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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연간 추진계획

문서번호 정보자원운영과-806 결재일자 2019.1.29. 공개여부 부분공개(2)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자원운영과장 데이터센터소장 임연주 김기항 01/29 김현규 협 조 인터넷통신과장 황기원 주무관 최재욱 주무관 송상봉 주무관 최창학 ’19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연간 추진계획 2019. 1. 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19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연간 추진계획 정보시스템 무중단 서비스 제공과 장애 발생시 신속한 조치를 위하여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연간 유지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장비 현황 구분 총계 백오피스 프론트오피스 종합관제 총계 서버 스토리지 백업장비 기타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9. 1 ~ 12월(12개월) ? 대상장비 : ? 계약금액 : ? 계 약 자 : 삼양데이타시스템 컨소시엄 ?? 주요 내용 ? 예방점검을 통한 정보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관리 ? 신속한 장애대응 체계 구축을 통한 장애조치 시간 최소화 ? 종합관제시스템 통합구축 및 출입관리시스템 보안강화 ? 주요시스템의 성능진단 및 패치적용을 통한 성능개선 2 사업수행 조직 ?? 사업 추진 체계 수행조직 구 분 비 고 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 사업 총괄 · 계약추진 및 사업관리 · 백오피스 시스템 운영 · 종합관제실 운영 인터넷통신과 · 프론트오피스 시스템 운영 유지관리 사업자 주사업자 · 정기점검 및 수시점검 · 장애조치 및 부품체계 · 시스템 성능분석 · 패치, 튜닝 등 기술지원 · 온습도 측정장치 보정 · 기타 시스템점검 및 유지보수 · 하도급 대상 사업관리 컨소시엄 및 협력업체 포함 제조사 · 직접지원 대상 정기점검 · 장애조치 및 원인분석 · 패치, 튜닝 등 기술지원 ?? 유지관리 수행 조직 ? 상주인력 구분 성명 담당업무 근무 PM 사업 총괄(PM) 2층 사무실 기술지원 백오피스 총괄(PL) 2층 사무실 IBM(x86, p시리즈) 담당 2층 사무실 DBMS 담당 2층 사무실 공개SW 담당 2층 사무실 관제지원 관제 총괄(PL) 2층 관제실 관제 및 취약시간 장애대응 2층 관제실 사업관리 사업관리/종합관제 이관지원 2층 사무실 3 정보시스템 연간 세부추진 계획 1. 안정적 운영관리 방안 ?? 예방점검 수행 방안 ? 점검시기 - 정기점검 : 매달 정기점검 대상 확정 및 계획 수립 - 수시점검 : 일일점검, 기타 수시점검 - 특별점검 : 시스템관리자 요청시, 장애 후속조치 필요시 ? 점검범위 - 정기점검 : 정기점검 항목에 의한 단계별 점검수행 - 수시점검 : 시스템실 육안점검 및 관제 모니터링(24시간) - 특별점검 : 장비 담당자와 협의하여 점검 대상 및 점검 항목 정의 ? 점검절차 (SOP 장애예방 준용) 점검계획 수립 - 정기점검 : 연간 유지관리 계획 포함 - 특별점검 : 별도 수립 ? 점검 실행 - 시스템관리자 및 유지관리 엔지니어 합동 점검 수행 ? 특이사항 발생시 조치 - 성능개선(패치, 튜닝) - 장애시 : 장애조치 및 부품교체 ? 점검 결과 보고 추가작업 필요시 변경계획 수립 ? 예방점검 체계 강화 : 관제실 근무보강 - - 점검내용 ? 시스템 일일 육안점검 : ? 백업SW 및 가상화서버 모니터링 ? 종합관제시스템 및 APM 이벤트 관련 장애 초동대응 ?? 이중화 및 재해복구 테스트 지원 ? 대상 - 이중화 테스트 : 최근 2년내 이중화테스트 미실시 장비 - 재해복구테스트 : ? 주관부서 - 이중화 테스트 : 정보자원운영과(데이터센터) - 재해복구테스트 : 세무과 (※정보자원운영과 지원) ? 테스트 절차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점검 - 이중화 : 업무부서와 일정 협의 - 재해복구 : 세무과 재난복구 시나리오 작성 ? ※ 비상연락망 현행화 서버 상태 점검 - 이중화 : 서버 상태 점검 재해복구 : 원격지복제 중단 및 디스크 점검 ? 시나리오에 따른 테스트 수행 이중화 : 이중화 테스트 수행 - 재해복구 : DR서버의 DB 및 서비스 가동 ? 서비스 가동상태 점검 - 이중화 : 서비스 정상가동 확인 재해복구 : DR서비스 정상가동 확인 ? 테스트 결과 확인 이중화 : 서비스 원상복구 재해복구 : DR서비스 종료 및 복제 가동 ※ 시나리오 보완(필요시) ?? 정보자산의 현행화 ? 자산목록 관리 대상 - HW : 서버, 스토리지, 백업장비, 부가장비(SAN, KVM 스위치 등) - SW : DBMS, 백업SW, 성능관리SW, 기타SW ※ ‘18년 이후 변동분 : ? 추진일정 - 유지관리 대상 실사 : 1월~2월 - - - ?? 시스템실 환경개선 ? 대상 - 액세스플로어 교체(500개) 및 컨테인먼트 해체 조립 - 장비주변, 액세스 플로어 상?하부 및 컨테인먼트 내?외부 먼지제거 - 시스템실내 미사용 통신 케이블 제거 및 불용장비 폐기 ? 추진절차 액세스플로어 교체 - 액세스플로어 500개 교체 설치 컨테인먼트 분해 조립(하부 플로어 교체) ? 미사용 케이블 철거 미사용 통신 케이블 및 불용장비 폐기 ? 시스템실 클리닝 - 장비주변 정리 - 건식/습식 클리닝 ? 액세스플로어 광택 - 시스템실 및 복도 액세스플로어 왁싱 ? 추진일정 - 액세스플로어 교체 : 4월~6월 - 시스템실 환경정비 : 12월 2. 장애관리 방안 ?? 신속한 장애대응 체계 구축 ? 장애감지 : 정보서비스 종합관리시스템 및 NMS, 예방점검 ? 장애상황파악 : 대상장비 점검, 서비스 중단유무, 장애원인 파악 ? 장애대응 조직 운영 - 취약시간대 : 관제근무지원(초동대응), 비상연락체계 유지 - 장애 조치 : 상주인력, 협력사 및 제조사 기술지원 - 후속 조치 : 기술 지원인력의 시스템 점검 및 서비스 이상유무 확인 ? 전문업체 지원 : ?? 장애조치 프로세스 통합 유지관리 SMS/NMS 장애감지 ? 종합관제실 1. 장애접수 및 장애원인 분석 2. 장애조치 3. 미해결 장애 조치방안 마련 장애접수 및 초동조치 (상시근무자) 장애처리 요청 데이터센터 미해결시 지원요청 ? 장애발생 (시스템관리자 조치) 비상연락체계 미해결시 2차 기술지원 유지관리 비상연락망 가동 미해결시 2차 기술지원 장애관리 비상연락체계 - 제조사 기술지원 - 전문협력사 지원 장애발생 일시 장애발생 내용 원인 분석결과 장애 조치결과 사후관리 - HW/SW 담당자 - 정보통신, 정보보호 유지보수 - AP 유지보수 ?? 예비 부품 전진배치 ? 예비부품 확보 내역 - 보관현황 : - 보관장소 : 데이터센터 내화금고 ? 수급 및 활용 - 예비부품 활용 : 교체 빈도가 높은 부품을 하여 신속한 지원 - 2차 부품수급 : 에 부품 확보 ? 추진일정 - 2월 : 부품입고 보고 - 반기 1회 : 사용내역 보고 ?? 종합관제시스템 통합구축 ? 필요성 -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센터의 개별구축으로 2개의 관제업무 수행 - 데이터센터 관제시스템의 경우, 서버 이외의 장비는 관제 미적용 ? 개선내용 - 최근에 도입된 클라우드센터의 관제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관제 일원화 - 통합된 보고체계 및 신속한 장애감지로 서비스 중단 최소화 - 관제시스템을 통한 스토리지, 백업장비 등에 대한 실시간 장애 감지 ? 추진일정 - - - - - ?? 유지관리 성과지표 정의 ? 대상 : 정보시스템유지관리 사업자(삼양데이타시스템 컨소시엄) ? 성과지표 기준 - 시스템 가용율 : 99.99% - 서비스 중단 : 7회 이내 - 정기점검 : 1,051식 정기점검 - 장애조치시간 : 장애통보 후 2시간 이내 도착, 4시간 이내 복구완료 - 보안위반 건수 : “서울시 외주 용역사업 보안 특약”에 따름 3. 정보시스템의 보안관리 ?? 출입관리시스템 고도화 ? 대상 - - ? 기대효과 - 출입관리시스템 장비 및 DB 업그레이드로 성능 향상 - ? 추진일정 - 분석 설계 : 2월 ~ 3월 - 시스템 구축 : 3월 ~ 5월 - 연동 시험 및 안정화 : 6월 ~ 7월 ?? 윈도 서버 업그레이드 ? 대상 : 윈도 서버 ※ 업무부서에서 19년 중 업그레이드를 요청한 대상 ? 근거 : ? 변경 절차 OS업그레이드 대상 선정 - 운영SW 설치 현황조사 - 업무부서와 전환 관련 협의 ? 테스트용 서버/ 가상머신 환경 구성 시스템관리자 : 신규서버 환경구성 업무부서 : 업무SW 설치 지원 ? 서비스 테스트 - 업무부서 : 서비스 테스트 시스템관리자 : 상태 및 성능 모니터링 ? 테스트용 가상머신 업무서버 전환 - 시스템관리자 : 운영용 환경구성 업무부서 : 서비스 모니터링 ? 기존 서버 폐기 시스템관리자 : 기존 서버 폐기 ? 추진일정 - 업무부서 협의 및 대상선정 : 1월 ~ 3월 - 테스트서버 구성 및 테스트 : 3월 ~ 10월 - 업무서비스 전환 : 11월 ~ 12월 4. 정보시스템 성능개선 ?? 성능진단 ? 수행 체계 - 데이터센터, 유지관리 수행사, 제조사/협력사의 협업 - 구조진단 및 성능진단을 수행하여 결과 공유(시스템관리자간) ? 대상 - DB 성능분석 : ? 절차 사전준비 - 구성 및 환경정보 확인 ? 성능진단 계획수립 요구사항 정의 후 계획 수립 ? 성능분석 및 보고 - 자원사용률, 성능파라미터, 로그관리 분석 시스템 및 DB 구성 적정성 단기 개선안 및 장기 개선안 권고 ? 사후관리 - 모니터링 및 시정조치 ?? 최신 패치적용 ? 적용주기 - 수시 : 긴급 보안패치, 장애조치를 위한 패치, 장애 후속관리 - 정기 : OS보안 업데이트, 윈도우 패치, 정기백업시(서비스 중단 패치적용) ? 적용방법 - 시스템 변경에 따른 잠재적 영향도(AP,연계) 평가 및 업무부서 협의 - SW업데이트 적용 전에 백업을 수행하여 이상 상황에 대비 - 패치 적용시 패치내역, 적용일자, 서버명 등을 포함하여 변경계획 수립 - SW 업데이트로 인한 시스템 변경내용을 업무부서 담당자와 공유 ? 패치정보 수집 및 제공 -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업그레이드 및 패치 정보 수집 - 유지관리 대상 시스템 중 적용대상 검토 - 업그레이드/패치 제공 및 일정 및 지원 방안 협의 ? 패치 절차 계획수립 - 제조사의 상위버전 SW 및 권장 패치 확보 ? 사전 영향도 검토 - 적용시 문제 발생 가능성 검토 ? 패치 수행 - 작업내용 및 일정 협의 패치 설치 및 정상가동 확인 ? 안정화 지원 - 모니터링 및 변경관리 자료제공 4 추진일정 ?? 연간 추진일정 ? 월 1회 : 정기점검 및 월간보고 ? 분기 1회 : 서버 및 DBMS 성능점검 ? 계약 변경 : 변경사유 발생시 (5월, 11월 계약체결) ?? 월별 추진계획 구 분 추 진 계 획 비 고 1월 상주직원 보안교육 실시 유지관리 대상 장비 실사 2월 예비부품 데이터센터 입고 랙배치도 현행화 3월 상반기 자산정보 실사 4월 통합관제 서비스 오픈 상반기 제조사 지원중단 대상 조사 5월 시스템실 환경정비 6월 상반기 장애예방 실적보고 7월 하반기 예비부품 현황 조사 8월 하반기 자산 및 구성정보 현행화 9월 하반기 정보자원 위치관리시스템 현행화 10월 하반기 제조사 지원중단 대상 조사 11월 하반기 시스템실 환경정비 하반기 최신패치 수집/제공 및 적용 12월 EOSL 대상장비 정보수집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완료보고 5 행정 사항 ?? 정보자원운영과, 인터넷통신과 ? 정보시스템 연간 세부추진 계획에 따라 이행절차 적용 ?? 유지관리 사업자 ?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연간 계획에 따라 사업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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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연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문서번호 정보자원운영과-806 생산일자 2019-01-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연주 (02)3470-1443) 관리번호 D0000035458699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행정정보화지원 > 시스템위탁및유지보수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