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에 대한 온라인 여론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390 결재일자 2019.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조사관 시민감사민원총괄팀장 위원장 김화진 이상이 01/09 정기창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에 대한 온라인 여론조사 결과보고 2019. 1.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 관련 여론조사 결과보고 1기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에 대한 인지도 및 이용 만족도, 중점 추진 사업 등 시 온라인 패널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임 ※ 본 조사는 「서울시 온라인패널」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로 서울시민 전체 의견과는 다를 수 있음 1 조 사 개 요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18. 11. 22(목) ~ 11. 28(수), 7일간 ? 조사대상 : 서울시 온라인 여론조사 패널 110,660명(서울시 거주자) ? 조사방법 : 서울시 온라인 여론조사 시스템 활용 ? 조사내용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인지도 및 이용만족도, 중점 추진사업, 분야별 조사·감사 대상 선정 등 ? 표 본 수 : 2,800명 ▣ 전체 ▣ 사례수(명) 백분비(%) 2,800 100.0 성별 남성 1,518 54.2 여성 1,282 45.8 연령 10대 16 0.6 20대 336 12.0 30대 675 24.1 40대 894 31.9 50대 461 16.5 60세 이상 418 14.9 거주지 도심권 236 8.4 서북권 384 13.7 동북권 755 27.0 서남권 843 30.1 동남권 529 18.9 서울외(경기, 인천 등) 53 1.9 2 조 사 결 과 ?? 위원회 운영 인지도 및 이용 만족도 ? 위원회 운영 인지도 : 인지 81.5% > 비인지 18.5% - 알고 있다 81.5% = 잘 알고 있다 9.3% + 대략 알고 있다 40.7% + 이름만 들어봤다 31.5% ?여성(75.0%)에 비해 남성(87.0%), 연령이 높을수록(50대 90.7%, 60세 이상 88.8%) 인지도가 높게 나타남 구 분 전체 남성 여성 20대 이하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인 지 81.5 87.0 75.0 68.5 78.7 80.9 90.7 88.8 비인지 18.5 13.0 25.0 31.5 21.3 19.1 9.3 11.2 위원회 운영 인지도 ’17년 대비 11.9% 상승 (69.6% → 81.5%) ? 위원회 인지경로 (인지자 2,283명, 복수응답) - 서울시 및 자치구 홈페이지 44.5% > 신문·인터넷 뉴스 38.2% > 서울시 온라인 여론조사 34.8% > TV 방송 17.4% > 지하철 등 다중이용시설 홍보 포스터 및 리플렛 7.8% > 주변사람 5.4% > 위원회 블로그 4.0% > 라디오 광고 2.9% > 기타 1.8% 순 위원회 인지경로 시 및 자치구 홈페이지(온라인여론조사 포함) 79.3% ?서울시 및 자치구 홈페이지를 통해 알게 되었다는 응답은 50대(47.6%), 60세이상(51.8%)에서 높게 나타남 ? 위원회 사업별 인지도 (인지자 2,283명, 복수응답) - 공공사업 감시·평가 61.7% > 고충민원 조사·처리 47.7% > 시민·주민 감사 실시 42.7% > 민원배심법정 운영 18.4% > 알고 있는 사업이 없다 9.0% 사업별 인지도 공공사업 감시·평가 인지도가 가장 높음 ?위원회 인지자 중 공공사업 감시·평가 사업을 알고 있다는 응답은 모든 연령층에서 50% 이상 인지하고 있으며 30대가 65%로 가장 높게 나타남 ? 위원회 이용경험 (인지자 2,283명) 위원회 이용경험 인지자 중 5.7%(131명) 위원회 이용 ?이용자 중 30대가 7.2%(38명), 60대 7%(26명), 40대(4.8%) 순으로 높게 나타남 ? 위원회 이용업무 및 만족도 (이용자 131명) - 이용업무 : 고충민원 상담(전화, 방문) 48.1% > 고충민원 제기(응답소,서면 등) 38.2% > 민원배심법정 29.8% > 시민·주민 감사청구 26.7% > 기타 3.8% (복수응답) 분야별 이용업무 고충민원 상담(전화, 방문) 이용이 가장 높음 - 업무 처리방식(태도, 절차 등) : 만족 86.3%(매우 만족 22.9% + 만족 63.4%) > 불만족 13.7%(매우 불만족 6.9% + 불만족 6.8%) 구분 전체 고충민원 상담 (전화, 방문) 고충민원 제기 (응답소, 서면 등) 민원배심법정 시민·주민 감사청구 만 족(%) (매우+대체로) 86.3 83.9 90.0 90.0 82.9 - 업무 처리결과 : 만족 80.9%(매우 만족 18.3% + 만족 62.6%) > 불만족 19.1%(매우 불만족 9.2% + 불만족 9.9%) 구분 전체 고충민원 상담 (전화, 방문) 고충민원 제기 (응답소, 서면 등) 민원배심법정 시민·주민 감사청구 만 족(%) (매우+대체로) 80.9 80.6 80.0 86.7 77.1 ?? 위원회 추진사업 우선순위 ? 위원회 활성화 필요 사업 - 공공사업 감시·평가 48.0% > 고충민원 조사·처리 29.9% > 주민감사·시민감사 14.3% > 민원배심법정 운영 7.3% > 기타 0.6% 순 분야별 이용업무 ’17년 조사결과와 동일한 사업순으로 조사 ?앞서 위원회‘이용경험이 있다’는 응답자(131명)의 경우, 고충민원 조사·처리(43.5%), 공공사업 감시·평가(26.0%)사업 순으로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나타남 구분 고충민원 조사·처리 민원배심법정 운영 공공사업 감시·평가 시민·주민감사 전 체 29.9 7.3 48.0 14.3 이용경험 있다 43.5 14.5 26.0 14.5 이용경험 없다 29.6 7.0 48.3 14.6 ?? 위원회 기능·역할 및 평가 ? 위원회 활동의 시민 권익보호 기여여부 시민권익보호 기여 기여 73.1% > 미기여 19% - 기 여 : 73.1% (매우 기여 12.3% + 어느정도 기여 60.8%) 미기여 : 19% (전혀 기여하지 못함 3.2% + 별로 기여하지 못함 15.8%) ?기여한다는 응답은 남성(75.5%), 60대(77.9%),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77.9%)고 답한 응답층에서 보다 더 높게 나타남 ? 분야별 조사·감사 대상 사업(주관식) <주요 설문 조사 내용> □ 고충민원 조사·처리 - 옥외 영업으로 인한 소음발생을 여러번 민원제기 하였으나 변화 없음 - ㅇㅇ마트 앞 불법주정차 신고하였으나 사유지라고 단속 거부 - 양천구 ㅇㅇ아파트 1,2,3 단지의 건축상 용적률이 2004년 행정착오로 잘못 분류되어 막대한 재산산의 침해 등 대부분 불법주정차, 무허가 건축물, 소음 등 1차민원 또는 자치구 소관업무임 ? 공공사업 감시·평가 - 도로포장 또는 보도블럭교체 공사 - 가로수교체, 공원 개선 공사 - 지하철(경전철) 건설 타당성 조사용역 - 수도관 교체 등 상수도 관련 공사 - 국민임대, 공공임대 주택 등 건설공사 - 한강주변 시행되는 각종 공사 - 스프링쿨러와 같은 안전설비 또는 태양광 패널 등 서울시 지원 또는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 등 ? 시민·주민 감사청구 - 제로페이 사업 전반에 대한 감사 - 서울시 택시 기본 요금 인상 관련 사업 - 주택 재건축, 재개발 인허가 업무 관련 - 한강시민공원 수영장과 주차장 운영 관련 업체 선정에 대한 감사 - 노인요양보호시설, 장애인 보호시설, 어린이 보육기관 등 운영에 대한 감사 - 담배소매인 지정 처분 관련 등 ? 홍보 등 - 120다산 콜센터 이용시 안내 받을 수 있도록 운영 - 신문, TV 등 각종 매체를 활용한 홍보/ 버스, 지하철 등 다중이용시설 및 시·구청 및 주민센터 등 민원실에 포스터와 리플릿 제작·배포 - 블로그, 홈페이지를 통한 실제 개선사례 등 활동성과 공유 - 휴대전화 앱을 통한 참여 확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주기적인 홍보 - 자치구마다 시민감사옴부즈만 서포터즈 운영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용어를 알기 쉬는 용어로 변경 - 시민이 시정을 제대로 감시·감독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 - 시민 참여에 대한 인센티브, 마일리지 등 부여 등 ※ 자세한 내용은 별첨의 주관식 응답자료 참조 붙임: 위원회 운영에 대한 여론조사 질문지, 통계표, 주관식 및 기타응답, 로데이터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76.8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81122-시민감사옴브즈만위원회 운영에 대한 온라인조사_설문지_최종.hwpx

    비공개 문서

  • 2018년 시민감사옴브즈만위원회 운영에 대한 온라인조사_통계표_원자료_주관식 및 기타 응답.xls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에 대한 온라인 여론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390 생산일자 2019-01-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화진 (2133-3126) 관리번호 D000003533795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