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아피아 컨소시엄』 제8차 실무회의 개최 결과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15050 결재일자 2018.11.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국제협력팀장 정보기획담당관 이제인 이정임 11/12 고경희 『서울 아피아 컨소시엄』 제8차 실무회의 개최 결과 2018. 11. 정보기획담당관 「서울 아피아 컨소시엄」제8차 실무회의 개최 결과 서울 스마트시티 우수정책 및 중소 ICT기업 해외진출 모색을 위한 실무회의 개최 결과 보고임 ?? 회의개요 ○ 일 시 : '18. 11. 7(수) 16:00~18:00 ○ 장 소 : 스마트정보센터 ○ 참 석 자 : 15명 - 서울시(), WeGO(), SUSA(), 한컴그룹(), KOSMIC(), 한국스마트카드사(), 옵저버() ○ 주요의제 : F/S사업, 로드쇼, 전시회 등 서울시 정책 및 기업 해외진출을 위한 2019 사업방향 논의 □ 주요내용 방 법 주 요 의 견 F/S사업 ○ 우수정책 실질적 해외진출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 타슈켄트시, 베이욜루시와 같은 타켓도시가 있는 경우 효과적 - 서울시 우호·자매도시·WeGO 회원도시를 대상으로 추진 ○ 사업기간 : 6~10개월 ○ 사업결과물은 수출입은행, 월드뱅크와 같은 ODA자금확보를 위한 중요 자료로 활용가능 - 타겟도시 이외에도 환경이 유사한 인근도시에 제안 가능 ○ 자금확보가 가능한 도시 선택 필요 - 서울의 모델을 도입하려고 하나 개발도상국들은 자금력 부족 - 시스템 도입시에 최대한 자국 기업 활용 노력 ○ 타켓도시와 서울시간 MOU는 해외진출을 위한 중요수단 - 도시간 협력이 우선되어야 기업이 수월하게 진입 가능 로드쇼 ○ ‘우수기술 해외진출 로드쇼’ 와 공동추진시 시너지효과 가능 ○ 로드쇼는 타겟시장 파악 및 사전 · 사후미팅이 중요 ○ G to G, G to B, B to B 모두 고려하여 스마트시티 구축 초기단계 도시 또는 우리시 스마트시티 정책에 관심을 보이는 도시 선택 전시회 ○ 해외에서 독립부스 전시는 홍보효과는 있으나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단기성과 어려움 ○ MWC와 같은 대형 전시회 참가시 타겟 대상 고려하여 전시품목 선정 ○ 실제 사업과 연계 방안 : 전시회 참가 후 꾸준한 네트워킹 필요 □ 종합의견 ○ 타겟도시 결정시 서울시 방문도시, WeGO 관련도시, 우호 자매 도시 등 서울시와 연관있는 도시 선정 ○ 스마트시티 구축에 관심있는 아세안, 중동지역 타겟 필요 ○ F/S, 로드쇼, 전시회 모두 효과적으로 우리시 정책을 직접 제안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현장 네트워킹)이 중요 □ 향후계획 ○ 제9차 실무회의 개최 : 2018.12.12 ○ 2019년 해외진출 추진 계획 수립(회의결과 반영) : ‘19.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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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피아 컨소시엄』 제8차 실무회의 개최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15050 생산일자 2018-11-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제인 (02-2133-2924) 관리번호 D0000034877626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행정정보화정책 > 정보화계획수립및조정 >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운영(WeGo)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