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MICE 해외홍보 및 프로모션」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059 결재일자 2019.1.24.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김도형 김신 01/24 김태명 「2018년 MICE 해외홍보 및 프로모션」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2019. 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18년 MICE 해외홍보 및 프로모션」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 2018년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사업 추진 결과 및 사업비 정산 내역을 검토하여 보고함 Ⅰ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 ?? 추진근거 ○서울시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조례 ○ 2018년 서울 MICE 산업 육성 기본계획 (관광정책과-2562,’18.2.27) ?? 사업기간 : ‘18.1.1~ ’18.12.31 ?? 사업내용 ○ 해외 MICE 전시회 참가 및 설명회 개최 ○ 해외 MICE 타킷 온라인 마케팅 및 MICE 홈페이지 운영 ○ MICE 전문매체 광고 및 미디어 팸투어 ○ 서울 MICE WEEK 개최 ?? 총사업비 : 1,367,500천원 ?? 추진방법 : 서울관광마케팅(주) 위탁대행 ‘18년 주요사업 추진결과 요약 ○ 해외 MICE 전시회 및 설명회 참가 : 총 17회 - 총 상담건수 1,010건, 신규 유치 MICE 206건 발굴(106,530명 규모) ? STO 상담 443건 및 신규 유치발굴 95건, SMA 상담 567건, 신규 유치발굴 111건 - 해외 MICE 전시회 참가 : 총 8회 (단독 3회, 공동 5회) - 해외 설명회 개최 및 참가 : 총 9회 (단독 2회, 상담회 1회, 공동 6회) ○ 해외 타겟 MICE 온라인 마케팅 - 웹진 및 뉴스레터 제작 및 배포(총 10회 / ’18.3월~12월, 국·영문) ?매월 ‘MICE 기자단’, ‘이달의 유니크베뉴’, ‘디자인 기사(카드뉴스 등)’ 상설 게재 - 서울 MICE 홍보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운영 ?포스팅 502건(전년도 284건 대비 76%↑), 페이스북 좋아요 23,825명 (전년도 23,765명 대비 0.2%↑), 인스타그램 팔로워 1,120명(신규) ○ MICE 홈페이지 유지보수 - 2018년도 홈페이지 방문자 수(12.17 기준) 209,740명 - 홈페이지의 각 서비스 이용자 사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개선 완료 ?홈페이지 서버 이전, 포토사이트 리뉴얼, 웹진 플랫폼 전환 등 ○ MICE 전문매체 광고 및 해외 매체 기사 지원 추진 - 해외 MICE 전문매체 광고: 11개 매체 24건(총 발행부수 1,533,009부) ?미주 3회, 구주 6회, 아태 5회, 온라인 9회, 국내 1회 - 해외 매체 기사작성 지원: 34개 매체 58건 - 보도자료 배포(11회) 및 기사화: 39개 매체 73건 ○ 해외 MICE 미디어 팸투어 추진 및 지원: 총 3회 - 서울 MICE 미디어 팸투어 개최: 2회(총13개 매체) ?기사게재: 총 47페이지, 총428,780,593원 예산절감효과 - KTO MICE 미디어 팸투어 지원: 1회(KME 연계, 14명) ○ 사업비 집행결과 (98.27% 집행) (단위: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집행률 1,367,500,000 1,367,500,000 1,367,500,000 1,343,884,142 23,615,858 98.27% 전년대비 주요 실적 비교 ○ 해외 MICE 전문전시회 참가 및 설명회 개최 년도 2017년 2018년 전시회 설명회 전시회 설명회 참가 횟수 8회 (단독3, 공동5) 10회(단독3, 수도권2, 공동5) 8회 (단독3, 공동5) 9회(단독2, 상담회1, 공동6) SMA 참가사 수 13개사 12개사 20개사 14개사 총 상담건수 629건 445건 862건 148건 신규 MICE 발굴건수 124건 52건 187건 19건 집행금액 536,402천원 534,410천원 ○ 해외 타겟 MICE 온라인 마케팅 년도 2017년 2018년 웹진, 뉴스레터 10회, 기사 283건 10회, 기사 294건 SNS 운영 포스팅 284건 포스팅 502건 - 페이스북 23,765명 - 트위터 2,080명 - 페이스북 23,825명 - 트위터 1,962명 - 인스타그램 1,120명(신규) 집행금액 49,150천원 47,763천원 ○ MICE 홈페이지 유지보수 년도 2017년 2018년 방문자 수 270,740명 209,740명 집행금액 29,525천원 29,551천원 ○ MICE 전문매체 광고 및 해외 매체 기사 지원 추진 년도 2017년 2018년 국내외 MICE 전문매체 광고 15개 매체 18건 11개 매체 24건 해외 매체 기사작성 지원 32개 매체 58건 34개 매체 58건 집행금액 150,127천원 135,250천원 ○ 해외 MICE 미디어 팸투어 추진 및 지원 년도 2017년 2018년 추진(지원) 횟수 총 2회 총 2회 참가 규모 총 13명 총 13명 광고비용 가치 419,013,423원 428,780,593원 집행금액 44,471천원 47,461천원 Ⅱ 사 업 추 진 실 적 1 해외 MICE 전시회 및 설명회 ○해외 MICE 전문전시회 참가 (총 8회: 서울단독 3회, KTO 공동 5회) - 2018년 해외전시·설명회 서울시(STO) 신규 유치발굴 95건 - SMA 20개사 공동 참가 및 마케팅 활동 추진 - 행사명 AIME IT&CM China IMEX Frankfurt CIBTM IT&CM Asia IMEX America ITB Asia ibtm World 지 역 대양주 중국 유럽 중국 아·태 미국 아·태 유럽 개최지 개최일 참가 형태 규모 국내참가 기관수 상담실적 (SMA포함) STO 발굴내역 No 회의명 규모(명) 개최시기 발굴 행사 1 2 3 4 5 6 7 8 9 10 ○해외 MICE 설명회 개최 (총 9회: 서울단독 2회, 상담회 1회, KTO 공동 6회) - 전시회 연계 서울 단독설명회 개최 2회 ▷ IMEX Frankfurt, ITB Asia 전시회 연계 Hosted Buyer 초청 서울 MICE 설명회 추진 - 싱가포르 Asia Business Meet 참가 통한 양질의 바이어 B2B상담 진행 - KTO 주관 현지설명회 참가, 해외 관계자 상담 6회 ▷ 중국 MICE 방한시장 회복을 위한 3대 도시 로드쇼 공동참가 및 세일즈콜 추진 ▷ 모스크바 로드쇼 및 IMGS(International MICE Geography Show)참가 통한 러시아 신규시장 타깃 서울 유치가능 신규 MICE 행사 발굴 ▷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SMA) 14개사 공동 참가 및 경품협찬 등 공동마케팅 활동 추진 행사명 비엔나· 브뤼셀 로드쇼 IMEX 연계 프랑크푸르트 서울MICE 설명회 타이베이 로드쇼 상하이 로드쇼 광저우· 베이징 로드쇼 싱가포르 Asia Business Meet 다낭· 호치민 로드쇼 ITB Asia연계 싱가포르 서울MICE 설명회 모스크바 로드쇼 · IMGS 지 역 유럽 유럽 중화권 중화권 중화권 아태 아태 아태 유럽 개최지 오스트리아 빈, 벨기에브뤼셀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만 타이베이 중국 상하이 중국 광저우, 베이징 싱가포르 베트남 다낭,호치민 싱가포르 러시아 모스크바 개최일 3.20, 22 5.15 5.30 5.31 6.25, 27 7.24~25 7.24, 26 10.18 10.24, 25~26 참가 형태 규모 국내참가 기관수 상담실적 (SMA 포함) STO 발굴내역 ○해외 MICE 전시회 및 설명회 사진 IMEX Frankfurt 서울MICE홍보관 프랑크푸르트 서울MICE 설명회(단독) 싱가포르 Asia Business Meet(단독) 2 해외 MICE 온라인 마케팅 ○ MICE 웹진제작 및 뉴스레터 배포 - 기간 : 2018년 3월~12월 (10개월, 월 1회) - 언어 : 2개 언어(국문, 영문) - 대상 : 국내외 MICE 관계자 14,331명 (국내 8,333명, 해외 5,998명) - 내용 : 서울시 신규 MICE 지원 프로그램 홍보, 서울 MICE·관광 관련 주요 뉴스, 글로벌 MICE 트랜드, SMA 회원사 뉴스 등 ○ 웹진 및 뉴스레터 분석 - 웹진, 뉴스레터 기사 건수 및 발송 건수 구분 2017 2018 전년대비 기사 건수 283 294 0.35%↑ 뉴스레터 발송 건 116,965 143,310 28.88%↑ ○ 홈페이지 운영 및 관리 - 기간 : 2018년 1월~12월 (12개월) - 언어 : 4개 언어(국문, 영문, 중문, 일문) - 내용 : 서울 MICE 지원 사항 안내 및 신청 페이지 제공, 서울 MICE 인프라 및 서울 MICE 얼라이언스 회원사 안내, 홍보자료 제공 등 - 방문자 통계: 총 270,740명 방문 (전년 대비 총 방문자 61,000명, 약 22.5% 감소) ○ 홈페이지 개선사항: 포토사이트 디자인 개선 ? 포토사이트 개편 전 포토사이트 개편 후 3 MICE 전문매체 광고 및 미디어 팸투어 개최 ○해외 MICE 전문매체 광고 : (총 11개 매체 24회) - 추진방향 : PLUS Seoul 패키지 홍보 강화 ? 지면광고 및 배너광고 PLUS Seoul 광고이미지로 추진 ? 광고이미지 내 수상로고, 연계전시회 부스번호 등을 넣어 효율적 광고추진 - 광고집행 : 미주 3회, 구주 6회, 아태 5회, 온라인9회, 국내 1회 (총 발행부수 1,533,009부) 시 기 매체명 지역 추진사항 발행부수(부) 비고 ○해외 MICE 미디어 팸투어 개최 (총 3회) - 1차 : 아태 지역 MICE 매체 기자 7인 ? 내 용 : 제23회 관상동맥중재시술 국제학술대회 연계 ? 일 시 : 2018. 4. 29 (일) ~ 5. 4 (금), 5박 6일 ? 대 상 : 아태 지역 MICE 미디어 7명 ? 주요 방문지 : 도심재생 - 문화비축기지, 서울로 7017, 성수동 신규자원 - 르메르디앙, 시그니엘 - 2차 : 구?미주권 MICE 매체 기자 6인 ? 내 용 : 제 7차 세계도시관광총회 연계 ? 일 시 : 2018. 9. 16 (일) ~ 9. 20 (목), 4박 5일 ? 대 상 : 미주, 구주 지역 MICE 미디어 6명 ? 주요 방문지 : 최근 신규 인프라 - 노보텔 동대문호텔, 시그니엘 호텔 개보수 인프라 - JW 메리어트 호텔, 도심재생 - 문화비축기지, 바이산, 돈의문 박물관 ○ 주요사진 제1차 MICE 팸투어(워커힐 글램핑 체험) 제1차 MICE 팸투어(정동극장 장녹수전 공연) 제2차 MICE 팸투어(세계도시관광총회) 제2차 MICE 팸투어(남산 한복 체험) 4 서울 MICE WEEK 개최 ○2018 SEOUL MICE WEEK 행사 결과 - 일 시 : 2018. 11. 22(목) ~ 23(금) - 장 소 주요 행사 장 소 서울 MICE 지원 설명?상담회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5층 그랜드볼룬 서울 MICE 포럼 서울 MICE 얼라이언스 연례회의 서울 MICE 미래인재의 날 코엑스 402호 - 참 가 1) 서울 MICE 지원 설명?상담회 : 협?학회 SMA 회원사 200여명 2) 서울 MICE 포럼 : 국내외 MICE 관계자 300여명 3) 서울 MICE 얼라이언스 연례회의 : SMA 회원사 5개 분과 250여명 4) 서울 미래 MICE 인재의 날 : MICE 산업에 관심있는 전국 고등학생 및 대학(원)생, 일반인 150여명 - 주요 프로그램 『2018 SEOUL MICE WEEK』 ? 기 간 : 2018. 11. 22(목)~23(금) ※ 5회차 개최 ? 규 모 : 국내외 MICE 관계자 총 300여명 11.22(목)10:00~17:00 서울 MICE 지원 설명·상담회 - 비즈니스 상담회 (150명) 11.22(목) 14:00~17:00 서울 MICE 포럼 - 글로벌 MICE 유치를 위한 도시경쟁력 (300명) 11.22(목)18:00~20:30 서울 MICE 얼라이언스 연례총회 SMA 성과공유, 표창 (300명) 11.23(금)13:00~18:00 서울 MICE 미래인재의 날 - 퀴즈경연대회, 멘토링, 서울MICE미래인재 해단식 (150명) Ⅲ 주요 성과 및 보완 과제 ?? 주요성과 ○ 국제회의 개최 순위 3위, 비즈니스 분야 매체에서 서울의 MICE 위상 확인 - 3년 연속('15년~'17년) ‘세계 3위 국제회의 개최도시’ 달성 (UIA, 국제회의연합) - 4년 연속('15년~'18년) ‘Best MICE City’ 상(Global Traveler) ○ 해외 MICE 매체 활용 최적의 MICE 개최지 서울 홍보 - 해외 MICE 매체 기사작성 지원 (총 34개 매체 58건) ※ 미주 10회, 구주 11회, 아태 34회, 중동 1회, 국내 2회 - 해외 보도자료 배포(11회) 및 기사화 (총 39개 매체 73건) ※ 미주 2회, 구주 26회, 아태 33회, 중동 10회, 국내 1회, 기타 1회 ○ 중국 MICE 시장회복을 세일즈콜 추진 및 시장 다변화를 위한 노력 강화 - 중국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현지 주요 기업 및 여행사 방문면담을 통한 지속적 네트워크 기반 구축 - ’17년 베트남 하노이, 호치민 로드쇼 참가에 이어 ’18년 다낭, 호치민 로드쇼 참가 등 으로 신규 시장 개척 추진 - KTO와 공동으로 잠재적 의료관광 인센티브 수요창출을 위한 IMGS(International MICE Geography Show) 행사 참가를 통해 서울의 MICE 인프라 및 지원제도 홍보 ?? 보완과제 및 개선방안 ○ 서울의 대표 관광홈페이지인 Visitseoul 와 MICE 홈페이지간 적극적 연계를 통한 홍보 강화 필요 - 서울의 관광부문 주요 홈페이지와 MICE 홈페이지 연계를 통해 온라인 통합 홍보마케팅 시너지 효과 도모 ○ MICE 홈페이지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매뉴바 등 디자인 전면 교체 ○ 서울 MICE 업계에 보다 많은 홍보기회 제공을 위하여 서울 단독부스 확대 Ⅳ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98.27% (단위 : 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집행률 1,367,500,000 1,367,500,000 1,367,500,000 1,343,884,142 23,615,858 98.27% ?? 집행내역 구분 항목 집행금액 (원) 사업경비 해외 MICE 전시회 및 설명회 534,410,458 해외 타켓 MICE 온라인 마케팅 47,763,457 MICE 홈페이지 유지보수 29,551,128 해외 MICE전문잡지 광고 및 미디어 팸투어 183,662,170 운영비 5,642,782 보조전문인력 40,300,904 서울MICE WEEK 78,163,636 인건비(총 사업비10.8%) 147,690,000 ① 사업경비 소계 1,067,184,535 ② 일반관리비 (①×6%) 64,031,072 ③ 위탁수수료 (①+②)×8% 90,497,249 ④ 사업비 소계 ((①+②+③) 1,221,712,856 ⑤ 부가세 (④× 10%) 122,171,286 총 계 1,343,884,142 ?? 정산서 검토결과 ○ 본 사업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되었으며, 정산서에 기재 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한 결과 이상 없이 집행됨 ?? 정산결과 조치계획 : 집행 잔액 세외 수입 처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MICE 해외홍보 및 프로모션」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059 생산일자 2019-01-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도형 (02-2133-2816) 관리번호 D0000035431011
분류정보 경제 > 통상협력 > 신성장동력·고부가서비스산업 > MICE관광사업추진 > 서울MICE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