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뉴스공장 연계시간 청취패턴조사 결과 보고

투명하고 신뢰받는 청렴서울, 천만시민의 자랑입니다. 서울특별시교통방송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뉴스공장 연계시간 청취패턴조사 결과 보고 1.「뉴스공장 연계시간 청취패턴조사 기본계획(안)」(미디어정책실-8140, 2018. 11. 7.) 관련입니다. 2. 뉴스공장 연계시간 청취패턴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보고 드립니다. ○ 조사기관 : ㈜한국리서치 ○ 조사기간 : 2018. 11. 26 ~ 12. 8. ○ 표본구성 : 최근 1주간 뉴스공자 청취자(300명) 및 청취 중단자(100명), 동 시간대 타채널 청취자(300명)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웹 설문조사 및 MRS 데이터 분석 ○ 주요 조사내용 - 뉴스공장 청취 이전 라디오 청취행태 - 뉴스공장 청취기간, 청취기기 - 주중/주말 뉴스공장 청취여부 및 주말 비청취이유 : 주말 아침시간대 라디오 청취자 프로파일 및 동시간대 주요 청취 프로그램 - tbs 프로그램 인지/청취 여부 등 : 뉴스공장 청취자 전후 시간대 청취 분석 및 프로파일 등 - 뉴스공장 다시듣기 이용여부 및 청취중단 이유 등 - (뉴스공장 외) 청취 라디오 프로그램 : 경쟁 프로그램 청취자 청취행태 등 ○ 주요결과 1) 뉴스공장 청취층과 연계 방안 - 뉴스공장 청취 본연의 색채 강화(단독 인터뷰, 단독 심층 이슈 등) - 시사에 대한 지속적 이슈 제시 : 새로운 이슈 제시를 통한 시사 흥미 유발 - 인터넷 기사를 통한 매체 영향력 어필 - 고정 청취자화 방안 : ‘유쾌한 시사프로그램’이라는 인식 강화 필요 - 퇴근시간대 ‘색다른 시선’과 연계 2) 신규 유입안 - 경제 프로그램(9시 프로그램 내부 코너 신설 혹은 신규 프로그램 등) - 경제활동 인구를 위한 음악 프로그램 : Main 40대 > 50대 > 30대 - 오후 4시 음악 프로그램 필요 : 40~60대 타겟의 8090 음악 선곡 필요 3) 기타(밤 8시대 이후) - tbs 교통방송 도전의 공간으로 청취층 재검토 필요 ① 실험적 시도가 가능한 시간대로 현재 청취층(50~60대)보다 10세 정도 청취 타겟을 낮추어 프로그램 편성 시도 ② 재방송 편성 : 비용 투여를 줄여 채널 효율성 높이기 ○ 조사결과 발표 - 일시 : 2018. 12. 20. (목) 15:00 - 장소 : 6층 대회의실 - 발표자 : ㈜한국리서치 김기주 이사 - 주요 내용 : 조사결과 요약 발표 및 질의응답 ※ 사진 (12.20) 주무관 김연수 미디어정책팀장 정승 미디어정책실장 이문구 교통방송 대표 01/07 이강택 협조자 시행 미디어정책실-136 ( ) 접수 ( ) 우 / 전화 /전송 / / 대시민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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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공장 연계시간 청취패턴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교통방송 미디어정책실
문서번호 미디어정책실-136 생산일자 2019-01-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연수 관리번호 D000003532422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방송제작 > 방송통신행정 > 청취행태조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