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 운영계획

문서번호 총무과-392 결재일자 2019.1.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김나훈 안미경 허혜경 임원빈 01/11 代임원빈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교육대외협력과장 김지연 시설과장 代류준영 2019년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 운영계획 2019. 1.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2019년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 운영계획 시·청각 장애인을 비롯한 모든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배리어프리영화 상영을 통해 문화소외계층 및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확대하고자 함 1 그간 운영내용 ?? 운영성과 ○ 장애인·비장애인 모두에게 작품성과 감동이 있는 영화 상영으로 박물관 인지도 제고 및 관람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 - 가족, 사랑, 희망과 관련된 대중적이면서 작품성 있는 영화 상영 (※’18년 만족도 92.8%, 재관람 의향 93%, 재관람자 비율 41%) ○ 만족도 조사를 통한 사업환류체계 구축으로 관람객 지향적인 프로그램 운영 ?? 운영실적 (최근 3년간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 운영실적) 구 분 상영횟수 관람인원 장애인 관람 비 고 2016년 8회(3~10월) 927명 24명 ?11~12월 강당(야주개홀) 공사로 영화 미상영 2017년 10회(3~12월) 1,121명 90명 2018년 9회(4~12월) 893명 24명 ?전년 대비 장애인 관람객 급감 ?? 개선과제 ○ 문화소외계층(장애인) 관람객 수 감소 - 실제 관람객 만족도는 매우 높으나 홍보 부족으로 행사 인지도가 낮음 ⇒ 문화소외계층 참여율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홍보 방안 모색 및 관람 활성화 방안 마련 2 2019년 운영계획 ?? 운영방향 ○ 문화소외계층(시·청각 장애인) 관람 활성화를 위한 박물관 환경 조성 - 강당 장애인 관람환경 개선(’19년 준공예정, 장애인용 승강기 및 무대 경사로 증축) - 장애인 복지기관 단체관람 시 지원방안 마련 ○ 연중무휴 공연문화 조성을 위한 행사일정 조정 - 배리어프리영화관 개최를 앞당겨 연중 행사에 공백기간이 없도록 함 - 추운 겨울(1~2, 12월)이나 한여름(7~8월)에도 배리어프리영화 상영 ※ 시장 요청사항(’18.12.21.) : 공백 기간이 있는 행사·교육 등을 연중무휴 시행 ○ 만족도 조사 및 복지기관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한 발전방향 모색 ?? 운영개요 ○ 기 간 : ’19. 1~12월(총 9회) ※ 3·5·9월 제외 ○ 일 시 : 매월 넷째 주 토요일 14:00~16:00 ○ 장 소 : 서울역사박물관 1층 강당(야주개홀) ○ 대 상 : 시·청각 장애인을 비롯한 모든 시민 ○ 운영방법 : 민간 전문기관과 업무협약을 통한 진행 - 운영기관 : (사)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대표 김수정) - 업무협약 체결 : ’18. 4. 9. (유효기간 : 협약 체결일로부터 사업의 종료 시까지로, 올해 별도의 협약 체결 없음) ? (사)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Korean Barrier Free Films Committee) - 2012년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배리어프리영화’의 제작, 상영, 배급을 통해 시·청각 장애인, 노인, 다문화 가정의 영화 문화 향유에 기여 · 상영 : 정기상영회, ‘장애인의 날’ 기념상영회,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상영회 등 · 교육 : 영화인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교육 사업 등 ?? 상영내용 ○ 상반기 : 총 4회(1월, 2월, 4월, 6월 넷째 주 토요일) - 선정기준 : 온 세대가 함께 관람할 수 있으며 작품성이 높은 작품 선정 상영일 영 화 명 선정의도 ’19.1.26. 오즈의 마법사 (1939, 미국, 101분, 전체 관람가) · 영화사적으로 의미 있는 판타지 뮤지컬 영화를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재탄생 · 세대를 아우르는 명작으로 가족 모두가 함께 볼 수 있는 작품 · 미국영화연구소 선정 100대 영화 중 6위 선정 ’19.2.23. 아이 캔 스피크 (2017, 한국, 119분, 12세 관람가) · 2017년 개봉, 300만 관객을 동원한 흥행작 · 일본군 위안부라는 무거운 소재를 휴먼코미디로서 대중적으로 풀어냄 · 나문희, 이제훈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연기파 배우들의 호연 ’19.4.27. 매일매일 알츠하이머 (2012, 일본, 93분, 전체 관람가) · 치매에 관한 새로운 이해와 대비책 등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제작한 영화 · 정부의 주요사업인 ‘치매국가책임제’와 맞닿아있는 소재를 무겁지 않게 재구성 · 병, 가족, 복지, 의료 등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 ’19.6.22. 커다랗고 커다랗고 커다란 배 (2017, 덴마크, 48분, 전체 관람가) · 2019년 최신 제작 배리어 작품 · 베를린국제영화제, 토론토키즈영화제 상영작 · 주인공의 모험을 통해 어린이와 가족 관객에게 깊은 감동과 교훈을 선사 ○ 하반기 : 총 5회(8월~12월, 매월 넷째 주 토요일) - ’19년 신규 제작 배리어프리영화를 포함하여 추후 결정 ?? 문화소외계층(시·청각 장애인) 관람 활성화 방안 ○ 복지기관 단체관람지원 홍보 및 사전예약 접수 실시 - 지원내용 : 무료주차권 지급, 간식 지원(1인 5,000원 범위 내) ※ 간식비는 「박물관 나들이」 사업과 연계하여 지원 - 사회복지시설 나들이 관계자 간담회(’18.1.27.)에서 상영 홍보 - 매월 영화 상영 전 공문 발송하여 사전예약 기관 및 인원 파악 ○ 장애인 대상 홍보활동 확대 - 기존의 대형협회 위주 홍보는 실질적 참가율 제고에 한계가 있으므로 지역단위 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직접 홍보를 통해 단체관람 집중 독려 기 존 홍 보 확 대 홍 보 ?㈔한국농아인협회 및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홈페이지 게시 및 홍보물 배포 ?시각장애인 재활통신망 ‘넓은마을’(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회원 16,000여 명) 게시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주최) 개최 시 홍보물 배포 ?시각장애인용 점자 리플릿 제작 및 배포(서울시내 시각장애인복지관 10여개소) ?지역단위 장애인복지관협회, 장애인복지시설협회 등에 홍보물 배포 ?협력기관(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의 타 공공상영기관과 박물관나들이 방문시설 대상 홍보 ○야주개홀(강당) 장애인 관람환경 개선(시설과) - 배리어프리(barrier-free) 건축공사를 통해 장애인 접근성과 만족도 제고 ?장애인용 승강기 구축, 무대경사로 설치 등으로 장애인 동선 확보(’19년 준공예정) ○의견수렴을 통한 상영일 변경추진 고려 - 만족도 조사를 통해 토요일 상영을 평일 상영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의견 수렴 ?장애인 시설의 경우 평일 운영시설의 비율이 높아 평일 상영 시 관람객 증가가 예상됨 ?장애유무, 연령 등에 따른 의견 종합하여 내년부터 배리어프리영화 상영일 변경 고려 3 행정사항 ?? 홍보계획 ○ 홍보물 제작·배포 - 리플릿(일반형, 점자형), 정문 현수막, 로비 현수막, X-배너, 웹 배너 ○ 보도자료 작성?배포 ※ 대변인 언론담당관과 보도일정 협의 예정 ○ 온·오프라인 홍보 온라인 ? 서울역사박물관 및 서울시 홈페이지, 행정포털, 서울문화포털 등 게시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SNS 활용 게시, 문자메시지 및 뉴스레터 발송 오프라인 ? 로비 전광판, 키오스크 등 옥내?외 홍보매체 송출 ? 세뮤(SeMu,격월간 발행) 게재 ? 서울시 50플러스포털(50+세대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홈페이지) 게시 ? 서울시 50플러스캠퍼스(3개), 서울시 노인종합복지관협회 등 관련기관 홍보물 배포 ? 서울시 아동복지협회, 서울시 사회복지관협회 등 관련기관 홍보물 배포 ? 영등포 다문화가족지원센터(거점) 등 홍보물 배포 등 ?? 소요예산 : 11,450천원(총 9회분) ○ 소요내역 항 목 금 액 산출내역 저작권료 4,500천원 - 기획 및 출연료 : 500천원(1회당) × 9회 - 홍보물 제작 등 : 3,250천원(반기당) × 2회 홍보물 6,500천원 간식비 450천원 간식비 : 5천원 × 10명(1회당) × 9회 ○ 예산과목 정책사업 단위사업 세부사업 통계목 소요예산 소요내역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 활성화 문화향수기반조성 및 문화행사추진 사무관리비 6,500천원 홍보물 행사운영비 4,500천원 저작권료 시민관람 서비스 사무관리비 450천원 간식비 ?? 영화 관람 만족도 조사 실시 ○ 일시/장소: 상영일 영화관람 직후/강당(야주개홀) ○ 대 상 : 영화 관람객 ○ 조 사 자 : 사업 담당 주무관, 협력기관 진행요원 ○ 주요내용 : 관람동기, 만족도, 의견 수렴 등 ※ 붙임 2 참조 ?? 관계부서 협조사항 구 분 내 용 시 설 과 ? 강당 대관 일정 반영, 영화 상영 시 시스템 운영을 위한 인력 지원 ? 영화관람 장애인 사회복지시설 차량 무료주차권 발급 ? 로비 멀티비전, 키오스크(내?외부) 홍보물 게시, 모바일 문자 발송 교육대외협력과 ? 보도자료 일정 협의 및 발송 ?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활용 홍보, 뉴스레터 제작, 세뮤 게재 ?? 추진일정 ○ ’19. 1월 : 홍보물 제작 및 홍보 ○ ’19. 1~12월 : 영화 상영 등 프로그램 운영 ○ ’19. 7월 중 : 상반기 운영결과 보고 및 하반기 운영계획 수립 붙임 1. 2018년도 만족도조사 결과 1부. 2. 2019년도 만족도조사 설문지(안) 1부. 3. 2019년도 상반기 상영작 세부내용 1부. 4. 업무협약서 1부. 끝. 붙임 1 2018년『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만족도 조사 결과 ?? 조사개요 ○ 기 간 : 2018. 4~12월(총 9회) ○ 설문내용 : 행사 참여동기, 만족도, 의견수렴 등 ○ 응답인원 : 394명 - 20대 미만(3%), 20대(10%), 30대(9%), 40대(23%), 50대(19%), 60대 이상(36%) - 신체불편 있음(6.3%), 신체불편 없음(93.7%) - 신체불편 사항 : 청각장애(41%), 시각장애(36%), 지체장애(18%), 기타(5%) ?? 조사결과 ○ 배리어프리 영화 의미의 인지 여부 - 상당수의 관람객이 배리어프리 영화의 의미를 알고 관람 ? 알고 있다(55%) > 알고 있지 않다(45%) ○ 관객 만족도 - 관람객들의 전체 만족도는 매우 높음(92.8%) ? 만족(92.8%) > 보통(6.6%) > 불만족(0.6%) 회 차 영화명 관람인원 만족도 비 고 1회 아이 캔 스피크 104명 94% 2017 / 한국 / 119분 2회 엔딩노트 122명 91% 2011 / 일본 / 90분 3회 페니핀처 85명 94% 2017 / 프랑스 / 90분 4회 소나기 139명 89% 2017 / 한국 / 48분 5회 마당을 나온 암탉 131명 97% 2011 / 한국 / 93분 6회 엄마의 공책 73명 97% 2017 / 한국 / 103분 7회 앙: 단팥 인생 이야기 88명 96% 2015 / 한국 / 113분 8회 배리어프리단편영화 특별상영 52명 95% 배리어프리단편영화 3편 상영 9회 심야식당 2 99명 88% 2016 / 일본 / 108분 ○ 재관람률 및 재관람 의향 - 관람객 중 재관람자 비중(41%) 상당하며, 재관람 의향(93%)이 매우 높음 ? 관람객 비중 : 처음(59%) > 1번(14%) > 2번(10%) > 3번 이상(17%) ? 재관람 의향 : 있다(93%) > 생각해보겠다(6%) > 없다(1%) ○ 방문 요인 - 박물관 방문(43%) 및 지인 소개(22%)를 통해 참석한 관람객이 많음 - 기타 요인 : 박물관 홍보매체, 시 홈페이지, 언론 매체를 통해 알게 됨 ? 박물관 방문(43%) > 지인소개(22%) > 박물관 홍보매체(20%) > 기타(7%) > 언론(5%) ? 박물관 홍보매체 : 박물관 홈페이지(13%) > 메일링서비스(4%) > 블로그 등 SNS(3%) ○ 동행 여부 - 가족, 혼자, 지인 등 다양한 형태로 방문 ? 지인이나 친구(33.5%) > 가족(33.3%) > 혼자(32.7%) > 기타(0.5%) ○ 기타 의견 - 배리어프리영화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음. -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의미 있는 좋은 프로그램에 감동하고 감. - 유아 동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지 않아서 정말 소중한 기회였음. - (지체장애인) 휠체어석도 많고 쾌적한 환경에 매우 만족하고 감. - (청각장애인) 음고저, 음크기 등 음 조절이 심한 것 같음. 갑자기 소리가 커지면 부담스러움. - 취지는 이해하나 영화를 볼 때 음성해설과 화면해설이 집중을 방해하는 경향이 있음. -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더 많은 사람들, 특히 장애인 관객들이 많이 올 수 있길 바람. - 음식물 섭취, 소음 문제 등의 사전지도를 통해 관람매너를 개선할 필요가 있어 보임. 붙임 2 2019년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 만족도 조사 본 설문은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매월 넷째 주 토요일 상영하는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에 대한 만족도 조사이며, 향후 관람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설문이오니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통계처리를 위한 응답자 기초 문항입니다. · 성별 : ① 남자 ② 여자 · 연령 : ① 10대 미만 ② 10대 ③ 20대 ④ 30대 ⑤ 40대 ⑥ 50대 ⑦ 60대 ⑧ 70대이상 · 신체 불편 사항 ※ 중복체크 가능 ① 있음 (1. 청각장애 2. 시각장애 3. 지체장애 4.기타 : ) ② 없음 1.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영화가 무엇인지 알고 계셨습니까? ① 알고 있었다. ② 몰랐다. 2. 서울역사박물관의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은 어떻게 알고 오시게 되었습니까? ① 서울역사박물관 방문을 통해(전시, 교육 등) ② 박물관 홈페이지 ③ 서울시 홈페이지 ④ 박물관 메일링 혹은 문자서비스 ⑤ 박물관 SNS(블로그, 페이스북 등) ⑥ 지인 권유 ⑦ 신문 및 방송매체 ⑧ 기타( ) 3.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 프로그램에 몇 번이나 참석하셨습니까? ① 1번(이번이 처음) ② 2번 ③ 3번 ④ 4번 이상 4.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은 누구와 함께 하셨습니까? ① 가족 ② 지인, 친구 ③ 혼자 ④ 기타( ) 5. 오늘 관람하신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 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5-1. (5번 질문에서 ④, ⑤번으로 답변한 경우에만 작성하세요) 오늘 영화 관람이 만족스럽지 못하셨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화면해설과 음성해설의 영화가 낯설고 불편해서 ② 영화의 장르나 내용이 맘에 안 들어서 ③ 영화관 시설이 불편해서 ④ 영화 관람 시 소란스러워서 ⑤ 기타( ) 6. 앞으로도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에 참석할 의향이 있으십니까? ※ 매달 넷째 주 상영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 생각해 보겠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7.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 행사를 평일로 옮겨 진행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긍정 (희망 요일:    )        ② 부정 8.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예 : 불편사항, 희망사항 등) 붙임 3 2019년 상반기 상영작 세부내용 회차 영화명 세부내용 1회 작품정보 1939 | 미국 | 101분 | 감독 ? 빅터 플레밍 배리어프리버전 연출 - 정윤철 | 화면해설 ? 황보라 | 전체 관람가 줄 거 리 회오리 바람에 휩쓸려 오즈의 나라로 날아간 도로시는 집으로 돌아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인 오즈의 마법사를 찾아 긴 여정을 시작한다. 도중에 만난 세 명의 친구들, 지능을 얻고자 하는 허수아비와 심장을 원하는 양철 나무꾼, 용기를 갖고 싶어하는 겁쟁이 사자와 함께 도로시는 자신의 소원을 부탁하기 위해 오즈의 마법사가 사는 에메랄드 시티로 향한다. 오즈의 마법사 2회 작품정보 2017 | 한국 | 119분 | 감독 - 김현석 배리어프리버전 연출 - 김현석 | 화면해설 ? 엄지원 | 12세 관람가 줄 거 리 온 동네를 휘저으며 민원을 넣어 도깨비 할매라고 불리는 옥부은 원어민 수준의 영어를 구사하는 9급 공무원 민재를 본 후 선생님이 되어 달라며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부탁한다. 옥분이 영어 공부에 매달리는 이유가 내내 궁금하던 민재는 어느 날, 그녀가 영어로 꼭 하고싶은 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아이 캔 스피크 3회 작품정보 2012 | 일본 | 93분 | 감독 ? 세키구치 유카 배리어프리버전 연출 - 김영남 | 화면해설 - 홍완표 | 전체 관람가 줄 거 리 꼼꼼하고 깔끔했던 히로코는 2년째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다. 히로코는 알츠하이머에 걸리면서 문을 걸어 잠그고 아무도 집 안으로 부르지 않는다. 그런 히로코를 위해 큰딸 유카가 시드니에서 돌아온다. 유카는 알츠하이머에 걸린 어머니를 돌보면서 어머니에 관한 기록을 시작한다. 알츠하이머라는 중병을 유쾌한 시선으로 재구성한 다큐멘터리. 매일매일 알츠하이머 4회 작품정보 2017 | 덴마크 | 애니메이션 | 77분 | 감독 ? 필립 아이슈타인 립스키 배리어프리버전 연출 - 미정 | 화면해설 - 미정 | 전체관람가 줄 거 리 써니타운 시민들의 좋은 친구인 제이비 시장님이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낚시를 하던 미쵸는 편지가 든 병을 낚는다. 병 속에 든 것은 놀랍게도 ‘신비의 섬’으로 자신을 구하러 와 달라는 시장님의 편지였고, 함께 들어있던 씨앗은 하룻밤 새 거대한 배로 자라난다. 써니타운의 시장 자리를 차지하려는 트위그 부시장을 막고 시장님을 구하기 위해 미쵸와 세바스찬, 그리고 글루코스 박사는 함께 커다란 배를 타고 신비의 섬으로 향한다. 커다랗고 커다랗고 커다란 배 붙임 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토요 배리어프리영화관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392 생산일자 2019-01-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훈 (724-0112) 관리번호 D000003535277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교육및문화행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