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사업계획 검토보고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868 결재일자 2019.1.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서영미 임성진 01/18 이성은 2019년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사업계획 검토보고 2019. 1.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2019년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사업계획 검토보고 서울시 전통시장 관리,상인역량 강화, 시책사업 홍보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2019년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사업계획 검토 후 그 결과를 보고.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66조 제5항 ○ 전통시장 시책사업 위탁운영 협약체결 계획(소상공인지원과-469, ‘19. 1. 11.)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9. 1. 1. ~ 12. 31. ○ 사업주체 :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회장:박정원) ○ 사업예산 : 207,100천원 ○ 사업내용 서울시 교부금 지원 사업 상인연합회 자체 사업 ○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홈페이지 관리·운영 ○ 전통시장 가는 날 농수산물 직거래 행사 추진 ○ 전통시장 관계자 워크숍 개최 ○ 전통시장 상인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 전통시장 상인역량 강화 종합지원 (중기청 매니저 지원) ○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조직운영 활성화 사업 ○ 사무실 임대료 및 일반운영비 지원 ○ 경영혁신 지원 ○ 전통시장 공유가치 창출 ○ 화재로부터 안전한 전통시장 만들기 ○ 연합회 회원 확대 ○ 서울전통시장 상인회관 설립 추진 ○ 선진시장 견학 및 교육 ○ 제로페이 서울 가맹점 확대 ?? 검토사항 : ‘19년도 서울시상인연합회 사업계획 및 예산편성 내역 Ⅱ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사업계획 1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홈페이지 관리·운영 ○ 사업목적 - 서울시 전통시장 주요행사 실시간 정보제공 - 전통시장 활성화 시책사업 추진 및 연합회 회원관리 - 각종 사업 안내 ·홍보 등 시장경영 혁신사항을 지원, 안정적인 전통시장 발전 도모 ○ 사업내용(컨텐츠) - 이달의 우수 전통시장 - 전통시장 구경하기 - 우리동네 전통시장 찾기 - 사업 알리미 등 시책사업 현황 및 정보제공 - 전통시장 가는 날 직거래품목 홍보 ○ 소요예산 : 29,000천원 - 홈페이지 관리비 : 25,200천원 (2,100천원 ×12월) - 홈페이지 유지비 : 3,600천원 (300천원 ×12월) - 문자발송비 : 200천원 2 전통시장 가는 날 농수산물 직거래 행사 추진 ○ 사업목적 - 매월 네 번째 일요일 “전통시장 가는 날” 추진에 따른 농수산물 직거래 행사 추진으로 시민들의 전통시장 방문 적극유도 및 상인매출 향상도모 ○ 사업대상 : 352개 전통시장 및 상점가 ○ 사업내용 - 공동구매를 통한 전통시장 내 지역 우수 농산물 공급 - 지역 생산농가로부터 품질 좋은 우수 농산물을 전통시장 상인들이 공동 구매하여 시민들에게 시중 가격보다 10~30% 저렴하게 제공함으로써 안전한 먹거리 확보 및 전통시장 활성화 도모 - ‘전통시장 가는 날’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전통시장에서 동일 품목, 동일가격 판매 공동마케팅 추진 ○ 2019년 중점 추진사항 - 전통시장 가는 날 농수산물 직거래 품목 및 지역의 다변화 추진 (매년 월별 동일한 품목 선정 탈피, 특정 지역 중심의 직거래 행사 지양) - 이사회에서 품목 선정(분기별, 회원시장 통보)하고 납품업체 선정을 위한 검수단 구성(6개팀으로 나누어 팀별 반기 1회 검수) - 검수단 현지 방문 검수 및 납품 업체 선정(서울시 담당 공무원 포함) - 참여시장 행사 참여 여부와 수량 통보(자체적으로 하차 책임자 운영) - 참여시장에 검수비 지급하면 시장 검수자(하차 책임자)에게 검수비 지급 -생산농가의 공급 금액 그대로 판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발전기금 수수 금지 준수 및 서울시 교부금 투명 집행(검수비, 운송비 등) ○ 소요예산 : 78,000천원 - 검수비 : 3,600천원 (3,000천원 × 12월) - 운송비 : 38,400천원 (3,200천원 × 12월) - 홍보비 : 36,000천원 (50천원 × 12월 × 60개 시장) ※ 기존 홍보비를 하차 책임자에게 지급하는 검수비로 변경 요청 3 전통시장 관계자 워크숍 개최 ○ 사업목적 : 전통시장 상인들의 역량강화 및 우수사례 정보 공유 등 소통의 장을 마련,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 ○ 2019년 중점 추진사항 - 참가신청 후 불참한 시장에 대해서는 서울시 시책사업 추진시 예산지원 차감 - 참여 시장별 참가인원 제한(3~4명) ○ 추진기간 : 연1회 ○ 추진내용 - 서울시의 전통시장 활성화 시책 설명 - 전통시장 활성화 우수사례 공유 및 토의 - 전문가 특강 및 우수시장 탐방 - 회원시장 회장과 매니저 등 200명 내외 ○ 참여인원 : 약 250명(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인회) ○ 소요예산 : 20,000천원 4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체육대회 개최 ○ 사업목적 : 전통시장 상인들의 친목 도모, 상호간 정보교환, 건강증진을 통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 ○ 추진기간 : 연1회 ○ 개최장소 : 살곶이 체육공원(성동구 소재) ○ 참여인원 : 약 3,000여명(서울 전통시장 상인 등) ○ 소요예산 : 30,000천원 5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조직 운영 활성화 ○ 사업목적 -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의 전문성, 현장성을 높여 효율적인 조직운영 도모 - 전통시장 상인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 건의 활용 및 상인연합회의 역량강화 도모 ○ 추진사항 -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4개 분과위원회 간담회 개최 - 실효성 있는 대안 마련을 위한 전통시장 현장투어 추진 - 시장별 애로사항 청취 및 시장현황 파악, 연합회 회원가입 독려 등 ○ ’18년 추진실적 - 우리동네 싲장나들이 사업예산 심의위원회 운영 : 4회 - 시장활성화위원회(2회) : 전통시장 가는 날 행사 변경 시행 등 - 문화체육위원회(2회) : 전통시장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관련 운영 ○ 소요예산 : 5,000천원 - 분과위원회 간담회 개최(격월) : 3,000천원(500천원×6회) - 전통시장 현장투어 간담회 개최(분기별) : 2,000천원(500천원×4회) 6 전통시장 상인역량 강화 종합지원(중기청 매니저 지원) ○ 사업목적 : 각종 시책사업 및 상인연합회 조직관리, 사무능력 향상 등 전통시장 상인역량강화 및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 추진내용 - 중소기업청 국비매칭 사업 (국비:지방비:자부담 = 7:2:1) - 매니저(중기청, 서울시) 업무 평가 및 포상 ○ 소요예산 : 12,100천원 7 사무실 임대료 및 일반운영비 ○ 사업내용 :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사무실 임대료, 운영비 지원 ○ 소요예산 : 33,000천원 - 사무실 임대료 : 21,120천원(1,760천원×12월) ? 임대기간 : ‘18. 9. 1.~’20. 8. 31.(2년) - 컴퓨터 유지보수 : 2,400천원(12천원×5대×12월) - 복사기 유지보수 : 1,200천원(100천원×12월) - 사무실 운영비 등 : 8,280천원(690천원×12월) Ⅲ 검토의견 ○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홈페이지 관리?운영 필요 : 29,000천원 - 전통시장 활성화 위한 각종 정보제공, 시민의 전통시장 이용편의 향상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기 구축된 홈페이지 안정적?지속적 유지관리 필요 ○ 전통시장 가는 날 농수산물 직거래 추진 필요 : 78,000천원 - 대형마트, SSM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 제고 및 전통시장 상인들의 자발적 사업추진에 따른 역량강화를 위해 상인연합회 주관, 농수산물 직거래사업 지속 추진 필요 - 다만, 전통시장 내 같은 품목을 판매하는 상인매출을 고려, 다양한 직거래 품목을 선정하되 직거래 판매품목 선정 추진체계 준수 - 직거래 행사 참여시장에 대한 홍보비(배너 등)는 시장별 하차책임자에게 검수비로 지급하거나 홍보비로 사용가능, 단 검수비 지급시 상인연합회에 사전에 신청하고 하차 및 판매 책임, 농수산물 직거래 효율성 확보 ※ 직거래 농산물 생산지역과의 지속적인 교류 및 매출 증대를 통한 도농상생협력을 위해 상품 홍보물(전단지 등) 협조 요청(공급업체 또는 시·군·구) 직거래 판매품목 선정 추진체계 ① 직거래 품목,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이사회에서 결정 ○ 매월 2개 이상 품목을 선정, 참여 시장의 의견 수렴 후 최종 선정 ○ 매년 월별 동일한 품목 선정 탈피, 일부지역 중심 행사 지양 ○ 전통시장 가는 날 참여시장별 판매량 수요조사 ② 서울시 직거래 판매 운송비 및 현장 검수비용 일부 지원 ○ 직거래 판매품목 품질확인을 위한 공무원,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전통시장 관계자 현장 방문 검수 시행 ③ 상인연합회 추진사항 보고(서울시) ○ 전통시장 상인 한마음 체육대회 및 워크숍 개최 필요 : 50,000천원 - 전통시장 상인들의 서비스 마인드 향상, 우수사례 정보공유 및 회원간 화합을 통한 전통시장 상인조직 역량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예산지원 필요 ※ ’18년도 전통시장 관계자 워크숍 : 2회 개최(‘17년도 2회) ○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조직 운영 활성화 필요 : 5,000천원 - 상인조직의 자발적 변화를 통한 자생력 확보를 위해 4개 분과위원회별 역할 강화 필요(격월 간담회 개최) - 시장별 현황 파악, 건의사항 청취 등을 위한 분과위원회별 전통시장 현장 투어 간담회 추진으로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의 원활한 운영 필요(분기별) ○ 전통시장 상인역량 강화 종합지원 필요 : 12,100천원 - 전통시장 상인회 조직의 운영인력 지원, 상인회 자체 효율적인 업무추진과 상인회 업무수행능력 배양을 위한 중소기업청 지원사업의 매칭사업으로 예산편성 필요 ○ 사무실 임대료 및 일반운영비 지원 필요 : 33,000천원 - 낙후된 사무실 환경개선 및 업무 효율성을 위해 사무기기 교체 필요 - 사무실 임대료, 운영비, 간담회비 등 일반운영비 지원 필요 Ⅳ 행정사항 ○ 2019년도 사업계획 승인 후 보조금 집행 ○ 전통시장 시책사업 위탁운영 협약사항 이행 ○ 서울특별시 보조금 관리조례 등 관련 규정 준수 철저 ○ 서울특별시 보조금관리시스템 등록 및 보조금 집행현황 등 관리 ○ 사업 성격에 따라 월별, 분기별 사업계획서 제출시 보조금 교부 붙임 1. 2019년 서울특별시 상인연합회 업무계획 보고 1부. 2.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19년도 사업계획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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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특별시상인연합회 사업계획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868 생산일자 2019-01-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영미 (02-2133-5544) 관리번호 D0000035392325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시장지원 > 전통시장관리 > 전통시장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