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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공동배송센터- 운영실태 조사계획용역 결과 보고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28 결재일자 2019.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배경진 임성진 01/03 이성은 -전통시장 공동배송센터- 운영실태 조사계획용역 결과 보고 2019. 1.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전통시장 공동배송센터- 운영실태 조사계획용역 결과 보고 전통시장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 사업의 시장별 운영실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시행한 공동배송센터 운영실태 조사 결과를 보고함. Ⅰ 용역개요 ○ 용 역 명 : 전통시장 공동배송센터 운영실태 조사 용역 ○ 용역기간 : 2018. 11. 16. ~ 2018. 12. 20.(35일간) ○ 수행업체 : ㈜원스탑솔루션(대표자 : 조원일) ○ 계약방법 : 수의계약 ○ 계약금액 : 금16,000,000원 ○ 주요내용 -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 운영현황 및 실적 조사 분석 - 각 시장별 적정 사업비 지원 범위 제시 등 개선안 도출 Ⅱ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18. 11. 16. ~ 2018. 12. 20.(35일간) ○ 조사대상 : 배송서비스 운영 중인 관내 전통시장 26개소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오프라인 심층면접(In-depth) 조사 - 전통시장 상인회장, 상인회 관계자 및 사업 인력 대상 현장방문 조사 ○ 표본 추출방법 : 판단표본추출(Purposive Sampling) 방식 ○ 세부 조사내용 구 분 문 항 내 용 1 ?시장 기본현황 및 배송 인프라 현황 시장현황, 배송센터 운영현황, 배송 및 장보기 서비스 사업비 정보 2 ?배송서비스 운영현황 배송지역, 배송횟수, 배송내용, 장보기/콜센터 운영현황, 인력관리, 이용현황 3 ?배송서비스 운영실적 월 배송건수/장보기건수/콜건수, 수입지출 현황 4 ?운영 만족도 및 운영의향 전통시장 배송, 장보기, 콜 서비스 운영 만족도 및 지속 운영의향 정도 5 ?개선을 위한 과제 전통시장 배송서비스 개선 및 활성화 방안 의견수렴 Ⅲ 조사결과 ?? 배송서비스 운영 현황 및 실적(‘18. 1. ~ 10.) ○ 배송서비스 활성화 정도 : 활성화 8개소, 보통 10개소, 비활성화 8개소 년도 합계(개소) 활성화 정도 활성화 보 통 비활성화 2018년 26 8 10 8 - 활성화(8개소) : 암사종합 801, 목동깨비 373, 신영 328, 창동신창 326, 남구로 304, 인헌 284, 수유재래 268, 송화벽화 257 - 비활성화(8개소) : 서울약령 138, 장위전통128, 답십리현대 121, 화곡본동 103, 관악신사 89, 뚝도 79, 자양 65, 대명여울빛거리 56 ※ 활성화 정도 : 월평균 배송 250건 초과(활성화), 151~250건(보통), 150건 이하(비활성화) ○ 배송서비스 실적 : 총 48,872건(26개 시장 26명) - 시장당 월 평균 214.1건 / 일평균 9.7건 ○ 콜센터 실적 : 총 33,496건(15개 시장 15명) - 시장당 월 평균 221건 / 일평균 10.1건 ○ 장보기 실적 : 총 2,892건(4개 시장 5명) - 전체시장 월 평균 289.2건 / 일평균 2.6건 / 1인당 월 57.8건 - 시장당 월 평균 : 망원시장 1명(8H) 84건, 목동깨비시장 1명(4H) 74건, 관악신사시장 1명(8H) 68건, 뚝도시장 2명(4H) 63건 ※ 시장별 세부 운영 현황·실적(‘13. ~ ’18.) 자치구 연번 시장명 배송수단 점포수 운영인력 이용 점포수 배송실적(월평균) 비 고 배 콜 장 ’13 ’14 ’15 ’16 ’17 ‘18 15개구 26개시장 5,120 26 15 5 1,449 254 262 268 206 198 214 종로구 1 통인시장 오토바이(1) 80 1 1 45 - 188 403 186 126 175 5년차 성동구 2 뚝도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131 1 1 2 131 - - - 44 88 79 3년차 3 마장축산물시장 라보탑차(1) 1,200 1 1 210 - 272 330 305 176 164 5년차 광진구 4 자양골목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135 1 50 53 58 58 54 40 65 6년차 동대문 5 서울약령시장 모닝밴(1) 1,004 1 1 101 - 48 48 80 104 138 5년차 6 답십리현대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95 1 1 16 105 100 98 122 119 121 6년차 성북구 7 장위전통시장 - 104 1 1 46 151 166 128 3년차 강북구 8 수유재래시장 다마스밴(1) 124 1 1 35 - 282 268 196 232 268 5년차 도봉구 9 창동신창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86 1 1 65 419 439 169 222 381 326 6년차 마포구 10 망원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87 1 1 1 67 35 178 259 228 208 165 6년차 양천구 11 신영시장 모닝밴(1) 110 1 1 40 - 318 406 454 367 328 5년차 12 목3동시장 모닝밴(1) 오토바이(1) 105 1 1 85 318 363 356 292 326 6년차 13 목사랑시장 레이(1) 90 1 53 209 5년차 강서구 14 송화벽화시장 모닝밴(1) 오토바이(1) 103 1 35 125 254 267 220 150 257 6년차 15 화곡본동시장 모닝밴(1) 오토바이(1) 57 1 20 103 1년차 관악구 16 신사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100 1 1 50 256 186 125 218 187 89 6년차 17 인헌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54 1 20 284 1년차 구로구 18 남구로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203 1 1 67 304 2년차 금천구 19 대명여울빛거리 오토바이(1) 230 1 1 12 56 1년차 20 현대시장 라보롱카(1) 오토바이(1) 244 1 1 51 218 2년차 송파구 21 새마을시장 모닝밴(1) 오토바이(1) 116 1 30 - - 231 172 177 189 4년차 22 마천중앙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135 1 53 - - 69 131 142 166 5년차 23 풍납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160 1 60 36 60 38 51 88 166 6년차 강동구 24 암사종합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120 1 1 32 778 876 983 606 386 801 6년차 25 고덕전통시장 다마스밴(1) 89 1 40 211 2년차 26 길동복조리시장 다마스밴(1) 오토바이(1) 158 1 1 35 183 2년차 ?? 총괄 의견 ○ 전반적으로 전통시장 배송서비스 지원 사업을 통해 시장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상 인 : 배송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인 평가와 이용 인원 및 매출 증가로 인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판단 - 소비자 : 배송서비스에 대한 재이용 의향이 높아 지원 사업이 실효성 있는 것으로 판단 ○ 지역 밀착형 배송서비스 사업의 안정적인 유지 및 확대 희망 - 소비자들은 구매금액에 관계없이 높은 수준의 배송서비스 제공받길 원함 - 일부 자부담(배송료)이 따르더라도 지속적인 배송서비스 공급·확대 희망 ○ 배송서비스의 표준화와 체계적인 서비스 관리 필요 - 일부 품목·지역·주말배송 불가 및 지연 등 서비스에 대한 불확실성 해소 - 표준화된 매뉴얼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고객 만족도 증가 ○ 배송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홍보 및 판촉을 통한 시장경쟁력 제고 - 배송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시장 내 전광판, 홈페이지, 전단지, 포스터, 대중 매체 활용 등 홍보 활동 강화 Ⅳ 개선방안 ○ 지역밀착형 배송서비스 지원사업 지속 및 확대 - 배송인력 관리, 상인회 관리부담, 수익경영을 책임지는 통합 공동배송센터 구축·운영 - 오토바이 배달대행 서비스 업체 활용 방안 - SMS로 배송시간을 알려주는 배송시간 약속이행 서비스 - 콜센터 업무 자동화(콜센터 전화를 배송기사에게 착신 전환) - 고령자 집중 거주 지역 택배 및 장보기 서비스 지원(ex 일본 안심택배) ○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다각적 홍보활동 전개 - 온 라 인 : 인터넷 블로그, 트위터, 밴드, 파워블로거 포스팅, 퀴즈 이벤트, 사진 공모전 등 - 오프라인 : 현수막, X배너, 유니폼, 포스터, 사진공모전 등 ○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의 전반적인 품질 제고 - 고객 이용 분석, 주문절차, 배송의 적시성 및 정확성, 불일치 주문에 대한 신속한 처리, 배송센터의 고객 응답성, 배송서비스 유형성 등 품질수준 분석 대응 필요 - 향후 지원사업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서비스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유형성에 대한 사례수집 및 분석을 통한 질적인 연구 필요 Ⅴ 향후 추진일정 ○ ‘19년 배송서비스 지원사업계획 수립 : ‘19. 1월 초 ○ 지원사업 희망시장 접수 및 선정 : ‘19. 1월 ~2월 중 ○ 시비 보조금 교부(시 → 자치구) : ‘19. 2월 말까지 ○ ‘19년 배송서비스 사업 추진 : ‘19. 1월 ~ 12월 붙임 용역 결과 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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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공동배송센터- 운영실태 조사계획용역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28 생산일자 2019-01-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배경진 (02-2133-5192) 관리번호 D00000353018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