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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드럼페스티벌 기본계획

문서번호 문화예술과-675 결재일자 2019.1.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축제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김민준 김현아 강지현 01/14 서정협 2019 서울드럼페스티벌 기본계획 2019. 1. 문 화 예 술 과 (축제진흥팀) 「2019 서울드럼페스티벌」기본계획 2019년 제21회를 맞이하여 수준높은 국·내외 유명 타악 아티스트 공연과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서울을 대표하는 전문공연예술축제로 발전코자 함 Ⅰ 행사개요 ?? 기 간 : 2019. 5. 24.(금) ~ 5. 25.(토) / 2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전국드럼경연대회 현장결선(5.18.)은 문화비축기지 활용 ?? 주 최 : 서울특별시 ?? 행사내용 : 개막식, 메인공연, 시민아마추어 공연, 전국드럼경연, 마스터 클래스, 드럼 전시 및 체험 등 ?? 사업예산 : 420백만원(행사운영비 415백만원, 사무관리비 5백만원) ※서울드럼페스티벌 그간 추진경위 ○1999년 ~ 2006년(총8회) 세종문화회관 개최 ○ 새천년 맞이 넌버벌(non-verbal) 타악축제로 최초기획 - 전통 사물놀이를 포함하여 세계의 다양한 타악음악 공연 및 체험 ○ 당해 주요 기념사업 등과 연계 개최하여 관광상품화 - 아시아·유럽 정상회의(’00년), 한일월드컵 전초행사(’02년), 서울광장 개장 홍보(’04년) 등 ○2007년 ~ 2018년(총12회) 서울시 개최 ○ 전문예술축제로서의 공연 콘텐츠 경쟁력 제고 - 국내외 유명 타악 아티스트 초청, 수준 높은 공연 콘텐츠 제공 ○ 다양한 시민참여형 모델 개발 - 타악아트마켓(아마추어 소개의 장), 타악경연대회, 마스터클래스 등 Ⅱ 2018년 행사 평가 <?2018 서울드럼페스티벌? 개요 > ○ 일 시 : 2018. 5. 25.(금) ~ 26.(토) / 2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전국드럼경연대회 현장결선(5.19.)은 문화비축기지에서 개최 ○ 주요 프로그램 : 개막식, 메인 아티스트 공연, 전국드럼경연대회, 마스터클래스, 20주년 기념존 및 드럼체험 부스 운영 ?? 잘된 점 ○ 전국드럼경연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확대 - 전국드럼경연 참여 확대('17년 138개팀 → '18년 208개팀), 수상자 전원(15개팀)에게 서울광장 메인무대 공연 기회 제공 - 어린이부터 실버 드러머까지 참여하는 닥터드럼콘서트(16팀), 서울시 생활예술동아리 등 시민 아마추어 공연 확대 ○ 20주년을 기념하여 축제 콘텐츠 강화 - 최정상급 해외드러머 및 국내 K-POP 드러머를 출연시켜 대중성과 음악성 모두 확보한 수준 높은 공연 제공 - 20주년을 기념하여 테마음악 제작 및 개막식 공연 진행 - 역대 출연진들의 축하영상 및 축제영상과 사진을 보여주는 미디어월 운영 ○ 민간기업과의 협력 확대 - 야마하코리아에서 전국드럼경연대회 시상품 협찬(드럼세트 및 부속품) 및 연계 홍보 - 야마하코리아, 코스모스악기, 닥터드럼 등 유명 악기브랜드社 및 관련 커뮤니티의 협찬으로 풍성한 전시 프로그램 진행 유명 드러머와 함께하는 마스터 클래스 드럼전시 및 체험 ?? 아쉬운 점/개선할 점 ○ 낮 시간대를 활용한 시민참여프로그램 다소 부족 - 시민들이 보고 듣는 형식의 전시 프로그램은 많았으나, 자발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확대 필요 ○ 소음 관련 민원사항 고려 필요 - 드럼의 웅장한 음향으로 전화 및 응답소 민원 발생(‘18년 응답소 민원 : 4건) - 현장 소음 민원 발생에 대비하여 리허설 시 음량 최소화 등 민원 대응 필요 Ⅲ 2019년도 중점 추진사항 1 전문타악예술축제로서의 정체성 강화 ○ 드럼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내외 타악기 연주 및 퍼포먼스 공연 제공 - 밴드, 퍼커션 등 세계 주요 타악기 연주를 통해 드럼만의 단조로움 탈피 - 각자의 소리만 보여주는 단순공연이 아닌, 하나의 음악으로 융합될 수 있는 공연 제공 - 누구나 세계 타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체험의 장 마련 ○ ‘타악’ 또는 ‘비트’로 영역 확장을 시도하여 「서울 브랜드 음악축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발판 마련 2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체험형 프로그램 확대 ○ 매년 시민들이 드럼페스티벌을 기다리고 즐기는 축제로 발전 - 코스모스악기, 야마하 등 드럼관련 기업들과 연계한 드럼체험행사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일상으로 부터의 탈출’ 경험 제공 - 체험형 프로그램 참여 시, 부상 제공 등을 통해 드럼을 즐기는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 ○ REMO 드럼 서클(음악 힐링 타악 프로그램) 대폭 확대 - 200명 이상 대규모의 시민이 참여하는 음악 힐링 타악 프로그램으로 확장(‘18년 50명) - 전문 드럼서클 지도자를 섭외하여 전국 드럼서클팀 및 동호회와 협력 프로그램 추진 REMO 드럼 서클 REMO 드럼 서클 악기 ○ 드럼 배틀(shed)을 메인프로그램으로 배치하여 자신의 드럼실력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 제공 - ‘18년도 드럼페스티벌 부대프로그램 중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호응이 높았음 드럼 배틀(shed) 드럼 시민체험 프로그램 3 전국드럼경연대회 운영 강화 ?? 추진방향 ○ 세미프로뿐만 아니라 학생, 일반인까지 모든 시민들에게 열린 기회 제공 ○ 일반인 드러머들의 참여 확대를 통해 시민들의 생활예술활동 기회 제공 ?? 경연대회 운영 콘텐츠 ○ 일반부 시상부문 확대 - 일반인 참여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퍼포먼스, 관객호응 등 다양한 부문 특별상 신설 ○ 전국드럼경연대회 영상 다큐멘터리 제작 - 경연대회 참여부터 결선까지 영상 기록물을 제작하여 전국드럼경연대회 홍보 및 아카이빙에 활용 ○ 정보교류의 장 제공 등 드럼페스티벌 네트워크 형성 - 경연대회 참가자들이 서로 교류하고, 세계유명 아티스트와 만남을 가질 수 있는 리셉션파티 개최 Ⅳ 주요 운영계획 ?? 축제 장소 : 서울광장(메인행사), 문화비축기지(전국드럼경연대회 결선) 사용 ○ 축제 메인행사(5.24.~25.) : 서울광장 ○ 전국드럼경연대회 현장결선(5.18.) : 문화비축기지 ※축제 브랜드화를 위해 시기·장소 정례화 필요 및 전문가 자문의견 반영 ?? 총감독 약정 체결(1월 중) ○ 추진경위 - ‘17.12.20.(수) 드럼페스티벌 총감독 선정심사위원회에 따라 총감독 위촉 - 위촉기간은 2년(‘18~‘19)이며, 사업기간을 고려하여 매년 약정 체결 ○ 보 수 : 21백만원 이내 - 「서울시 민간전문가 운영지침」축제분야 연봉상한액 내에서 결정 - 보수대가는 약정기간 중 총감독직을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업무추진비와 약정기간 이전에 수행한 기획 활동에 대한 내용 일체 포함 ○ 업무범위 - 축제 책임기획 및 운영 총괄 - 대내외 여건 검토를 통한 축제 차별화 전략 및 발전방향 수립 - 축제 콘텐츠 확장을 위한 협력 기업·단체 섭외 등 외부협력(협찬) 관계 구축 - 관람객 및 시민참여 확대방안 제시. 대·내외 보고회 및 설명회 브리핑 ?? 전국드럼경연대회 공모 및 개최 ○ 경연부문 - 학생부 : 초등부 / 중등부 / 고등부 - 일반부 : 아마추어 / 세미프로 ○ 추진방법 - 신청접수 : 공고 후 서울드럼페스티벌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 ※참가자는 홈페이지에 참가신청서 등록하고, 자신의 연주 영상을 유튜브 활용 게시 ○ 경연진행 : 온라인 예선심사 → 현장결선 → 시상 및 메인무대 공연 구분 시기 내용 온라인 신청접수 2월~4월말 ○ 서울드럼페스티벌 홈페이지 접수 온라인 예선심사 5월초 ○ 심사위원 구성하여(3~4명) 동영상 재생 후 평가 현장결선 5.18.(토) 12:00~14:00 ○ 경연대회 심사를 위한 별도 무대 마련하여 현장 공연심사 ○ 심사위원 평가점수(70%)와 시민평가단 점수(30%) 합산 시상 및 메인무대 공연 5.24.(금) ~ 25.(토) ○ 부문별 대상/최우수상/우수상 수여 ○ 최우수상, 우수상 등 수상한 팀은 모두 축제 당일 메인무대 위에서 공연(총 15팀 내외) ○ 일반부(아마추어) 특별상 신설(퍼포먼스, 관객호응 등)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서울」정책에 따라 1회용품 사용억제 ○ 축제장 내 1회용품 사용억제 조치 - 병물아리수 제공 금지 및 1회용 비닐봉투, 플라스틱컵 용기류 등 사용억제 ○ 대행사 선정 시 ‘1회용품 저감 방안’을 제안서 평가항목에 반영 - 행사계획 상 ‘1회용품 저감 방안’을 필수적으로 반영토록 하고, 과업내용에 ‘1회용품 저감 확행 방안’을 포함 Ⅴ 홍보마케팅 계획 ?? 매체별 홍보 계획 ○ 서울시 보유 매체 활용 홍보 - 온라인 : 市 홈페이지(국문, 영문) 메인배너, 서울시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문화포털, 서울시 공식블로그, 내손안에 서울, ‘서울을 가지세요’ 등 - 오프라인 : 서울메이트, 서울시내 옥외 전광판, 지하철행선안내기, 지하철모서리, 홍보 리플릿 배치 등 - 보도자료 배포(2회) : 전국드럼경연대회 공모(3월), 축제개최 안내(5월) ○ 온라인 쌍방향 홍보(조기시행) - 주 관람층이 20~40대인 점을 고려하여 SNS 등 온라인 홍보에 집중 - 드럼페스티벌 전용 공식 홈페이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조기오픈(2월말)하여 전국드럼경연대회 및 축제 홍보 - 드럼 관련 동호회, 커뮤니티, 실용음악학원, 커뮤니티 온라인 홍보 - 협찬사(야마하 코리아, 코스모스)와 연계 홍보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서울시 블로그 홍보 ○ 다각적인 오프라인 홍보 - 포스터 제작·배포 : 자치구, 도서관, 대학교, 청소년시설, 문화시설, 관광안내소, 악기 대리점, 실용음악학원 등 - 가로배너 설치, 행사장 주변 자이언트 배너, 종로·대학로·홍대 등 거리 포스팅 등 ?? 외국인 홍보(서울관광재단 협조) ○ Visit Seoul, MICE Seoul 및 SNS 페이지 활용 온라인 홍보 ○ 서울글로벌메이트(외국인으로 구성된 체험단) 축제참가 및 후기 포스팅 진행 ○ 국내·외 여행사 대상 뉴스레터 발송, 관광마케팅 정기홍보물 기사 게재 ○ 오프라인 홍보물 배포 - 관광안내센터, 도시민박업·한옥체험업소, 관광마케팅 정기 배포처 리플릿 배포 등 Ⅵ 안전관리계획 ○ 안전관리계획 수립(행사개최 25일전) : 문화예술과 ○ 일상감사의뢰(행사개최 21일전) : 문화예술과 → 안전감사담당관 ○ 안전관리계획 제출 심의요청(행사개최 21일전) : 문화예술과 → 중구 안전치수과 ○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 통보(행사개최 5일전) : 중구 안전치수과 → 문화예술과 ○ 합동 지도점검 실시(행사개최 1~2일전) : 중구 안전치수과, 소방서 등 Ⅶ 향후일정 ○ 2019. 1~2월 : 대행사 공모·선정 ○ 2019. 2월 중순 : 드럼경연대회 세부계획 수립 ○ 2019. 2월말 : 공식홈페이지 오픈 및 드럼경연대회 공모시작 ○ 2019. 2~3월 : 국내외 초청 공연팀 섭외 ○ 2019. 3월 : 홍보물 및 디자인 심의 ○ 2019. 3월 : 세부 프로그램 확정 ○ 2019. 3~5월 : 각종 홍보물 제작 및 홍보 추진 ○ 2019. 5월 : 세부 추진계획 수립 및 안전관리 절차 이행 ○ 2019. 5월 : 축제 개최(5.24.~25.) ○ 2019. 7월 : 정산 및 결과 보고 붙 임 : 역대「서울드럼페스티벌」개최 실적. 끝. [ 붙임 ] 역대「서울드럼페스티벌」개최 실적 구분 기간 장소 출연팀 예산 (백만원) 주제 / 슬로건 비고 (연계행사) 계 국외 국내 1999 (1회) 10.24- 10.28 세종문화회관, 덕수궁 76 7 69 350 (국비50) 세계가 어우러지는 화합의 북 잔치 뉴 밀레니엄 기념 2000 (2회) 10.26- 10.29 세종문화회관, 덕수궁 26 15 11 640 새천년의 하모니 아시아·유럽정상회의 2001 (3회) 10.25- 10.28 세종문화회관 18 8 10 456 공명, 신명, 감명 2001한국방문의 해 2002 (4회) 5.28- 6.5 세종문화회관 여의도 공원 등 35 20 15 1,315 (국비5) 아리랑 한일 월드컵 축구대회 전초행사 2003 (5회) 10.9- 10.11 경희궁 17 5 12 430 빛, 소리, 인간 2004 (6회) 10.8- 10.10 서울광장 21 9 12 500 소리로 하나되는 서울 서울광장 개장 홍보행사 2005 (7회) 10.7- 10.9 서울광장 19 7 12 500 신명나는 리듬과 하나되는 즐거움 2006 (8회) 10.7- 10.9 경희궁 19 7 12 600 세계의 두드림으로 여는 서울 판타지 2007 (9회) 10.5- 10.7 한강시민공원난지지구 37 9 28 300 타악으로 하나되는 지구촌, 세계 타악인의 교류의 장 2008 (10회) 10.3- 10.5 서울숲공원 20 9 11 600 둥둥 서울, 쿵쿵 서울 2009 (11회) 9.17- 9.27 서울숲공원 16 3 13 640 (성동구40포함) 통하는 울림, 소통하는 어울림 2010 (12회) 9. 4- 9.30 서울숲공원 42 8 34 673 (성동구60포함) 타악 예술로 행복한 세상 2011 (13회) 9.3- 9.25 서울광장, 서울M씨어터 21 7 14 413 행복바이러스, 서울의 두드림 2012 (14회) 10.2- 10.3 경희궁, 서울역사박물관 8 3 5 413 소리로 소통을 미래의 행복을 2013 (15회) 10.3- 10.4 서울광장 8 2 6 413 전통과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희망의 소리 하이서울페스티벌 개막 프로그램 2014 (16회) 9.12- 9.13 서울광장, 신촌연세로 10 4 6 400 소통하는 어울림, 타악으로 하나되는 우리 2015 (17회) 8.7- 8.8 서울광장 13 3 10 400 나의 광복, 타악으로 하나되는 우리 광복70주년기념사업 2016 (18회) 5.27- 5.28 서울광장 8 4 4 400 봄을 두드리는 소리 2017 (19회) 6.2-3 경희궁 8 4 4 400 가슴이 뛰어야 진짜 축제다 열정을 하나로! 가자 서.드.페 2018 (20회) 5.25.-26. 서울광장, 문화비축기지 9 3 6 400 가슴이 뛰어야 진짜 축제다 열정을 하나로! 가자 서.드.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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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드럼페스티벌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675 생산일자 2019-01-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준 관리번호 D000003535919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행사지원 > 서울시대표축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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