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환경정책과-13132 결재일자 2018.9.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교육홍보팀장 환경정책과장 은진아 이광재 09/07 이상훈 협조 서울형 초등환경체험교재‘초록보물찾기’개발 용역사업 중간보고회(1차)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9.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서울형 초등환경체험교재‘초록보물찾기(5~6학년용)’개발 용역사업 중간보고회(1차) 결 과 보 고 서울형 초등환경체험교재 ‘초록보물찾기(5~6학년용)’ 개발 용역사업 중간보고회(1차)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회의개요 ○ 일 시 : ’18. 9. 5.(수) 17:00~18:30, 11층 회의실 ○ 참 석 자 : 총 13명 (서면검토 포함) - 보 고 자(3명) : ※ 배석(교재개발진): 4명 ? - 자문위원(4명) : - 서 울 시(2명) : 교육홍보팀장, 담당자 ○ 주요내용 : 원고개발 1차 보고 및 검토, 의견개진 ?? 주요의견 ○ 보고 내용(보고자) - 착수보고회시 10개 주제는 너무 많다는 의견이 있어 8개로 줄이고 각 주제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되도록 하였음 (물과 한강, 먹을거리와 세계, 미세먼지, 적정기술/기후변화, 숲과 생물다양성, 일회용품/자원순환, 도시와 동물, 우리집과 에너지) - 현재 1개의 주제(물과 한강)에 대한 교재 및 교사용지침서의 텍스트와 삽화가 완성되었고 나머지 7개 주제에 대한 교재 텍스트(안)이 완성된 상태임 - 각 주제별로 에피소드, 주제그림, 알아보기, 생각하기, 토론하기. 대안찾기, 체험하기, 견학하기로 흐름을 구성하였음 - 학교 교육과정과 연관 구성해야 하나 내년에 5~6학년 교육과정이 개정될 예정이어서 한계가 있음 ○ 검토의견 1) 학교에서 학습한 환경교육 내용을 [학교 안 체험하기]와 [학교 밖 체험하기] 영역으로 나눈 점은 매우 바람직함 2) 학습 내용이 다소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짐. 환경교육은 지식 전달보다는 흥미있는 소재와 활동 등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함 ※ 환경교육의 교재라기 보다는 사회, 과학교육 교재로 느껴짐 3) [학교 안 체험하기] 체험·탐구·만들기 활동 재료는 학교 현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탐구재료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필요 ※ 쉽게 구하기 어려운 탐구재료일 경우 활용률이 매우 낮음 4) [학교 밖 체험하기] 환경·생태교육과 연계한 체험 장소에 대한 주소와 연락처도 안내하여 관심있는 학교와 교사에게 충분한 정보를제공할 필요가 있음 5) 초등학교 환경교육은 [1.교육과정과 연계 운영/ 교육과정 재구성], [2.창의적 체험활동 선택주제로 운영]하고 있는데, 특히,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할 경우, 관련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운영함. 따라서 해당 제재가 어떤 교과와 연계되고, 교육과정에서는 어떻게 연관되는 지에 대한 정보제공이 필요함 6) 교사용 지침서에서 하나의 제재(예: 비오는 날, 장보러 가는 날 등)를 교육과정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서 운영하는데, 몇 차시로 구성되어 있고, 몇 차시로 운영해야하는 지에 대한 정보가 없어, 해당교재를 활용하고자 하는 현장의 교사들에게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음 7) 교사용 지침서에 수업의 도입단계(동기유발 등), 전개단계, 정리단계로 구분하여 학습안내를 해주는 것이 교사용 지침서를 활용하는 데 유용할 것으로 보임 ※ [끌어주기] 내용은 너무 단편적이고 크게 유의미해 보이지 않음 (예 : 질문에 답한다 등) 1) 전반적으로 교육과정 분석과 연계성이 미흡함. 예를 들어 ‘물과 한강’은 4학년 2학기 과학 과정 중 ‘물의여행’과 매우 흡사하고 아이들이 이미 다 배운 내용임 ⇒ 교육과정 연계성과 교사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교사지침서에 각 주제별로 성취기준 성취기준(Achievement Standard) :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성취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을 명시한 것으로 내용기준(content standard)과 수행기준(performance standard)으로 구분함. 내용기준은 학생들이 획득하여야 할 지식과 기술이며, 수행기준은 학생들이 실제로 알고 할 수 있어야 할 것을 구체적인 사례와 명확한 정의로 제시한 것임 코딩번호 안내가 필요함 2) 글자크기가 너무 작고 글자가 너무 많아 학생들이 흥미를 잃기 쉽고 교사도 활용하기 부담스러움 ⇒ 글자크기를 키워서 가독성을 높이고, 환경교육은 활동 위주이므로 텍스트량을 줄여 학생의 흥미와 교사의 활용도 제고 필요 3) 환경교재는 어렵다는 교사들의 현장의 목소리가 많으므로 쉽게 풀어써야 함 ⇒ 전반적으로 난이도를 낮추고 8개 주제중 6개의 주제에서 ‘토론하기’가 있는데 토론하기 횟수도 줄였으면 함 4) 사회적으로 논란의 여지가 있는 내용을 직접적으로 제시하면 가치관이 다른 사람들은 불편하게 느낄 수 있으므로 수록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해 보임(예 : ‘캣맘’) 5) 교사용 지침서의 단원지도계획을 교사들이 바로 활용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하나 너무 추상적임 ⇒ 단원지도계획을 도입 → 전개 → 정리 등 수업진행을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시퀀스(sequence)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줬으면 함 6) 텍스트로만 제시된 7개 주제 내용에 대해서는 내용별로 삽화가 아직 얹혀지지 않아 정확한 검토와 구체적인 피드백을 할 수 없음 1) 총 몇차시인지 차시계획을 명확하게 제시해 줘야 함 2) 서울시에서 제작·배포하는 교재인 만큼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사회적 다양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음 3)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흔히 느낄 수 있는 내용과 삽화를 활용하고 이름도 명시해 줬으면 함. 예를 들어, ‘비오는 날’ 숲 그림은 서울의 숲이라는 느낌이 없으며 텍스트 내용 중 ‘온통 이끼로 뒤덮인’ 숲은 거의 비현실적임 (아파트단지나 주택가 인근의 숲이 현실적임) 4) 한강삽화에는 서울의 대표적 지천(중랑천, 홍제천 등)을 표시해주고 서식하는 물고기, 새(가마우치 등)의 이름도 표시해주면 좋겠음 5) 물부족 사례로 홍도를 활용하기 보다는 서울과 연계된 장소나 사례를 활용했으면 함 6) 빗물저금통 만들기의 구체적 장소 및 방법 안내 필요하고 견학장소 방문시 체험프로그램 연계 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줬으면 함 7) 정보의 양이 많아 백과사전 느낌이고 글이 너무 많아 집중도가 떨어짐 ⇒ 복잡한 그림과 글을 많이 덜어내고 대표적으로 아이들에게 인식시켜주고 싶은 것 위주로 선택과 집중할 필요가 있음 1) 외국의 환경교재 사례를 참조해보고, 5~6학년 의식조사(수요자 관점의 니즈 파악)가 필요함 2) 서울형 환경교재임을 감안하여 서울시내의 다양한 환경교육 테마를 활용했으면 함 (예 : 도시형 텃밭 농부, 옥상태양광발전, 에너지자립마을 등) 3) 한강생태계를 주기적으로 조사한 자료, 생태지도들을 활용했으면 함 4) 수업주제와 맞는 에피소드 선택이 필요함. 예를들어, ‘장보러 가는 날’은 제목과 콘텐츠가 연계성이 떨어짐 1) 착수보고회시 제안된 의견들을 최대한 반영해야 함 2) 3~4학년 교재에 나오던 캐릭터(초록별이)가 나오지 않고 디자인도 많이 달라지고 내용도 갑자기 너무 어려워진 느낌임. 5~6학년 아이들이 혼동할 우려가 있으므로 분위기나 난이도 조정이 필요함 3) 집필진의 개인적 의견이나 사회적으로 논란의 여지가 있는 내용 (예 : 캣맘, 캣대디 등)은 수록하지 않는 것이 좋겠음 ?? 회의장면 ?? 결과정리 및 향후계획 ○ 결과정리 - 다음 검토회의시까지 8개 주제 전체 초안(텍스트+삽화) 작성 완료할 것 - 전체적으로 쉽게 풀어쓰고 글자크기는 확대하고 텍스트 양은 축소할 것 - 교사지침서에 수업흐름을 구체적으로 도입-전개-정리 순으로 안내할 것 - 교사지침서에 각 주제별로 성취기준 코딩번호 안내하여 교과 연계성 제고 - 어떤 교과와 연계되고,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연관되는 지 정보제공 - 몇 차시로 구성되어 있고, 몇 차시로 운영해야하는 지에 대한 정보제공 - 학교 현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탐구재료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체험 장소에 대한 주소와 연락처도 안내 - 서울형 환경교재임을 감안하여 서울시내의 다양한 환경교육 테마를 활용 - 사회적으로 논란의 소지가 있는 용어나 내용은 수록하지 말 것(예 : 캣맘) ○ 향후계획 - 소규모 자문회의 : ‘18. 9. 11 ~ 9.14 중 - 수정·보완 및 8개주제 전체완성 : ‘18. 9. 30한 - 중간보고회(2~3차) : ‘18.10. 5 ~ 10.26 중 ※ 필요시 추가 개최 - 최종보고회 : ‘18.11월초 - 용역 완료 : ‘18.11월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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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환경정책과-13132
D0000034409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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