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 ·운영 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631 결재일자 2019.1.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최서아 최용훈 이은영 01/17 주용태 ㅊ 2019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 (K-트래블버스) 개발 ? 운영 계획 2019. 1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2019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계획 =========================================================================================== 서울?타시도 간 상생관광 활성화 및 한국관광 경쟁력 향상을 위해 버스 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운영을 지원하고자 함 Ⅰ. 추진경위 및 ’18년 추진성과 ?? 추진경위 ○ [’12~’13년] 서울시 주관 사업추진(브랜드명 : K-SHUTTLE) ○ [’15~’16년] 한국방문위원회 주관 사업추진 ※ 서울시 : ’15년 비예산, ’16년 50백만원 참여 ○ [’17~’18년] 서울시 주관, 타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운영 - ’17년 : 5개 지자체(인천, 대구, 강원, 전남, 경북) - ’18년 : 6개 지자체(대구, 강원, 전남, 경북, 창원, 강화) ※충남·북은 협약 없이 참가 ?? 2018년 추진성과 ○ 총 9개 지자체 참여(7개 코스)로 국내 관광분야 최대 상생협력 사업 추진 - ’17년 대비 코스 확대(5개→7개)를 통해 이용객이 전년대비 60% 이상 증가 (1,881명→3,010명) 하는 등 사업지속 기반 마련 - 지자체별 엄선한 문화체험 상품 운영으로 만족도 제고(전체 만족도 91%) ○ 국내외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추진으로 사업인지도 제고 구 분 추 진 내 용 홍보물 제작·배포 - 브로셔(120,000부), 동영상(8편) 등 설명회 및 박람회 - 국내외 설명회 4회, 해외박람회(7개), 국내박람회(2개) 참가 팸투어 추진 - 총 9개 투어, 520명 참가 국내 온오프라인 홍보 - 국내신문(여행신문), 중국인 관광객대상 잡지(아띠), 국내거주 외국인 포털사이트 등 - 지하철 플랫폼(서울역, 홍대입구 등) 광고, 항공사 보딩패스 광고 등 해외 온라인마케팅 - 해외 OTA(Qoo10, Kloor tour 등)를 통한 상품게시 및 판매 - 일본 여행사이트(TRAVELKO, TRAVEL for you) 배너광고 및 판매 - 구글 키워드 광고 및 페이스북을 통한 바이럴 홍보마케팅 등 Ⅱ. 2019년 추진방향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9년 2월 ~ 12월 ○ 추진체계 : 서울시·타 지자체 협약을 통한 역할·예산 분담으로 공동추진 - 서울시 : 사업총괄, 운영여행사 공모?선정, 홍보마케팅 - 타 지자체 : 코스개발, 공동 홍보, 홍보비 지원 등 - 전담여행사 : 상품운영, 모객 등 ※ 서울시에서 제한경쟁입찰을 통해 선정 서울시 ⇒ 전담 여행사 ? 타 지자체 사업총괄 상품개발, 홍보 지원 등 상품 개발 및 운영 상품개발, 홍보 지원 등 ○ 사업내용 : ‘서울?타 지자체’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운영 ○ 사 업 비 : 300백만 원(대외협력기금) ※ 참여지자체 각 30백만원 지원 ?? 추진방향 ○ 기 추진중인 1박 2일 상품 이외 전국 순환상품 운영확대를 통해 한국대표 외국인 문화체험상품으로 자리매김 - 상품확대를 통한 관광객 대상 다양한 선택기회 제공(7개→전국순환포함 10개)으로 만족도 제고 ○ 국내외 인지도 확대 및 모객 극대화를 위한 홍보 마케팅 활성화 - 국내 홍보(방송활용 등) 강화로 거주 외국인 대상 상품이용 분위기 조성 - 해외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방송제작, 박람회 참가 등)을 통한 인지도 향상 Ⅲ. 세부 추진계획 1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운영 ?? 운영기간 : 2019. 3. ~ 2019. 12. ?? 운영대상 : 방한관광객, 주한외국인, 외국인 유학생 등 ?? 상품구성 : 서울-지방 1박2일 상품 및 전국순환(3박4일, 6박7일) 상품 <’18년 대비 주요 개선사항 > ◈ 운영코스 : 1박2일 상품 7개 → 총 10개 상품(1박2일 7개, 전국순환 상품 3개) ◈ 탑승장소 : 전국순환상품(3박4일, 6박7일)은 지방에서 중간 탑승 가능으로 지방 체류 외국인 편의성 제고 ◈ 숙박시설 : 주요 지역 호텔 → 호텔, 복합리조트, 한옥마을 등 유형 다양화 ○ 운영상품 : 총 10개 (1박2일 7개, 3박4일 2개, 6박7일 1개) - (1박 2일) : (화-수) 전남, 경북, 공주 / (목-금) 충북, 대구, 창원, 강원 - (3박 4일) : (서부권) 공주-전남-창원 / (동부권) 대구-경북-강원 - (6박 7일) : (6개시·도) 서울-공주-전남-창원-대구-경북-서울 ○ 운영차량 : 25인승 2대, 45인승 1대(판매추이에 따라 지속 추가) ○ 숙박시설 : 각 지자체가 선별한 숙박시설(호텔, 복합리조트, 한옥마을 등) ○ 이용방법 : K-트래블버스 홈페이지, 전화 및 이메일 등 사전예약 후 이용 ○ 이용비용 : 개별관광객 니즈에 부합한 상품가 책정 - 포함사항 : 안내가이드, 투어차량, 숙박료, 체험비, 여행자 보험 등 - 불포함사항 : 개인경비 등(코스별 상이) 2 사업 활성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 홈페이지 및 SNS 운영(’19. 2월~) ○ 다국어(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홈페이지 개선, 운영 - ’18년 대비 변경 코스 및 신규코스로 재구성 - 세부 코스정보 소개, 시도별 관광명소 등 게재 등 ○ SNS 운영을 통한 인지도 제고 및 홈페이지 유입 유도 - SNS(인스타그램, 위쳇 등) 활용 바이럴 홍보 및 관련 이벤트 추진 - 페이스북 등 운영으로 체험 공유 및 소비자 참여 유도 ?? 홍보물 제작 및 배포(’19. 2월~) ○ 다국어(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브로셔 제작, 배포 - 국내(관광정보센터, 게스트하우스, 호텔 등) 및 해외(항공사 해외지점 등) 배포 - 서울시 및 유관기관(방문위 등)개최 설명회 활용 배포 ○ 각 코스별 홍보 동영상 제작 및 배포 - 유투브, SNS 등 동영상 업로드를 통한 상품 홍보 등 ?? 온라인 채널 활용한 홍보 마케팅 ○ 국내외 유명 OTA 활용 상품 판매 활성화 - 유명 OTA(펀도우코리아, UTRAVELNOTE 등) 상품 등록 및 판매 ○ 해외 유력포털 활용 온라인 홍보 전개 - 구글, 바이두 등 키워드·배너 광고 등을 통한 인지도 확대 ?? 국내 거주 외국인 활용 프로모션(’19. 3월~) ○ 외국인 유학생 대상 정기 프로모션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유도 - 다양한 혜택 제공(1+1, 팸투어 등)을 통한 국내외 SNS 활용 홍보 미션 부여 ○ 수도권(서울, 경기도권) 대학교 한국어학당 대상 홍보 활성화 - 각 대학 포스터 및 브로셔 배포, 외국인 학생 대상 할인프로모션 등 진행 ○ 주한미군 대상 홍보물 배포 및 이벤트 투어(가족동반 할인 등) 추진 ○ 국내 방송매체 활용 K-트래블버스 방영으로 국내 인지도 제고 ?? 유관기관·업체 협력 프로모션(’19. 3월~) ○ 주요 국내 여행사 등 대상 설명회 개최 및 팸투어 실시 -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 협력방안(제휴 등) 모색 등 ○ 관광 유관기관(한국관광공사, 한국방문위원회 등) 연계 프로모션 실시 - 관광공사 해외지사 활용 및 방문위(코리아그랜드세일) 연계 이벤트 추진 등 ?? 서울시 및 지자체 관광홍보 툴 활용 홍보 (’19. 2월~) ○ 서울관광홈페이지(visitseoul.net) 내 K-트래블버스 상품게재 ○ 서울관광 뉴스레터 (SEOUL TOUR+) 활용 여행사 정보제공 ○ 서울 글로벌센터 및 글로벌빌리지 브로셔 배포, 설명회 개최 ○ 각 지자체 홍보 자원 활용 홍보 마케팅 - 국내외 관광설명회 참가 시 브로셔 배포, 홍보부스 운영 등 - 각 지자체 축제 활용 특별투어 및 팸투어 진행으로 모객 활성화 Ⅳ. 추진방법 서울시?타지자체 간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한 공동사업 추진 ○ 추진목적 - 버스자유여행상품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의 적극적 지원 및 공동 마케팅 필요 - 서울-타시도 상생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 구축으로 협력 시너지 효과 창출 ○ 협약내용 ※ 별도 협약계획 수립 후 추진 - 협약대상 : 서울시, 7개 지자체 (대구, 강원, 충북, 전남, 경북, 창원, 공주) - 협약기간 : 체결일로부터 1년 (2019.1 ~2020.1) - 주요내용 : 협약기관 간 역할분담 및 사업활성화를 위한 상호협조 등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을 통한 운영 여행사 선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0조 제1항에 의거 사업진행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경력, 인력구성 등의 제한입찰제도 적용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에 의거 협상에 의한 계약 시행 ○ 사업자 공모를 통해 전담여행사 선정 - 서울 출발 타시도 방문 버스자유여행 상품개발?운영 - 서울시 및 타 지자체는 상품개발 및 홍보지원(홍보비 등) ○ 선정방법 (※ 세부평가방법은 별도계획 수립 후 추진) - 제안서평가위원회 구성 및 평가를 통해 선정 Ⅴ. 행정사항 및 향후일정 ?? 역할분담 ○ 서울시 : 전담여행사 공모?선정, 사업총괄 ○ 타 지자체 : 홍보비 지원, 사업운영 협조(운영코스 개발) 등 ○ 전담 여행사 : 상품운영, 관광객 모객, 홍보마케팅 등 ?? 예산사항 (단위:천원) 예산과목 예산액 단위사업 세부사업 통계목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강화 (대외협력기금 국내협력계정) 서울-타시도간 버스자유여행상품 개발 운영 사무관리비 (201-01) 300,000 ?? 향후일정 ○ 서울시-참여지자체 간 MOU 체결, 운영사 선정 ’19. 1~2 ○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운영 ’19. 3~12 ○ 국내외 홍보 마케팅 ’19. 2~12 ○ 결과보고 및 정산 ’19. 12 붙 임 : 2019년 운영코스(안) 1부. 끝. 붙 임 2019년 버스자유여행상품 운영코스(안) . 구분 지역 요일 운영코스 상품가 1박 2일 전남 화-수 1일 서울-섬진강기차마을-여수엑스포공원(스카이타워),오동도-석식?여수밤바다(낭만포차,해상케이블카)-호텔(벨라지오또는 엠블예정) USD220 2일 순천만-낙안읍성-중식-서울 경북 화-수 1일 서울-한지체험장(탈만들기체험)-중식-하회마을-불국사-석식-첨성대,동궁과월지-(대명리조트경주예정) USD220 2일 영천와이너리투어-중식 -서울 공주 화-수 1일 서울-마곡사-중식-사곡양조장-국립공주박물관-송산리고분군-석식-(공주한옥마을예정) USD220 2일 고마나루솥밭-공산성-원도심제민천투어(풀꽃문학관)-공주산성시장(중식)-금학생태공원-서울 충북 목-금 1일 서울-도담상봉-중식 -단양강 잔도길-만천하스카이워크-호텔- 석식 ?수양개빛터널(야경)(대명리조트단양예정) USD220 2일 청풍나루-청풍문화제단지 -고려청풍지한지체험관-중식 -청풍호관광모노레일-서울 대구 목-금 1일 서울-서문시장(중식)-약령시한의학박물관(족욕체험)-김광석길-동성로-석식-호텔(대구그랜드예정) USD220 2일 동화사-팔공산케이블카-중식-구암팜스테이(도시농업체험/토마토따기등)-서울 창원 목-금 1일 서울-중식-창원의집(다도체험)-굿데이뮤지엄-상상길&창작예술촌(한복체험)-석식-용지호수(무빙보트)-호텔(엠스테이예정) USD220 2일 진해해양공원-진해보타닉뮤지엄-중식 -서울 강원 목-금 1일 서울-오죽헌(또는월정사)-강릉중앙시장(중식)-컬링체험-안목항커피거리-도깨비촬영지(영진해변) BTS정류장 ?석식-양양(쏠비치예정) USD220 2일 고성통일전망대-DMZ박물관-중식-서울 3박 4일 동 부 권 화 1일 서울-대구 김광석길-한의약박물관-동성로-서문시장 USD550 수 2일 동화사-팔공산케이블카-영천와이너리 투어-경주 불국사-첨성대-동궁과월지 목 3일 대릉원-강원 삼척레일바이크-양양 금 4일 DMZ 서 부 권 화 1일 서울-공주 사곡양조장-국립공주박물관-송산리고분군-부안 USD550 수 2일 부안 채석강-내소사-목포 근대역사문화관-갓바위-평화광장 목 3일 유달산 노적봉-창원 보타닉뮤지엄,진해해양공원 금 4일 대구 상상길 창동예술촌 6박 7일 전국일주 토 1일 서울-공주 사곡양조장-국립공주박물관-송산리고분군-부안 USD990 일 2일 부안 채석강-내소사-목포 근대역사문화관-갓바위-평화광장 월 3일 유달산 노적봉-창원 보타닉뮤지엄,진해해양공원 화 4일 대구 상상길 창동예술촌-김광석길-한의약박물관-동성로-서문시장 수 5일 동화사-팔공산케이블카-영천와이너리 투어-경주 불국사-첨성대-동궁과월지 목 6일 대릉원-강원 삼척레일바이크-양양 금 7일 DMZ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631 생산일자 2019-01-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서아 (02-2133-2826) 관리번호 D0000035381999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사업기획및추진 > 관광사업개발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