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한강 문화시설(여의도 물빛무대, 광진교 8번가) 운영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47 결재일자 2019.1.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오수안 김홍식 박기용 01/30 정수용 협 조 총무과장 박병현 수상안전과장 백성훈 여의도 물빛무대, 광진교 8번가 2019년 한강 문화시설 운영 추진계획 2019. 1월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1. 추진방향 1 2. 사업개요 1 3. ’18년 추진실적 및 ’19년 주요 개선사항 2 4. ’19년 세부 추진계획 3 5. 대행업체 공모?선정 7 6. 소요예산 8 7. 협조사항 및 추진일정 9 여의도 물빛무대, 광진교 8번가 2019년 한강 문화시설 운영 추진계획 한강공원의 대표 문화시설인 여의도 물빛무대와 광진교 8번가에서 특색있는 문화사업을 추진하여, 시민들에게 풍성하고 다채로운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1 추 진 방 향 ?? 공간별 특성화된 문화사업으로 차별화하여 다양한 문화향유 기회 제공 ○ 여의도 물빛무대 : 다양한 장르의 야외공연 제공?민간 대관 활성화 ○ 광진교 8번가 : 아름다운 한강 전망까지 함께 즐기는 소규모 문화 공간 ?? 한강공원 대표 문화시설의 유사한 운영사업을 통합 발주 ○ 공통운영경비 최소화, 상호간 교차홍보, 운영의 효율성 도모 등 시너지 효과 발생 ?? 연중 한강 문화시설 이용활성화 방안 수립에 따라 과업 일부 변경예정 2 사 업 개 요 연번 사업명 기 간 사업비 (백만원) 운영방법 (계약방법) 주요내용 비고 1 여의도 물빛무대 ’19. 4~10월 171 (행사 120, 공공 35, 사무 16) 대행사 공모 운영 (협상에 의한 계약) ? 연간 100회 이상 문화 공연 ­ 기획공연, 열대야 페스티벌,영화상영, 외부대관 등 실내외 2 광진교 8번가 ’19. 4~10월 110 (행사 70. 공공 40) 대행사 공모 운영 (협상에 의한 계약) ? 연간 100회 이상 문화 공연 ­ 시설상시운영, 전시, 공연 프러포즈 이벤트, 대관 등 실내 <여의도 물빛무대> <광진교 8번가> 3 ’18년 추진실적 및 ’19년 주요 개선사항 ① ’18년 추진실적 연번 사업명 기 간 사업비 (백만원) 주요 실적 1 여의도 물빛무대 ’18. 4~10월 172 (행사 120, 공공 30, 사무 22) ? 총 116회, 총 65천명 시민참여 (자체공연 104회, 대관 12회) ※ 자체공연 : 누워서보는콘서트(금?토) 79회 누워서보는영화제(금?토) 25회 2 광진교 8번가 ’18. 4~10월 70 (행사) ? 총 196회, 총 37천명 시민참여 (전시 14회, 자체공연 86회, 대관 73회, 프러포즈 23회) ※ 공연 : 러블리콘서트(금?토) 60회 영화상영 26회 ② ’19년 주요 개선사항 ?? 시설별 운영 프로그램 개선 여의도 물빛무대 ○ ‘눕콘’을 메인 콘셉트로 계절별 테마공연 활성화 추진 - 계절별 테마공연 : 봄(벚꽃프러포즈), 여름(열대야영화제), 가을(북콘서트) 등 ○ 빈백·돗자리 등을 비치하여, 공연을 보며 함께 즐기는 ‘시민 휴식존’ 조성 추진 - 공연 진행시, 빈백·원형 돗자리 등을 대거 설치하여 시민 휴식존 조성 ○ 한강에서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볼거리·즐길거리 제공 - 매월 특별공연(예시:인형극, 요가콘서트, 강연 등) 추진으로 풍성한 공연 추진 - 빈백(쿠션형 의자)을 활용한 ‘누워서 보는 콘서트(일명:눕콘)’ 활성화 - 무대 백월 등 활용 한강의 주요 행사 및 축제 연계 홍보 광진교 8번가 ※ 연중 이용활성화 방안 수립에 따라 과업이 변경될 수 있음 ○ 한강변 낭만적인 문화공간으로 ‘장소 마케팅’ 강화 추진 - 한강변 이색 문화공간으로 명소화를 목표로 시민 이용 활성화 방안 수립 예정 - 찾아 오고 싶은 ‘광진교 8번가’를 위한 컨텐츠 보강 및 미디어 홍보 확대 ○ 관객과 함께 만들어가는 소통형 소규모 공연 ‘문화공간’ 조성 - 다양한 분야의 연사들이 트렌드에 맞는 주제로 관객을 모집하여 토론하는 소통형 콘서트 4 ’19년 세부 추진계획 ① 여의도 물빛무대 ?? 문화사업 운영(상시) : 연간100회 이상 프로그램 운영(4~10월 중) ○ 기획공연 : 50회 이상(매주 금·토요일 / 19시~20시) - 운영기간 : 매주 금?토요일, 정기 기획공연 진행 (1회 1시간 기준) - 운영장르 : 재즈, 클래식, 어쿠스틱 공연 등 (소음민원을 고려한 공연팀 선정) ○ 특별공연 : 7회 이상(매월 / 1회) - 운영기간 : 4~10월중 매월 초 1회 - 운영장르 :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를 반영한 ‘시민참여형’ 토크콘서트 (‘한강요가DAY’, ‘국경일, 한강에서 역사콘서트’, ‘같이 만든 소품으로 운영하는 인형극’ 등) ○ 영화상영 : 40회 이상(5~10월 / 매주 금·토요일 / 20시~) - 운영기간 : 매주 금·토요일(기획공연 이후 진행) - 운영장르 : 영화 콘셉트를 정하여,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 상영 ※ 영화 시사회, 영화 감독·평론가와의 대화 등 특별이벤트 검토 ○ 열대야 페스티벌 : 10회 이상 (한강몽땅 여름축제 기간 / 7~8월 중) - 운영기간 : 한강몽땅 기간 중 집중운영 - 운영장르 : 음악공연을 비롯한 체험이벤트 등이 접목된 축제 진행 ○ 외부대관 유치 및 현장운영 : 20회 이상 (수시운영) - 유치홍보 : 공연단체 및 유관기관 적극 홍보(메일링, 웹플라이어 배포 등) - 대관절차 : 온라인 대관신청→검토→승인 또는 불가통보→대관료납부→행사추진 - 관련조례 : 서울특별시 한강공원 보전 및 이용에 관한 기본조례 시행규칙 - 대 관 료 : 시 세외수입처리 이용 시간 문화 공연 기타 대관 기 준 - 오 전 (09:00~12:00) - 오 후 (13:00~17:00) - 야 간 (18:00~22:00) - 철 야 (22시~다음 날 09시) 500,000원 600,000원 750,000원 100,000원/시간 1,000,000원 1,200,000원 1,500,000원 200,000원/시간 1회사용 ?? 공연 등 운영프로그램 홍보 ○ 온 라 인 : 물빛무대 홈페이지(www.floating-stage.com), SNS 적극 활용 - 웹홈페이지 유지관리, 배너제작, 대관홍보 웹플라이어 제작?배포 - SNS를 활용하여, 공연정보 및 진행후기를 실시간 업로드 ※ 공연 중간, SNS를 활용하여 실시간 시민참여 현장 이벤트 진행 - 서울시?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등 서울시 홍보 채널 활용 - 주요 포털 사진 동호회, 서울시 즐길거리 추천 페이스북 페이지 등 ○ 오프라인 : 포스터, 리플릿, X배너 등 제작?배포, 무대백월 설치 - 현장 안내 현수막, 포스터 및 리플릿을 제작?배포하여, 월별 공연일정 홍보 - 여의도안내센터, 밤도깨비야시장(여의도) 안내부스 내 리플릿 비치 - 여의도한강공원 정기 안내 및 홍보 방송 등 ○ 언론 / 미디어 홍보 - 언론 및 방송사 대상 월별일정 및 기획기사 보도자료 배포 - TV방송 간접 홍보 : 광고?방송?드라마 촬영장소로 제공 협조 ※ 촬영분 방송시 ‘장소협조 : 여의도 물빛무대’ 자막 삽입 필수 요청 ?? 시설물 유지 및 안전관리 : 분야별 전담부서 지정 및 관리 공연 프로그램 운영 <문화홍보과> 시설물 관리 <수상안전과> 시설물 유지보수 <총무과> -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 대관 운영 및 관리 - 시설물 관리 - 수해복구, 안전관리 등 - 기계설비공사 - 전기공사, 유지보수 등 ※ 한강사업본부장 방침 제792호 <사업총괄과-2472(’10. 7.26)> ② 광진교8번가 ※ 시설이용활성화 방안수립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 문화사업 운영(상시) : 연간100회 이상 프로그램 운영(4~10월 중) ○ 광진교8번가 상시 운영 : 매일 10시~21시 (월2회 휴관) - 운영내용 : 상황발생시 대응체계 확립 (비상시 대응 매뉴얼, 보고연락체계 등) ○ 기획공연 : 50회 이상(매주 금·토요일 / 19시~20시) - 운영기간 : 매주 금?토요일·문화가 있는 날 , 기획공연 진행 (1회 1시간 기준) - 운영장르 : 음악공연·다양한 분야의 시민연사들을 초대한 소통형 콘서트 운영 ○ 작품전시 : 10회 이상 - 운영기간 : 4~10월 중 / 전시 1건당 일주일 전시 예정 - 운영내용 : 경력작가 및 신진 작가 전시 및 아마추어 동호회? 예술학교 학생 전시 등 ○ 프러포즈 이벤트 : 20회 이상 - 운영기간 : 4~10월 중 / 1일 1팀 - 운영내용 : 로맨틱한 문화공간으로 인식강화 위한 프러포즈 정례화 운영 ○ 영화상영 : 40회 이상(4~10월 / 금·토요일·문화가 있는 날 / 20시~) - 운영기간 : 매주 금?토요일(기획공연 이후 진행) - 운영내용 : 영화 콘셉트를 정하여,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 상영 ○ 외부대관 유치 및 현장운영 : 20회 이상 - 대관절차 : 온라인 대관신청→검토→승인 또는 불가통보→행사추진 - 관련근거 :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장 방침 - 대 관 료 : 무 료 ○ 시설운영 활성화 (공연, 촬영, 기타 행사 대관) - ‘세계 3대 교각하부 건축물’ 인식 전파 및 ‘가장 낭만적인 한강문화공간’ 브랜딩 ※ 파리 비라켕 다리, 도쿄 레인보우브릿지 - 다양한 대관으로 시설 유휴화 방지 (평일 공연예술단체 연습, 촬영 대관 등) ?? 공연 등 운영프로그램 홍보 ○ 온 라 인 : 광진교8번가 홈페이지(www.riverview8.co.kr), SNS 적극 활용 - 웹홈페이지 유지관리, 배너제작, 대관홍보 웹플라이어 제작?배포 - SNS를 활용하여, 공연정보 및 진행후기를 실시간 업로드 ※ 공연 중간, SNS를 활용하여 시민참여 현장 이벤트 진행 - 서울시?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등 서울시 홍보 채널 활용 - 주요 포털 사진 동호회, 서울시 즐길거리 추천 페이스북 페이지 등 ○ 오프라인 : 현수막, 포스터, 리플릿, X배너 등 제작?배포 - 현장 안내 현수막, 포스터 및 리플릿을 제작?배포하여, 월별 공연 일정 홍보 -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 5호선 천호역 인근, 오시는길 안내 홍보 - 광나루 수영장?자전거 공원 리플릿 비치, 광나루 안내센터 정기 안내방송 등 ○ 언론 / 미디어 홍보 - 언론 및 방송사 대상 월별일정 및 기획기사 보도자료 배포 - TV방송 간접 홍보 : 광고?방송?드라마 촬영장소로 제공 ※ 촬영분 방송시 ‘장소협조 : 광진교 8번가’ 자막 삽입 필수 요청 ?? 시설물 유지 및 안전관리 : 분야별 전담부서 지정 및 관리 공연 프로그램 운영 <문화홍보과> 시설물 관리 및 유지보수 <총무과> -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 대관 운영 및 관리 - 시설물 전반 유지보수 관리 - 전기, 안전 상시 점검 등 5 대행업체 공모 · 선정 ?? 대행업체 공모 및 선정방법 ○ 용 역 명 : 2019 한강공원 문화시설 운영 용역 ○ 용역기간 : ’19. 4~10월 ○ 용 역 비 : 190백만원 (여의도 물빛무대 120, 광진교 8번가 70) ○ 공고기간 : 본 공고일로부터 20일간 - 사전공고 기간 : 사전공고일로부터 5일간 ※ 행정자치부 예규 제35호 ○ 공고방법 : 나라장터 및 서울시 홈페이지 게시 ○ 대행범위 - 여의도 물빛무대 운영 : 연간100회 이상 문화프로그램 운영 ?기획공연 : 50회 이상(4~10월중 / 매주 금·토 / 19시~20시) ?특별공연 : 7회 이상(4~10월중 / 매월 초 1회) ?열대야 영화상영 : 40회 이상(5~10월중 / 20시~) ?열대야 페스티벌 : 10회 이상(7~8월중 ) ※한강몽땅 여름축제 기간 ?외부대관 유치 및 현장운영 : 20회 이상(수시) ?시민참여 이벤트 및 외부대관 적극 홍보(수시) ?시설물 유지 및 안전관리(수시) ?예산계획 전반사항(총괄예산 및 세부예산항목) - 광진교8번가 운영 : 연간100회 이상 문화프로그램 운영 ?시설 상시 운영 : 매일 10시~21시(월2회 휴관) ?기획공연 : 50회 이상(4~10월중 / 매주 금·토 / 19시~20시) ?작품전시 : 10회 이상(4~10월중 / 전시 1건당 10일 전시) ?프러포즈이벤트 : 20회 이상(4~10월중 / 매주 수 / 1일 1건 진행) ?영화상영 : 40회 이상(5~10월중 / 매주 금·토·문화가 있는 날 / 20시~) ?외부대관 유치 및 현장운영 : 20회 이상(수시) ?시민참여 이벤트 및 외부대관 적극 홍보(수시) ?시설물 유지 및 안전관리(수시) ?예산계획 전반사항(총괄예산 및 세부예산항목) ○ 추진절차 (안) 공고의뢰 및 사전공고 (8일) ⇒ 본 공고의뢰 및 모집공고 (25일) ⇒ 사업제안서 접수 (3일) ⇒ 제안서 평가위원회개최 (2일) ⇒ 협상대상자 발표 및 협상 (5일) ⇒ 계약의뢰 및 체결 (4일) ※ 대행업체 선정관련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심사계획은 별도 수립 ○ 선정방법 및 절차 - 제안서를 제출받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제안서 평가 - 문화예술 사업 추진실적과 홍보계획 등 수행능력과 사업계획의 타당성을 평가하여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협상절차를 통하여 계약 체결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 ○ 기타사항 : 시설이용활성화 방안 수립에 따라 과업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6 소 요 예 산 (단위 : 천원) 부서·정책·단위·세부 예산과목 예산내역 금 액 물빛무대 운영 및 관리 사무관리비 (100-201-01) 운영 및 홍보 16,600 공공운영비 (100-201-02) 시설장비 유지보수 35,000 행사운영비 (100-201-03) 문화프로그램 운영 120,000 한강공원 전망쉼터 및 카페 유지관리 행사운영비 (100-201-03) 광진교8번가 문화프로그램 70,000 공공운영비 (100-201-02) 광진교 8번가 시설장비 유지보수 40,000 총 계 281,600 ※ 행사운영비 예산 통합 문화시설 용역 발주 7 협조사항 및 추진일정 ?? 협조사항 ○ 본청 재무과 : 대행 용역사업 계약 추진 ○ 총 무 과 : 기계·전기 등 유지보수 지원, 한강몽땅 협조, 계약업무 ○ 수상안전과 : 안전관리, 수해복구, 도교관리 등 시설전반관리 ○ 여의도?광나루안내센터 - 현장운영?홍보 지원, 물빛무대 외부 대관행사 진행시 협조 ?? 추진일정 ○ ’19. 1월 중 추진계획 수립 ○ ’19. 1. ~ 2월중 대행업체 공모?선정 및 계약 ○ ’19. 4. ~ 10월 ’19년 사업 운영 ○ ’19. 11월 중 사업 결과보고 및 정산 등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한강 문화시설(여의도 물빛무대, 광진교 8번가) 운영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47 생산일자 2019-01-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수안 관리번호 D000003548672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문화체험및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