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운영계획

문서번호 도시농업과-1399 결재일자 2019.1.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농업정책팀장 도시농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이현미 정여원 송임봉 김태희 01/23 조인동 협 조 2019년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운영계획 2019. 1 경제정책실 (도시농업과) 2019년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운영계획 농식품 분야 창업생태계 육성을 위해 ‘19년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사업 시행에 철저를 기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 농식품산업 스타트업 육성 기본계획(경제진흥본부장 방침 ’16.6.23.) ○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민간위탁 시의회 동의(2016.9.1.) ○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민간위탁 위?수탁 협약서(2016.10.24.) ?? 서울 먹거리창업센터 현황 ○ 위 치 : 송파구 양재대로 932(가락몰 1관, 2관 3층) ○ 규 모 : 총 1,547㎡(1관 779㎡, 2관 768㎡) ○ 주요시설 : 보육공간, 오픈키친(시제품 제작, 홍보촬영), 회의실, 카페 등 ○ 운영방안 : 민간위탁 ○ 입주기업 : 33개사 민간위탁 개요 ◈ 운영기관 : ㈜르호봇비즈니스인큐베이터 ◈ 위탁사무 :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운영 및 농식품스타트업 창업보육 ◈ 위탁기간 : 2016.10.24.~2019.9.30.(3년) ◈ '19년 사업예산 : 870백만원 Ⅱ 2018년 주요실적 ?? 전국 유일의 농식품 분야 창업 보육센터로 자리매김 ○ 입주기업 및 외부기업간 협업을 통해 2년간 205억원의 입주사 매출 창출 - 스타트업 입주기업 매출실적 41% 증가(‘17년 85억 → ’18년 120억) ○ 안정적 사업화 기반 지원을 통해 137명 입주사 고용창출 성과 - 임대공간 지원 등 맞춤형지원으로 신규 고용창출(‘17년 60명, ‘18년 77명) ○ 전문화된 투자유치 프로그램 운영으로 49억 투자유치 달성, 기업가치 향상 - 투자유치 전담 코칭, 멘토링을 통해 ‘17년 19억, ’18년 30억 달성 ○ 제조기반 우수 입주기업, 국내 주요 유통채널 입점 - ㈜꽃을담다?㈜바론?㈜힛더티 등 다수기업 현대?롯데?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등 입점 ?? 서울형 농식품 스타트업 사업모델 창출 ○ 정보통신 인프라를 활용한 O2O플랫폼 등의 유통 혁신 모델 개발 - 소비자와 지역요식업자를 직접 연결하는 케이터링 O2O플랫폼(달리셔스) ○ 서울 소비자의 성향을 고려한 농식품 브랜딩 서비스 개발 - 당뇨환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팥초콜릿, 당모팥차(레드로즈빈) ○ 지방 전통식품 기업과의 연계 강화로 농어촌 식품분야 상생기반 마련 - 전북지역 청년농업인 협동조합의 마케팅 및 판로지원(지오쿱협동조합) ?? 2년간 체계적인 스타트업 지원을 통한 창업생태계 조성 ○ ‘16년~’17년 농식품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기반 구축 완료 ○ ‘18년 보육프로그램 정착 및 입주기업 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 ○ 식품관련 대기업, 농식품 관련 유관기관 등 민?관 협업 체계 강화 ?? 입주기업 및 센터 홍보 강화를 통한 인지도 제고, 정책효과 확산 ○ 주요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등)에 입주기업 홍보기사 노출 ○ 식품 대기업, 투자 관계자, 정부기관 대상 홍보로 인지도 향상 Ⅲ 2019년 사업계획 < 추진 개요 > 사업방향 : 기업의 생애주기(창업-성장-졸업)를 고려한 창업생태계 지원 ○ 창업 단계별 맞춤형 지원으로 농식품 분야 선순환 창업 생태계 조성 - 특성화, 차별화된 전문 멘토링 및 교육지원으로 농식품 스타트업 육성체계 마련 - ‘발굴-검증-선발-교육-네트워크 연계’ 프로세스를 통한 혁신 기업발굴?육성 ○ 투자유치 촉진 및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으로 매출 및 기업가치 향상 지원 - 글로벌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와 협업으로 농식품 창업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 투자유치 데모데이, 식품관련 유명 박람회 참가를 통해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 졸업기업의 안정적 사업화 지원, 신규기업과 유대관계 형성으로 노하우 전수 - 졸업이후에도 센터시설 및 멘토링, 투자연계가 가능하도록 멤버십 관리 ○ 홍보활성화를 통한 센터 인지도 제고, 도·농 상생협력구조 확립 -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센터 및 입주사 홍보 및 성과 확산 사업 성과목표 지 표 명 2017 성과 2018 성과 2019 목표 비고 보육기업 수 55개 43개 45개 보육기업 확대 매출액 85억원 120억원 150억원 입주기업 매출액 증가 인력채용 60명 77명 90명 고용창출 인원수 확대 지식재산권 창출 15건 39건 50건 지식재산권, 특허 확대 투자유치 19억원 30억원 50억원 엔젤, 기관투자 확대 주요사업 추진 일정 월 별 추진내용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입주기업 모집 및 선발 네트워킹 행사운영 성장 멘토링 프로그램 입주기업 성장지원 입주기업 보육관리 1 체계적 입주기업 선발?평가 시스템 확립 ? 연간 2회 입주기업 공모?선정: 성장잠재력를 보유한 우수 창업자 선발 ? 농식품 분야 고부가가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예비 및 기창업자 선정 ? 6개월 단위로 평가하여 입주기간을 최대 2년까지 연장가능 ?? 사업개요 ○ 입주대상 : 농식품 분야 및 협업분야(디자인, IT, 컨텐츠 등) 관련 예비창업자 및 기창업자(Agri-Tech, Food-Tech 분야 선발) ○ 입주기간 : 최소 6개월 ~ 최대 2년 이내(평가 후 연장가능) - (연장기준) 출석률(20%), 역량(20%), 고용성과(20%), 입주기간 내 사업실적(20%), 시장성(10%), 향후 사업계획의 구체성(10%) ※ 운영지침 위반 입주사는 연장 불가(권리양도, 전대, 타 사업 시행 등) ○ 입주혜택 : 사무공간, 세미나룸, 오픈키친, 회의실 등 창업공간 지원, 창업교육 및 멘토링, 국내외 박람회 참가 기회 제공 ?? 선발방법 ○ 1·2차 입주기업 평가를 통한 선발절차의 공정성·투명성 제고 - 1차 서류심사 : 사업아이템에 대한 실현 가능성 평가 ? 적격성(30점), 독창성(30점), 사업성(30점), 팀역량(10점) - 2차 면접심사 : 창업자의 사업화 의지 및 실행능력 평가 ? 적격성(30점), 독창성(30점), 사업성(25점), 발표력(15점), 팀역량(10점) ○ 심사단계별 평가위원회 별도 구성?운영 - 우수 창업자 발굴 및 선정절차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별도 구성?운영(서류심사위원 4명, 면접심사위원 3명) - VC관계자(미래가치), 마케팅전문가(사업역량), 학계(전문성), 농식품업계(사업성) 등 ○ 선발시기 : 상반기 선발(’19. 6월) / 하반기 선발(’19년 12월) ?? 사업예산 : 13,530천원 2 입주기업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고부가가치 스타트업 육성 ① 농식품 분야 창업 보육관리 플랫폼 구축 ? 입주사별 월1회 기업성장(자산, 지식재산권, 인허가, 매출, 고용 등)실적 작성?전산관리 ? 센터운영인력이 입주사 면담을 통해 기업현황 및 애로사항 파악 후 맞춤형 보육제공 ? 교육?멘토링?투자유치?네트워크 등 보육프로그램 제공 후 피드백을 통한 효과 제고 ?? 사업개요 ○ 홈페이지 활용 보육관리 책임제도 도입으로 수요자 중심 성장지원 시스템 구축 - 보육매니저(센터 운영인력 3명) 1인당 10~15개 입주기업 전담 관리 - 매월 입주사별 성장관리카드 작성하여 사업진행 정도 확인 ※ 매출, 신규고용, 투자유치, 지식재산권, 인허가 등 전산화하여 종합관리 ○ 성과관리 전산시스템 도입을 통한 체계적 창업 지원 - 홈페이지 내 기업별 월 1회 사업진행사항 전산관리(매출, 고용, 투자유치 등) ○ 입주기업 애로사항 파악, 솔루션 제공 - 입주기업과 수시 면담을 통해 기업현황 및 역량 파악, 프로그램 수요조사, 애로사항 파악을 통한 마케팅, 투자유치, 네트워크 등 체계적인 성장관리 ○ 홈페이지 활용 입주기업 홍보지원을 통한 인지도 제고, 성과 가시화 - 스토리텔링식 기획 홍보로 입주기업 인지도 향상 및 센터 운영성과 확산 ?? 추진절차 입주기업 현황 파악 입주기업 현황 공유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매출, 고용, 투자유치 등 기업현황 파악(월별) - 멘토링/교육프로그램 수요조사 및 만족도 조사(수시) - 마케팅, 투자유치, 인력 매칭, 기술개발 등 기업별 애로사항 파악(수시) - 전산시스템을 통해 기업현황 공유 및 관리 - 멘토링/교육 프로그램 성과 및 전문가 만족도 평가 - 애로사항 공유 및 입주사별 지원방안 도출 - 멘토링을 활용한 분야별 전문가 지원 - 유관기관 지원사업 정보 제공 - 전시회 참가 지원 등 - 언론홍보 지원 ?? 사업예산(전산시스템 유지보수) : 1,320천원 ② 성장지원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 입주기업의 성장단계에 필요한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 서비스 제공 ? 기업별 성장과정(사업성?수익성?위험요인 등 점검) 전문가 의견 수렴하여 관리 ? 기술 및 투자유치를 위한 엔젤투자클럽, 전문엑셀러레이터, 기술사업화 지원(바이어 및 투자자 연계) ?? 사업개요 ○ 추진시기 : 기업 요청시 수시 멘토링 진행 ○ 지원내용 - 경영(사업분석 및 사업계획 고도화), 투자/IR(자금확보, IR역량 강화), 홍보 마케팅, 기술개발(특허, R&D컨설팅), 세무회계, 인사관리 등 맞춤형 멘토링 ○ 성장단계별 멘토링 분야 - 입주기업별 5단계로 성장 단계를 구분하고 단계별 필요한 멘토링을 월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진행토록 하며, 이를 입주협약 연장 평가에 반영 - 서비스 만족도 평가로 역량 미달 멘토 퇴출 및 멘토 확충으로 효용성 향상 성장단계 주요내용 아이디어 고도화 단계 아이디어 검증, 비즈니스 모델 수립, 특허, 경쟁사 분석 등 시제품 제작 단계 시제품 제작, 정부지원금 등 필요자금 조달, 고객검증 제품 상용화 단계 시제품 고도화, 인력확충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시장진입 단계 시장진입을 위한 자금 확보, 조직 재구성, 제품 출시 지속적 성장 단계 조직 및 자금조달, 후속 제품 개발 등 ?? 추진절차 입주기업 멘토링 신청 멘토링 수행 결과보고 및 사후관리 - 홈페이지 내 멘토링 신청 희망분야 전문가 선택 - 회당 2시간 이상 멘토링 진행(최대 3시간) 집중 및 진단 멘토링 결과보고 멘토링 결과 사후관리 ※ 정규 멘토링 외 보육매니저의 상담 통한 맞춤형 멘토링 병행 진행 ?? 사업예산 : 54,000천원 ③ 입주자 네트워킹 행사 정례화로 사업 아이템 점검, 혁신 가속화 ? 센터내 입주사간의 사업성장에 필요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형성 지원 ? 식품관련 기업 및 투자사, 공공기관 주도 창업센터 등 네트워킹 창구 확대 ? 타 지방지자체와 긴밀한 네크워크 구축으로 우수 스타트업 유치 및 도농상생 판로개척 ?? 사업개요 ○ 개최시기 : 짝수월 넷째 주 목요일 ○ 개최장소 : 서울먹거리 창업센터 1관 세미나실 ○ 대 상 자 - 입주기업, 식품관련 대기업?중견기업 관계자 및 투자관계자, 지방 우수 스타트업, 센터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기업, 농업 분야 종사자 및 관계자 ○ 사업내용 : 창업성공담, 제품 요리시연, 투자연계, 대기업관계자 컨설팅 등 - 식품 관련 대?중견기업, 투자사, 전문가 특강, 사업 아이템 점검 및 문제 해결 - 성공기업가 그룹 멘토링, 선배 창업자 특강 및 발표 - 참가자 간 ‘사업소개, 마케팅 기획, 정보공유, 지식공유’ 네트워킹 ○ 기대효과 : 기업간의 협력을 통한 매출 및 판로개척 확대 - 다양한 협력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입주기업의 투자유치, 판로개척, 사업고도화 ?? 추진일정(안) 월 별 개 최 주 제(내용) 비 고 2월 입주기업 대면식을 겸한 네트워킹 기존 및 신규 입주사 4월 투자관련 VC, 엑셀러레이터 및 엔젤 투자자 네트워킹 분야별 전문가, 선배기업 초청 강연 및 네트워킹 6월 식품관련 대기업 관계자 네트워킹 8월 농식품 관련 유관기관 관계자 네트워킹 10월 투자관련 엑셀러레이터 및 엔젤 투자자 네트워킹 12월 연말 성과 공유 네트워킹 ?? 사업예산 : 11,340천원 ④ 스타트업 투자유치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 내실화 ? 창업초기 데스밸리 극복 및 수익창출을 위한 데모데이, 크라우드펀딩 등 투자유치 지원 ? 현장경험이 풍부한 엑셀러레이터, VC관계자 기업별 전담 코칭 프로그램 운영 ? 비즈니스모델 검증, 사업모델 고도화 위해 국내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액트너 랩 89개 스타트업에 97억원 직접투자 및 800억원의 후속투자 유치, 해외진출(14기수 이상 해외진출 프로그램 운영, 7개팀 해외 법인 설립), 중기부 TIPS 운영사 ’ 협업 진행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우수 입주사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지원을 통한 성과 확대 - 데모데이, 크라우드펀딩 연계 등 다양한 투자유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데스벨리 극복을 위한 입주기업의 성장동력 확보 지원 - VC관계자로 구성된 전담 코칭 프로그램 운영으로 사업모델 고도화 지원 ○ 대 상 자 :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우수 입주기업 ○ 추진절차 ① IR 데모데이 : 참가기업모집 → 행사 개최를 통한 투자연계 ② 코칭 프로그램 : 참가기업 모집/선발 → 입주사별 전담코칭 →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교육 → 워크샵 및 브레인스토밍 → 투자연계 ③ 크라우드 펀딩 : 참가기업모집 → 협업기관연계(와디즈, 텀블벅 등) ?? 세부 투자유치 프로그램 ○ 농식품 IR 데모데이 개최 - (추진목적) 센터 입주 스타트업 전체를 대상으로 데모데이 추진으로 투자유치 - (투 자 자) VC관계자, 식품관련 대기업 관계자 등 20명 이상의 투자자 초청 - (추진방법) 반기별 엔젤/VC 상대 사업모델 발표 행사 개최(연 2회) 대상 선발 IR 역량 강화 IR 데모데이 - 전체 입주사 대상 IR을 희망하는 입주기업 모집 - 전문가 멘토링 연계 - 참가자 대상 특강 - 4월/10월 2회 진행 (전시부스 상품소개, PT 발표 병행) ○ 투자유치 기업별 전담 코칭 프로그램 운영 - (추진목적) 입주기업 중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발하여 특화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투자유치기회 제공(선별 지원으로 투자유치 가능성 증대) - (추진방법) 투자 유치를 목표로 산업계 전문가 및 현업 VC로 구성된 팀별 전담 코치 배정, 입주사별 10회 이상 1:1 밀착형 코칭 진행 ※ 투자 유치 희망기업 발굴 → 1:1 전담코칭 및 IR 교육 진행 → VC 대상 IR 기회 제공 및 투자분석 보고서 제공 대상 선발 특화 프로그램 수행 IR 데모데이 -투자유치 성공가능성 높은 유망 기업 선발 (5개사) -1:1 전담코칭 및 교육 -참여자 워크샵 (브레인스토밍 진행) -엔젤, VC 대상 실전 IR 피칭 -우수 참가사 해외 IR 기회 제공 ○ 크라우드 펀딩 참가 프로그램 운영 - (추진목적)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시장진입을 위한 테스트베드 기회 제공 - (추진방법) 와디즈, 텀블벅, 위비크라우드 등의 전문 크라우드펀딩社와 MOU협약 등의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입주기업의 펀딩 참가 지원 - (사업효과) 자금 조달 및 투자유치 과정을 경험하고, 시장성 검토 기회제공 대상 선발 크라우드펀딩 연계 크라우드펀딩 - 판매가능 제품 및 서비스 보유 입주기업 - 입주기업별 사업화 정도에 따라 수시 선발 -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대상 입주기업 정보 제공 및 추천 - 클라우드펀딩 기획 - 디자인, 마케팅 지원 홍보전략 수립 등 ?? 추진일정(안) 프로그램 추진 일정 비고 농식품 IR데모데이 상/하반기 각 1회 네트워킹 행사와 연계 추진 기업별 전담코칭 프로그램 ‘19년 3월 ~ 10월 ‘액트너랩’ 협업 진행 크라우드펀딩 참가 프로그램 연중 수시진행 지속적 판로확보 지원 ?? 사 업 비 : 21,660천원 ⑤ 박람회 참가 지원을 통한 판로개척 및 해외진출 촉진 ? 국내?외 유명 박람회 참가 지원을 통해 입주기업의 제품 홍보 및 판로개척 지원 ?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전용관 운영으로 참가기업의 인지도와 신뢰성 제고 ? 부스 임차 및 통역 등 공통경비 지원(개별비용은 참가기업 자부담) ?? 세부 추진계획 ① 제8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 ○ 일 시 : 2019년 5월 16일~19일 ○ 주 최 : 서울특별시, 관악구 ○ 장 소 : 낙성대 공원 ○ 내 용 : 우수기업 상품 전시, 체험활동, 도시농부 등록 컨설팅 등 ○ 대 상 : 10개 입주사(초과 신청 시 내부절차에 따라 선발) ○ 지원내용 : 부스 임차비용 100% 지원(비품 등 기타 비용은 입주사 부담) ② 서울 HMR 쿠킹 & 푸드페어 ○ 일 시 : 2019년 7월 3일~5일(3일간) ○ 장 소 : 양재 aT센터 1층 제1전시관 ○ 주 최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HMR협회, Coex ○ 후 원 : 농림축산식품부 ○ 내 용 : ‘서울먹거리창업센터관’ 별도 구성, 입주사 제품전시를 통한 홍보, 국내?외 바이어 상담회, 컨설팅 참가 지원 ○ 참가대상 : 10개 입주사(초과 신청 시 내부절차에 따라 선발) ○ 지원내용 : 부스 임차비용 100% 지원(비품 등 기타 비용은 입주사 부담) ③ 메가쇼 2019 신규 ○ 일 시 : 2019년 8월 29일~9월 1일(4일간) ○ 장 소 : 서울 학여울역 SETEC 전시장 ○ 주 최 : 메가쇼(후원 : 서울산업진흥원) ○ 내 용 : 국내 최대 규모의 생활소비재 전시회, 푸드테마 전시회인 메가쇼에 ‘서울먹거리창업센터관’ 별도관 구성?운영 ○ 참가대상 : 5개 입주사(초과 신청 시 내부절차에 따라 선발) ○ 지원내용 : 부스 임차비용 100% 지원(비품 등 기타 비용은 입주사 부담) ④ 서울국제식품산업전 ○ 일 시 : 2019년 11월 20일~23일(4일간) ○ 장 소 : 서울 코엑스 ○ 주 최 : 코엑스(후원 : 농림축산식품부, 서울시, 농촌진흥청) ○ 내 용 : 총 관람객 6만여명, 참가사 900여개 등 국내 최대 식품전시회로 시장동향 및 소비자 반응조사, 바이어 상담 진행 ○ 참가대상 : 10개 입주사(초과 신청 시 내부절차에 따라 선발) ○ 지원내용 : 부스 임차비용 100% 지원(비품 등 기타 비용은 입주사 부담) ⑤ 대만 국제식품박람회 신규 ○ 목 적 : 한류 확산과 더불어 글로벌 시장에서의 한국식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우수성 홍보 및 시장 반응 조사 ○ 일 시 : 2019년 6월 19일~22일(4일간) ○ 장 소 : 대만, 타이페이, Nangang Exhibition Ct ○ 내 용 : 홍콩, 일본에서 개최되는 식품 전시회로 식품관련 무역동향과 세계시장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아시아권 전시회 ○ 참가대상 :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입주사 3개팀 ○ 지원내용 : 부스비용 및 왕복 항공권(체류비 및 기타 비용 입주사 부담) ?? 사업비 : 52,600천원 3 졸업기업의 성장단계를 고려한 안정적 사업화 지원 ? 기술, 경영, 법률, 변리, 마케팅 등 창업관련 사후관리 지속 지원 ? 졸업한 성공창업자 특강강사 활용, 입주기업과 졸업기업간 간담회 정례화 추진 ? 창업관련 사업화 방안 및 애로사항 극복방안 특강, 창업성공 스토리 집중 홍보 ?? 사업개요 ○ (목 적) 졸업기업의 안정적 사업화 지원으로 성장 촉진 ○ (지원기간) 졸업 후 최대 1년간 ○ (지원내용) 입주공간 제외 창업보육 서비스 지원, 멤버십 서비스 지원 - 오픈키친, 코워킹 공간, 회의실 등 공용시설 지원 및 전문가 멘토링, 비즈니스 네트워킹 지원 ?? 세부 지원 내용 ○ Post BI 관점에서 졸업기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센터 기반 시설 및 보육 프로그램 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시설 예약 기능 개방) ○ 전문가 멘토링 지원, 센터 네트워킹 행사 참여 유도 ○ 우수 졸업기업 대표를 멘토로 활용하여 우수 창업 노하우 전수 병행 - 우수한 사업성과 및 전문역량을 보유한 졸업기업 대표를 입주기업을 위한 멘토로 등록하여 신규 스타트업에게 멘토링 추진 - 실제 창업과정에서 획득한 선배 기업의 성공 노하우 전수 구분 지원시설 지원내용 지원기간 공간지원 오픈키친 온라인 예약 후 사용 (주 2회 제한) 졸업 후 1년 세미나실, 회의실 코워킹스페이스 상시개방 멘토링지원 -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 ?? 사업예산 : 비예산(기존 센터 인프라 활용) 4 홍보?마케팅 활성화로 인지도 제고, 매출 증대 ? 농식품 스타트업 우수창업기업 홍보로 매출 확대 및 판로 확보, 투자유치 ? 계절별, 계기별 기획홍보 추진으로 ‘서울 먹거리창업센터’ 인지도 제고 ? 센터의 도?농 상생협력 사업 홍보 강화로 미래비전 강화, 정체성 확립 ?? 사업개요 ○ 홍보시기 : 매월 홍보 정례화(필요시 수시) ○ 홍보방법 : 보도자료 배포, 전문가 기고, 먹방, 홈페이지 활용 등 - 농식품 분야 먹거리창업 기업 스토리텔링 형식의 시리즈물 기획보도 - Olive TV, 유명 요리사 활용 먹방 등 친밀도 제고, 홍보 수단 다양화 - 센터 홈페이지(seoulfoodstartup.org) 활용 입주기업 활동내용 소개 활성화 ○ 홍보소재 - 성장단계별 기획 제품 전략적 홍보?마케팅으로 인지도 제고, 경쟁력강화 - 농식품 스타트업 사업내용 및 비전(푸드테크), 창업성공 노하우 기획보도 - 농식품 분야 저명인사 언론기고?칼럼 등을 통한 사업효과 전파 - 서울 먹거리창업센터 시설 및 운영성과, 전시회 참가시 주요성과 등 집중보도 ○ 기대효과 : 입주 기업 인지도 제고, 매출 및 판로개척 확대 ?? 추진일정(안) 월 별 홍보 주제(내용) 월 별 홍보 주제(내용) 2월 신규 입주기업 홍보 8월 신규 입주기업 홍보 3월 기획기사(우수 입주사 성과) 9월 기획기사(우수입주사 성과) 4월 기획기사(투자자 네트워킹) 10월 기획기사(농식품 IR 데모데이) 5월 입주기업 모집 홍보 11월 입주기업 모집 홍보 6월 센터 운영성과 홍보(계간지 배포) 12월 센터 운영성과 홍보(계간지 배포) 7월 박람회 참가 지원 기획기사 수시 먹방 유튜버 섭외, 언론 기고 등 ?? 사업예산 : 16,600천원 Ⅳ 예산집행 계획 ?? 위탁사업비 현황 ○ 민간위탁금 예산편성 및 집행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2019 예산액 집행 항목 집행 계획 민간위탁금 870,000 계 870,000 인건비 197,780 사업비 169,730 관리운영비 502,490 ※ 운영경비·사업비 등은 계약심사 완료 후 최종 예산 확정 ○ 예산편성액 기준 세부내역(안) (단위 : 천원) 구 분 금 액 구성비(%) 비 고 인건비 월급여 168,000 센터장 1, 직원 3 퇴직충담금 14,000 4대 보험료 15,780 소계 197,780 22.7% 사업비 창업교육 및 멘토링 등 프로그램 운영 169,730 19.7% 관리운영비 시설임차 ? 공과금 등 426,615 농수산식품공사 임대차계약서 운영비(화재보험, 보안, 통신 등) 75,875 시설관리 및 사무운영비 소계 502,490 57.6% 위탁비 총계 870,000 Ⅴ 행정 사항 ?? 농식품 분야 창업 성과제고를 위한 對정부 협력 강화 ○ 창업 지원사업 성과 확산 및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중앙-시 협력방안 마련 - 농식품 분야 먹거리 창업지원 사업 ‘성과 공유회, 토론회, 워크숍 등’ 개최 검토 ○ 농식품 우수 창업기업 브랜드화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정부자원 공유 - 농림축산식품부 ‘6차 산업 제품 브랜드 및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 연계 방안 검토 ?? 사업비 교부 및 관리 ○ 사업비 교부 신청에 의거 분기별 교부, 분기별 사업비 집행 후 정산 보고 ○ 주요 사업계획을 변경할 경우 서울시 승인을 득한 후 변경추진 ○ 사업비는 시가 정하는 목적과 용도에 따라 사용하며, 지방재정법 및 서울시 재무회계 규정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관리?집행 ?? 지도점검 실시 ○ 전 분기 사업비 및 운영비 정산보고시 집행 점검 : 수시 ○ 사업비 및 운영비 집행에 따른 지도감독 : 1회 이상 - 점검사무 : 2019년도 위탁사무 전반 - 점검방법 : 현장실사 및 집행 증빙서류 확인 등 - 점검사항 : 위탁금 집행 처리 및 사업수행, 센터 운영?관리의 적정여부 ?? 2019년 사업계획 승인(통보) 및 사업비 교부 참고 1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입주기업 현황(2019.1.) 연번 기 업 명 분 야 연번 기 업 명 분 야 1 프레시고 제조 18 리테일영 서비스 2 쥴아이스 제조 19 꽃물 제조 3 비욘드푸드랩 제조 20 얌테이블 O2O 4 더소스랩 제조 21 ㈜위대한상사 서비스 5 다누리맘 사회적기업 22 이대일(예비창업자) 제조 6 나스크 R&D 23 우옥션 O2O 7 팜에어 R&D 24 델리스(주) R&D 8 록야(주) 제조 25 ㈜바다드림 O2O 9 메디케어그룹 R&D 26 ㈜에이원컴퍼니 제조 10 레드로즈빈 제조 27 ㈜디보션푸드 R&D 11 베리베리팜 제조 28 편安한 제조 12 주식회사 꽃청춘 O2O 29 무궁화식품연구소 제조 13 수성심 O2O 30 가락e몰 서비스 14 잘먹는교육연구소 서비스 31 베지스푼 제조 15 수블수블 R&D 32 테이크파이브 R&D 16 RIPENPICK R&D 33 ㈜자연미약선연구원 제조 17 죽장연 제조 참고 2 입주기업별 성과(2018. 10.) 기업명 창업단계 기업 성과 및 실적 특 징 꽃을담다 성장 매출: 1,041백만원 /신규고용: 15명 지재권: 특허1건,디자인5건 유기농 꽃 차 제조 스위트몬스터 성장 매출: 2,450백만원 /신규고용: 7명 투자유치: 1,000백만원 / 지재권:상표1건 캐릭터와 식음료 융합 제품 개발 테이스트샵 성장 매출: 847백만원 / 신규고용: 16명 투자유치: 1,300백만원 쿠킹박스 (식재료, 레시피 제안) 본프레쉬 성장 매출: 901백만원 / 신규고용: 4명 지재권: 특허1건,디자인2건,상표2건 포장샐러드, 조각과일 제조 록야㈜ 성장 매출: 899백만원 / 신규고용: 9명 감자 가공 죽장연 성장 매출: 1,065백만원 /신규고용: 2명 전통 장 제조 푸마시 성장 매출: 54백만원 / 신규고용: 9명 지재권: 특허2건 농촌 일자리 구인구직 플랫폼 제주푸름F&B 성장 매출: 328백만원 / 신규고용: 4명 홈쇼핑 벤더사(유통) 농사펀드 성장 매출: 175백만원/ 신규고용: 20명 투자유치: 100백만원 생산농가 판로?자금 해결, 소비자 안전한 먹거리 제공 농부에게 투자하는 크라우드 펀딩 레드로즈빈 성장 매출: 214백만원 현대백화점?이마트?올리브영 입점 팥 초콜릿 제조 달리셔스 초기 매출: 409백만원/ 신규고용: 8명 투자유치: 250백만원 /지재권:상표4건 케이터링 플랫폼 칼슘사과 초기 매출: 189백만원 /신규고용: 2명 투자유치: 500백만원 / 지재권: 특허1건,상표1건 칼슘세척 사과 고려생활과학 초기 매출: 7백만원 / 신규고용: 1명 지재권: 특허1건,디자인1건,상표1건 한지로 만든 친환경 호일 지오쿱협동조합 초기 매출: 34백만원 전라남도 청년농업인 유통플랫폼 쥴아이스 초기 매출: 9백만원 / 신규고용: 4명 투자유치: 30백만원 / 지재권: 상표2건 얼음 틀 개발 더소스랩 초기 신규고용: 1명 / 지재권: 상표2건 청양고추 소스 제조 다누리맘 초기 매출: 75백만원 / 신규고용: 1명 지재권: 상표1건 다문화 요리 강의 다문화 요리인의 창업 나스크 초기 지재권: 특허1건 냉장고 속 식재료 자동인식(사물인터넷시스템) RIPENPICK 초기 매출: 62백만원 / 신규고용: 1명 지재권: 상표1건 오존가스 활용 농산물 저장기간 연장 농산물 저장기간 증대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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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도시농업과
문서번호 도시농업과-1399 생산일자 2019-01-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현미 (02-2133-5449) 관리번호 D0000035424089
분류정보 경제 > 농림진흥 > 농림수산식품부소관사업관리 > 도시농업기반조성 > 도시농업추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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