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405 결재일자 2019.1.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설비공사과장 도시철도설비부장 허웅 황영일 01/14 구자훈 협조 지하철9호선3단계 922공구건설공사(기계) 예산절감 추진실적 보고 2019. 1. 도시철도설비부 지하철9호선3단계 922공구 건설공사(기계) 예산절감 추진실적 보고 지하철 9호선 3단계 922공구 건설공사 기계설비분야의 공정개선 및 창의적 업무수행에 따른 예산절감 실적을 보고드림. 1 공사현황 □ 사업개요 ? 공 사 명 : 서울지하철 9호선 3단계 922공구 건설공사 ? 공사규모 : 연장1.47km (본선 1,305m, 정거장 165m) ? 공사기간 : ’10.09.16 ~ ’18. 12. 31 ? 계약금액 : 총 141,719백만원 (기계 14,344백만원) ? 시 공 사 :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주)외 3개사 ? 감 리 사 : ㈜선진ENG외 2개사 (기계:(주)유탑ENG) 2 추진내용 □ 공사비 감액내역 (단위 : 천원) 건 명 공 사 비 감 액 당 초 변 경 합 계 4,944,978 3,546,765 1,398,213 승강장안전문 규모축소 등 4건 3,446,259 2,382,913 1,063,346 선로부덕트의 보온 삭제 등 3건 1,498,719 1,163,852 334,867 ※ 승강장안전문 규모축소 등 4건은 감사원 시정지시 이행, 일부공종의 단순 삭제 등에 따른 공사비 감액사항임. □ 예산절감 추진실적 선로부 급·배기덕트 보온시공을 삭제(불필요한 시공사항 정밀 검토) - 선로부 급·배기덕트는 통상적으로 보온재를 시공하도록 설계하나, 본 덕트의 기능을 면밀히 검토·분석하여 불필요한 보온 시공을 삭제토록 하여 예산절감 ※ 공조덕트의 보온시공은 냉방 및 제연용도에만 필요하며 단순히 환기기능만 수행할 경우 덕트 보온이 불필요 추진경위 - 2016.08.24. : 선로부 급배기덕트 보온삭제 검토보고(감리단) - 2016.08.29. : 선로부 급배기덕트 보온관련 검토의견 회신(본부) - 2018.09.07. : 선로부 급배기덕트 보온삭제 실정보고(설계변경) 노출덕트의 보온방식 변경(현장에 최적화된 시공방법으로 개선) - 대합실 천장에 노출된 덕트 유리솜보온재를 신소재(PIR라이닝)의 보온재로 변경하고 덕트 내부에 보온하는 공법을 도입해 미관을 개선하고 내구성 향상 추진경위 - 2016.10.18. : 노출마감에 따른 미관 및 성능개선 검토 요청(본부) - 2016.08.29. : 대합실 상부 노출천장에 따른 기계설비 대책 검토(감리단) - 2016.10.18. : 대합실 천장 노출마감에 따른 덕트 변경 방침수립(본부) - 2018.11.22. : 공조덕트 보온방식 변경 실정보고(설계변경) 자동제어 통합 및 화재감시 개선(시스템 통합을 통한 설비구성 단순화) - 종합사령실에 설치예정이었던 고가의 대형모니터(LDP)를 추가 설치하는 대신 기존 자동제어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후 통합하여 기존 모니터를 활용하여 대체 ※ 감시체계 통합에 따른 인력운영 효율화, 노후장비의 업그레이드로 교체 용이 【자동제어시스템 계통도】 【종합사령실 자동제어감시반】 【종합사령실 화재감시 화면】 추진경위 - 2017.02.24. : 9호선3단계 자동제어관련 검토요청(본부) - 2017.05.12. : 자동제어 통합 및 화재감시 효율화대책 검토 보고(감리단) - 2017.05.22. : 자동제어 시스템 및 화재감시 개선 방침수립(본부) - 2018.11.22. : 자동제어 통합 및 화재감시 개선 실정보고(설계변경) □ 예산절감내역 (단위 : 천원) 건 명 공 사 비 절감액 당 초 변 경 합 계 1,498,719 1,163,852 334,867 선로부 급배기덕트 보온시공 삭제 782,730 567,768 214,962 노출덕트의 보온방식 변경 567,049 471,344 95,705 자동제어 및 화재감시 개선 148,940 124,740 24,200 3 향후계획 □ 향후 도시철도 설비공사에 상기 사례를 적용하여 예산절감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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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183339
본청
도시철도설비부-405
D000003536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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