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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지하차도외 3개소 자체정밀점검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문서번호 시설보수과-446 결재일자 2019.1.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강서도로사업소장 김승진 박병연 01/16 김용제 협조 주무관 강연홍 주무관 조정갑 - 개화지하차도외 3개소 - 자체정밀점검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9. 1. 강서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 개화지하차도외 3개소 - 자체정밀점검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 시행한 “개화지하차도외 3개소 자체정밀점검” 결과 도출된 지적사항에 대하여 보수 등 조치계획을 수립하여 시설물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시설물 현황 시설명 위 치 구조 형식 연장 (m) 폭 (m) 준공 년도 비고 개화지하차도 강서구 발산동 283 ∼ 공항동 899 RA 420 19.0 1988 3종 성산지하차도 구로구 구로동 699 RA 38.5 10.8 1986 3종 행주IC교(상행) 구로구 고척동 62 RCS 90 14.5 2000 법정외 행주IC교(상행) 영등포구 당산2동121 RCS 90 14.5 1995 법정외 목동교서측 지하차도 영등포구 여의도동 94 RCB 54.0 29.3 2004 3종 Ⅱ 점검개요 ○ 점 검 명 : 개화지하차도외 3개소 자체정밀점검 ○ 점검기간 : 2018. 3. 1 ~ 2018. 6. 30 ○ 점 검 비 : 20,317천원 ○ 점 검 자 : 총 7명(내부 4명, 외부전문가 3명) Ⅲ 시설물별 점검결과 1 개화지하차도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BOX구간 슬래브하면의 철근노출, 박리, 박락, 백태, 긁힘, 보수부 박리/ 박락, 파손 등은 시공미흡(피복부족), 재질열화, 외부 수분접촉, 공용중 외부충격, 보수불량, 공용 시간기간 증가 등 복합적인 요인에 따른 결함이며, 철근방청 및 단면보수, 표면보수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U-TYPE구간 U-TYPE옹벽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균열, 백태, 박리, 박락, 철근 노출, 파손, 재료분리, 보수부 들뜸/박리/박락/탈락, 타일 균열/ 탈락/들뜸, 실란트 파손/열화/이격/탈락, 난간 변형/이격 등이 조사됨. 포장부 포장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아스콘 균열/망상균열/패임, 소성변형, 아스콘 마모/열화 등이 조사되었으며, 발생된 결함은 공용중 중 차량 통행 및 교통량 증가, 재질열화 등에 인한 결함이며, 향후 차량 주행성 확보를 위해 재포장 등의 보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됨. 연석 및 중앙분리대 연석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마감몰탈 들뜸/탈락, 철근노출 등이 조사되었으며. 기타 손상들은 지속적인 유지관리 후 결함 진전 시 보수가 이루어져도 구조물의 안전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됨. 배수시설 배수시설 및 부대시설은 양호한 상태로 조사되었으며, 주기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기타시설 (집수정,관리 사무소) 기전실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균열, 파손 등의 손상이 없는 양호한 상태로 조사되었으며, 전차년도에 발생된 슬래브 도장박리는 점검일 현재 보수가 완료된 상태임. ○ 최종안전 등급 : 상태평가 B등급(양호) ○ 주요 손상사진 2018/04/10 00:07 2018/04/10 02:35 슬래브하면 STA.35m 망상균열 STA.22m지점(몰탈탈락) STA.120∼123m 아스콘 망상균열 2 성산지하차도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슬래브하면 슬래브하면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긁힘이 조사되었다. 발생된 손상은 차량충격 및 외부충격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손상 의 정도는 경미하여 현재 시점에 보수보다는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서 손상 진전시 단면보수가 필요. 접속부 옹벽 파손,박리,박락은 외부충격, 철근팽창에 의해 발생된 것으로 판 단되며, 재료분리, 철근노출은 시공초기 다짐미흡, 피복부족에 의해 발생된 것으로 조사됨. 이러한 손상들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서 손상이 진 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판단됨. 포장부 포장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아스콘 망상균열, 접속부 망상균열, 아스콘 균열 등이 조사되었다. 손상의 정도는 경미하여 현재 시점에 보수보다는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서 손상 진전시 표면 보수, 단면보수, 재도장이 필요함. 연석 연석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균열, 파손, 도장박리 등이 조사되 었다. 발생된 손상은 차량 및 외부충격, 공용 사용년수 증가에 따른 부착력 저하 및 동절기 제설재 사용에 따른 결함으로 확 인됨. 벽체 및 기둥 벽체 및 기둥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타일균열, 타일파손, 타일탈 락 등이 조사되었다. 발생된 손상은 차량충격 및 외부충격, 구속 응력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타일 재설치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배수시설 및 부대시설 배수시설 및 부대시설은 양호한 상태로 조사되었으며, 주기적 인 점검을 실시하기 바람. ○ 최종안전 등급 : 상태평가 B등급(양호) ○ 주요 손상사진 2018/03/29 13:25 2018/03/29 13:04 2018/03/29 13:20 STA.1m지점(아스콘 망상균열) 시점부 면벽 파손 STA.1m지점(타일파손) 3 행주IC교(상,하행)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슬래브 (상·하행) 슬래브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균열, 망상균열, 파손, 철근노출, 재료분리, 균열부 백태, 백태 등이 조사되었으며, 슬래브에 발 생된 균열, 망상균열, 파손, 철근노출, 재료분리, 균열부 백태, 백태는 비구조적 결함으로 관리주체의 보수계획에 따라 표면보 수, 주입보수, 단면보수 등을 실시하여 유지관리 하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됨. 교대 교대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균열 0.3mm미만, 0.3mm이상, 균열 부 백태, 파손 등이 조사되었다. 균열의 형상 및 발생 위치를 검토한 결과 건조수축 및 수화열 에 의해 발생된 비구조적인 결함으로 판단됨 교면포장부 교면포장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아스콘 망상균열, 아스콘 균 열, 포트홀, 아스콘 파손, 아스콘 마모 등이 조사되었다. 아스콘 망상균열, 아스콘 균열, 포트홀, 아스콘 파손, 아스콘 마모 손상 은 통행하중 충격, 재질열화로 판단되며, 씰링보수, 소파보수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함. 받침장치 받침장치는 점검일 당시 받침장치 교체(내진보강)를 확인됨. 신축이음장치 점검일 현재 신축이음장치 교체가 완료된 상태로 확인되었으 며, 이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신축이음장치 본체 변형, 부식, 후타재 균열, 파손 등의 손상이 없는 양호한 상태 로 조사됨. 안전시설물 및 부속시설물 상행 교각(P2) 점검통로에 대한 점검결과, 점검시설 부식, 파손, 볼트상태 등을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서 손상이 진전 여부를 확 인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판단됨. ○ 최종안전 등급 : 상태평가 B등급(양호) ○ 주요 손상사진 2018/06/01 16:30 시점측 접속부 망상균열(상행) 받침장치 교체 (내진보강 ) 연석부 S5 망상균열 4 목동교서측지하차도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BOX구간 슬래브하면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균열, 망상균열, 철근노출, 보 수재 박리, 누수흔적, 긁힘 등이 조사되었다. 균열, 망상균열의 형상 및 발생 위치를 검토한 결과 건조수축 및 수화열에 의해 발생된 비구조적인 균열, 망상균열로 분석되며 표면보수 및 주 입보수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되며, 벽체 및 기 둥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균열, 백태, 보수재 박락, 누수흔적, 재료분리, 파손 등이 조사되었다. 균열의 형상 및 발생 위치를 검토한 결과 건조수축 및 수화열에 의해 발생된 비구조적인 균 열로 분석되며 표면보수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 단됨. 접속부 옹벽 옹벽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긁힘, 표면박리, JOINT불량, 재료분리, 식생, 보수부재균열손상은 차량충격 및 긁힘, 재질열화, JOINT 설치불량, 다짐불량, 공용중 식생발생, 시공미흡, 보수불량으로 판단되며 표면보수, 단면보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손상들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서 손상이 진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사료됨. 포장부 포장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전면 재포장(방수포장)이 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됨. 연석 연석 파손, 층분리, 철근노출은 차량충격, 염화칼슘 염분 콘크 리트 내부 침투로 철근 부식, 피복부족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 되며 철근방청 및 단면보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배수시설 및 부대시설 배수시설 및 부대시설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서 손상이 진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판단 사료됨. ○ 최종안전 등급 : 상태평가 B등급(양호) ○ 주요 손상사진 2018/04/17 11:52 2018/04/09 00:24 시공미흡, 피복부족(성산대교 방향) 건조수축 및 수화열로 망상균열 염화 콘크리트 내부 침투로 철근 부식 Ⅳ 조치계획 시설물명 순위별 개략공사비 (천원) 조 치 계 획 개화 지하차도 합계 699,862 1순위 : 451,581 2순위 : 4,013 3순위 : 244,268 ㆍ 1, 2순위는 향후 예산확보에 따라 단일공사 및 ‘19년 일상유지보수공사 등으로 우선 순위에 의거 보수 조치 ㆍ 3순위중 시설물 노후화를 촉진시키는 사항은 일상유지보수공사 등에 의거 보수를 실시하고, 기타 사항은 상태관찰 후 필요시 보수 조치 성산 지하차도 합계 8,003 1순위 : 0 2순위 : 1,900 3순위 : 6,103 ㆍ 2순위는 향후 예산확보에 따라 ‘19년 일상유지보수 공사 등으로 우선 순위에 의거 보수 조치 ㆍ 3순위중 시설물 노후화를 촉진시키는 사항은 일상유지보수공사 등에 의거 보수를 실시하고, 기타 사항은 상태관찰 후 필요시 보수 조치 행주IC교 (상,하행) 합계 394,409 1순위 : 355,387 2순위 : 4,099 3순위 : 34,923 ㆍ 1, 2순위는 향후 예산확보에 따라 단일공사 및 ‘19년 일상유지보수공사 등으로 우선 순위에 의거 보수 조치 ㆍ 3순위중 시설물 노후화를 촉진시키는 사항은 일상유지보수공사 등에 의거 보수를 실시하고, 기타 사항은 상태관찰 후 필요시 보수 조치 목동교서측 지하차도 합계 67,974 1순위 : 0 2순위 : 36,679 3순위 : 31,295 ㆍ 2순위는 향후 예산확보에 따라 ‘19년 일상유지 보수공사 등으로 우선 순위에 의거 보수 조치 ㆍ 3순위중 시설물 노후화를 촉진시키는 사항은 일상유지보수공사 등에 의거 보수를 실시하고, 기타 사항은 상태관찰 후 필요시 보수 조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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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지하차도외 3개소 자체정밀점검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강서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446 생산일자 2019-01-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진 (02-2657-7975) 관리번호 D0000035375260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도로시설물안전점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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