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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시 건강돌봄서비스 홍보계획(안)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3577 결재일자 2019.1.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보건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시민건강국장 김화실 우선옥 박유미 01/28 나백주 협 조 신문팀장 이은웅 2019. 서울시 건강돌봄서비스 홍보계획(안) 2019. 1 시 민 건 강 국 (보건의료정책과) 2019 서울시 건강돌봄서비스 홍보계획 지역포괄케어 건강분야 선도정책인 서울시 건강돌봄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및 이용자 참여율 제고 위한 지속 홍보로 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유도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맞춤형 포괄케어를 위한 시민 건강돌봄서비스 추진계획」(`18.11.13) ?? 필요성 ○ 건강돌봄서비스 본격 시행됨에 ‘서울형 지역건강 포괄케어’ 인지도 제고 및 브랜드 지속 노출 통한 선도정책의 긍정적 파급 유도 ○ 본 사업에 대한 자치단체장의 관심 유도하고 자발적 참여의 계기로 활용하는 등 시행 초기 붐업 조성 위해 필요 ?? 추진방향 ○ 대상·시기 고려한 맞춤형 매체 및 홍보방법 활용, 이해하기 쉬운 용어 사용 ○ 서울시·자치구, 서울의료원(서비스디자인팀) 연계·협력 추진 Ⅱ 세부추진계획(안) 건강돌봄 포럼 목적 및 핵심타깃 ? 건강돌봄서비스의 구체적 내용, 2019 추진전략 제시로 사업 이해도 및 인지도 제고 ? 참여 자치구, 서울시 의지표명 통한 타 자치단체 관심도 제고 및 참여 독려 ? 커뮤니티케어 보건의료분야 선도 정책으로 모델제시, 언론보도 통한 긍정 분위기 조성 ※ 자치구청장, 시(구)의원, 사업관계자, 타 시·도 자치단체, 언론사 ○ 행 사 명 : 가칭 ‘서울 시민 건강돌봄서비스 선포식’ ○ 일 시 : ’19. 3. 7(목) 16:00~17:00(60′) ○ 장 소 : 본관 8층 다목적홀 ○ 참석인원 : 부시장, 4개 자치구청장, 25개 보건소장, 서울시의사회장, 시립병원장, 유관기관·단체(서울시의사회, 건보공단서울지사 등) 커뮤니티케어 전문가, 타 자치단체장, 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추진단장, 시·구 공무원 등 150여명 ○ 행사내용 : 서울형 지역건강 포괄케어 추진 선포, 건강돌봄 사업소개 4개 자치구청장 참여의지 표명, 기념촬영 구분 주요내용 진행자 비고 개회 및 참석자 소개 (5‘) 개회 및 프로그램 안내 주요내빈 소개 사회자 도입(3‘) 도입영상(커뮤니티케어 왜 필요한가?, 서울시 건강 돌봄사업 관련 소감) 전문가, 유관단체 및 환자가족 대표 인사말 및 축사(7‘) 인사말, 축사 부시장, 단체대표 등 건강돌봄 서비스 내용 (30‘) 대상자 발굴, 의뢰, 사전협의 (방문보건 관리어려움, 방치, 방문간호사 고민) 구(간호사) PT발표 (영상 포함) 건강 평가, 케어플랜 수립 (일차의료기관 의사 참여) 구(의사) 케어서비스(질환관리 교육, 영양,운동, 복지) 구(영양,물치 케어연계, 지속관리 구(복지) 사업소개 (10‘) 2019. 건강돌봄 사업 등 추진경과 및 향후계획 보건의료정책과장 선언(3‘) 서울 지역건강 포괄케어 추진 선포 서울시(부시장) 4개 구청장 촬영(2‘) 기념촬영 간부 / 전체 건강돌봄 체험마당(시민참여형) 개최 목적 및 핵심타깃 ? 서비스 이용자들이 ‘건강돌봄서비스 내용’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게 안내 ? 지역건강 포괄케어 사회적 공감대 형성, 타 지자체에서도 참여 및 확산 유도 ※ 시민, 사업관계자, 타 자치단체, 언론사 등 ○행사명: 가칭, 서울 건강돌봄 이렇게 하고 있어요! ○ 일 시 : ’19. 6월말 또는 10월초 14:00~16:00(120′) ○ 장 소 : 시민청 태평홀 또는 자치구 구민회관 등(별도 협의) ○ 참석인원 : 25개 구청장(보건소장), 서울시의원, 의사회, 시립병원 등 유관단체 관계자, 전문가, 시·구 공무원 등 200여명 ○ 주요내용 - 서울 건강돌봄 추진경과, 앞으로의 계획 / 1년 성과와 발전방안 - 4개 자치구 사례발표(성과, 어려운 점 등), 역할극 등 ※ 사업참여 동네의원 의사 등 포함, 사례자 인터뷰(토크) 형식 등 다양화 - 건강돌봄 체험 부스 운영 : 10곳 내외 ※ 질환상담, 영양·식생활, 재활 운동, 정신건강(우울, 치매, 알콜 등), 복지정보, 시립병원 등 참여(고령친화식품, 활동보조기?) 언론사, 지하철 등 매체 홍보 목적 및 방향 ? 상시·지속 노출 통한 ‘서울케어, 지역 건강돌봄’ 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 제고 ? 서비스 대상·내용, 이용방법 등 홍보로 사업 이해도 높이고, 서비스 이용에 도움 ? 계절, 장소, 매체 고려한 체감도 높은 홍보시안 활용, 쉽게 기억하도록 유도 ○홍보내용(메시지) - (브랜드) ‘서울케어, 지역 건강돌봄‘ 브랜드 자체 홍보 - (행사안내) 건강돌봄 포럼, 체험 마당 등 행사 사전 안내 - (서비스 내용, 절차) 사례자 스토리텔링 포함, 서비스 내용, 이용법, 절차 등 소개 - (사업성과) 사업 시행 1주년 즈음 성과, 향후계획 등 ○홍보방법 : 보도자료 배포, tbs 및 공중파 영상/인터뷰 노출 언론사 지면광고, 기획보도, 지하철 등 생활속 광고 ※ 사례자 스토리텔링, 서비스 내용 중심으로 기획보도, 영상물 제작 활용 ※ 지하철 등 매체 광고용 홍보시안은 계절, 서비스 컨텐츠 고려한 시안활용 ○횟 수 : 보도(4회), 영상/인터뷰 노출(3회), 지하철 등(상시) 인쇄물, 홍보 Kit 활용 홍보 목적 및 방향 ? 서비스 이용자 자가 건강관리 용이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적정 질환관리 역량제고 ? 사업 직·간접 관계자가 서비스 대상, 내용, 절차 등 쉽게 이해하고 활용을 유도 ? 시립병원-보건소를 잇는 서울시 건강정책 일관성 유지, 지역포괄케어 시너지 기대 ①홍보 리플릿 - 대상 : 사업 관계자, 서비스 이용자(가족, 생활·요양보호사 등) - 내용 : 건강돌봄(지역포괄케어) 의미, 서비스 대상, 내용(혜택), 주기(기간), 이용절차, 지역사회 참여 필요성, 문의 전화 - 유형 : A4. 6면 - 비치·배포 : 동주민센터, 노인(종합)복지관, 은행, 반상회, 부녀회 ②건강돌봄 Kit(서비스 이용자용) - 구성 : 케이스, 건강관리 수첩(교육내용 수록), 소모품(약케이스, 마스크, 운동 소도구, 구급약품통, 당뇨병 양말, 손톱깍이) 등 - 유형 : 2종(벽걸이형, 가방형) / 대상자 가정환경 고려 선택적 배포 - 방향 : 서울의료원 ‘안심퇴원 Kit(건강을 담다)' 연계 개발 브랜드 및 로고 동일 유지, 자치구 로고 추가 - 제작 : 서울시(규격, 단가, 업체 선정하고 자치구별 구매 안내) 자치구(서비스 이용 실인원 고려 발주, 집행) ③건강돌봄 Kit(업무담당자용) 및 차량 등 로고 - 용도 : 방문진료용 백 및 소모품(혈압계 등 12종), 교육자료(플립챠트) 업무용 차량, 복장 부착용 로고 - 방향 : 통합 브랜드(‘서울care') 사용, 자치구 로고 추가 형태로 개발 - 제작 : 소모품, 차량, 복장용 로고는 배포된 시안 기반으로 자치구 제작 교육자료는 서울시에서 제작 배포 Ⅲ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소요예산 : 90,000천원 구분 소요예산(천원) 주요내용 비 고 포럼 16,500 - 용역의뢰 : 행사진행 총괄, 무대설치 의전, 자료집 제작, 초청발부, 외부홍보 PT제작비 별도? 체험마당 12,000 - 용역의뢰 : 행사진행 총괄, 무대(부스) 의전, 자료집 제작, 초청발부, 외부홍보 디자인 시안개발 10,000 - 차량, 복장, Kit 표기용 로고(브랜드) - 홍보(리플릿, 포스터) 시안 및 인쇄 - 지하철 등 보유매체 활용 홍보시안(4계) - 교육용 플립챠트 키트구매비용은 자치구 집행 (단가, 업체 서울시에서 제시) 생활밀착형 광고 11,500 - 지하철, 가로판매대 등 市 보유매체 활용 지면광고 40,000 주요 일간지 지면 활용 광고 언론과 협의 - 예산과목 : 공공보건·의료분야 대시민 서비스 수준향상, 지역보건 의료기능 강화, 건강돌봄서비스 제공체계 구축,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추진일정 추진내용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포럼, 체험마당 포럼 체험 마당 홍보시안, 교육자료 홍보심의 디자인심의 교육자료 제작 배포 市 보유매체 광고 언론사 보도 포럼 홍보 신규 선정 체험 마당 기획 보도 1년 성과 tbs, 공중파 및 소통방통 서울 속으로 서울 속으로 ?? 역할분담 주체 주요 업무내용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 - 행사 총괄, 자치구 의견조율, 자료 컨텐츠 구성, 참석범위 선정 - 보도자료 배포, 매체 광고, Kit 구매 규격 및 단가조정 언론과 - 언론사 기획보도 지원, 매체 지면광고 일정·대상 등 범위 제시 시민소통담당관 - 지하철, 가로판매대 등 매체 배정, 홍보물(디자인) 심의 - 영상(소통방통) 제작, tbs 및 공중파 영상 홍보 지원 - 포럼 등 행사개최 시 ‘사회’ 지원 뉴미디어담당관 - 영상 제작 홍보, 페이스북·블로그 등 게재 자치구(4곳) - 포럼 등 행사에 구청장 등 간부 참석 안내(일정, 메시지 영상 등) - 소관 자치구 담당 컨텐츠 구성 및 발표 - 사례자 및 서비스 이용자, 사업 관계자 등 참석 안내 용역업체 - 무대설치, 연출, 행사진행 총괄, 자료집 제작 초대장 발부, 의전 대외 홍보, 행사진행 전 과정 영상촬영 서울의료원 (서비스디자인팀) - 건강돌봄 홍보물 디자인 시안 개발 (차량, 복장용 로고, 리플릿 등 인쇄물, 홍보 K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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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시 건강돌봄서비스 홍보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3577 생산일자 2019-01-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화실 (02-2133-7525) 관리번호 D0000035454674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지역보건발전사업 > 지역보건기획 > 보건소운영개선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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