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5급 승진리더과정 개편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459 결재일자 2019.1.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김민정 오세우 01/10 김정호 협조 리더십교육팀장 손선희 신임관리자로서의 마인드 변화 및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2019년 5급 승진리더과정 개편 계획 2019. 1.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신임관리자로서의 마인드 변화 및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2019년 5급 승진리더과정 개편 계획 신임 관리자로서 올바른 변화관리 마인드를 정립하고, 새로운 리더 역할 수행에 요구되는 소통과 배려의 리더십 역량과 문제해결역량 강화 Ⅰ ’18년도 교육개요 ?? 교육실적 ?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승진의결자, 총 457명 ? 기간/횟수 : 집합 5주(e-러닝 사전학습 1주 별도)/총 3회 ? 교 과 목 : 핵심가치, 리더십, 직무공통 등 36개 과목 ? 교육방법 : 강의(핵심가치?직무이론), 참여(리더십), 현장(정책?시정탐방) ?? 운영결과 구분 ’18년 평균 ’18년 1기 ’18년 2기 ’18년 3기 평 균 4.48점 4.41점 4.42점 4.62점 학습효과 인식도 4.51점 4.41점 4.45점 4.67점 교육설계 적정성 4.45점 4.35점 4.36점 4.64점 교육운영 만족도 4.60점 4.54점 4.57점 4.69점 강사 만족도 4.39점 4.35점 4.30점 4.50점 ?? 종합평가 [주요 성과] ? 신임 사무관이 갖추어야 할 관리자역량 향상을 위한 필요 교육 편성 ? 사례중심 현장?참여형 교육기법으로 교육내용의 현업적용도 제고 [미흡한 점] ? 민선7기 시정추진 근간이 되는 「사회적 가치」관련 교육 부족 ? 신뢰와 상호존중을 기반으로 긍정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체계적인 리더십 교육 필요 Ⅱ ’19년도 개편 내용 ?? 추진근거 ? 2019년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325호, 2018.12.28) ? 2019년 5급 승진리더과정 교육대상자 통보(인력개발과-166, 2019.1.4.) ?? 교육계획 ?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승진의결자, 총 616명 ? 기간/횟수 : 집합 5주(e-러닝 사전학습 1주 별도)/총 4회 ? 교 과 목 : 핵심가치, 리더십, 직무공통 등 37개 과목 ? 교육방법 : 강의(핵심가치?직무이론), 참여(리더십), 현장(정책?시정탐방) ?? 교육일정 1기(시?구) 2기(구) 3기(시?구) 4기(구) (1.14~1.20) 1.21 ~ 2.22 (4.8~4.14) 4.15 ~ 5.17 (7.15~7.21) 7.22 ~ 8.23 (10.28~11.3) 11.4 ~ 12.6 ?? 개선사항 ? 5급 신임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가치 교육 신설 - 새로운 팀(과) 리더로서 성공적인 시정추진에 필요한 기본 가치교육 확대 ?헌법 기본가치 이해와 실천(2h), 관리자가 알아야 할 성별영향평가(2h), 장애인 인식개선(2h) 신설 ? 교육내용이 중복되는 유사 교과목의 통합?조정 - 교과목 간 교육내용이 유사하거나 중복되어 교육효과성이 저조한 교과목 조정 ?대한민국 근현대사 이해?서울역사 이해(5h→3h), 리더십 특강?리더십 특화과정(5h→3h) ? 소통과 공감의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해 현업사례 중심의 리더십 교육 강화 - 관리자로서의 역할변화 필요성 인식 및 자아성찰을 통한 성장 기회 마련 - 자신의 리더십 강?약점 파악 및 상황별 코칭을 통한 체계적인 리더십 역량 개발 존경받는 관리자의 비결 일 잘하는 관리자의 비결 잘 통하는 관리자의 비결 [존경받는 리더로서의 마인드와 태도 변화] [기운을 북돋는 팀원코칭과 성과관리] [전략적 의사결정과 공감적 커뮤니케이션] 관리자가 되고 난 후 나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나? 일 잘하고 인기있는 관리자가 되려면 ? 다른 팀, 부서와의 갈등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관리자! 무엇을, 어떻게 하나? ?팀장 이후 무엇이 달라지나? 실무자와 관리자의 차이점 인식 팀장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 ?팀장 역할 찾기 신임 팀장들이 고민하는 이슈들 내가 본 팀장의 애로사항 ?팀장으로서의 나의 강약점 분석 ?일 잘하는 팀장의 비결은 뭘까? ?똘똘 뭉치는 팀의 비결은? 팀원들 이해하기 선입견 버리기, 편애하지 않기 팀장은 분위기 메이커 ?왜 성과관리인가? 늘 하던 업무, 새롭게 더 잘하기 성과관리 프로세스 이해 및 적용 ?잘 통하는 팀장의 비결은 뭘까? ?물 흐르듯 소통하기 세대와 성별을 뛰어넘는 소통스킬 나의 소통 스타일 분석 이해 회의진행시 필요한 소통역량 개발 ?백전백승! 전략적 의사결정 상대를 내편으로 만드는 설득의 기술 언제나 통하는 협의?조정 스킬 ?? 교육구성 ? 분야별 교육편성 - 핵심가치, 리더십, 인문소양, 직무공통, 직무전문, 글로벌 총 6개 분야로 구성 - 신임관리자에게 가장 필요한 「공직가치」분야 확대(’18년 21% → ’19년 25%) 구분 ’18년(36과목 191시간) ’19년(37과목 191시간) 증감 공직가치 5과목 41시간 (21.6%) 8과목 48시간 (25.2%) +7 리더십 9과목 62시간 (32.6%) 8과목 60시간 (31.4%) -2 인문소양 9과목 32시간 (16.8%) 8과목 21시간 (11.0%) -11 직무공통 10과목 26시간 (13.7%) 9과목 26시간 (13.6%) - 직무전문 2과목 14시간 (7.4.%) 2과목 14시간 (7.3%) - 글로벌 2과목 5시간 (2.6%) 2과목 5시간 (2.6%) - 기타 11시간(5.3%) (행정안내, 입?수료식, 자기주도학습) 17시간(8.9%) (행정안내, 입?수료식, 자기주도학습) +6 ? 교육형태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191시간 (100%) 73시간 (38.2%) 64시간 (33.5%) 37시간 (19.4%) 17시간 (8.9%) ?? ’19년 교과목 개편 내용 구 분 ’18년 [36과목 191시간] 비고 ’19년 [37과목 191시간] 비고 핵심가치 ① 국립현충원 참배(3h) 현장 ① 국립현충원 참배(3h) 현장 ② 올바른 공직자상(2h) 강의 ② 올바른 공직자상(2h) 강의 ③ 관리자로서의 양성평등 분위기 조성(2h) 강의 ③ 관리자가 알아야 할 성별영향평가(2h) 강의 ④ 나눔과 봉사활동(7h) 참여 ④ 나눔과 봉사활동(8h) +1h 참여 ⑤ 우수 정책현장 탐방(2박3일, 27h) 현장 ⑤ 우수 정책현장 탐방(2박3일, 27h) 현장 ⑥ 선배공무원과의 대화(2h) +2h 참여 ⑦ 장애인 인식개선(2h) +2h 강의 ⑧ 헌법 기본가치 이해와 실천(2h) +2h 강의 리더십 ① 다산 청렴 리더십 현장 학습(2박3일, 27h) 현장 ① 다산 청렴 리더십 현장 학습(2박3일, 27h) 현장 ② 결정적 순간의 대화(3h) 참여 ② 결정적 순간의 대화(3h) 참여 ③ 감성 리더십(3h) 참여 ③ 감성 리더십(3h) 참여 ④ 리더십 특강(3h) 강의 ④ 리더십 특강(3h) 강의 ⑤ 리더십 특화과정(2h) 참여 ⑤ 리더십 특화과정(2h) -2h 참여 ⑥ e-열린조직만들기(15h, 선수학습) e-러닝 ⑥ e-열린조직 만들기(15h, 선수학습) e-러닝 ⑦ 나는 명품 사무관이다(3h) 참여 ⑦ 존경받는 관리자의 비결(3h) 참여 ⑧ 일 잘하는 관리자의 비결(3h) 참여 ⑧ 일 잘하는 관리자의 비결(3h) 참여 ⑨ 잘 통하는 관리자의 비결(3h) 참여 ⑨ 잘 통하는 관리자의 비결(3h) 참여 인문소양 ① 서울 역사문화 이해(3h) 강의 ① 서울 역사문화 이해(3h) 강의 ② 국악의 이해(2h) 강의 ② 국악의 이해(2h) 강의 ③ 문화예술체험(3h) 참여 ③ 문화예술체험(3h) 참여 ④ 문화생활설계(12h, 총4회) 참여 ④ 문화생활설계(12h, 총4회) -12h 참여 ⑤ 디지털 마인드(2h) 강의 ⑤ 디지털 마인드(3h) +1h 강의 ⑥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2h) 강의 ⑥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2h) 강의 ⑦ 건강관리(2h) 강의 ⑦ 건강관리(2h) 강의 ⑧ 응급처치(3h) 참여 ⑧ 응급처치(3h) 참여 ⑨ 셀프 안전관리(3h) 참여 ⑨ 셀프 안전관리(3h) 참여 직무 공통 ①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및 현황(2h) 강의 ①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및 현황(2h) 강의 ② 스마트기기 활용 및 실습(3h) 참여 ② 스마트기기 활용 및 실습(3h) 참여 ③ SNS 시대 정책홍보 전략(2h) 강의 ③ SNS 시대 정책홍보 전략(2h) 강의 ④ 미디어 트레이닝(2h) 강의 ④ 미디어 트레이닝(2h) 강의 ⑤ 역량면접의 개념과 프로세스(3h) 강의 ⑤ 역량면접의 개념과 프로세스(3h) 강의 ⑥ 협치?거버넌스의 이해(2h) 강의 ⑥ 협치?거버넌스의 이해(2h) 강의 ⑦ 주요 시정현장 탐방(7h) 강의 ⑦ 주요 시정현장 탐방(7h) 현장 ⑧ 지방의회의 이해(2h) 강의 ⑧ 지방의회의 이해(2h) 강의 ⑨ 대한민국 근현대사 이해(2h) 강의 ⑨ 서울 도시성장과 지속발전(3h) +1h 강의 직무전문 ⓛ 행정법 사례연구(7h) 강의 ① 행정법 사례연구(7h) 강의 ② 민법 사례연구(7h) 강의 ② 민법 사례연구(7h) 강의 글로벌 ① 세계문화 트랜드 이해(2h) 강의 ① 세계문화 트랜드 이해(2h) 강의 ② 한국경제와 글로벌 경제 이해(3h) 강의 ② 한국경제와 글로벌 경제 이해(3h) 강의 기타 안내, 입?수료식, 평가, 자기주도학습(11h) 기타 안내, 입?수료식, 평가, 자기주도학습(17h)/+6h 기타 Ⅳ 협조사항 ? 5급 승진자 교육기수 배정 및 교육명령(행정국) - 각 기수별 교육기수 배정 및 교육명령(인력개발과) ? 5급 승진리더과정 교육운영(인재개발원) - 5급 승진리더과정 기수별 분반 편성 및 운영(인재양성과) - 교육과정 모니터링 및 만족도, 개선사항 분석(인재기획과) 붙임. 2019년 5급승진리더과정 세부 교과목 편성표. 끝. 붙임 2019년 5급 승진리더과정 세부 교과목 편성표 5급 승진리더 리더십 과정개요 과정목표 ?대상 : 시?자치구 5급 상당 승진자 ?기간 : 5주 (e-러닝 사전학습 1주 별도) ?인원 : 1?3기 240명/2?4기 70명 (4기, 총 616명) ?일정 1기(시?구) 2기(구) 3기(시?구) 4기(구) (1.14~1.20) 1.21~2.22 (4.8~4.14) 4.15~5.17 (7.15~7.21) 7.22~8.23 (10.28~11.3) 11.4~12.6 ?공직윤리의식과 공직관을 새롭게 재정립하고, 서울시 핵심인재로서 시민행복 실현을 위한 시정구현 역량 배양 ?새로운 팀 리더로서 공감적 소통 리더십과 변화관리 마인드를 함양하고, 올바른 리더 역할수행에 요구되는 전문 역량 개발 과정특징 ?리더로서 조직의 변화와 성과를 이끌어 내는데 요구되는 분야별 전문 지식 및 리더십 역량 집중 강화 교육생 준비사항 ?e-러닝 사전학습 이수 후 집합교육에 참여 ?평가 : 근태/ 개인평가/ 팀별평가 교과목 구성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e-러닝) 참여 현장 기타 37과목 계 191 73 (15) 64 37 17 핵심 가치 8과목 소 계 48 8 10 30 1) 현충원 참배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 추모와 안보의식 강화 ??공직자에게 요구되는 올바른 윤리의식과 공직관 성찰 3 3 2) 올바른 공직자상 ??서울시정 비전 및 철학 이해 ??관리자로서 갖추어야할 올바른 공직자상 2 2 3) 관리자가 알아야 할 성별영향평가 ??성별영향분석의 이해 ??관리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성별영향평가 주요 내용 2 2 4) 나눔과 봉사활동 ??이웃사랑 실천을 통해 따뜻한 행정 구현 및 더불어 함께사는 공직문화 조성 8 8 5) 우수 정책현장 탐방 ??우수 정책현장 탐방(2박3일) - 타시도 우수정책, 국가우수사업, 혁신기업 등을 벤치마킹 하고 서울시 주요정책 적용 방안 도출 27 27 6) 선배 공무원과의 대화 ??선배 공무원과의 대화를 통해 신임 팀장/ 과장 으로서 마음가짐 및 역할에 대한 진솔한 대화 2 2 7) 장애인 인식개선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오해 ??장애인 인권증진을 위한 방법 2 2 8) 헌법 기본가치 이해와 실천 ??헌법의 기본 가치와 정신이해 ??헌법가치 실현을 위한 실천방법 2 2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e-러닝) 참여 현장 기타 리더십 8과목 소 계 60 18 42 1과목(사전학습) 소 계 15 15 1) e-열린조직 만들기 [협력 및 팀워크] ??5급 리더로서 조직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소통하는 조직 구성 방법 이해 ??관리자로서 팀원에 대한 효과적인 코칭 방법과 팀성과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습득 15 15 7과목 소 계 45 3 42 1) 다산 청렴 리더십 현장학습 [공직가치와 공직관 재정립] ??다산의 목민사상을 통해 공직에 대한 자긍심 고취 및 시민에게 봉사하는 공직사상 구축 ??공직가치와 소명의식에 대한 자기성찰 ??다산 애민?청렴사상을 통해 본 바람직한 공직자 리더십 탐색(2박3일) 27 27 2) 결정적 순간의 대화 [협의조정] ??갈등 상황에서 대립되는 의견 조율하기 ??부하 직원의 좋지 않은 성과에 대해 피드백하기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직장 동료와 대화하기 ??까다로운 상대와 편안하고 솔직하게 이야기하기 3 3 3) 감성 리더십 [부하육성] ??감성과 소통에 기반한 리더십 역량 향상 - 부하직원과의 면담기법 등 액티비티를 통해 느껴보는 소통의 중요성 - 직원들의 감정을 읽고 현명하게 대응하는 감성 코칭 리더십 - 소통을 촉진하는 회의진행 방법/분야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와의 성공적인 인터뷰 등 3 3 4) 리더십 특강 [변화관리] ??우리 시대에 요구되는 분야별 리더십 특강 ??존경받는 리더로서의 변화를 위한 중요 리더십 실천 포인트 습득 3 3 5) 존경받는 관리자의 비결 [존경받는 리더로서의 마인드와 태도 변화] ??관리자가 되고 난 후 어떻게 달라져야 하나? ??팀장(과장) 역할 찾기 - 신임 팀장(과장)의 고민하는 이슈들 - 내가 본 팀장(과장)의 애로사항 3 3 6) 일 잘하는 관리자의 비결 [기운을 북돋는 팀원코칭과 성과관리] ??일 잘하고 인기있는 관리자가 되려면? ??똘똘 뭉치는 조직의 비결 - 조직구성원 이해하기, 선입견 버리기, 편애하지 않기 ??성과향상을 위한 성과관리 프로세스와 노하우 3 3 7) 잘 통하는 관리자의 비결 [전략적 의사결정과 공감적 커뮤니케이션] ??다른 팀, 부서와의 갈등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 언제나 통하는 협의?조정 스킬 3 3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e-러닝) 참여 현장 기타 직무 공통 9과목 소 계 26 16 3 7 1)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및 현황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서울시 지속가능발전 추진현황 및 발전방안 2 2 2) 스마트 기기 활용 및 실습 ??스마트 기기 기능 이해 ??스마트 기기의 다양한 활용 방법 이해 및 실습 3 3 3) SNS시대 정책홍보 전략 ??SNS시대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 ??소셜미디어와 소셜마케팅 이해 ??뉴미디어 활용 홍보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 2 2 4) 미디어 트레이닝 ??보도내용 분석 및 효과적인 언론대응 요령 ??올바른 언론 인터뷰 스킬 ??언론피해 발생시 대응법 및 피해 구제 사례 2 2 5) 역량면접의 개념과 프로세스 ??역량기반 면접의 개념 이해 ??역량기반 면접의 단계별 중점사항 이해 ??면접의 타당성, 공정성 및 신뢰성 확보 스킬 3 3 6) 협치·거버넌스의 이해 ??협치·거버넌스의 개념 이해 및 가치, 필요성 인식 -시민단체, 지역거버넌스 관계자 특강을 통해 공공과 민간의 상호이해 도모 및 파트너십 구축 2 2 7) 주요 시정현장 탐방 ??서울시 주요기관 및 시정현장 탐방 7 7 8) 지방의회의 이해 ??관리자로서 효과적인 지방의회와의 관계 형성법 ??지방의회와 집행기관과 효율적인 협력 방안 2 2 9) 서울 도시성장과 지속발전 ??서울의 현주소(서울의 강점과 약점)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해 지향해야 할 목표들 (정체성회복, 포용적 사회형성, 지역균형 발전, 지속가능한 도시경쟁력 강화) 3 3 직무 전문 2과목 소 계 14 14 1) 행정법 사례연구 ??주요 사례를 중심으로 행정업무에 필요한 행정법 핵심내용 이해 및 소송사례 분석(2회) 7 7 2) 민법 사례연구 ??주요 사례를 중심으로 행정에 필요한 민법 핵심내용 이해 및 분석(2회) 7 7 인문 소양 8과목 소 계 21 12 9 1) 서울 역사문화 이해 ??역사도시 서울의 근현대적 변화 이해 - 서울의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역사문화적 탐색을 통해 서울의 미래를 그려보는 통찰력 제고 3 3 2)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올바른 공공언어 사용법 인식을 통한 공공언어 개선 2 2 3) 국악의 이해 ??국악의 기본 이해 ??한국인의 역사 속에 스며있는 국악 감상 등 2 2 4) 문화예술체험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공연 관람 3 3 5) 디지털 마인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빅데이터 등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변화 흐름 이해 3 3 6) 건강관리 ??나에게 맞는 건강관리법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각종 성인병,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 등에 따른 증상 및 예방법 2 2 7)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실습 3 3 8) 셀프 안전관리 ??현장탐방 등 참여형 교육에 필요한 안전관리 요령 3 3 글로벌 2과목 소 계 5 5 1) 세계문화 트랜드 이해 ??소통과 공유를 통해 새롭게 변화하는 세계문화 주요 트랜드 이해 2 2 2) 한국경제와 글로벌 경제 이해 ??한국경제 및 글로벌 경제 변화 흐름 이해 및 경제위기 극복 방안 3 3 기타 소 계 17 17 ※ 주관식 평가 ??개인평가 2 2 ※ 입교식, 수료식,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수료소감 나누기 등 8 8 ※ 자기주도학습 ??과제물 작성을 위한 자기주도 학습 7 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5급 승진리더과정 개편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459 생산일자 2019-01-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02-3488-2044) 관리번호 D000003534324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