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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사 업 결 과 및 정 산 보 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486 결재일자 2019.1.14.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이용길 최용훈 01/14 이은영 「2018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 업 결 과 및 정 산 보 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사업 계획[관광정책과-2503(2018.2.26.)] 2019.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목 차 1. 사업개요 -------------------------------------- 1 2. 2018년 주요 추진사항 및 성과 ---------------- 2 3. 세부 추진내용 --------------------------------- 3 1) 사업설명회 개최 --------------------------------------- 2) 아카데미 및 컨설팅 프로그램 진행 ---------------------- 3) 신규 숙소 대상 운영물품 지원 -------------------------- 4) 운영 내실화 지원 ------------------------------------ 5) 합법숙소 운영 캠페인 진행 ------------------------------ 6)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운영 ------------------ 7) 서울살이 프로젝트 추진 --------------------------- 3 6 9 10 12 14 16 4. 향후 개선사항 --------------------------------- 18 5. 사업비 집행결과 ------------------------------- 18 붙 임 1.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등록?지정 현황 1부. 2. 언론보도 결과 1부. 3. 2018년 사업비 정산 내역서 1부. 「2018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대체숙박시설인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 추진결과와 사업비 집행내역에 대해 보고 드림 1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2018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 사업기간 : 2018. 1. ~ 2018. 12 ?? 사 업 비 : 478,000천원 ?? 대행기관 : 서울관광재단 ?? 사업내용 ○ 사업설명회, 아카데미?컨설팅 등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상?하반기 사업설명회 개최를 통한 창업 안내 및 운영 기반 조성 - 아카데미 및 개별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한 운영 지원 및 노하우 공유 ○ 운영 안정화 도모를 위한 신규 등록업소 대상 맞춤형 운영물품 지원 - 등록?지정 증 및 사업자등록증 게시용 액자, 대형 지하철 노선도 제공 - 간판실비, 명패 및 객실물품(타올세트, 멀티플러그 등) 제공 ○ 홈페이지, SNS 및 홍보물 등을 통한 홍보 강화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및 영문 페이스북 운영을 통한 해외홍보 실시 - 개별 숙소 및 테마 숙소, 서울 관광정보 등 홍보 - 무등록 숙박업소 제도권 유입을 위한 합법 숙소 지원혜택 홍보 강화 2 2018년 주요 추진사항 및 성과 구 분 주 요 실 적 교 육 프로그램 운 영 ○ 사업설명회 2회, 아카데미 9회 진행을 통한 창업 및 초기운영 지원 - 상반기 사업설명회(4.24), 하반기(10.23) 사업설명회 총 420명 참석 - 5월~12월 총 9회에 걸친 아카데미 및 컨설팅 프로그램 634명 참석 - 아카데미 출석우수자 대상 우수 운영숙소 현장교육 2회 진행 운영물품 지 원 ○ 신규 숙소 121개소 대상 운영물품 지원, 운영 환경 조성 - (기본) 등록?지정 증 및 사업자등록증 게시용 액자, 대형 지하철 노선도 제공 - (선택) 간판실비 26개소, 객실물품 (타올세트, 멀티플러그, 홍보용 사진촬영) 95개소 등 총 121개소 지원 홍 보 물 지 원 ○ 기존 운영업체 및 관광객 편익 도모를 위한 홍보물 지원 - 서울관광 대표 홍보물 지도, 가이드북 상?하반기 2회 지원 - 상반기 104,000부, 하반기 88,070부 등 총 192,070부 지원 홍 보 마 케 팅 ○ 무등록 숙소의 제도권 유입을 위한 합법 숙소 운영 및 이용 장려 - 자치구?창업희망자 대상 창업운영지원 안내 스타터키트 총 1천 개 배포 - 서울관광 공식 가이드북 내 서울스테이 광고 총 84만부(10개 어권) 진행 - 합법 등록?지정숙소 대상 서울스테이 인증 문패 배포 진행, 총 276개소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운영으로 온라인 홍보마케팅 강화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온라인 소통창구 신설 및 웹 접근성 인증 갱신 - 홈페이지 5개 국어 운영(한,영,중간,중번,일), 전년대비 방문자수 148,901명→ 486,245명, 페이지뷰 720,311→ 1,977,533으로 증가 - 홈페이지를 통한 운영자 대상 관광정보 및 공지사항 전달, 외국인 관광객 대상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다국어 정보 제공 - 영문 페이스북 리스티클 영상 제작, 라이브 방송 진행 등 운영 활성화로 구독자수 전년대비 83,552명→ 90,782명으로 증가 서울살이 프로젝트 추 진 ○ 온라인 숙박플랫폼(코자자) 연계 서울살이 프로젝트 추진 및 협업 강화 - 서울살이 프로젝트 참여 숙소 총 60개소 선정 (227객실 확보) - 전체 예약건수 218건, 총 642명 참여 (기존 300명 목표 대비 214% 달성)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및 유관기관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홍보 강화 - 주한대사관 및 관광안내센터 31곳에 서울살이 홍보 리플렛 배포 - 서울스테이 영문 페이스북 게재 및 광고 집행하여 656,177명 도달 - 참여 숙소 대상 페이스북 개별 동영상 광고 집행하여 전체 891,762명 도달, 1개소 평균 55,753명에게 개별 숙소 노출 3 세부 추진 내용 3-1. 사업설명회 개최 ?? 상반기 사업설명회 ○ 일 시 : ’18. 4. 24.(화) 14:00~17:00 ○ 장 소 : 서울시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 1층 대강당 ○ 대 상 : 서울시민, 게스트하우스 창업희망자, 숙박업 관계자 등 220여명 ○ 내 용 구 분 주 요 내 용 발 표 자 사업 소개 ○ 제도 및 서울시 지원내용 소개 서울시 (정효진 주무관) 지정신청 안내 ○ 숙소 등록 및 지정절차 안내 용산구청 (정영훈 주무관) 운영사례 발표 ○ 도시민박업 창업준비 과정 및 운영사례 가로수길 홈스테이 (구태균 대표) ○ 한옥체험업 창업준비 과정 및 운영사례 풍경 (우성정 대표) 세무 실무 안내 ○ 숙박업 운영 사업자 세무실무 안내 고준석 세무사 창업?운영 노하우 토크쇼 ○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창업·운영 노하우 토크쇼 피디엠코리아 한교남 소장, 운영사례 발표자 2인 자유 상담세션 ○ 자유 상담 테이블 운영 - 자치구 담당자, 운영자, 세무사, 국내외 숙박플랫폼 (에어비앤비, 비앤비히어로) ?? 하반기 사업설명회 ○ 일 시 : ’18. 10. 23.(화) 14:00~17:00 ○ 장 소 : 서울시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 1층 대강당 ○ 대 상 : 서울시민, 게스트하우스 창업희망자, 숙박업 관계자 등 200여명 ○ 내 용 구 분 주 요 내 용 발표자 사업 소개 ○ 제도 및 서울시 지원내용 소개 서울시 (안소연 주무관) 지정신청 안내 ○ 숙소 등록 및 지정절차 안내 강남구청 (정의혁 주무관) 운영사례 발표 ○ 도시민박 창업, 이렇게 준비했다! 무아게스트하우스 (석정은 대표) ○ 한옥체험업 창업의 ABC 누하당 (오우의 대표) 세무 실무 안내 ○ 초기 창업, 똑똑한 절세 노하우 세아택스 (조슬아 세무사) 창업?운영 노하우 토크쇼 ○ 초보운영자를 위한 별별 이슈대처법 민즈하우스 (이민정 대표) 자유 상담세션 ○ 자유 상담 테이블 운영 - 자치구 담당자(용산구 및 강남구), 운영자, 세무사, 민간 숙박플랫폼 (에어비앤비) ?? 사업설명회 홍보 ○ 보도자료 배포 : 상반기 15건, 하반기 31건 총 46건 언론 보도 ○ 자치구 대상 운영매뉴얼 및 사업설명회 홍보 키트 발송 (2회) ○ 대체숙박업 운영자 및 창업희망자 약 1,200명 대상 SMS 발송 (2회) ○ 에어비앤비 호스트 카페, 대체숙박업 운영자 모임 (카카오톡 오픈채팅), 온라인 커뮤니티 등 10곳 사업설명회 홍보 ○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 온라인 홍보채널 적극 활용 서울시 홈페이지 배너 자치구청 홍보 키트 호스트 온라인 커뮤니티 ?? 참가자 분석 ○ 상?하반기 설명회 참가자 연령은 40대가 27%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30대가 22%의 참가율을 보임 ○ 자치구별 참가자는 종로구, 마포구, 용산구, 성북구 이외에도 기타지역(경기도)에서도 다수 참석함. ○ 참석이유는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운영에 관심이 있어서’가 40%로 가장 높았고 ‘숙소 운영 준비 중’이 34%, ‘현재 숙소를 운영하고 있으나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가 21%로 나타남 ?? 행사사진 서울시 지원정책 발표 행사장 전경 1:1 상담테이블 ?? 전년대비 사업설명회 운영실적 ○ 상?하반기 설명회 참석자 수 11% 증가 (’17년 380명 → ’18년 420명) ○ 민간 숙박플랫폼 및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홍보 효과 - 에어비앤비 및 비앤비히어로 상담 세션 참여 및 공동 홍보 - 서울시 50플러스 재단 및 송파구청 등 도시민박 창업교육 참석자 대상 홍보 ○ 매일경제, 동아일보 등 총 46건 언론보도 (’17년 25건 → ’18년 46건) ○ 참석자 만족도 조사 결과 긍정답변 77.5 % (매우만족, 만족 합계) 3-2. 아카데미 및 컨설팅 프로그램 진행 ?? 교육개요 ○ 교육일정 : ’18. 5월 ~ 12월(8개월간) ○ 교육시간 :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오후 2시~6시 ○ 교육장소 : 서울글로벌문화체험센터 해치홀(명동) ○ 교육횟수 : 실내강좌 7회, 현장체험 2회 등 총 9회 ○ 교육대상 : 창업희망자 및 사업운영자 80명 내외/회 ○ 운영방향 - 매회 공통강좌로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제도 안내를 구성하여 창업 희망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 조기 정착을 위한 실제 운영자의 우수 운영사례 발표, 숙박 예약플랫폼 관리, 인테리어 노하우, 인스타그램 홍보 기법 등 강의 주제 확대 - 출석 우수자 대상 우수 운영 숙소를 방문하는 현장 체험 프로그램 운영 - 1:1 컨설팅을 통해 창업·운영 및 세무·회계 관련 궁금증 해소 ?? 교육구성 ○ 강좌구성 강좌시간 강좌구분 내용 14:00~14:20 공통강좌(기본강좌)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아카데미 소개 14:30~15:40 1강좌 : 전문 강좌 해당 강좌(60분)+질의응답(10분) 15:50~17:00 2강좌 : 전문 강좌 해당 강좌(60분)+질의응답(10분) 17:10~18:00 컨설팅 프로그램(상담) 사전 신청자 대상 1:1 컨설팅 상담 - 컨설팅 프로그램은 사전 신청자 중 추첨을 통해 5명을 선정하여 1:1 상담 진행 - 현장교육 대상자는 개근자 및 출석우수자(21명)를 선정하여 실시 - 아카데미 3회차 및 7회차는 운영자 2~3명의 패널로 구성된 토크쇼 형태로 진행 ?? 교육운영 결과 구분 일자 인원 구분 일자 인원 1회차 5.28(월) 110 5회차 9.17(월) 65 2회차 6.25(월) 90 6회차 10.29(월) 95 3회차 7.30(월) 82 7회차 11.26(월) 97 4회차 8.27(월) 74 현장체험 12.6(목) 21 ○ 참석자 수 : 634명 ○ 교육 참가자 거주지 조사 결과 - 교육에 참여한 전체 참석자 중 거주지는 기타 시/도가 10.5%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이 집중된 종로구가 9.2% 높게 나타남 ○ 강의교육 참가자 만족도 조사 결과 -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 만족도 평균이 10점 만점에 8.8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5가지 문항 중 ‘강의 주제와 알맞은 내용으로 진행됨’이 9.0점으로 가장 높았고, ‘아카데미에 다시 참여할 의향이 있음’이 8.9점으로 뒤이어 높게 나타남 순 위 항 목 평균점수(점) 1 강의 주제와 알맞은 내용으로 진행됨 9.0 2 아카데미에 다시 참여할 의향이 있음 8.9 3 아카데미를 주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음 8.8 4 아카데미 강사에 만족 8.7 5 아카데미가 창업 및 운영노하우 얻는데 도움이 되었음 8.7 전체 평균 8.8 ※ 전체 613명의 참석자 중 참석확인서 제출 응답자 392명의 응답으로 분석 ○ 현장교육 운영결과 - 교육일시 : 2018. 12. 6(목), 13:00~17:00 - 장 소 : 남현당(북촌), 가로수길 홈스테이(강남) - 참석인원 : 21명 (2개 조로 나누어 교차 진행) - 현장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10점 척도) ? 현장교육 참여자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는 ‘1:1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가 9.5점으로 가장 높았고, ‘시설’ 만족도가 9.5점, ‘설명’ 만족도가 9.4점 순으로 높게 나타남 - 현장 교육 사진 전경 남현당 방문 가로수길 홈스테이 방문 단체사진 A조 단체사진 B조 ?? 전년대비 아카데미 및 컨설팅 진행 실적 ○ 아카데미 진행 가이드라인을 통해 참석자 대상 적법한 내용의 강의전달 ○ 아카데미 및 컨설팅 참가자 수 629명 → 634명으로 증가 ○ 예약사이트 관리·인스타그램·인테리어 비법 등 초기 창업준비 내용 진행 ○ 카드뉴스 제작을 통해 강의 내용을 시각화 및 이해도 제고 3-3. 신규 숙소 대상 운영물품 지원 ?? 지원개요 ○ 신청대상 : 관광사업등록증 또는 관광편의시설업 지정증 발급 숙소 ○ 신청방법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접수 ○ 지원안내 : 안내문 우편발송, SMS 및 유선안내 등 ○ 지원내용 : 기본물품(액자, 지하철노선도) 및 선택물품 2종 중 택 1 ?? 지원결과 ○ 공통 운영물품 : 총 121개소 지원 (도시민박 111개소, 한옥 10개소) 구분 액자 지하철노선도 이미지 - 사업자등록증 및 지정증 게시용 액자 2개 및 대형 지하철 노선도 기본제공 ○ 선택 지원물품/서비스: 간판실비 26개소, 객실물품 95개소 지원 구분 간판실비 객실물품 지원내용 최대 20만원 실비지원 타올세트 (일반타올 10장) 멀티플러그 (5개) 숙소 사진촬영 (1회, 10장) 지원결과 26개소 95개소 물 품 이미지 - 객실물품(타올, 멀티플러그, 숙소 사진촬영) 신청이 78.5%로 가장 많음 3-4. 운영 내실화 지원 ?? 서울관광 대표 홍보물 배포 ○ 서울시 대표 관광지도 및 가이드북을 신청숙소 대상 연간 2회 배포, 외국인 투숙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 ○ 총 200,000부 제작, 상?하반기 총 192,070부 배부 구분(제작) 영문 중문간체 중문번체 일어 합계 관광지도 64,000 17,000 22,000 13,000 116,000 가이드북 48,000 10,000 15,000 11,000 84,000 - 상반기 : 841개소, 관광지도 63,740부, 가이드북 40,260부 - 하반기 : 838개소, 관광지도 47,310부, 가이드북 40,760부 구분(배부) 관광지도 관광 가이드북 상반기 영문 39,900부 영문 24,120부 일문 5,570부 일문 4,680부 중문간체 7,470부 중문간체 4,940부 중문번체 10,800부 중문번체 6,520부 소 계 63,740부 소 계 40,260부 하반기 영문 23,750부 영문 23,340부 일문 6,730부 일문 5,370부 중문간체 8,030부 중문간체 4,310부 중문 8,800부 중문 7,740부 소 계 47,310부 소 계 40,760부 합 계 111,050부 81,020부 ○ ’18년도 관광지도 및 가이드북 표지 (표지 동일) 영문 가이드북 중문간체 가이드북 중문번체 가이드북 일문 가이드북 ?? 운영매뉴얼 및 사업알기 리플렛 제작?배포 ○ 운영매뉴얼(1,500부) 및 사업알기 리플렛 (1,500부) 현행화 제작 ○ 주요 배포채널 - 상?하반기 사업설명회 및 연중 아카데미 참석자 대상 배포 - 자치구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담당부서 배포 운영매뉴얼 표지 사업알기 리플렛 내지 ?? 운영자 대상 설문조사 진행 ○ 목 적 : 서울시 대체숙박업 지원 물품?서비스 만족도 조사 및 서울스테이 미등록 숙소 대상 지원 프로그램 홍보 ○ 조 사 명 : 서울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숙소 운영자 대상 설문이벤트 ○ 조사기간 : 2018. 8. 29.(수) ~ 9. 7.(금), 10일 간 ○ 대 상 : 서울소재 등록?지정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운영자 설문 이벤트 포스터 온라인 설문조사 화면 ? 조사표본 : ’18년 2분기 기준 등록?지정 숙소 중 수신동의 숙소(1,076개소) ? 응 답 률 : 20.8% (답변 수 224명, 1개소 당 1답변 및 중복 제외) ○ 주요결과 - 운영자대상 물품 및 지원 서비스 만족도는 높은 편이나 다양한 물품의 추가요청이 있었으며, 서울스테이 숙소등록 시 제공하는 숙소정보 번역 및 페이스북 홍보 등 이용하는 서비스 경험이 적은 서비스에 대한 홍보 필요 - 신규 창업자에 집중된 교육이 아닌 기존 운영자의 역량강화 및 네트워킹 수요가 필요 3-5. 합법 숙소 운영 캠페인 진행 ?? 추진개요 ○ 목 적 : 서울소재 대체숙박업 예비 창업자 및 미등록 숙소 제도권 유입 유도, 외국인 관광객의 서울스테이 합법 숙소 이용 장려 ○ 대 상 :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운영자 또는 창업희망자, 서울 방문 외국인 관광객 ○ 주요내용 - 현장 밀착형 서울스테이 지원 제도 홍보를 위한 대체숙박업 스타터 키트 제작 및 배포 - 서울스테이 등록?지정된 합법숙소 이용 장려 서울관광가이드북 광고 진행 -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대상 문패 배포 ?? 스타터 키트 제작 및 배포 ○ 목 적 : 숙소 운영자 대상 서울스테이 종합 지원 혜택 안내 및 제도 홍보 ○ 내 용 :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종합지원 프로그램 및 숙소 운영 시 필수 준비사항을 패키지로 구성 및 제작 ○ 배 포 - 배포대상 : 자치구 담당부서 25곳 및 ’17~18년도 신규 지정/등록 숙박업소 - 배포방법 : 사업설명회, 아카데미, 자치구 등에서 예비창업자 및 신규 운영자 대상으로 1,000개 배포 완료 - 홍 보 : 키트 언박싱 영상을 제작하여 STO 페이스북 게재 및 홍보 진행 서울스테이 시작하기 키트 키트 언박싱 영상 (STO 페이스북) ?? 서울관광 공식 가이드북 내 서울스테이 광고 ○ 목 적 : 서울시내 합법적으로 운영하는 대체숙박업 이용 장려 및 서울시 지원 사업 홍보 ○ 대 상 : 서울 공식 관광가이드북 사용 내?외국인 ○ 홍 보 : 서울 공식 관광가이드북 84만부(국,영,일,중간,중번,태국,노,베,말련,인니) - ’18/’19년 서울관광가이드북 (8개 어권) 내지 전면광고 80만부 - 동남아시아?중동관광객 서울음식 가이드북 (3개 어권) 내지 전면광고 4만부 ??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대상 문패 배포 ○ 배포목적 - 합법적으로 등록?지정받아 운영 중인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숙소임을 증명 - 불법숙소와 차별화하여 숙소 이용 관광객의 합법숙소 여부 인지 ○ 배포대상: 서울스테이 등록 완료된 숙소 대상 매월 일괄 발송 ○ 배포결과: 총 276개소 배포 완료 등록 도시민박업 문패 지정 한옥체험업 문패 3-6. Seoul Stay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운영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운영 (stay.visitseoul.net)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기능 개선 - 온라인 문의 기능 및 FAQ 페이지 신설하여 개별문의에 대한 맞춤형 답변제공 ? 질문 답변 등록 시 이메일 알림 제공하여 민원인 편의 도모 - 미등록 및 신규창업 숙소 등록?지정 신청 절차안내 세부페이지 신규 개설 완료 - 관리자 페이지(CMS) 데이터베이스 기능 수정 ○ 서울스테이 PC/모바일웹 홈페이지 연간 운영 - 연중 운영 웹사이트 구분 URL 운영언어 홈페이지 http://stay.visitseoul.net/ 국문, 영문, 중번, 중간, 일문 모바일웹 http://stay.visitseoul.net/mobile CMS http://stay.visitseoul.net/admin/ 국문 - 숙소정보 등록 지원: 총 372개소 등록 ('18년 신규 등록 38개소) - 운영물품 신청 페이지 운영 및 관리: 총 125건 운영물품 신청접수 및 처리 - 운영자 대상 주요 공지시항 업데이트: 총 18건 (연간 교육일정 등) - 대체숙박업 운영 관련 자료 공유: 총 11건 (운영매뉴얼, 사업설명회 발표자료 등) ○ 홈페이지 운영결과 - 연간 방문자 수 및 페이지 뷰 175% 이상 증가 (’18.1.1~’18.12.18 기준) ? 연간 방문자 수 486,245명, 전년 동기대비 227% 증가 ? 연간 페이지 뷰 1,977,533회, 전년 동기대비 175% 증가 연간 방문자 수 연간 페이지 뷰 - 광고 집행시 CTA(call to action)삽입으로 개별숙소정보 유입 급증으로 분석 - 국문 웹사이트 웹접근성 인증 갱신 완료 (2018.8.~2019.8.) ?? 서울스테이 페이스북 운영 (www.facebook.com/Iloveseoulstay) ○ 운영개요 - 영문 페이스북 채널 운영으로 잠재 외래 관광객 타깃 홍보 마케팅 진행 - 서울시 축제/행사, 서울스테이 관련 행사 등 서울 관광에 대한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 제공 -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중 일부를 숙소 특색에 맞춰 개별 소개 - 리스티클 영상 및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 제작으로 대체숙박업 잠재고객 확대 ○ 주요성과 - 전년 대비 페이스북 구독자 수 83,552명 → 90,782명으로 8.6% 증가 - 페이스북 포스팅 전체 도달수 1,054,354회, 전년 동기대비 261% 증가 - 좋아요, 공유 등 전체 참여도 41,520회, 1개 포스팅 평균 488회 참여 - 연간 포스팅 수 54건으로, 전년 대비 도달률, 참여도 등 전체적인 지표 개선 구 분 관광정보 (매주 화) 숙소정보 (매주 금) 수시 등록내용 - 서울스테이 뉴스 - 서울시 축제/행사 - 서울 관광정보 안내 - 서울스테이 숙소 소개 - 포토앨범/카드뉴스/동영상 등의 형식으로 게재 - 라이브 일정 사전공지 - 라이브 영상 - 리스티클 영상 등록결과 24개 20개 10개 게시이미지 ※ ’18.7.3~12.14 기준 총 54건 ?? 온라인 민원창구 활용 유도를 위한 ARS 운영 ○ 목 적 : 대시민 민원응대 서비스 개선 및 유선 문의답변 업무의 효율성 제고 ○ 기 간 : 2018.8.~ 이후 연중 운영 ○ ARS 안내 단계 구 분 1단계 2단계 3단계 문의별 안내 기본 안내 - - 1번 운영물품 문의 운영물품 지원 안내 문자 안내 2번 홍보물 문의 홍보물 신청방법 안내 문자 안내 3번 사업설명회 또는 아카데미 문의 일정 안내 문자 안내 4번 서울스테이 숙소 등록 문의 등록방법 안내 문자 안내 5번 담당자 연결 문의 방법 안내 - 담당자 통화중 연결 안내 - 문자 안내 공휴일 및 영업시간 전후 연결 안내 - - 3-7. 서울살이 프로젝트 추진 ?? 평창동계올림픽 연계 서울살이 프로젝트 추진 ○ 추진기간 : 2017. 9. 29. ~ 2018. 4. 30 ○ 추진목적 -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전후 서울 방문 외래 관광객 연계 숙박체험 프로그램을 최초 운영하여 서울의 다양한 관광?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정보 제공 - ’13년도 서울시와 MOU 체결한 온라인 숙박플랫폼 코자자와 협력하여 서울시 대체숙박업 활성화 도모 ○ 호스트 모집 및 홍보마케팅 - 숙박 플랫폼 코자자 홈페이지를 통해 호스트 신청 접수 - 서울 소재 등록?지정된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1,141개소 대상 모집 실시 - 트립어드바이저 순위, 온라인 숙박플랫폼 평균 평점, 숙소 접근성 등을 고려/선정 - 선정숙소 : 도시민박업 23개소, 한옥체험업 37개소 (총 60개소) 호스트 모집 포스터 코자자 호스트 모집 페이지 서울살이 웹배너(영문) ○ 게스트 모집 및 홍보마케팅 - ’18. 2월~3월 내 1박 이상 외국인 예약자, 전체 예약건수 218건, 총 642명 참여 - 서울스테이 웹사이트, 코자자 메인페이지, 서울관광포털 등 배너 삽입 - 유관기관 대상 서울살이 홍보 리플렛 배포 및 협조 요청(총 31곳) - 서울살이 참여 숙소 페이스북 개별 포스팅 및 광고 집행 ? 광고기간 : ‘17.11.29.~12.10. ? 광고 집행결과 : 도달 656,177명/좋아요 27,532개/공유 323회 코자자 메인페이지 배너 서울관광포털 홈페이지 서울스테이 페이스북 광고 ○ 프로젝트 참여 대상자 지원사항 - 게스트 대상 원모어트립 체험상품 바우처 및 디스커버 서울패스 평창 한정판 제공 ? 원모어트립 체험상품 한복 체험 32명, 한글 도장 만들기 35명 등 총 67명 참여 ? 예약 확정 게스트 대상 디스커버 서울 패스 평창 한정판 200개 추가 제공 - 호스트 대상 홍보물 지원 ? 3개 시?도 가이드북 1,000부 배포 ? 한류관광 가이드북 5개 언어(국/영/일/중간/중번)16,400부 배포 - 참여 숙소 대상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개별 집행 ? 서울살이 프로젝트 참여 숙소 대상 페이스북 홍보 4 향후 개선사항 ?? 자치구 협업을 통한 대체숙박업 지원혜택 홍보 및 무등록 숙소 제도권 유입 노력 지속 ○ 자치구 대체숙박업 담당 부서 대상 서울스테이 지원혜택 홍보 안내 ○ 서울스테이 문패, 스타터키트 등 주요 지원사항 추진 시, 자치구 접점 활용 극대화 ?? 수요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 제공 및 네트워킹 강화 ○ 월 1회씩 연 9회 진행되는 현재 아카데미 진행 방식의 개선 필요 ○ 세무/현장교육 등 수요가 높은 교육의 제공횟수 제공 ○ 기수별 운영방식을 통하여 기수 교육생간의 네트워킹 구축 제공 ?? 운영물품 지원절차 간소화 및 품목 다양화로 실효성 높은 지원 제공 ○ 신규 숙소대상 지원물품에 대한 수요조사를 통해 운영자의 선택의 폭 확대 ○ 4분기 등록 숙소에 대한 신청기간 연장으로 지원대상 누락 방지 ○ 간판실비 지원 시 필요서류 간편화로 초보 운영자 편의 도모 5 사업비 집행결과 ?? 사업비 집행내역 ○ 사 업 비 : 478,000,000원 ○ 집 행 액 : 472,434,000원 (집행률: 98.84%) ○ 집행잔액 : 5,566,000원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구분 항목 집행액 A 운영 활성화 지원 206,432,805 B 통합사이트 운영 및 홍보마케팅 85,794,055 C 기간제 근로자 보수 등 31,311,142 사업경비 소계 (A+B+C) 323,538,002 인건비 사업 예산의 10.8% 51,624,000 일반관리비 (사업비 소계 + 인건비) 6% 22,509,720 총 사업경비 합계 397,671,722 위탁 수수료 총 사업경비 합계 8% 31,813,738 부가세 (총 사업경비 합계 + 위탁수수료)10% 42,948,546 총 사업비 합계 472,434,006 ?? 정산서 검토결과 ○ 과업내용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내에서 완료 ○ 정산서에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 검토결과, 이상없이 진행됨 ?? 정산결과 조치계획 ○ 사업비 진행잔액(5,566,000원)에 대하여 반납 조치 붙임 1.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등록?지정 현황 □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등록/지정 현황 (※ ‘18.9.30 기준) ○ 2018년도 등록 및 지정 현황 - ’18.9.30 기준으로 서울시내 도시민박업 1,082개소, 한옥체험업 129개소 총 1,211개소 운영중 - ’18년 신규 등록?지정 숙소는 전년 동기대비 도시민박업 6%(62개소) 증가, 한옥체험업 6.6%(8개소) 증가하여 총 6.13%(70개소) 증가 [단위 : 개소] 구분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한옥체험업 합 계 개소 1,082 129 1,211 객실 3,257 463 3,720 ○ 자치구별 등록/지정현황 - 밀집지역 5개구의 등록/지정 숙소가 전체 숙소의 75% 차지 - 마포구(32%), 종로구(17%), 용산구(11%), 중구(9%), 강남구(5%) ○ 연도별 지정현황 (※ 해당연도의 9.30 기준 수치임) [단위 : 개소]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366 585 706 878 1,020 1,082 한옥체험업 77 87 102 122 121 129 총 합계 443 672 808 1,000 1,141 1,211 붙임 2. 언론보도 결과 구분 게재일시 매체명 기사제목 1 2018.4.18 매일경제 서울시,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사업설명회 개최…지정절차·운영 성공사례 등 소개 2 2018.4.18 파이낸셜뉴스 서울시, 24일 한옥체험업 사업설명회 3 2018.4.18 아시아투데이 서울시,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한옥체험업’ 설명회 4 2018.4.18 연합뉴스 [게시판] 서울시, 24일 도시민박·한옥체험 사업설명회 5 2018.4.18 뉴스1 서울시 외국인관광객 민박업 창업설명회 6 2018.4.18 뉴스핌 외국인 관광객 모아라..24일 '도시민박업' 사업설명회 7 2018.4.18 업코리아 서울시, 오는 24일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사업설명회 개최 8 2018.4.18 환경미디어 서울시, 24일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사업설명회 개최 … 현실적 조언 제공 9 2018.4.18 관악FM 서울시, 24일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사업설명회 개최 10 2018.4.18 서울시티 24일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사업설명회 개최 11 2018.4.18 한국시민기자협회 오는 24일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사업설명회 개최 12 2018.4.18 레저신문 서울시, 24일 도시민박업ㆍ한옥체험업 사업설명회 개최 13 2018.4.18 동양뉴스통신 서울시, 외국인관광 한옥체험 사업설명회 개최 14 2018.4.18 중부뉴스통신 오는 24일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사업설명회 개최 15 2018.4.19 베이비타임스 [서울 마을뉴스] 도시민박 도시농업 구로구 도봉구 양천구 16 2018.10.17 중부뉴스통신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성공창업의 모든 것… 서울시, 사업설명회 17 2018.10.17 수도권일보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한옥체험업 사업설명회 18 2018.10.17 인트로뉴스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성공창업의 모든 것… 서울시, 사업설명회 19 2018.10.17 뉴스후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성공창업의 모든 것… 서울시, 사업설명회 20 2018.10.17 국토매일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성공창업의 모든 것… 서울시, 사업설명회 21 2018.10.17 일요서울 게스트하우스ㆍ한옥숙박 성공창업의 모든 것…서울시, 사업설명회 개최 22 2018.10.17 뉴스토마토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어렵지 않아요” 23 2018.10.17 동양뉴스통신 서울시, 하반기?도시민박업·한옥체험업 사업설명회 개최 24 2018.10.17 세계타임즈 [세계로컬핫뉴스]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성공창업의 모든 것… 서울시, 사업설명회 25 2018.10.17 로컬세계 서울시,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창업' 성공을 부르는 사업 설명회 26 2018.10.17 아시아경제 도시민박·한옥체험 운영에 관심 있다면…서울시, 사업설명회 개최 27 2018.10.17 한국경제TV "게스트하우스 성공창업의 모든 것"…서울시, 23일 사업설명회 28 2018.10.17 뉴스1 도심 게스트하우스 창업부터 운영까지 29 2018.10.17 머니투데이 빈방으로 창업하는 게스트하우스…서울시, 사업설명회 30 2018.10.17 연합뉴스 서울시 "도시민박·한옥숙소 활성화 지원"…23일 사업설명회 31 2018.10.17 뉴시스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창업은?…서울시, 사업설명회 개최 32 2018.10.17 이코노미톡뉴스 서울시,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창업에 대한 필수 정보를 한곳에 33 2018.10.17 불교공뉴스 서울시,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성공창업의 모든 것 34 2018.10.17 tbs교통방송 서울 외국인관광객 민박 창업 무료설명회, 23일 개최 35 2018.10.18 환경일보 서울시, 한옥숙박업 ‘사업설명회’ 개최 36 2018.10.18 국제뉴스 市, 외국인관광?도시민박?등 '한옥체험업 설명회' 진행 37 2018.10.18 동아일보 서울시, 외국관광객 대상 숙박업 사업설명회 38 2018.10.18 천지일보 서울시, 외국관광객 대상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창업 '사업설명회' 39 2018.10.18 도민일보 서울시, 게스트하우스·한옥숙박 성공창업의 모든 것 40 2018.10.18 서울시정일보 한줄로 보는 서울시정...서울창업 허브에서 2018 서울창업박람회’열려 41 2018.10.19 씨엠비한강케이블티비 서울시, 외국인관광객 민박 창업 무료설명회 개최 42 2018.10.23 뉴시스 '한옥체험업이 어떤 것이지?' 43 2018.10.23 뉴시스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이란? 44 2018.10.23 뉴시스 '도시민박업과 한옥체험업에 대해 알아보세요' 45 2018.10.23 뉴시스 '도시민박업과 한옥체험업이 뭐지? 46 2018.10.23 뉴시스 한옥체험업 제도에 대해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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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사 업 결 과 및 정 산 보 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486 생산일자 2019-01-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용길 (02-2133-6227) 관리번호 D0000035358727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숙박업소확충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