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공원녹지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사업 용역 추진결과 보고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20400 결재일자 2018.12.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녹지정책팀장 공원녹지정책과장 구자현 김광덕 12/31 유영봉 - 공원녹지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사업 - 용역 추진결과 보고 ’18. 12. 푸 른 도 시 국 (공원녹지정책과) - 공원녹지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사업 - 용역 추진결과 보고 서울의 공원·녹지 주요 사업의 우호적인 언론·미디어 홍보와 다각적인 PR캠페인을 적극 추진하고자 홍보용역을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추진근거 ○ ’18년 공원·녹지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계획(안)(’18.1.15.) ○ 공원녹지 홍보 및 시민소통을 위한 홍보용역사 선정 계획(’18.1.16.) ?? 용역 개요 ?? 제안요청 내용 ○ 공원이용 증대 및 녹색문화 확산을 위한 주요사업 방송 홍보 ○ 주요사업 인지도 확산 및 참여율 제고를 위한 SNS 홍보 ○ 주요사업의 성과확산을 위한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홍보 ○ 언론 및 이슈 대응·관리 등 ?? 과업 추진결과 사업명 방 법 시 기 프로그램 내 용 서울 식물원 TV 방송홍보 <방송송출> 12.27.(목) MBC 생방송 오늘아침 추운 겨울과 미세먼지가 심한 요즘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울의 주요장소로 서울식물원 소개 ※시청률 4.7% / ※ 네이버 등 포털 실검 1,2위 등재 창의 어린이 놀이터 인플루언서 활용 SNS 홍보 <영상제작> 4~5월 뚜아뚜지 공식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파워 페이스북, 시 보유매체 등 SNS 노출 온라인 영향력자(인플루언서)인 뚜아뚜지를 활용하여 창의어린이놀이터 인지도 및 호감도 증대를 위한 영상 제작 및 바이럴 <매체홍보> 5~12월 ※ 조회수 68만건 / ※ 반응수 3만7천건 서울 둘레길 영상콘텐츠 제작 및 확산 <영상제작> 4~8월 인사이트 언론사 매체를 활용한 기사 및 SNS 노출 서울둘레길을 걷는 100인 원정대의 건강 변화와 함께 서울둘레길 사업 소개 <매체홍보> 10~12월 ※ 조회수 73만건 / ※ 도달수 38만건 / ※ 좋아요 4천5백건 언론 관리 뉴스스크랩 3~12월 보도자료 배포에 따른 온라인, 지면, 방송기사 스크랩 기획기사 지면 스크랩 진행 ※ 146건 보도자료 / ※ 5000여건 기사 스크랩 기타 홍보 업무 추진 관련 전문가 제언 홍보물 제작 시 디자인 제작 및 컨설팅 ?? 세부추진사항 ○ 개 요 - 프로그램 : MBC 생방송 오늘 아침 - 촬영일시 : ’18. 12. 23.(일), 12. 25.(화)(이틀간) - 방송일시 : ’18. 12. 27.(목) 08:00 - 방송내용 : 추운 겨울과 미세먼지가 심한 요즘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울의 주요장소로 서울식물원 소개 ○ 사업성과 - 방송성과 : 시청률 4.7%, 네이버·다음·줌 등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순위 1~3위 ‘서울식물원’ 검색어 등재 <네이버, 다음, 줌 등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순위 1~3위 ‘서울식물원’ 검색어 노출 <인플루언서 활용 SNS 홍보 : 창의어린이놀이터> ○ 기획의도 - 키즈 유튜브 크리에이터 ‘ 뚜아뚜지’를 활용하여 어린이의 관점으로 창의어린이놀이터를 재미있게 풀어내 부모와 자녀들에게 효과적으로 소구하고자 함 ○ 개 요 - 홍보매체 : 뚜아뚜지TV(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시보유매체 등 - 촬영시기 : ’18. 4~8월 - 노출시기 : ’18. 8~12월 - 방송내용 : 창의어린이놀이터에서 뚜아뚜지가 즐기는 모습을 유견훈련 콘셉으로 표현하여 흥미를 높이고, 어린이들이 다양한 창의활동을 할 수 있는 유익한 장소로 표현 ○ 사업성과 - 홍보성과 : 조회수 73만건, 도달수 38만건, 좋아요 4천5백건 <인플루언서 활용 창의어린이놀이터 홍보영상 이미지> <영상콘텐츠 제작 : 서울둘레길> ○ 기획의도 - 서울둘레길을 완주한 ‘서울둘레길 100인 원정대’의 긍정적인 건강변화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둘레길의 우수성 언급 및 인지도 증대 ○ 개 요 - 홍보매체 : 인사이트 홈페이지 언론보도 및 페이스북 등 - 촬영시기 : ’18. 4~5월 - 노출시기 : ’18. 5~12월 - 방송내용 : 둘레길을 걷기 전화 후 참여자의 변화된 체력에 관한 긍정적인 메시지 전달, 서울둘레길의 주 이용 연령층의 확대(4060세대→2030세대)를 위한 홍보영상 제작 및 SNS홍보 ○ 사업성과 - 홍보성과 : 조회수 73만건, 도달수 38만건, 좋아요 4천5백건 <서울둘레길 홍보영상 이미지> ○ 기획의도 - 영상제작 및 바이럴 후, 후속 기획보도를 통한 공원녹지 사업에 관한 지속적인 관심 유지 ○ 개 요 - 언론매체 : 인사이트(INSIGHT) - 노출매체 :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포스트, 트위터 등 - 게재시기 : ’18. 10.~12월 - 게재형태 : 영상 + 기사 홈페이지 네이버 포스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 향후 개선 사항 ○ 온라인 홍보 강화 - 젊은층은 물론 가족단위 역시 온라인을 통해 공원 등 나들이 관련 정보를 접하고 있음 - 언론홍보를 기반으로, 언론에 집중된 홍보 방향을 온라인으로 전환할 필요성가 있음 - 또한, 온라인 내 노출량을 높이고 관심 유도를 위해서는 영상 콘텐츠 개발(유튜브, 페이스북)에 초점을 두는 것을 추천함 ○ 인플루언서 활용 강화 - 최근 SNS 발달로 인해 온라인 상의 인플루언서(영향력자)가 유명 연예인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파급력을 가지고 있음 -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한 소재 개발 및 홍보를 통해 SNS 내 입소문확산효과를 만들어야 함 ○ 파급력 있는 모멘텀 개발 필요 - 서울 공원 내 포토(홍보)스팟 개발과 같은 파급력 있는 모멘텀을 개발해 시민들의 서울시 공원녹지 사업을 자발적으로 인지하고 확산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행정사항 ○ 준공검수조서 및 예산(잔금)집행완료 : ’18. 12. - 예산과목 : 공원녹지정책과, 공원 녹지정책 개발 및 만족도 개선, 시민참여 프로그램운영, 공원이용 고객만족 서비스수준 향상, 사무관리비(201-01).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공원녹지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사업 용역 추진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20400 생산일자 2018-12-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구자현 (02-2133-2019) 관리번호 D000003528543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