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민원과-1272 결재일자 2019.1.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주무관 현장민원팀장 현장민원과장 결 재 강금연 代강금연 01/22 박병식 협 조 교 육 일 지 교육일시 2019. 1. 22.(화) 09:00~09:30 교 관 현장민원과장 교육대상 현원: 17명 참석: 17명 불참: 0명 교육제목 - 2019년 설 명절 대비 공직기강 확립 - 청렴준수 및 정보공개 - 유기한민원 지연 방지 - 희망기업제품구매 및 전화친절도 제고 -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 철저 교 육 내 용 2019년 설 명절 대비 공직기강 확립 철저 조사담당관-914호(’19.1.15.)와 관련하여 서울시 전 산하기관을 대상 으로 주·야간 감찰활동을 실시함으로, 공직기강 확립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라며, 인사이동으로 인한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 주기 바람. 공직기강 확립 철저 ○ 직원 공직기강 해이 행위 금지 - 근무시간 중 음주·도박·유희장 출입 등 근무태만 행위 금지 - 공직자로서의 불성실 및 품위손상(성추행,음주운전 등) 행위 금지 ○ 근무지 무단이탈 등 복무관리 철저 - 출근실태 및 연가·병가 등 적정 처리 - 허위출장, 개인용무를 위한 이석 등 복무위반 행위 - 공무출장 처리 후 게임장, 학원 출입, 관외출타 등 개인용무 근절 - 중식시간 미준수 및 관내 출장시 사무실 미복귀 후 퇴근 ○ 당·숙직 및 보안관리 철저 - 당직근무시 명찰패용, 복장, 정위치 근무 철저 - 사무실 보안관리 및 안전관리 . 출입문, 창문, 캐비닛, 책상 등 잠금 상태 철저 . 책상위 등 개인서류 및 도면 등 방치 금지 . 보안점검 이행 및 결재 철저 . 컴퓨터 및 복사기, 프린터 등 각종 전열기기 전원차단 철저 - 비상연락맟 정비 및 상시 비상연락체계 유지 2019년 설 명절 대비 공직기강 확립 감찰활동 가. 감찰기간 : ‘19.1.21.(월) ~ ’19.2.8.(금) 나. 감찰기관 : 서울시 전 기관(자치구,투자·출연기관 포함) 다. 중점감찰사항 ○ 설 명절 관련 공직기강 위반행위 - 설 명절 분위기에 편승한 근무시간 중 음주, 유희행위 - 설 명절 관련 금품·향응제공, 수수행위 - 직무 관련자로부터 설 명절 관련 교통편의·숙박 요청행위 등 ○「청탁금지법」위반행위 - 지위·권한을 이용한 부정청탁 및 압력행위 - 금품 및 향응 수수행위(100만원 이상 수수 시 직무 관련성 불요) - 외부강의 사전신고 및 사례금 수수 위반 행위 ○「공무원 행동강령」위반행위 - 근무시간 중 무단외출, 음주 등 직무수행의 능률을 저하시키는 행위 - 무단이석, 허위출장, 허위 초과근무 체크 등 복무위반행위 - 국민생활과 밀접한 민원 고의 지연 및 부작위 행위 라. 조치계획 - 금품·향응수수 등 중대 공직 비위행위 사법기관에 고발 - 일회성 복무위반행위도 관련 법령에 따라 문책 및 사례전파 공직자 청렴의무 준수 및 이행철저 ○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 공정한 업무 수행 - 이해관계자로부터의 부정행위 신고 및 보고 의무 - 직무관련 업체로부터 선물 등 수수 금지 ?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준수 철저 상수도 행정정보의 투명한 공개를 위한 결재문서 공개율 향상 ○ 정보공개 추진현황을 기관별 성과평가와 연동하여 반영하고 있으므로 결재문서 공개율 향상에 적극 노력해 주시기 바람. ○ 모든 결재문서 중 구체적인 사유없이 과도하게 비공개로 작성 처리되지 않도록 공개 및 비공개 적정 처리 ○ 모든 문서는 공개를 원칙으로 문서를 신중하게 작성하고 비공개 내용이 포함될 경우에는 부분공개 또는 열람제한일을 활용 ○ 출장, 휴가, 유연근무제 신청 등은 대시민 공개로 작성 ○ 민원문서는 주소, 이름,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 부분만 노란색으로 마킹 하여 부분공개로 처리할 것 민원처리 지연‘ 0’을 위한 유기한 민원업무 개선 ○ 접수민원 관련부서 신속처리 및 적극적인 협의체계 유지 - 즉결 민원 처리기한 준수 : 신속한 업무처리(3시간이내) - 처리부서 2개 이상인 연결민원 : 최종 처리부서로 늦게 이관되어 지연사례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는 바, 선결부서 신속 처리 후 이관 - 인사발령, 연가 등 담당자 부재시 : 대직자가 기한내 처리할 수 있도록 민원유형별 처리절차 기한 등 인수, 인계 철저 - 특히, 신규직원, 담당자 변경 등으로 지연사례 발생치 않도록 교육 및 인수, 인계 철저 이행 희망기업제품 구매 ○ 중증장애인,사회적기업,중소기업기술개발제품,인증신제품(NEP)제품 등 물품 우선 구매하기 ○ 중점관리기업 등 구매실적 입력 철저 전화응대서비스 품질 향상 ○ 전화접속 신속성 - 신속한 전화응대는 꾸준히 향상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시민이 불만사항에 대한 것이므로 신속한 응대가 필수적임 - 첫 응대시 인사말, 소속, 이름을 분명하게 말할것 ○ 전화 연결태도 - 타부서 및 담당자에게 연결시 반드시 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를 안내하고 연결 ○ 전화응대 상담태도 - 언어표현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할 것 - 대화를 중단시키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 후에 답변하며 시종일관 공손한 태도를 유지할 것 - 문의사항 이외에 부가적인 안내사항 있는지 확인 ○ 종결태도 - 전화종결시 추가 문의사항이 있는지 확인 후 종료 - 응대 종료할 경우에는 고객보다 늦게 전화 종료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 철저 1. 전화 응대 시 중점사항 ○ 소속과 이름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명확히 발음할 것 ○ 반드시 추가 문의사항이 있는지 확인할 것 ○ 종료인사후 민원인보다 먼저 전화를 끊지 않도록 할 것 2. 민원 처리 시 유의 사항 ○ 정성과 배려의 민원응대 및 방문예절 준수 - 민원인 중심의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접수 및 처리 - 방문 정보에 대한 사전안내, 일정 변경 시 문자 안내 서비스 제공 - 민원현장 방문시 깨끗한 이미지 관리를 위한 단정한 근무복 착용 - 수용가방문 고객면담시 개인명함 먼저 전달 - 처리불가한(소관업무가 아닌 경우)민원에 대한 납득할 수 있도록 친절한 설명
17033368
20210929180427
본청
현장민원과-1272
D000003541018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