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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살바도르 우수정책 해외진출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528 결재일자 2019.1.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기획팀장 교통정책과장 민동환 이진구 01/25 구종원 협 조 엘살바도르 우수정책 해외진출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2019.1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엘살바도르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1 출장 개요 ?? 기 간 : 2018. 9. 29.(토) ~ 10.6(토), 5박 8일 ?? 방문기관 : 엘살바도르 공공건설교통부, 주엘살바도르 한국대사관, 주엘살바도르 코이카 사무소 ?? 출장내용 ○ 서울시의 우수교통정책 엘살바도르 진출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 서울시-엘살바도르 교통부간 스마트도시교통 정책 공유를 위한 MoU 체결 ○ 엘살바도르 내 우수도시교통 정책 수출 기반 및 도시외교 활성화 기반 조성 - 서울- 엘살바도르 도시교통협력 워크샵 및 현장 컨설팅 진행 - 엘살바도르 교통부, 외교부 장관 면담 ○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진출의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한 한국 외교부(코이카)- 엘살바도르와의 공동프로젝트 추진 준비 - 산살바도르(엘살바도르의 수도)의 도시교통 현황 조사 및 프로젝트 컨셉페이퍼 작성 - 산살바도르(엘살바도르의 수도) 사업 대상지 조사 및 관계자 면담 - 서울시, 엘살바도르 교통부, 코이카 간 실무회의 개최 2 주요 일정 일 자 지 역 시간 주 요 일 정 비고 9.29 (토) 인천 → LA 14:30 9:40 · 인천공항 출발 · LA 국제공항 도착 KE17 LA → 산살바도르 13;37 19:30 · LA 국제공항 출발 · 산살바도르 국제공항 도착 AV523 9.30 (일) 산살바도르 10:00 · 산살바도르 도시교통시설 조사 및 관계자 면담 - 대상지 : BRT 구간 및 시내외버스 터미널 13:00 · 서울-엘살바도르 MOU 및 교류워크샵 사전 준비 회의 - 참석기관 : 서울, 엘살바도르 공공건설교통부, 코이카 17:00 · 서울시 -코이카-엘살바도르 프로젝트를 위한 한국관계자 실무회의 - 참석기관 : 서울, 코이카 10.1 (월) 10:00 · 서울- 엘살바도르 교류협력 MoU 체결식 13:00 · 서울- 엘살바도르 도시교통정책 공유 워크샵 17:00 · 엘살바도르 코이카 협력사업 1차 실무회의 - 참석기관 : 서울, 엘살바도르 공공건설교통부, 코이카 10.2 (화) 10:00 · 산살바도르 시장 면담 13:00 · 주엘살바도르 한국대사 면담 16:00 · 산살바도르시와 위성도시 연결 진출입로 조사 및 관계자 면담 - 대상지 : 산살바도르시 주요 정체 구간(콜로니아 플로르 블랑카 구) 10.3 (수) 10:30 · 산살바도르 시 도시교통 시설 조사 및 관계자 면담 - 대상지 : 교통컨트롤센터 13:00 · 엘살바도르 코이카 협력사업 2차 실무회의 - 서울시, 외교부, 코이카 10.4 (목) 산살바도르 → LA 15:05 19:30 · 산살바도르 국제공항 출발 · LA 국제공항 도착 AV620 10.5 (금) LA → 인천 23:30 · LA 국제공항 출발 04:50 · 인천공항 도착 KE12 10.6 (토) 3 세부출장내용 산살바도르 도시교통시설조사 ?? 방문 개요 ○ 일 시 : 2018. 9.30., 09:00 ○ 장 소 : 산살바도르 BRT 1호선 ○ 내 용 : 운영현황, 시민이용 실태 등 ?? 산살바도르 BRT 개요 ○ 설치연도 : 2015년 ○ 총 연 장 : 6.4km(정류장수 : 14개) ○ 요 금 : 33센트 (버스카드만 이용가능) ○ 설치비용 : 약 4,500만달러 ○ 설치자금출처 : 미국 ODA 기금으로 설치 ○ 운영관리 - 운영 : 민간. 10년 위탁 - 관리 : 정부 (노선과 운행체계 관리) ○ 운영비 : 요금, 시보조금 등으로 혼합하여 조달하고 있음 ○ 운행시간 : 오전 3시 ~ 오후 10시 ○ BRT 형태 : 하이브리드 형태 - 일반차량 BRT 차선내 운전가능 ?? 산살바도르 BRT 중요 조사내용 ○ BRT의 특·장점 ① 높은 치안수준 - 산살바도르 BRT의 가장 특·장점은 일반 시내버스에 비해 치안이 안전안전한 것이 가장 특징 - 엘살바도르는 전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치안수준을 가진나라이며, 일반 버스의 치안수준도 매우 심각. 현지 주민들은 일반 버스를 이용 시 좌석에 앉아 있음에도 강도가 본인의 물건을 훔쳐가는 것이 두려워 항상 경계를 하여야 함 - BRT는 차량내부에 CCTV가 설치가 되어 있고, 정류소에 무장경찰이 순찰을 돌고 있어 버스대기시 및 차량내부의 범죄 예방이 가능 ② 다양한 편의 시설 - 엘살바도르의 일반버스는 미국, 캐나다 등의 중고 스쿨버스 또는 미니버스를 개조하여 에어컨, 버스내 정류소 안내시스템, 손잡이 등이 미비 - BRT의 버스는 BRT를 위하여 제작되어 있는 버스. 버스내 에어컨시스템, 정류소 안내시스템, 장애인을 위한 시스템 등이 모두 구비되어 있어 시민의 이동편의를 극대화 하였음 ○ BRT의 단점 ① 일반차량이 이용가능한 BRT 노선 - 당초 BRT가 설계되었을 때에는 시민들의 대중교통이용 증가를 통한 시내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BRT 전용 차선을 만들어 운영 - 일반차량 차선의 1.5개 정도가 BRT 차선으로 됨에 따라 일반 차량의 속도가 줄어 들게되었음. 그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신고 및 항의를 하였음 - 엘살바도르는 시민들의 항의를 이기지 못해, BRT 차선을 일반차량들에게 개방하여 당초의 취지 ‘ 대중교통활성화’를 달성하지 못하였음 ② 버스정류장내 설치되어 있지 않는 버스안내시스템 - 산살바도르 BRT는 버스정보안내시스템과 관련된 정보를 중앙센터에서 수집 중에 있고, 모니터링 요원이 3명이 상주하고 있음 - BRT 정류소내에 버스출도착 및 운행정보를 표출하는 장비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안내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 있지 않안, 시민들이 이용에 큰 불편을 겪고 있음. 특히 더운 여름에 버스를 무작정 기다리는 등의 어려움이 있음 ?? 실사관련 사진 BRT 실사현장 BRT 터미널 BRT 터미널 승차게이트 터미널 승차대별 역할 터미널 내 차량 이동 방향 BRT 차량 이동 경로 관리시스템 BRT 차량 차고지 및 수리공장 BRT 차량내 감시 CCTV 관제실 서울-엘살바도르-코이카 1차 실무회의 ?? 회의개요 ○ 일 시 : 2018. 9.30.,16:00 ○ 장 소 : 엘살바도르 교통부 회의실 ○ 내 용 : MOU 체결식 진행방법, 현지조사방법 등 논의 ?? 주요회의 내용 ○ MOU 체결식 - MOU 체결식은 엘살바도르 교통부 장관과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이 서울시장을 대리하여 서명함 - 체결식내 주요참석인사는 주엘살바도르 한국대사, 주엘살바도르 코이카 소장 등이 참석하며, 엘살바도르 주요연론사들이 참석하는 것으로 결정 ○ 현지조사방법 - 위성도시 연결 진출입로는 엘살바도르 교통부 관계자와 같이 이동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이동하는 지역이 위험하므로 차량에서 내려서 하는 조사는 불가 - 시내 주요 정체구간 조사는 새벽에 진행을 하는 것으로 함 서울-엘살바도르 MOU 체결식 ?? MOU 체결식 개요 ○ 일 시 : 2018. 10. 1., 9:00 ○ 장 소 : 엘살바도르 교통부 회의실 ○ 내 용 : MOU 체결식 ?? MOU 주요 내용 ○ 협력범위 : 스마트도시교통 정책 공유 - 버스관리시스템, 버스정보시스템, 통합정보센터 등 지능형교통시스템과 교통카드, 지능형신호시스템과 C-ITS ○ 협력범위 : 교통관련 정책공유, 연구분야 협력, 정부대 정부협력 등 ○ 협력방법 : 실무회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 ○ 특이사항 : 본 MOU는 엘살바도르 교통부가 엘살바도르 기획재정부에 도시교통관련 예산을 증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 ?? MOU 체결식 관련 사진 서울-엘살바도르 MOU 체결식 ?? 워크샵개요 ○ 일 시 : 2018. 10. 1., 10:00 ○ 장 소 : 엘살바도르 교통부 회의실 ○ 참 석 자 - 서울시 : 고홍석 도시교통본부장, 강진동 교통운영과장, 이형규 노선팀장, 민동환 주무관 - 엘살바도르 : 에드윈 플로렌스 교통본부장, 가스파 포틸리오 교통운영국장, 버지니아 마가냐 국제교류국장, 소피아 아얄라 교통과장, 안드레이 몰리아 국제교류 담당자 ?? 워크샵 질의응답 발언자 질의응답 엘살 바도르 ? 서울시의 대중교통이용율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 시민들의 대중교통이용 편의성을 높기 위해 서울시가 한 노력과 엘살바도르에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서울시 ? 서울시 대중교통이용율이 높은 것은 이용의 편리성에 있습니다. ? 어제 엘살바도르의 BRT 및 시내교통 현장 실사를 다녀왔는데, 버스 출도착 관련 안내가 없어서 이용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작은 부분이나 시민들의 이용율 제고를 위한 편의시설 제공이 중요합니다. ? 어제 현장실사를 동행하신 많은 교통부 직원들이 평소에 대중교통을 타시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대중교통 이용율을 늘리기 위해서는 교통부 간부들이 먼저 솔선 수범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저희 시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정무직 공무원을 제외한 모든 공무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을 합니다. 공무원들이 시민의 입장에서 이용을 하고 본인들의 불편 사항을 개선하면서 더 좋은 대중교통을 만들었습니다. 발언자 질의응답 엘살 바도르 ? 서울시에서 상당히 많은 차량이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 이런 상황에서 데이터를 보면 도로가 효율적으로 활용된다고 생각합니다. ? 앞에서 대중교통을 지적해주셨으나, 엘살바도르는 치안 문제로 무작정 대중교통활성화가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엘살바도르는 어떤 점의 개선책이 필요합니까 서울시 ? 첫 번째로는 대중교통입니다. 물리적인 절대량을 줄이지 않으면 방법이 없습니다. ? 위 대중교통이 치안 등의 문제가 있을 경우, 도로신호 시스템의 현대화가 필요합니다. 자료만을 보았을 때 엘살바도르의 신호체계는 현대화가 많이 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데이터가 많이 수집은 되나, 통합적으로 가공/분석하는 시스템이 체계화가 안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가공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발언자 질의응답 엘살 바도르 ? 서울시의 정책 중에 보행과 자전거 활성화 정책이 있습니다. ? 이를 위한 노력과 엘살바도르 적용가능성에 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서울시 ? 서울시가 보행과 자전거를 집중하는 이유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입니다. ? 현 박원순 시장님의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집중해온 정책입니다. ? 엘살바도르에 보행과 자전거 정책의 적용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치안문제와 운행차량 대수의 문제가 있습니다. ? 일차적으로 보행과 자전거는 치안의 확보가 되지 않으면 이용하기 어려운 수단입니다. 또한 엘살바도르와 같이 차량으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한 경우에는 도로를 걷는다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이 매우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 중장기적으로는 필요하지만,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발언자 질의응답 엘살 바도르 ? 엘살바도르 BRT 노선에 대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서울시 ? 기본적으로 산살바도르의 BRT 노선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건설되어 있고, 정류장 및 차량의 수준도 매우 높습니다. ? 하지만 일반차량의 BRT 노선 허용으로 인하여 좋은 시스템을 망치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 기본적으로 BRT를 건설하게 되면 일반 차량은 불편해지기 됩니다. 또한 이런 상황이 초반에는 매우 불편하지만, 지속된다면 시민들의 삶에 자리를 잡게됩니다. 즉 대중교통 이용율이 올라간다는 이야기입니다. ? 현재와 같이 일반차량을 허용한다면, 돌이킬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즉 BRT 전용 노선으로 돌아가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 지금 엘살바도르의 시스템은 매우 훌륭한 편입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이 운영한다면 그 좋은 시스템을 망치는 길이 됩니다. 추후에 BRT를 연장하신다면, 꼭 버스전용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발언자 질의응답 서울시 ? 엘살바도르의 차량이 갑자기 증가한 이유가 있나요? 엘살바도르 ? 첫 번째는 소득의 증가입니다. 2014년~16년까지 세계경기와 미국경기의 호황으로 소득이 증가하면서 차량구매자가 증가하였습니다. ? 두 번째는 치안문제입니다. 최근에 엘살바도르 정부는 치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 갱과 전쟁을 선포하였습니다. 그로 인하여 도심에서 정부군 및 경찰과 갱들간의 소규모 전투가 발생하였고, 시민들의 본인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차량을 구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워크샵 발표자료 ○ 서울시 교통현황 ○ 서울시 신호체계의 특징 ○ 엘살바도르 대중교통 특징과 현황 ○ 엘살바도르 도로교통현황 산살바도르 시장 면담 ?? 면담개요 ○ 일 시 : 2018.10.2., 10:00 ○ 장 소 : 산살바도르 시장 집무실 ○ 주요내용 : 서울 산살바도르시 교류협력 방안 ?? 주요면담 내용 발언자 면담 내용 산살 바도르 시장 ? 서울시 도시교통 본부장님 바쁘신 일정과 먼거리에도 산살바도르시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림. ? 그간 서울과 산살바도르간의 교류가 거의 없었지만, 이번 본부장님의 방문을 기회로 교류가 활성화가 되면 좋겠음 도시 교통 본부장 ? 시장님도 바쁘신 와중에 시간을 내주신 것과 서울시 대표단을 환대해주신 것에 대해서 매우 감사드림 ? 제가 어제 산살바도르를 둘러보았는데, 생각보다 도시가 매우 발전되어 있고 정리가 잘 된 인상을 받음 산살 바도르 시장 ? 과찬의 말씀이십니다. 산살바도르는 아직 더 발전을 해야합니다. ? 특히, 교통정책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매우 급선무입니다. ? 교통정책과 관련하여 많은 우수사례를 보유한 서울시의 조언과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도시 교통 본부장 ? 저희 정책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것에 대해 감사드림. ? 최근에 BRT를 개통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지속적으로 대중교통에 대해서 많은 투자와 노력을 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산살 바도르 시장 ? 조언 감사드립니다. ? 제가 서울시에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정책의 교류를 하고 싶습니다. 기회가 되시면 초청을 부탁드립니다. ? 먼길 오시느라고 고생 많으셨고, 남은 일정 잘 마무리 하셨으며 좋겠습니다. ?? 산살바도르 시장 면담 관련 사진 위성도시 연결 진출입로 현장실사 및 관계자 면담 ?? 조사 및 면담 개요 ○ 일 시 : 2018.10.2., 16:00 ○ 장 소 : 산살바도르 ? 소야팡고 연결구간 ○ 주요내용 : 진출입구 교통시설물 실사, 엘살바도르 교통부 장관 면담 , 언론인터뷰 ?? 주요조사 및 면담 내용 발언자 면담 내용 엘살 바도르 ? 금일 방문하신 구간이 교통이 가장 막히는 구간 중에 하나입니다. ? 짧은 시간이시지만 해당지역을 둘러보시고 어떤 인상과 개선점을 발견하셨는지 부탁드립니다. 서울시 ? 생각보다 교통량이 많아서, 매우 놀랐습니다. ? 가장 인상적으로 본 부분은 회전교차로가 많은 것이 었습니다 ? 회전교차로는 절대적인 차량의 수가 많이 않을 경우에는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일정수준이상의 차량이 이동할 경우에는 회전교차로는 효과를 거두지 못합니다. 현재 수준이라면 회전 교차로 보다는 일반 신호체계가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회전교차로가 많아진 이유는 무었인가요? 발언자 면담 내용 엘살 바도르 ? 질문하신 것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회전교차로가 많아진 가장 큰 이유는 교통량 예측을 잘 못 했기 때문입니다. ? 어제 워크샵에서도 들으셨겠지만, 2014년부터 차량이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건설된 대부분의 회전 교차로는 2014년 이전에 건설 또는 계획이 된 것입니다. ? 그러면 저희가 이런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어떤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서울시 ? 원론적이 이야기를 먼저 드리겠습니다. 개인 차량의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활성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하지만 위와 같은 것은 정부의 노력과 시민의 의식 개선 등이 동반되어야 하므로 단기간 달성이 어렵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신호체계의 현대화와 도심내 도로 안내시스템의 확충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론적이라면 대중교통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엘살바도르의 상황에서는 매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차선책으로 신호시스템의 현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그와 동시에 점차적으로 대중교통의 질을 향상 시키는 방안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 저희 서울도 지금까지 오는 40년동안의 기간동안에 위에 말씀드린 수순으로 점차 변모하였습니다. ?? 실사 및 면담 관련 사진 교통컨트롤 센터 실사 및 관계자 면담 ?? 조사 및 면담 개요 ○ 일 시 : 2018.10.2., 16:00 ○ 장 소 : 산살바도르 ? 소야팡고 연결구간 ○ 주요내용 : 교통컨트롤센터 실사, 관계자 면담 ?? 주요조사 및 면담 내용 발언자 면담 내용 엘살 바도르 ? 엘살바도르 교통센터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센터는 도시내 신호를 관리하는 센터입니다. ? 시설은 2000년대 중반에 만들어졌습니다. ? 하지만 지금 2015년 지진으로 인하여 일부시설이 파괴가 되어 정상운영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 개선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는 단계에 있습니다.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서울시 ? 시설을 잘 둘러보았습니다. ? 생각보다 시설이 많이 파괴가 되어서 놀랐습니다. 몇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 이렇게 시설이 파괴가 되었다면, 전체적인 신호의 컨트롤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시설이 이정도 파괴가 되었다면, 전체적인 컨트롤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엘살 바도르 ?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지금 현재 시설이 많이 파괴가 되어, 자동으로 컨트롤 또는 관리는 어렵습니다. 직원들이 현장에 방문하여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 이렇게 되다보니 전반적인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서울시 ? 저희가 오전에도 장관님께 말씀드렸지만, 이 센터의 복구가 산살바도르 교통문제 해결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단기간에 대중교통 인프라를 구축 할 수 없다면, 방법은 기존의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런것의 키워드는 이 센터의 복구라고 생각합니다. ?? 실사 및 면담 관련 사진 서울-엘살바도르-코이카 2차 실무회의 ?? 회의개요 ○ 일 시 : 2018. 10.4., 13:00 ○ 장 소 : 엘살바도르 교통부 회의실 ○ 내 용 : 코이카 프로젝트 진행방향, 향후 교류협력 방향 등 ○ 참 석 - 서울시 : 강진동 교통운영과장, 이형규 노선팀장, 민동환 주무관 - 엘살바도르 : 에드윈 플로렌스 교통본부장, 가스파 포틸리오 교통운영국장, 버지니아 마가냐 국제교류국장 ?? 주요회의 내용 ○ 코이카 프로젝트 추진방향 - 코이카 프로젝트는 신호시스템 개선 등 도로교통시스템 현대화를 우선으로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추진 - 해당 프로젝트 진행시 파일럿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으로 하며, 파일럿은 신호센터의 개보수와 일부 구간의 신호시설의 현대화로 추진하는 것을 고려함 - 세부적인 내용은 10~ 12월간 서울-코이카- 엘살바도르 3자간의 회의 진행을 통해 논의 ○ 향후 교류협력 방안 - 향후 교류협력은 위에 논의한 코이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고려를 함 - 2018년 11월에 엘살바도르 관계자를 서울시에 초청하여 교통관련 교육을 추진. 세부적인 사항은 실무자간의 논의를 통해 협의함 ?? 실무회의 사진 4 주요 면담자 및 관계자 연락처 연번 소속 성명 직함 연락처 5 여행 효과 ○ 엘살바도르 교통부 고위관계자 및 자문관과의 면담과 세미나를 통해 우수정책 해외진출과 민간기업의 엘살바도르 진출의 기반 조성 ○ 엘살바도르 수도인 산살바도르 시장 면담을 통해 도시운영관리 관련 분야의 정책교류와 우후도시 체결논의, 2019년 상반기 중 산살바도르 시장 서울 초청 및 우호도시 체결 예정 ○ 서울시 도시교통실과 엘살바도르 교통부 과의 도시교통협력과 국내 민간기업의 진출을 위한 MOU 체결. 이를 통해 서울시의 도시교통정책의 세부시내 안정적인 이전과 민간기업의 엘살바도르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 ○ 코이가 프로젝트추진과 관련하여 서울시- 외교부(코이카)- 엘살바도르 교통부 등 3자간의 이해관계 조율 및 프로젝트 방향성 설정. 향후 원할한 프로젝트 추진 및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진출의 실질적 성과 창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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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살바도르 우수정책 해외진출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528 생산일자 2019-01-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민동환 관리번호 D000003544016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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