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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강남소방서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26 결재일자 2019.1.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지웅 이광섭 최홍균 01/29 김윤섭 협 조 재난관리과장 임남길 예방과장 양영숙 현장대응단장 손창오 2019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강남소방서 (홍보교육팀) 목 차 Ⅰ. 관련근거 1 Ⅱ. 추진목표 및 전략 1 Ⅲ. 중점 추진 전략 1.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 2.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5 3.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7 4. 시민참여형 소방홍보 실시(특수) 9 Ⅳ. 홍보예산 11 Ⅴ. 행정사항 11 붙임 1. 2019. 강남소방서 안전홍보 월중계획서 2. 아이러브119 원고 제출 서식 3. 언론브리핑 문안(예시) 2019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재난 및 사건사고 사례전파 및 안전사고 대응?예방요령 홍보를 통해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경감에 기여하고자 함. Ⅰ 관련근거 가. 소방기본법 제17조(소방교육훈련) 나.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34조 제1항(재난예방의 교육 홍보) 다. 市 예방과-2670(2019.1.24.)호『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Ⅱ 추진목표 및 전략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우수정책 홍보 · 중점 추진전략 추 진 내 용 ①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②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서울안전체험한마당 참가 ·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협조 ③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ㆍ확대 ·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보급 활성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019년 홍보분야 중점추진계획(특수) ㆍ · 소방안전디자인팀 운영 · 공사장 가림막 소방안전상식 시트 부착 Ⅲ 중점 추진 전략 1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1 ??1 제13회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 행사개요 ? 개최기간 : 2019년 5월중 3일간 / 5.9.(목) ~ 5.11.(토) 예정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 ? 행사주최 :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참여 훈련, 국제세미나 등 ※ 2018년 강남소방서 실시 프로그램 - 출동! 로이와 꼬마 소방관(소방관 체험) - 소방차에게 말해요(소방차에 하고싶은 말 전하기) 안전체험 세미나 공연 □ 중점사항 ? 재난 초기 시민 자율 대응력 향상을 위한 체험 운영 - 시민이 즐겁게 안전을 익힐 수 있는 체험부스 설치 - 연령대별 체험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마련으로 맞춤형 교육 ? 종합 안전문화 축제 도약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 참가 - 스트롱맨 소방차 끌기 대회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1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추진목표 : 소방동요를 통한 시민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7월 중(예정) ? 행사장소 : 서울대학교 문화관 ※(최근 3년) 서울시립대(’18), 삼육대(’17), 숭실대(’16) 개최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48개팀 3,000여명(초등부24, 유치부24)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 계획수립 ⇒ 행사개최 ⇒ 전국대회 1~2월 5월 7월 9월 ? 섭외대상 : 강남관내 초등학교, 유치원 각 1개 팀 ※ 2018년 참가 팀 (영희초등학교, 남부유치원)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일정 : 9. 25(수) ~ 9. 26(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협회 ? 행사장소 : 대전광역시 소재(장소미정)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1 ??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고?저학년), 웹툰/만화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7월~9월 10월 11월 11월 1 ??4 제12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9. 9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19.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장소 : 2019. 11. 21(목) / 대전정부청사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1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협조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추진기간 : 2019. 5월 ~ 2020. 1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판매하여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 작가 오중석(촬영), GS SHOP(판매), 한림화상재단(기부) ※ 2019년 강남소방서 황영규(12월), 이준현(11월), 백준기(9월), 남형우(2월) 촬영 □ 추진일정 선발대회 ⇒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5월 선발대회 직후 7~10월 11~익년 1월 2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2-1 뉴미디어(SNS)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1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600만 명('18년 7월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전 세계 월간 사용자 8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전 세계 사용자 15억여 명, 최근 부각되는 영상매체 ?평균 1억 건 영상 시청 및 일 3,000만 명이상 방문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추진내용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추진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60초)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60초)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SNS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이 길어질 경우, 요금제 등으로 인해 시민참여 감소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지진, 대형화재 등 시민 관심사항이 발생한 경우 2-2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제출 활성화 □ 활성화 방안 ?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소방안전에 관한 기고문 등 제출 ? 안전관련 관계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강남구청, 초·중·고등학교 등 관계기관 책자 배부 - SNS 공유를 통해, 더 많은 시민에게 안전정보 제공 ? 교보문고 등 E-BOOK 사이트 무료보기 코너 제공 2-3 불조심 강조의 달 시민안전홍보 실시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9.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추진사항 ? 주요 행사와 시너지 효과를 내는 불조심 캠페인 추진 - 추진방향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대규모 캠페인 - 기 간 : 2019년 11월 중 수시 - 방 법 : 강남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선정 후 동시다발적 캠페인 ? 관계기관 연계 홍보 강화 - 서울교통공사, 강남구청 등 영상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지역축제 연계 시민 접점 불조심 캠페인 안전교육 영상홍보 3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3-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 보유현황 구분 촬영장비 편집장비 부대장비 디지털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렌즈 스트로브 편집PC 레이드 시스템 소프트 웨어 삼각대 외장하드 디스크 프린터 안전장비 카메라 백팩 계 1 1 1 1 1 1 1 2 1 1 1 1 □ 장비점검 ? 점검기간 : 2019. 3월 ~ 5월 ?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4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3-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본부 계획 의거 실시]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소방서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 현장활동기자단 참여 ? 운영목적 : 구조?구급 등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2018년 강남소방서 기자단 6명 ? 촬영장비 : 헬멧캠코더(GOPRO) - 본부 지원 ? 모집기간 및 방법 : 연중 수시로 홍보담당 문의 4 시민참여형 소방안전홍보 실시(추가계획 수립 예정) ○ 전문적인 디자이너들의 재능기부로 보다 질 좋은 홍보물 제작 ○ 홍보담당 업무 분담으로 효율적인 업무처리 가능 4-1 “SAFE Designer” 소방안전 디자인팀 운영 □ 세이프 디자이너 ? 자발적으로 모인 시민작가들이 재능기부를 통해 소방안전 홍보 실시 - 소방 관련 인포그래픽, 영상 등 창작물을 카드뉴스, 포스터, 리플렛, 홍보영상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시각적으로 풍요로운 홍보물 제작 - 2019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출작(사진, 만화/웹툰 분야) - 2019 서울안전한마당 프로그램과 연계한 작품 전시·판매 및 기부 < 체 계 도 > 홍보교육팀 주제 제시 작품 심의 우수작 소방본부 제출 디자인부 예술부 영상부 인포그래픽 제작 카드뉴스 제작 포스터, 리플렛 제작 기타 홍보물 제작 안전작품공모전 출작 웹툰, 만화 제작 서울안전한마당 전시회 및 판매·기부 안전영상 제작 소방관련 유튜브 프로그램 제작 홍보 시네마틱 영상 제작 □ 기대효과 ? 작가들의 포트폴리오 작성에 도움을 주어 자발적인 참여 유도 ? 자발적인 참여로 시민과 소통하는 소방의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 ? 창작물의 저작권을 소방에서 보유하여 예산의 불리함 극복 4-2 “공사현장 가림막 소방안전 홍보 □ 추진배경 ? 공사현장 가림막의 유휴공간을 이용한 효율적인 홍보 기대 ? 현대건설(개포8단지) 소방안전교육 실시를 통한 자연스러운 업무협조 가능 ? 강남구 신축공사장 208개소(2018.12.31.기준)로 구청협조 구할 시 광범위한 안전홍보 가능 □ 추진내용 ? 강남소방서-현대건설 MOU체결 - 안전 시트지 내용·부착 위치·부착 기간 등의 내용 - DH 자이(개포8단지) 강남구 영동대로4길 17 - 찾아가는 소방안전·응급처치 교육 제공 ? 소방안전홍보물 시트지 제작·부착 - 소방안전 디자인팀 제착 홍보물 우선부착 - (시안)2018년 제작 “꼭 지켜야 할 6가지 약속” - 2×3(m) 시트지 4부 제작 예시(금천경찰서) 시안 □ 기대효과 ? 동일 장소 장시간 노출 시 각인효과로 시민들의 자연스러운 안전습득 가능 ? 공사현장 입구에 부착하여 작업자 안전의식 함양을 통해 건축공사장 화재예방, 피해저감 기대 Ⅳ 홍보예산 집행계획 □ 홍보예산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3,000 2.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 1,000 [시민안전의식 강화]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예산 : 2,000천원 - 재난의선제적예방홍보 ? 사무관리비 / 2월중 ② 서울안전체험한마당 프로그램 운영 예산 : 프로그램 소요예산 - 시민안전의식강화 ? 행사운영비 / 9월 중 ③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예산 :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 중 ※ 행사운영비는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 운영 프로그램’ 에 따라 별도 배정 Ⅴ 행정사항 □ 각 부서장은 정책추진·각종행사 계획수립 시 홍보범위 및 방법에 대해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는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재예방 및 각종 안전에 관한 내용, 기타 주변에 소개할 만한 내용 등을 매월 10일한 홍보교육팀으로 제출 □ 각 부서는 각종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시 홍보교육팀으로 사전 통보 확행(유선, 이메일 등) ? 시사고발 프로그램(추적 60분, 그것이 알고싶다 등) 또는 사회지도층·연예인·기타 사회에 잘 알려진 인물과 관련된 취재요청 시 보고 철저 ? 그 외 어떠한 경우에도 취재요청 시 홍보교육팀을 거친 후 결정 붙임 1. 2019. 강남소방서 안전홍보 월중계획서 1부. 2. 언론브리핑 문안(예시) 1부. 3. 2019.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본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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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2019년 홍보업무 얼중계획.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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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아이러브119 원고 제출 서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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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언론브리핑 문안(예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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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강남소방서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남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26 생산일자 2019-01-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지웅 (02)4459019) 관리번호 D000003546529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