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1000 결재일자 2019.1.24.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산업거점정책팀장 산업거점활성화반장 거점성장추진단장 박수진 한정훈 고석영 01/24 이회승 2019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2019. 1. 경제정책실 (산업거점활성화반) 2019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청년들이 선망하는 최첨단 산업단지로서의 G밸리 브랜딩을 위한 홍보 마케팅을 추진해 구로공단이라는 기존의 낙후된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목적 추진근거 ○ G밸리 종합발전계획-G밸리 飛上프로젝트 시즌2 (시장방침, ’15.11.) 추진목적 ○ 구로공단이라는 낙후된 이미지 쇄신, 청년들이 모이고 일하고 싶은 최첨단 산업밸리로서 브랜딩 필요 ※ G밸리에서 판교로 이전한 기업인 증언 “G밸리에서 판교로 이전한 후, 같은 기업이고 동일한 근로조건을 제시해도 양질의 인력이 몰려드는 변화 발생” ○ 서울 소재, 산업단지로서 유서 깊은 역사 등 G밸리의 장점 부각 판교 등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G밸리 이미지 개선 필요 Ⅱ ’18년 추진실적 및 평가 사업개요 ○ 홍보콘셉트 : 최첨단 IT 산업단지, 벤처창업의 중심지 G밸리 ○ 사업내용 : SNS운영, 콘텐츠 제작, 청년미디어홍보단 운영, 인지도조사 ○ 추진방법 : 홍보마케팅 용역으로 추진 ○ 용역기간 : ’18.3.~’18.12.(10개월) ○ 사 업 비 : 추진실적 ① G밸리 SNS 운영(’18. 3.~’18. 12.) 구 분 사이트 주소 콘텐츠 생성건수 블로그 http://blog.naver.com/gvalley0 일 1건 이상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valley.official 일 2건 이상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gvalley_official/ 일 1건 이상 ○ 블로그 - 서울시 G밸리 블로그 ‘네이버 공식 블로그’ 등록 - 게시물 조회 수 총 145,418 회, 콘텐츠 수 총 655 개 (’18. 12. 18. 기준) - 네이버 메인화면(모바일 플레이스)에 49개의 콘텐츠 노출 - 각종 포털에서 ‘G밸리’ 검색 시 G밸리 블로그 콘텐츠 상위권 점유 - 전년 대비 블로그 구독자 수 상승 (159%▲) 구 분 운영 기간 정량목표 구독자 수 블로그 ’18. 3~ ’18.12 700 915 (전년 대비 159%▲) ? 모바일 플레이스 노출화면 예시 G밸리 패션지원센터 소개 글 (’18. 6. 20) G밸리 우수제품 전시관 소개 글 (’18. 11. 2.) G밸리 테크 플랫폼 소개 글 (’18. 11. 14.) ※ 네이버 모바일 플레이스에 블로그 콘텐츠가 주기적으로 소개되어 고비용의 광고비 절감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G밸리 SNS를 통해 약 13,071명과 관계망 형성 (’18.12.19. 기준) - G밸리 페이스북 페이지 포털 사이트 등록 - 인스타그램 이웃 수 전년대비 134% 상승 구 분 운영 기간 정량목표 친구 수 콘텐츠 생성건수 인스타그램 ’18. 3.~ ’18.12. 2,000 2,150 (전년 대비 134%▲) 186 ② 홍보 콘텐츠 제작(’18.3.~’18.12.) 구 분 주 제 메인 이미지 G밸리 블로그 및 페이스북 스킨 홍보단 포스터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모집 포스터 홍보 동영상 G-프렌즈 발대식 여의도 밤도깨비 야시장 등 현장 취재 2회 G밸리 풍경 스케치 G밸리 week 4회 G밸리 따릉이 이용 방법 슬라이드쇼 카드뉴스 G밸리 유적지, 서울시 정책, 문화센터 맛집, 데이트 장소, G밸리 일자리 정보 인포그래픽 G밸리 week 행사장 안내 G밸리 week 포스터, 웹포스터, 포토월, 현수막 배너 역사 코너 G밸리 역사이야기 G밸리 역사 특별기고 G밸리 블로그 스킨 G밸리 Week 홍보물 ③ 서울시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G-Friends 3기 구성?운영 ○ 구성인원 : 30명(4명씩 7개 팀으로 구성) ○ 활동내용 : 매월 팀별?개인별 미션 수행 및 기업탐방 등 홍보기사?콘텐츠 제작 활동기간 개인미션 팀미션 기업 탐방 G밸리 지원사업 ’18.5.~’18.12. G밸리 소재 유적지, G밸리 열린숲도서관 소개 등 141건 G밸리 맛집탐방, G밸리 제품전시관 등 5건 펨트론, 아이퀘스트, 픽스텍, 시스메이트 등 7건 G밸리 지원센터 소개, G밸리 Week 등 41건 ? G밸리 인지도 조사 ○ 진행기간 : ’18.12.18.~’18.12.21.(4일간) ○ 조사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가입자 총 2,577명 ○ 주요 조사결과 질문 ’17년도 답변 ’18년도 답변 G밸리 명칭 인지도(중복응답) 가산디지털단지(92%) 구로디지털단지(90%) G밸리(32.8%)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17%) 가산디지털단지(90.1%) 구로디지털단지(89.3%) G밸리(43.9%)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23.1%) G밸리 인지 경로 서울시 홈페이지?SNS 등(23.5%) G밸리 SNS(7%) 서울시 홈페이지?SNS 등(23.9%) G밸리 SNS(4.7%) ‘G밸리’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IT기업 밀집 지역(56.7%) 쇼핑 아웃렛 밀집 지역(24.3%) 구로공단(15.8%) IT기업 밀집 지역(60.3%) 쇼핑 아웃렛 밀집 지역(21.2%) 구로공단(15%) G밸리 SNS 이용경험 있다(9.6%) 없다(90.4%) 있다(11%) 없다(89%) - 전년 대비 ‘G밸리’ 명칭 인지도 상승 및 G밸리 SNS 이용경험자 수 증가 - G밸리는 구로공단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IT기업, 쇼핑 아웃렛 밀집지로서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현재 G밸리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알려지고 있지만, ‘G밸리 SNS’를 통한 인지는 아직 미미한 수준임 총 평 ○ 인포그래픽, 카드뉴스, 영상 등 효과적 콘텐츠로 SNS 홍보 활성화와 G밸리 인지도 제고 ○ 청년미디어홍보단의 운영을 통해 기획성 콘텐츠를 강화하여 주요 팔로워 층을 타깃으로 효율적인 홍보 추진 ○ G밸리 관련 뉴스가 부족하여 시의적절한 화제 발굴과 SNS 팬 확보 및 콘텐츠 확산 어려움 ○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의 적극적 활동으로 네이버 ‘우리동네’ 메인화면에 G밸리 블로그 게시물이 49차례 소개되었으나, 금년에는 최첨단 IT 산업단지로서의 브랜딩 취지에 맞게 ‘비즈니스’, ‘경제’면에도 수록될 수 있는 방안 강구 필요 ○ 인지도 조사 결과 G밸리 기업의 제품리뷰에 대한 수요가 높은 점을 감안하여 G밸리 기업과의 소통 활성화 방안 모색 필요 Ⅲ ’19년 추진계획(안) 사업개요 ○ 홍보콘셉트 : 청년 꿈터, 최첨단 IT 산업단지 G밸리 ○ 사업기간 : 착수일 ~ 2019.12.31. ○ 사업내용 : SNS운영, 청년미디어홍보단 운영, 홍보콘텐츠 제작 등 ○ 추진방법 : 일반용역으로 추진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거점성장 기반 마련, 산업클러스터 조성 및 활성화,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 활성화 추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사업계획(안) ? G밸리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 홍보콘셉트, 홍보타깃, 홍보내용, 홍보매체 등 단계별?연차별 홍보전략 수립 ○ 기존 SNS 플랫폼(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현황 및 최신 온라인 미디어 홍보 트렌드 분석을 통한 홍보전략 수립 ? G밸리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홍보콘텐츠 제작 ○SNS 채널 운영 SNS 콘텐츠 형태 운영내용 블로그 사진, 카드뉴스, 동영상, 인포그래픽 - 콘텐츠 중심 매체로서 G밸리 기업, 문화, 청년활동 등 포스팅 발행, 블로그 스킨/커버 제작 - 네이버 포털 메인 노출을 위한 기획성 포스팅 발행 (‘비즈니스’, ‘경제’면 공략) - 포털 통합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 관리?모니터링 - 청년미디어홍보단 콘텐츠 재가공 및 G밸리 관련 뉴스 아카이빙 ※ 주 3회 자체제작 콘텐츠 등록 및 댓글-서로이웃 관리 페이스북 사진, 텍스트, 동영상, 인포그래픽 - 콘텐츠 조회 수 증대를 위해 스낵컬처 (Snack Culture) 스타일의 바이럴 콘텐츠 제작 - 페이지 팬 확보 및 게시물 확산을 위한 페이스북 광고 운영 - 민원성 댓글 및 메시지의 경우 담당자 협의를 통한 실시간 대응 조치 ※ 주 4회 이상 자체제작 콘텐츠 등록 인스타그램 사진, 동영상 - G밸리 스냅사진 중심의 이미지 콘텐츠 업로드 - 장소 및 해시태그 사용을 통해 G밸리 인스타그램 노출 증대 - 인스타그램 계정 활성화를 위한 팔로워 확보 및 댓글 응대 ※ 주 3회 자체제작 콘텐츠 등록 ? G밸리 전경과 주요행사 사진 촬영 ○ 수 량 : 고화질의 사진 30장 이상 ○ 내 용 : - G밸리 전경 및 주요 시설 (기업시민청, 패션지원센터 등) - 수출상담회, 제품전시회, 콘퍼런스, 기술교육 현장 - G밸리 문화행사 (G밸리 Week, G밸리 넥타이 마라톤대회 등) ?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운영 ○구성계획 - 구성대상 : 콘텐츠 제작?SNS 운영 경험 있는 대학생 및 G밸리 직장인 서울?경기 지역 청년층을 대상으로 G프렌즈 4기 모집?운영 - 구성인원 : 25명 내외(공모를 통해 선발) ’17년 ’18년 ’19년 인 원 수 12명 30명 25명(예정) 활동 방법 개인별 및 팀(4~5명)별 과제 수행 활동 ○추진내용 : G밸리 SNS 중심, 온라인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 G밸리 관련 홍보기사 작성 및 홍보 콘텐츠 제작(동영상, 사진 등) 등 - 월별 개인/팀 미션 1회 이상 수행하여 홍보 콘텐츠 제작 - 월간 기획회의를 통한 G프렌즈 아이디어 수렴 및 추후 활동내용 안내 - 개별 연락망 및 팀별 연락망 구축을 통해 G프렌즈와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추진일정(안) 모집공고 및 선발 (’19. 2.) ? 발대식 및 1차 워크숍 (’19.3.) ? 2차 워크숍 (’19.8.) ? 활동보고회 및 해단식 (’19.12.) ○지원사항 : 콘텐츠 제작비, 네트워킹 등 지원 ※ 기본적으로 재능기부를 원칙으로 하되, 활동비 등 실비 지원 ? 홍보전략 수립 등을 위한 G밸리 인지도조사 실시 ○ 조사방법 : 서울시 온라인패널 여론조사(시민소통담당관에 의뢰) ○ 조사인원 : 온라인패널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2,000~3,000여명 참여) ○ 조사시기 : ’19년 11월 중 ○ 조사내용 : G밸리 이미지?인지도?인지경로, G밸리 SNS 이용경험 ○ 활용방안 : G밸리 홍보전략 수립 및 SNS 운영방안에 활용 Ⅲ 용역 추진계획 1 용역개요 용 역 명 : 2019년도 G밸리 홍보마케팅 용역 용역목적 ○ G밸리 SNS 채널 활용, 구로공단이라는 낙후된 이미지 쇄신 청년들이 모이고 일하고 싶은 최첨단 산업밸리로서 브랜딩 ○ 청년층 대상의 온라인 홍보 및 콘텐츠 개발을 통한 G밸리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형성과 인지도 제고 ○ 청년미디어홍보단을 통한 홍보콘텐츠 확보 및 G밸리 자체 콘텐츠 확산 용역기간 : 착수일 ~ 2019.12.31. 입찰?계약방식 : 제한경쟁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 용 역 비 : 2 과업내용 G밸리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 홍보콘셉트, 홍보타깃, 홍보내용, 홍보매체 등 단계별?연차별 홍보전략 수립 ○ 기존 SNS 플랫폼(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현황 및 최신 온라인 미디어 홍보 트렌드 분석을 통한 홍보전략 수립 ○ G밸리 관련 여론 파악을 위한 G밸리 인지도 조사 실시 G밸리 전경 및 주요행사 사진 촬영 ○ 수량: 고화질의 사진 30장 이상 ○ 내용: G밸리 전경과 주요 시설(기업시민청, 패션지원센터 등) 수출상담회, 제품전시회, 콘퍼런스, 기술교육현장 G밸리 문화행사 (G밸리 Week, G밸리 넥타이 마라톤대회 등) G밸리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홍보콘텐츠 제작 SNS 콘텐츠 형태 운영내용 블로그 사진, 카드뉴스, 동영상, 인포그래픽 - 콘텐츠 중심 매체로서 G밸리 기업, 문화, 청년활동 등 포스팅 발행 - 네이버 포털 메인 노출을 위한 기획성 포스팅 발행 (‘비즈니스’, ‘경제’면 공략) - 포털 통합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 관리?모니터링 - 청년미디어홍보단 콘텐츠 재가공 및 G밸리 관련 뉴스 아카이빙 ※ 주 3회 자체제작 콘텐츠 등록 및 댓글-서로이웃 관리 페이스북 사진, 카드뉴스, 동영상, 인포그래픽 - 콘텐츠 조회 수 증대를 위해 스낵컬처 (Snack Culture) 스타일의 바이럴 콘텐츠 제작 - 페이지 팬 확보 및 게시물 확산을 위한 페이스북 광고 운영 - 민원성 댓글 및 메시지의 경우 담당자 협의를 통한 실시간 대응 조치 ※ 주 4회 이상 자체제작 콘텐츠 등록 인스타그램 사진, 동영상 - G밸리 스냅사진 중심의 이미지 콘텐츠 업로드 - 장소 및 해시태그 사용을 통해 G밸리 인스타그램 노출 증대 인스타그램 계정 활성하를 위한 팔로워 확보 및 댓글 응대 ※ 주 3회 자체제작 콘텐츠 등록 ○ G밸리 홍보 콘텐츠 제작 - 제작형식 : 카드뉴스, 사진,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 - 콘텐츠 콘셉트(안) ?최첨단 IT 산업단지로 발전한 G밸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젊은이들이 모이는 창업거점으로서의 G밸리 ?신나고 재미있는 일터, 삶터로서의 G밸리 ○ 채널별 콘텐츠 댓글, 공감, 스크랩 등 효율적인 소통 대응 및 관리 ○ 채널별 효과적인 운영방향 제시 및 월간?주간 운영계획 수립 - 블로그: 네이버 ‘비즈니스’, ‘경제’면에 콘텐츠 수록 노력 - 페이스북: 친구 수 증원 및 G밸리 관련 정보제공으로 인지도 제고 -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형식으로 G밸리 소식 확산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구성?운영 ○콘텐츠 제작?SNS 운영 경험 있는 청년 대상으로 홍보단 구성?조직화 ○운영진은 공모를 통해 25명 내외로 선발하되, 홍보단으로 하여금 G밸리 관련 홍보기사 작성 및 홍보콘텐츠 제작(텍스트, 이미지 등)과 G밸리 SNS 중심으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전개 ○홍보단은 기본적으로 재능기부를 원칙으로 하되, 활동비 등 실비 지원 G밸리 인지도 조사 실시 ○ G밸리 인지도 조사를 위한 설문지 설계 - 조사내용: G밸리 이미지?인지도?인지경로, G밸리 SNS 이용경험 등 ○ 인지도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홍보 전략 보완책 강구 3 용역업체 선정계획 입찰?계약방식 : 제한경쟁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 입찰 참가자격 ○ 입찰등록일 현재 공사 규정 및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입찰참가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입찰참가자격 요건의 증명) 규정에 의한 자격요건을 갖춘 자로서 동법 시행령 제92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규정에 의한 제한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하고, ○ 입찰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에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 및 지방 출자 및 출연기관이 발주한 사업 수행 내역 중 당 용역과 유사한 단일 건 3천만 원 이상 용역 단독 수행 완료 실적이 1건 이상 있는 업체 ○ 공동수급계약으로 입찰에 참여할 수 없음 계약대상자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제안서 평가기준 - 100점 만점(기술평가 90점, 가격평가 10점) 구 분 평 가 요 소 배점 비고 계 100 기술능력평가 정량적 평가 회사경영상태 ?기업재정 및 경영상태 5 20 발주 부서 평가 참여인력의 전문성 ?사업수행업체의 인력 전문성 5 수행경험 (실적) ?최근 3년간 유사 사업 실적 금액 5 ?최근 3년간 유사 사업 실적 건수 5 정성적 평가 과업 이해도 ?사업목표의 구체성 및 사업에 대한 이해도 ?제안요청서와 계획의 일치성 15 70 평가 위원 평가 사업수행 능력 ?현재 G밸리 이미지, 홍보콘셉트, 홍보전략, 실행방안의 연계성 ?청년미디어홍보단 구성?운영계획의 적정성 ?뉴미디어 채널 운영계획의 효과성 ?콘텐츠 기획 및 내용의 충실성, 창의성 35 사업관리 능력 ?과업수행 일정, 방법론의 타당성 및 신뢰성 ?세부사업간 예산배분의 적절성 20 가격 평가 입찰가격 ? 가격평가 평점 산식 적용 10 Ⅳ 향후일정 ○ ’19. 1. : 사전공개(5일) 및 입찰공고(10일) ○ ’19. 1.~ 2. : 제안서 접수?평가 및 용역업체 선정 ○ ’19. 2.~12. : 용역 추진 붙임 1. 과업지시서 1부. 2. 제안요청서 1부. 3. 입찰공고문 (안) 1부. 4. 설계내역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870.3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과업지시서.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제안요청서.hwpx

    비공개 문서

  • 붙임3. 입찰공고문.hwpx

    비공개 문서

  • 붙임4. 설계내역서.xls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1000 생산일자 2019-01-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박수진 관리번호 D0000035434478
분류정보 경제 > 산업단지개발 > 산업단지기획 > 산업단지조성및관리 > 산업단지활성화및조성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