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1107 결재일자 2019.1.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지원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노동민생정책관 박승혜 김진경 이성은 01/23 강병호 『추억담긴가게 지원』사업 추진 계획 2019. 1.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19년『추억담긴 가게 지원』사업 추진 계획 지역상권의 역사와 함께한 보존가치 있는 가게를 발굴하여 ‘아트마케팅’과 ‘온?오프라인 홍보 마케팅’을 병행하여 점포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제8조 ?? 추진배경 ○ 과당경쟁과 취약한 경쟁력, 빈번한 창·폐업 등으로 소상공인의 경영환경 악화 - 창업 후 1년 생존율 63%, 3년 생존율 41%, 5년 생존율 29% ○ 유사한 마케팅과?콘셉트 매장 증가, 가게 차별화 통한 생존율 제고 필요 ○ 특색은 있으나 이를 드러낼 여력이 없는 가게 지원을 통해 추가성장 지원 ?? 추진방향 ○ 성장 잠재력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여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경영지원 ○ 가게별 스토리를 반영한 맞춤형 홍보와 아트마케팅으로 추가성장 지원 - ‘추억담긴 가게’ 스토리 홍보 사업 ?? 자치구 주도로 추억이 담긴 가게 발굴, 온?오프라인 홍보 실시 ?? 추억관련 스토리텔링지원을 통해 주민관심도 및 가게이미지 제고 - 가게별 추억을 살린 맞춤형 아트마케팅 제공 ?? ‘추억담긴 가게’ 중 신청에 따라 외관개선 포함 맞춤형 아트마케팅 실시 ?? ‘우리가게 전담예술가’사업과 병행추진 (아트마케팅):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 등에 예술적 요소를 더한 마케팅, 소상공인 니즈를 중심으로 내?외부 공간 리뉴얼, 제품 및 서비스 이미지 개발, 브랜딩 등 솔루션 제시 Ⅱ 추 진 계 획 추억가게 스토리 홍보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9. 3. ~ ’19. 11. ○ 지원대상 : 市소재 추억이 있는 가게 50개(구별 1~2개, 최대 5개) ○ 지원내용 - 선정된 가게 소재 자치구에 홍보비 지원(※가게별 2백만원, 자치구별 선정 가게 수에 따라 최소2백만원 ~ 최대10백만원 지원) - 오프라인 홍보(책자등 제작外 홍보방식 권장) · 스토리텔링 지원: 가게의 이야기를 지역주민과 공유할 수 있도록 가공하여 홍보, 주민관심도 및 브랜드가치 제고 유도 · 행사개최 등 가게와 지역주민의 추억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온라인 홍보 실시 : 구 홈페이지·블로그·SNS 등 다양한 매체 활용 가능 ○ 추진방법 - 가게선정 : 자치구별 추천 및 공모 후 선정심의회 통해 최종선정 - 사업진행 : 자치구에 보조금 지급 후 가게별 스토리텔링 지원 및 홍보 실시 - 사후관리 : 종합홍보물 제작(市주도), 성과보고회 개최, 우수자치구 시상 등 ○ 소요예산 : 130백만원(자치단체경상보조 100백만원, 사무관리비 30백만원) ?? 추진 절차 자치구 추천 및 공모 지원대상 가게 선정 지원금 배부 25개 자치구대상 추천요청 및 공모 ? 선정심의회 개최 등 ? 선정된 가게 소재 자치구에 홍보비 지원 ? 정산 자치구별 홍보 내역 종합 자치구별 홍보사업 시행 사업비 정산 등 ? 성과보고회 개최, 종합홍보물 제작 ? 가게의 스토리텔링 지원 및 이를 반영한 홍보실시 ?? 지원대상 가게 선정 ○ 자치구 추천 및 공모(※점포추천서 별첨) 지원대상 가게 선정기준 ?신청일 기준, 서울소재 창업 5년 이상 된 소상공인 가게(주민등록상 가족이 승계한 경우 포함) ?역사성, 전문성, 창조성, 예술성, 상징성 등 해당 가게만의 추억이 있는 가게 ?일시적 경영난 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가게 우선 선정 ?가게주의 참여의지가 강하고 지원필요성 등이 높은 가게 우선 선정 ?해당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홍보 관련 촬영·인터뷰 등에 협조할 수 있는 가게 ※지원제외대상 : 대기업 운영 프랜차이즈 직영점 또는 가맹점, 사치향락업종, 서울시(산하기관 포함)지원사업 旣수혜자(중도포기자 포함) 등 ○ 선정심사위원회(보조금심의위원회) 구성(※별도계획 수립 예정) - 보조금심의 위원회 개최(마케팅, 디자인, 소상공인 분야 등 민간전문가 포함) - 현장실사, 서류심사, 가게주 면접 등 종합심사를 통해 최종 대상점포 선정 (※ 최종선정 점포수는 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함) 평가항목(배점) 평 가 내 용 자치구평가 실현가능성(20) 홍보계획의 실현가능성(구체성, 예산집행계획의 타당성 등) 가게(주)평가 지원목적 부합성 및 필요성 (20) 가게만의 특색 정도(사업소재, 운영노하우 등의 참신성, 스토리 텔링화 가능성, 기타 타가게와 차별성을 드러낼 수 있는 요소 등) ※ 일시적 경영난 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가게 우선 선정 지원효과성 (10) 고객 증가 가능성, 매출증대 가능성 등 참여의지 (30) 사업협조 의지(교육 및 성과보고회 등 참여 여부 등), 사후관리 의지, 아트마케팅 참여시 주1회 이상 예술가 미팅 가능 여부 등 공통 사업이해도 (20) 사업진행방식(기간, 비용지급방식 등) 포함 사업전반에 대한 이해도 등(아트마케팅 관련 ‘저작권, 청년예술가 특성’ 등 포함) ※ 평가항목, 배점, 내용 등은 전문가 자문등을 거쳐 변경될 수 있음 ?? 자치구 사업비 교부 및 홍보실시 ○ 사업비 집행방법 - 선정된 가게 소재 자치구에 사업비 교부 - 선정된 가게의 스토리텔링 지원 및 홍보행사 등 개최, 자치구별 자율적 홍보 실시 ○ 사업완료 후 자치구별 결과보고서 제출 및 정산관련 서류 제출 ?? 사후관리(市 주도) ○ 성과보고회 개최(우수자치구 시상 등) ○ 자치구 홍보내역 종합 - 홍보전문대행사와 계약 체결, 종합홍보책자 발간 - 시·관광 관련기관 홈페이지, 유튜브, 블로그, 카페 등 온라인 홍보 등 ○ 기타 사후관리에 필요한 사항 등 ?? 소요예산 : 130백만원 ○ 가게별 홍보비용(자치구 지급) : 100백만원 - 산출내역(안) : 50여개 가게 선정 x 2백만원 - 예산과목 : 소상공인지원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소상공인 보호 및 강소기업 육성, 추억담긴 가게 지원, 자치단체 경상보조 ○ 자치구별 홍보내역 종합업체 용역비(서울시 계약 예정) : 25백만원 - 산출내역(안) : 인건비 21,000천원, 인쇄비 등 경비 900천원 , 일반관리비·이윤 등 800천원, 부가세 2,500천원 - 예산과목 : 소상공인지원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소상공인 보호 및 강소기업 육성, 추억담긴 가게 지원, 사무관리비 ○ 보조금심의위원회 개최 및 사후관리 등 : 5백만원 - 산출내역(안) : 가게선정 보조금심의위원회 개최, 성과보고회 개최 등 - 예산과목 : 소상공인지원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소상공인 보호 및 강소기업 육성, 추억담긴 가게 지원, 사무관리비 ※ 소요예산 및 산출내역 등은 추후 자치구 참여정도 등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추억가게 아트마케팅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9. 4. ~ ’19. 11. ○ 지원대상 : 추억가게 스토리홍보사업에 참여한 가게 중, 아트마케팅을 원하는 가게 - 신청내역 고려 및 ‘우리가게 전담예술가’ 사업 운영단체와 협의 후 최종 지원대상 수 결정 ※ 아트마케팅 미신청시 지원불가(신청서 별첨) ※ ‘우리가게 전담예술가’ 사업(아트마케팅지원)과 병행실시 ○ 소요예산 : 50백만원(민간자본보조, 아트마케팅 재료비) ?? 아트마케팅 실시 ○ 기추진 중인 ‘우리가게 전담예술가’ 사업과 병행, 사업간 시너지 효과 유도 <「우리가게 전담예술가」사업 추진계획> ? 지원대상 : 市 소재 매장형사업자 80개소 내외(최대 50개 ‘추억담긴 가게’에서 선발) ? 지원내용 : 예술적 접목이 가능한 아이템(가게별 상이) ? 사 업 비 : 875백만원(’19년 뉴딜일자리사업 예산) ? 청년예술가 인건비전액 시비지원, 아트마케팅 재료비등 가게주 부담 원칙 (재료비 가게주 부담 시, 아트마케팅 아이템 5~6개 지원) ○ 가게와 청년예술가 전담 매칭, 점포개선을 위한 아트마케팅지원 - 예술가별 매칭 가게에 대하여 1~3개 프로젝트 추진 - 프로젝트 예시 : 가게 내?외부 디자인, 디스플레이 디자인, 명함, 간판, 로고, 홍보물, 상품포장 등 예술적 접목이 가능한 아이템별 추진(※예시파일 별첨) ※ 예술가 선정 및 배치 : ‘우리가게 전담예술가’ 사업 통해 지원 ?? 아트마케팅 비용지급 ○ 아트마케팅 재료비 지원 범위 : 가게당 1백만원 限 - 17년 ‘사업 만족도조사’ 결과 : 소상공인의 87%, 재료비 100만원 미만 지출 - 초과분 가게주 부담으로 예산낭비 방지 및 가게주 책임감 유도 (※ 아트마케팅 신청가게 수에 따라 지원금 조정 가능) ○ 아트마케팅 실시결과 제출 및 정산(가게주 → 소상공인정책담당관) - (점포주) 비용지급신청서, 아트마케팅 완료보고서, 아트마케팅 관련 물품구입 증빙서 등 포함), 세금계산서, 통장사본 등 정산서류 제출 -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제출서류 검토, 현장방문 등 실시내역 확인 후 비용 지급 ○ 소요에산 : 50백만원 - 산출내역 : 1개 점포당 1백만원 x 50여개 점포 - 예산과목 : 소상공인지원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소상공인 보호 및 강소기업 육성, 추억담긴가게 지원, 민간자본사업보조 Ⅲ 추 진 일 정 ○ 추억가게 지원대상 공모 및 선정 : '19.3월 ○ 자치구 주도 홍보사업 실시 : '19.3월~11월 ○ 가게별 아트마케팅 실시 : '19.4월~11월 ○ 성과보고회 개최 및 정산 : '19.12월 붙임 1.「추억담긴 가게 지원」사업 가게 추천서(자치구 작성) 2. 아트마케팅사업 참여 신청서 및 관련서류(가게주 작성) 3. 아트마케팅 프로젝트 예시(‘우리가게 전담예술가’사업 결과물)
17033684
20210929180427
본청
소상공인정책담당관-1107
D000003542064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