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종합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홍보과-69 결재일자 2019.1.16.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오은선 김홍식 01/16 박기용 오감으로 체험하는 한강 이야기 2018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종합결과보고 2019. 1 총 무 부 (문화홍보과) 목 차 Ⅰ 사업개요 1 Ⅱ 운영성과 1 Ⅲ 세부운영결과 4 1. 한강 이야기 여행 4 2. 이야기 속으로 12 3. 이야기 공간 17 4. 이야기 조형물 유지·관리 22 Ⅳ 홍보결과 23 Ⅴ 운영성과 및 개선방향 24 Ⅵ 소요예산 25 Ⅶ 추진일정 26 ※붙임(별첨) 2018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종합결과보고 한강의 역사?문화·생태자원을 활용한 이야기 구성하고 이를 체험하는 시민참여 프로그램 및 이야기 공간 조성·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 업 개 요 ?? 기 간 : 1~12월 ?? 장 소 : 한강공원 전역 ?? 소요예산 : 226백만원 ?? 운영내용 ? 한강 이야기 여행 : 전문 해설사의 주·야간 문화관광해설투어 ? 이야기 속으로 : 어린이, 청소년 등 대상별 이야기 체험학습 ? 이야기 공간 : 온·오프라인 한강 이야기 감상·소통 공간 조성 ? 이야기 조형물 유지·관리 : ‘14~’17년 설치한 조형물 재정비 Ⅱ 운 영 성 과 ?? 운영실적 : 18종 446회, 28,643명(‘17년 226회 7,531명) ? 한강 이야기 여행 : 연간, 4종, 360회 운영, 6,426명 ? 이야기 속으로 : 4~10월, 5종 , 58회 운영, 7,817명 ? 이야기 공간 : 9~10월 4종, 28회 운영, 14,400명 ? 이야기 조형물 유지·관리 : 연간, 5종, 35개소 시설 재정비 [주요 성과] ① 한강 이야기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참여자 의견을 적극 공유·반영 ② 한강야경투어, 한강이야기축제 등 이슈 콘텐츠 신규 개발·운영 ③ 약 3만명의 시민 참여하고 참여자 85%이상 매우 높은 만족도 보임 ? 프로그램 성과 - 18종의 프로그램으로 시민 접근경로 확대와 높은 참여 기회 제공 - 한강 야간경관, 설화의 희극화 등 한강 이야기만의 특화된 신규 프로그램 개발하여 이슈화하고 현장시민의 높은 관심 고취 - 설문조사 등 통해 동시대 시민과 소통하고 능동적인 의견 수렴 - 한강 이야기 활용한 연극, 이야기꾼의 독백 및 스토리텔러 양성, 학습지 개발, RPG게임 등 실험적이고 동시대와 소통하는 콘텐츠 개발·운영 ? 홍보 성과 - 맘카페 등 새로운 온라인 홍보처 발굴하여 시민 리뷰 2,669건 달성 - 시민 기자단, 한국관광공사 연계 및 카카오톡 DM발송, 맘카페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신규 홍보처 발굴하여 보다 적극적인 홍보 추진 ▲ 한강 이야기 여행 ▲ 이야기 속으로 ▲ 이야기 공간 ▲ 이야기 조형물 ▲ 대표사업 홍보물 ?? 세부 운영내용 구분 프로그램명 기간 장소 대상 운영실적 회/건 인원 투 어 한강 이야기 여행 한강 역사탐방 3.16~11.30 11개소 누구나 288 4,748 한강 야경투어 6.14~10.27 반포 16 574 전문인력 양성 6. 1~12.19 전국 해설사 46 695 신규 코스 개발 9. 5~11.30 여의도, 난지 해설사 10 138 체험학습 이야기 속으로 헬로우 겸재정선 8. 1~8.25 양화 청소년 9 494 어린이 보물수색대 9. 1~10.20 강서 어린이 19 651 음악이 있는 아침산책 9. 1~10.20 강서습지 성인 10 169 생태계 명탐정 4. 7~8.14 샛강 단체 15 383 문화행사 함께놀자 한강 9.20~11. 3 여의도, 난지 누구나 2 5,959 한강 이야기 공간 한강 이야기 축제 고무줄 축제 10.13~10.14 광나루 2 3,418 텐트극장 빌리지 10.20~10.21 이촌 2 6,613 설문조사 한강 이야기 선발전 현장투표 9.16 ~ 9.22 11개소 7 3,648 온라인 10.12~10.28 온라인 17 347 공공미술 이야기 조형물 유지관리 ‘괴물’ 조형물 재정비 1.25 ~ 6.21 여의도 누구나 3 - ‘투금탄’ 꽃조형물 제거 1.25 ~ 4.12 강서 1 - 이야기 패널 QR코드 11.20~12.13 4개소 28 - 오디오 드라마 복구 11.20~12.18 온라인 61 - 이야기 포토존 재정비 11.20~12.26 망원 3 - Ⅲ 세부운영결과 ① 한강 이야기 여행 ? 사 업 명 : 한강 이야기 여행 ? 기 간 : 3 ~ 11월, 9개월 ? 장 소 : 한강공원 전역(인근 자치구 연계) ? 운영방식 : 대행사 공모 선정(협상에 의한 계약 유찰로, 수의계약) ? 규모/목표 : 300회, 5,000명 ? 운영실적 : 360회 운영, 6,426명 참여 ? 주 제 : 365일 한강의 낮과 밤을 여행하다 ? 대 상 : 누구나(내·외국인 관광객 및 장애인 포함) ? 운영내용 : 한강 역사·문화이야기 홍보하는 문화관광 해설투어 - 한강역사탐방 : 해설사와 함께 도보와 선상으로 만나는 13가지 한강탐방 - 한강야경투어 : 걸으며 한강 야경을 포토존, 퀴즈 등으로 즐기는 체험투어 - 전문인력 양성: 한강 역사해설사 및 야경 전문 해설인력 모집·선발·교육 - 신규코스 개발 : 여의도 한강 영화이야기길, 난지~문화비축기지 꽃섬길 ▲ 한강 역사탐방 ▲ 한강 야경투어 ▲ 전문인력 양성 ▲ 신규 코스 개발 ? 한강 역사탐방 - 주 제 : 한강의 역사를 찾아서 - 일 정 : 3.16~11.30, 1일 2회 - 장 소 : 한강공원 전역 ※ 공원별 인근 자치구 문화유적지 연계 - 운영성과 : 288회 4,748명(‘17년도 217회, 3,470명 집객) ※ ‘12~’17년 550회, 10,738명 → 12~’18년 838회, 15,486명 참여 - 대 상 : 누구나 - 참여정원 : 회당 최소 4~40명(외국인, 장애인 등 1명 이상 운영) - 운영인력 : 1~3기 한강역사해설사 44명 - 운영물품 : 스탬프북형 리플릿(시민참여형 홍보물) - 운영내용 : 13개 해설코스 - 도보코스(12개), 선상코스(1개) - 주요동선: 한강공원별 인근 지하철(시작점)~유적지(종료점) - 운영방법 : 사전 신청자와 한강역사해설사를 매칭(연결)하여 한강변 및 인근 유적지를 도보/선상으로 탐방 - 예약방법 : 서울시 공공예약 서비스(개인) 및 공문(단체) - 예약기간 : 3. 1 ~ 11.25(신청일 7~15일 전 접수) - 인증제 도입 : 스탬프 투어 도입하여 12개 코스 연속 참여 유도 - 도보코스 수료자 : 18명(‘16년 수료자 4명, ’17년 수료자 11명) ▲ 도보코스 ▲ 선상코스 ▲ 도보코스 수료자_스탬프 인증 - 운영결과 및 참여자 설문조사 분석(응답자 450명) · 월별 참여현황: 봄철 5월과 가을철 10월의 시민 참여율 매우 높음 구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총 계 횟수 1 15 45 49 15 12 38 79 34 288 인원 40 507 903 887 165 245 456 877 668 4,748 · 참여자 특성 : 여성 참여율이 62%로 높으며, 연령대별로는 10대 54%, 10인 이상의 단체가 68%로 단체 참여비율이 높음 · 참여형태 : 학교단체 참여율이 68%로 가장 높고, 개인 참여자는 1인 참여 28%와 가족 25%로 개인 및 가족참여율이 높음 · 참여 경로 : 지인 추천 및 지자체 공지를 통한 참여가 높음 · 코스별 선호도 : 겸재저선길, 광나루길, 송파나루길 순으로 높음 · 만족도 : ‘만족한다’ 93%로 대부분의 참여자 높은 만족도 보임 · 관광해설 난이도 : 19% 매우 쉽다 포함하여 89% 적절하다고 응답 · 재참여 의사 : 39% 매우 그렇다 포함하여 84% 그렇다고 응답 · 개선요청사항 : 요일별 등 정규 운영코스 필요하며 기가마이크 등 해설사에게 해설을 위한 장비가 지원되어야 할 것 같음 ▶ 도보코스 요일제 운영 및 해설을 위한 장비 지원(예정) ? 한강 야경투어 - 신규사업 - 주 제 : 한강 별빛에 우리의 낭만이 물들다 - 일 정 : 7~10월 16회 · 7 ~ 8월 20:00~21:30 · 9 ~ 10월 19:00~20:30 - 장 소 : 반포한강공원 - 운영성과 : 16회 574명(신청 972명→‘19년 확대 운영 예정) - 대 상 : 누구나(시민기자단, 외국인, 자원봉사자 등 단체 포함) - 참여정원 : 회당 40명(회당 2개조 ? 각 조 20명씩 운영) / 선착순 - 예약방법 : 서울시 공공예약 시스템 - 운영강사 : 한강 야경해설사 10명 · 유사경력자 선발 후, 양성교육 6.25(월)~7.16(월), 9회 진행 - 시범운영 : 7.18~7.25까지 총 4회에 걸쳐 투어 시나리오 점검 및 현장 시연(시범 운영)을 통한 개선·보완 - 이야기 구성 : 조용한 사색한강 → 꿈꾸는 낭만한강(4.6km) - 운영내용 : 한강 야경을 오감으로 체험하는 시민참여형 투어 - 주요동선: 서래섬-세빛섬-달빛무지개분수?밤도깨비야시장 - 출발/해산 : 지하철 9호선 신반포역 1번출구/반포대교 나들목 - 운영준비 ① 포토존 : 서래섬 낚시터 인근 전구 등 조명 소품으로 포토존 조성 ② 유니폼 : 운영인력 <한강 야경 투어> 전용유니폼 제작하여 착장 ? 참여자 의상 : 흰 상의, 청바지로 통일 된 의상 착용하도록 유도 ③ 참여자 소품 : LED야광 부채, 야광팔찌 등 ‘빛’관련 소품 제공 ④ 자원자료 조사 및 투어 시나리오 제작 : 운영강사 교육자료 활용하여 <한강 야경투어> 만의 시나리오 및 참고 자료집 제작 - 운영결과 및 참여자 설문조사 분석(응답자 153명, 참여자 26%)) · 월별 예약현황: 8월과 10월에 시민 사전접수 비율이 높음 · 참여자 특성 : 여성 참여율이 73%로 높으며, 연령대별로는 40~50대 참여율이 높고 64%, 직장인 68%로 가장 많이 참여 · 참여형태 : 가족 참여율 81%로 가장 높고 강남 거주자 56% 많음 · 참여 경로 : 언론보도 44%로 가장 높고 지인 추천 34%로 높음 · 유익성과 재미 : 매우 재밋다 76%, 95% 이상 유익하다고 응답 · 만족도 : ‘매우 만족한다’ 56%로 99% 의 만족한다고 응답 · 만족스러운 부분 : ‘한강 및 서울에 대한 이해도 상승했다’가 42%로 가장 높고, ‘한강의 야경을 감상한게 좋았다’도 31% 높은 만족도 보임 · 관광해설 난이도 : 42% 매우 쉽다 포함하여 97% 적절하다고 응답 · 재참여 의사 : 73% 매우 그렇다 포함하여 96% 그렇다고 응답 · 추가 코스개발 희망지 ; 여의도 45%, 뚝섬 31%, 잠실 23% · 코스 연계 희망 콘텐츠 : 심화된 관광해설 46% , 공연 45% ▲ 포스터 ▲ 포토존 ▲ 운영인력 유니폼 ? 한강역사해설사 - 1~2기 기존 해설사 활동 및 지원현황 · 활동기간 : 2.13~12.19 · 활동인원 : 총 18명(남 7명, 여 8명) · 활동 종료자 : 8명(개인 사정에 의한 자진 사퇴자 4명) · 활동 지원사항 : 행정지원(수시), 강사비(회 2시간 2만원), 월 2회 자체 교육 스터디 지원, 운영물품(조끼, 모자, 뱃지, 손수건 등) 제작·지원 · 보수교육 : 7회 191명 참여 ? 자기주도 스터디 : 매월 1번째 화요답사, 3번째 수요강좌 ? 인문학 강좌(2회) : 석학과 함께하는 한강이야기 ? 현장답사(2회) : 군산, 서울역사박물관 등 관내·외 현장답사 ? 세미나(3회) : 난지 신규코스 개발을 위한 세미나와 현장답사 - 3기 신규 해설사 모집·교육 현황 · 모집/교육기간 : 6.1~6.25, 25일간 / 7.3~9.4, 60일간 · 선발방법 : 1차 서류심사, 2차 필기/면접 심사 · 선발인원 : 46명 접수 / 1차 45명 / 2차 38명 합격(교육생) · 최종 수료자 : 30명(수료자 선발시험?필기/면접을 통해 최종선발) → 남 8명, 여자 22명/ 40세 이상 다수/영어 8, 일어 4, 중국어 2명 가능 · 지원사항 : 교육장소와 자료, 자원봉사 활동시간 및 실비, 관외 답사 · 양성교육 : 4종 36회, 544명 ? OT/수료식(4회) : 교육 일정 및 내용에 대한 공유 및 토론 ? 이론교육(6회) : 1~2기에게 배우는 도보코스 이론, 조별 세미나와 발표 ? 안전교육(2회) : 야외에서 안전한 해설교육 지도를 위한 안전 교육 ? 현장학습(24회) : A·B팀별 해당 코스 현장답사(1일 2개코스 2회운영) · 교육 성과물 : 12개 도보코스 해설 매뉴얼, 해설 시나리오 - 한강 역사해설사 워크숍 : 3회, 60명(감사의날 행사 등) ? 신규 코스 개발 - 난지 꽃섬길 · 추진방향 : 한강 역사해설사와 함께 미개발된 한강공원 역사 및 문화를 소개·홍보 할 수 있는 신규 도보코스 개발 · 추진기간 : 2018. 9. 6(목) ~ 11.16(금), 3개월 → 코스개발을 위한 세미나 2회, 현장답사 3회, 1~3기대상 시범운영 1회 · 장 소 : 난지한강공원 및 인근 자치구 · 코스개발자 : 1~2기 한강역사해설사 · 소요시간 : 120분 · 출발/해산 : 지하철 6호선 월드컵경기장 1번출구/문화비축기지 · 이동경로 : 월드컵경기장-불광천-서부녹지사업소-평화의공원- 한강연결브릿지-하늘공원 구름다리-문화비축기지 · 개발 성과물 :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및 해설 시나리오 · 향후 활용방안 : 2019년 신규 도보코스로 추가하여 운영 - 여의도 영화체험길 · 추진방향 : 대중매체 중요 배경이 되는 한강의 모습을 시민이 직접 발굴·체험하고 한강의 문화적 가치를 되새김 · 추진기간 : 2018.10.1.(월) ~ 11.3(토) · 장 소 : 여의도한강공원 이벤트광장 우측, 괴물 조형물 인근 · 중요소재 : 영화 ‘괴물’ 시나리오 및 ‘괴물’조형물 · 개발코스 : 국회의사당-서강대교-여의도한강공원-원효대교 · 시범행사 : 10.27.(토)~11.3(토), 4회, 가족 대상 → <한강에 왜 괴물이 나타났을까?> 영화 대사를 활용한 기억력 게임 → 운영성과 : 246명 시민 신청 / 참여자 중 90%가 전반적으로 만족 행사에서 가장 좋았던 것으로 ‘색다른 한강 경험’을 50%이상 뽑음 ? 운영사진 한강 역사 탐방 한강 야경 투어 한강 역사 해설사 신규 코스 개발 난지 꽃섬길 여의도 영화체험길 ② 이야기 속으로 ? 추진방향 : 한강공원 전체를 이야기 박물관이라고 설정하고 곳곳에 숨겨진 한강 이야기 시민이 직접 체험·발굴 ? 사 업 명 : 이야기 속으로 ? 기 간 : 8 ~ 11월, 4개월 ? 장 소 : 5개소 - 여의도, 샛강, 강서, 강서습지공원, 양화 ? 운영방식 : 대행사 공모 선정 ? 규모/목표 : 50회, 7,000명 ? 운영성과 : 58회, 7,817명 참여 ? 주 제 : 한강의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라 ? 운영내용 : 한강 이야기의 현대적 의미 찾는 대상별 미션 해결 프로그램 - 미술(양화) : 청소년 대상, 겸재정선을 탐구하고 체험하는 헬로우 겸재정선 - 설화(강서) : 어린이 대상 한강 설화 속 주인공이 되는 어린이 보물수색대 - 풍류(습지) : 성인 대상, 현대인이 ‘자연’통해 힐링하는 음악이 있는 아침산책 - 생태(샛강) : 단체 대상, 여의도 샛강을 대규모단체로 탐방하는 생태계 명탐험 - 이야기(난지, 여의도): 누구나, 한강 이야기 연계 시민 기획, 함께놀자 한강 ▲ 헬로우 겸재정선 ▲ 어린이 보물수색대 ▲ 함께놀자 한강 ? 청소년 ? 한강 진경산수화 - 일 정 : 8.1(수)~25(토) 수, 금, 토 10:00~12:00, 9회 - 장 소 : 양화한강공원 - 운영성과 : 9회 494명 참여 - 대 상 : 청소년(회당 2시간 봉사시간) - 모집방법 : 온라인 접수(1365 홈페이지) - 소재/주제 : 양천팔경첩 등 / 그림같은 한강 경치를 만들자 - 운영내용 : 겸재정선이 사랑한 옛 한강처럼 깨끗하고 아름다운 한강 만들고 나만의 진경산수화로 현재 풍경 기록하기 - 개발교구 : 산수화 준법 소개하는 조립형 부채와 투명카드 - 참여자 만족도(288명 응답) : 남자 52%, 중학생 71% 다수 참여 · 만족도 : 99% 만족, 79%가 재미있고 유익하다고 답변함 · 만족한점 : 미션을 통한 이해도 상승 42%, 겸재정선과의 만남 28% ? 어린이 - 보물 수색대 - 일 정 : 9.1(토)~10.20(토), 20회(주중-단체/주말-개인) - 장 소 : 강서한강공원 - 운영성과 : 19회 694명 - 대 상 : 어린이 ? 개인/단체 - 모집방법 : 온라인 접수 / 공문·전자우편 - 소재/주제 : 투금탄 설화 / 우애(우정) 쌓자 - 운영내용 : 이야기꾼이 들려주는 투금탄 설화 → 황금상자 찾기 → 미션으로 이해하는 투금탄 설화 → 나만의 ‘투금탄 설화’ - 운영지원 : 학습지, 협력게임, 황금상자 등 / 차량지원(단체) - 참여자 만족도(308명 응답) : 참여 성비 비슷, 11세 31%로 다수 · 만족도 : 95% 만족, 87%가 재참여 의사 있다고 답변함 · 만족한점 : 미션으로 이해하는 설화 28%, 이야기꾼이 들려주는 설화 31% ? 성인 ? 음악이 있는 아침산책 - 일 정 : 9. 1(토)~10.20(토) 토·일 10:20~11:30 - 장 소 : 강서생태습지공원 - 운영성과 : 10회 169명 - 대 상 : 성인 - 모집방법 : 온라인 및 현장 접수 - 소재/주제 : 옛 선조들의 풍류 / 자연 속에서의 힐링 - 운영내용 : 이야기꾼에게 듣는 자연 이야기 → 생태습지 산책 → ‘자연’테마 음악 큐레이션 → 숲속 가야금 독주 및 합주 - 운영지원 : ‘자연’ 테마의 동·서양 음악큐레이션, 가야금 연주 등 - 참여자 만족도(84명 응답) : 여성 79% 참여, 40대 42%로 다수 · 만족도 : 94% 만족, 76%가 재참여 의사 있다고 답변함 · 만족한점 : 산책하며 듣는 가야금 42%, 음악 큐레이션 22% ? 단체 - 생태계 명탐정 - 일 정 : 4.7(토) ~ 10.26(토) 10:30~11:30, 18회 토요일 ? 가족 / 금요일 - 학생단체 - 장 소 : 여의도 샛강생태공원 - 운영성과 : 10회 169명 - 대 상 : 어린이 단체, 가족 등 단체 - 모집방법 : 온라인 접수 - 운영강사 : 생태코디네이터, 자원봉사자 - 소재/주제 : 샛강 / 샛강의 생태계를 지키자 - 운영내용 : 샛강을 통해 수변 생태계 환경을 자세히 관찰하고 온가족이 실천할 수 있는 자연보호방법 찾아보기 - 운영지원 : 학습지 및 자연관찰 물품(루페 등 7종) 현장 지원 ? 누구나 ? 함께 놀자, 한강! - 추진방향 : 시민이 스토리텔러가 되어 자신이 기획·개발한 한강 이야기 콘텐츠를 소개하고 소통할 기회의 장 제공 - 추진일정 : 9.20(목) ~ 11.3(토) - 10.27 난지, 11.3 여의도 - 장 소 : 난지, 여의도 - 운영성과 : 2회 5,959명 → 1차 난지 1,060명, 2차 여의도 4,699명 - 대 상 : 누구나 - 모집방법 : 현장 접수 - 소 재 : 383개 한강 이야기와 연계한 문화예술프로그램 - 주 제 : 한강 이야기로 다같이 놀자! - 운영인력 : 시민스토리텔러 13팀 선발(문화·교육 8팀/ 공연 5팀) · 세부모집 : 9.20~10.17, 총 23팀 모집(체험 9팀, 공연 14팀) · 관련분야 : 북아트, 매듭팔찌, 단풍부토니에, 마술, 오카리나 연주 등 · 운영내용 : 난지도 역사체험 북아트, 한강 영화OST 버스킹 등 · 선발자 지원 : 운영 부스, 의자 등 기자재, 소정의 재료비 등 - 운영내용 : 한강 이야기 중 시민이 택1하여 개발한 신규 콘텐츠를 개발자가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직접 운영 및 홍보 - 운영결과물 : 15종 문화·생태관련 신규 콘텐츠 해설메뉴얼과 한강 이야기 활용 다양한 문화예술의 가능성 입증 ▲ 문화·교육 운영 ▲ 문화예술 공연 ▲ 북아트 ▲ 낙엽부토니에 ? 운영사진 헬로우 겸재 정선 어린이 보물 수색대 음악이 있는 아침산책 생태계 명탐정 함께 놀자 한강 ③ 이야기공간 조성 ? 추진방향 : 한강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 쉽고 유익한 이야기로 동시대 시민과 소통하는 공간 조성 ? 추진기간 : 10.13(토)~21(일)(광나루 10.13~14, 이촌 10.20~21) ? 장 소 : 2개소 ? 광나루, 이촌 ? 운영방식 : 대행사 공모 선정(협상에 의한 계약 유찰로, 수의계약) ? 운영성과 : 28회(일), 14,400명(목표 4회, 10,000명) ? 주 제 : 한강 이야기로 천만시민과 소통하다 ? 대상/모집방법 : 누구나 / 현장 접수 ? 내 용 ? 광나루 고무줄 축제 : 도미부인 설화 주제인 ‘사랑’을 끊어지지 않는 ‘ 고무줄’을 활용하여 간접 체험하는 상황극, 공연 및 놀이공간 조성·운영 ? 이촌 텐트극장 빌리지 : ‘이촌-이주하는 마을’ 지명활용하여 ‘여행, 모험’ 상징하는 다양한 텐트를 활용한 참여형 역할극, 체험·놀이 운영 ? 한강 이야기 선발전 : 온·오프라인을 통해 383개 한강 이야기 원형을 시민들에게 소개·홍보하여 한강공원 대표 이야기 시민들이 직접 선발 ? 광나루 고무줄 축제 - 행 사 명 : 고무줄 축제(한강 이야기축제 1) - 일 정 : 10.13(토)~14(일), 2일간 - 장 소 : 광나루(도미부인 조형물 잔디밭) - 운영성과 : 2회 3,418명(2분야 10종) - 소 재 : 도미부인 설화 ⇔ 고무줄 - 주제/컨셉 : 끊어지지 않는 사랑/ 도미부인 설화와 함께하는 가족 소풍 - 운영방식 : 설화의 굳건한 약속, 사랑을 끊어지지 않는 고무줄에 빗대어 고무줄 활용한 공연, 놀이체험 등 문화예술교육으로 체득 - 운영내용 · 공연(3종) : 붓바람(20분), 마리오네트, 도미부인의 여정(50분) · 놀이·체험(7종) : 고무줄 새총, 고무줄 사방치기, 고무거미줄 속 모자, 사랑글자 쓰기 스트링 아트, 고무줄 퐁퐁의자, 누구나 의자, 포토존 - 중요 성과 : 도미부인 설화 새롭게 스토리텔링한 특별기획 상황극 으로 관객이 배우와 직접 소통·참여하는 익살스러운 가족 연극 · 주인공 : 도깨비방망 얻은 개루왕 VS 도미부부 도와주는 한강도깨비 · 무대/오브제 : 도미부인 설화 이야기공간 / 고무줄(감옥, 물결 등) - 참여자 만족도(100명 응답) : 여성 71%, 30대 42%, 가족 77% 다수 · 만족도 : 94%이상이 높은 만족도 보이고 93% 재참여의사 있음 · 만족한점 : 축제 내용 및 장소 만족도가 90%로 높게 나타남 ? 이촌 텐트극장 빌리지 - 행 사 명 : 텐트극장 빌리지(한강 이야기축제 2) - 일 정 : 10.20(토)~21(일), 2일간 - 장 소 : 이촌(이촌나들목 앞 잔디밭) - 운영성과 : 2회 6613명(2분야 10종) - 소 재 : 이주하는 마을(이사, 모험) ⇔ 텐트 - 주제/컨셉 : 한강 예술마을로 떠는 가족 모험 / 텐트가 모인 예술마을 - 운영방식 : ‘이촌’지명의 어원을 소재로 ‘이동과 모험’을 상징하는 텐트를 설치하고 공연장 텐트, 놀이 텐트 등을 이동하며 체험 - 운영내용 · 공연(5종) : 토이 씨어터, 아라호 이야기, 오버커트, 거인 이야기 · 놀이·체험(9종) : 토이텐트, 털실텐트, 종이날리기 호박텐트, 줄텐트 낙서텐트, 출렁이는 모험텐트, 마리오네트, 키다리 전망대, 포토존 - 중요 성과 : 배우가 선장이 되어 출렁이는 모험텐트에 어린이를 선원으로 태우고 유토피아를 찾아가는 특별기획 어린이 역할극 · 주인공 : 유토피아 찾는 악당 선장 VS 어린이 선원을 돕는 착한 선장 · 무대/오브제 : 모험텐트 / 흰 천, 분무기, 흔들리는 텐트 타이어 등 - 참여자 만족도(176명 응답) : 여성 75%, 30대 42%, 가족 77% 다수 · 만족도 : 88%이상이 높은 만족도 보이고 91% 재참여의사 있음 · 만족한점 : 축제 장소 만족도가 90%, 놀이체험이 88%로 높음 ? 한강 이야기 선발전 - 1차 현장 설문조사 · 행 사 명 : 우리 한강지구 이야기 선발전 · 일 정 : 9.16(일)~22(토) 8:00~17:00, 7일간 · 조 사 처 : 11개 한강공원 · 운영성과 : 7회 3,648명(인근 거주자 및 방문자) · 투표내용 : 출처가 분명한 공원별로 분류된 383개 한강이야기 · 운영방식 : 383개 한강 이야기 원형을 시민에게 소개·홍보하여 한강공원 전체 및 공원별 대표 이야기를 현장에서 즉석 투표 · 1차 분석 : 여의도(30%), 뚝섬(17%) 참여율 높고 강서, 양화도 다수 ▶ 한강 배다리(14%), 조세운송과 한강(11%)로 역사 이야기 선호도 높음 ▶ 영화속 한강(10%), 둘리따라 한강여행(5%)로 대중문화 콘텐츠 선호도 높음 - 2차 온라인 설문조사 · 행 사 명 : 한강 이야기를 부탁해 · 일 정 : 10.12~28, 17일간 · 조 사 처 : 서울시 및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엠보팅 · 운영성과 : 17회 347명 · 투표내용 : 현장 설문조사 통해 선정된 대표 이야기 46선 · 운영방식 : 1차 설문조사 통해 선정된 지구별 대표이야기 2선씩 22선과 한강 대표 이야기 24선 및 사업 운영방안에 대한 시민 선호도 복수응답 - 최종 성과분석 : 여성(63%), 30·40대(67%), 강북서부 참여율 높음 ▶ 공원별 : 난지도의 역사(62%), 이촌 한강철교에서 찾은 국보 119호(59%) ▶ 한강을 대표하는 이야기 : 1위 한강 배다리(58%), 2위 영화속 한강(50%) ▶ 운영방안 : 1위 한강 투어(28%), 2위 축제(21%), 3위 교육·강좌(17%) ▶ 운영 희망시기 : 9~10월 가을(32%), 3~5월 봄(29%), 연간 상설(22%) · 향후 활용방안 : ‘19년도 사업 수립·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 ? 운영사진 고무줄 축 제 텐 트 극 장 빌리지 이야기 선발전 홍보물 ④ 이야기 조형물 유지·관리 ? 추진방향 : ‘14~16년 한강 이야기를 상징하는 공공미술작품 시설 현황을 조사하고 전문가 자문을 통한 재정비 ? 추진기간 : 1~12월 ? 운영방식 : 직접 운영 ? 운영성과 : 35개소 재정비 및 61개 오디오 콘텐츠 복구 ? 재정비 내용 ▲ 마포종점나들목 포토존 ? 포토존과 오디오 드라마(2013) - 대 상 지 : 4개소 ? 뚝섬, 여의도, 반포, 난지 - 내 용 : 시설물 31개소, 오디오드라마(61개) - 운영성과 : 포토존 3개, 이야기 패널 28개 재정비, 61개 오디오 드라마 온·오프라인 복구 ▲ 괴물 신규 안내판 ? 영화 ‘괴물’ 조형물(2014) - 조성장소 : 여의도한강공원(150㎡) - 시설내용 : 영화 ‘괴물’ 조형물(1식), 안내판(5식) - 운영성과 : 안내판 4개 재정비, 1개 신규 설치 ▲ 투금탄 설화 이야기공간 ? ‘투금탄 설화’ 이야기공간(2015) - 조성장소 : 강서한강공원(150㎡) - 시설내용 : 형제동상(2식), 배(1식) - 운영성과 : 흉물화된 꽃모양 투금체험공간 제거 ▲ 도미부인 설화 이야기공간 ? ‘도미부인 설화’ 이야기공간(2016) - 조성장소 : 광나루한강공원(150㎡) - 시설내용 : 배(1식, 도미부부와 안내판 배와 일체형) - 운영성과 : 시설 점검 완료, 홍보행사 2회 추진 Ⅳ 홍 보 결 과 ? 홍보성과 - 시민 기자단, 한국관광공사 연계 및 카카오톡 DM발송, 맘카페 등 온·오프라인 신규 홍보처 지속 발굴하여 보다 적극적인 홍보 추진 사업명 언론홍보 현장 온라인 보도자료 언론보도 홍보물 소셜 네트워크 웹사이트 시민 후기 (리뷰) 한강 이야기 여행 4 68 6 722 4 44 이야기 속으로 2 14 20 1,728 13 - 이야기 공간 3 30 34 22 4 2,700 5,418 9 112 60 2,472 21 2,744 중요 언론보도 현황 언 론 사 보도일 제 목 중앙일보 4.29 ‘한강의 숨겨진 역사 만나요’ … 무료 한강역사탐방 한겨레 7.19 토요일 ‘한강 야경투어’ 무료로 즐기세요 연합뉴스 8.28 한강 설화 속으로 시간여행 … 체험학습 운영 연합뉴스 9.14 한강에 얽힌 대표 이야기, 시민 손으로 뽑는다 동아일보 10.8 아빠! 주말에 한강공원 가족축제 가요 중요 홍보물 Ⅴ 운영성과 및 개선방향 [주요 성과] ① 한강 이야기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참여자 의견을 적극 공유·반영 ② 한강야경투어, 한강이야기축제 등 이슈 콘텐츠 신규 개발·운영 ③ 약 3만명의 시민 참여하고 참여자 85%이상 매우 높은 만족도 보임 ? 잘된 점 - 18종의 프로그램으로 시민 접근경로 확대와 높은 참여 기회 제공 - 특화된 프로그램 개발하여 시민 관심 유발과 자발적 참여·확산 유도 - 설문조사 등 통해 동시대 시민과 소통하고 능동적인 의견 수렴 - 한강 이야기 활용한 실험적이고 동시대와 소통하는 콘텐츠 개발·운영 - 맘카페 등 새로운 온라인 홍보처 발굴하여 시민 리뷰 2,669건 달성 - 시민 기자단, 한국관광공사 연계 및 카카오톡 DM발송, 맘카페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신규 홍보처 발굴하여 보다 적극적인 홍보 추진 ? 미흡한 점 -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 위한 한강 이야기 대표 킬링콘텐츠 필요 - 다문화, 장애인 등 위한 대상별 맞춤형 온·오프라인 콘텐츠 부족 개 선 방 향 · 시민 의견을 적극 반영한 ‘19년도 세부 추진 계획 수립 · 관광객 유치를 위한 킬링콘텐츠 개발 및 특화된 홍보 필요 · 다문화, 장애인 위한 특화된 온·오프라인 자료 개발 및 배포 Ⅵ 소 요 예 산 ? 소요예산 : 226백만원 ? 예산과목 - 한강공원 시민이용 홍보, 한강스토리텔링 관광상품화, 사무관리비(199백만원) (단위: 천원) Ⅶ 추 진 일 정 ? 01.02 ~ 03.14 한강스토리텔렝 종합추진계획 수립 ? 03.16 ~ 11.30 한강 역사탐방 운영(단체 → 개인) ? 03.29 ~ 07.30 이야기 공간 점검 및 보수 ? 03.21 ~ 04.30 <한강 이야기 여행> 대행사 공모·선발 ? 03.28 ~ 06.05 <이야기 속으로> 대행사 공모·선발 ? 04.07 ~ 10.26 <이야기 속으로> 생태계 명탐정 ? 04.12 ~ 07.05 한강야경투어 추진계획 수립 ? 05.01 ~ 07.30 야경투어 코스 개발 및 시범운영 ? 06.01 ~ 09.04 3기 한강역사해설사 모집·선발·교육 ? 06.08 ~ 08.05 <이야기 공간 조성> 대행사 공모·선발 ? 06.14 ~ 07.21 한강야경투어 해설사 모집·선발·교육 ? 07.18 ~ 09.05 1~2기 한강역사해설사 보수 교육 ? 07.25 ~ 10.17 (신규) 난지 꽃섬길 개발 및 시범운영 ? 08.01 ~ 08.25 <이야기 속으로> 헬로우 겸재정선 ? 09.01 ~ 10.20 <이야기 속으로> 어린이 보물 수색대 ? 09.01 ~ 10.20 <이야기 속으로> 음악이 있는 아침산책 ? 09.16 ~ 09.22 (현장투표) 한강 이야기 선발전 ? 10.12 ~ 10.23 (온라인투표) 한강 이야기를 부탁해 ? 10.13 ~ 10.14 (한강 이야기 축제) 광나루 고무줄 축제 ? 10.12 ~ 10.23 (한강 이야기 축제) 이촌 텐트극장 빌리지 ? 10.27 ~ 11.03 (신규) 영화이야기 시범행사 ? 10.27 ~ 11.03 함께놀자 한강(난지 → 여의도) ? 12.10 ~ 12.28 이야기 홍보 콘텐츠 점검 및 재정비 붙임. 1. 한강 역사탐방 운영현황 1부 2. 한강야경투어 코스 운영자료 2부 3. 역사탐방 신규 코스 _ 난지 꽃섬길 1부 4. 신규 여행코스 _ 한강 영화이야기 1부 5. 중요 신규 교육자료(학습지 등)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종합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69 생산일자 2019-01-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오은선 관리번호 D000003537850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역사문화복원및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