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관리과-17952 결재일자 2018.1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관리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본부장 정현중 최연우 박문희 하종현 12/05 김학진 협 조 포장안전팀장 김영호 포장조사평가팀장 백종은 -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복합기능도로 구현을 위한 - 미세먼지 저감 도로포장 시험시공 결과 보고 2018. 11. 안전총괄본부 【 도 로 관 리 과 】 -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복합기능도로 구현을 위한 - 미세먼지 저감 도로포장 시험시공 결과 보고 ◆ 서울시 대기오염물질 중 28%를 차지하는 질소산화물(NOx)은 차량 배기가스 주성분 ※ NOx 발생원별 : 도로이동오염원 46.5%, 비산업연소 30.7% 비도로이동오염원 20.9%, 기타 1.9% ◆ NOx 저감을 위한 포장기술(광촉매 코팅) 개발 및 도입을 위해 ’18.4월 국책연구과제 수행사와 공동연구 협약 체결 및 시험시공 추진 ◆ 시험시공(6월) 과정, 저감효과 검증(7~10월) 결과, 향후계획 등을 보고 드림 ?? 시험시공 개요 ○ 위 치 : 양재역 강남대로 버스전용차로 250m 구간 ○ 규 모 : 폭 10차로 전폭(30m), 연장 250m, 면적 7,500㎡ ○ 시공방법 : 광촉매재를 액체에 희석, 분사노즐을 통해 포장면에 코팅 ○ 시 공 자 : 중소벤처기업부의 국책연구과제 수행사 ㈜비앤디네트웍스 양재역 시험시공 위치도 분사노즐로 광촉매재 코팅 포장 완료 차로 ※ 광촉매 코팅 시험시공 공동시행을 위해 ’18.4.10 서울시와 ㈜비앤디네트웍스간 업무협약 체결, ㈜비앤디네트웍스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국책연구과제 수행 ?? 그간 추진경위 ○ ’18.3.12 : 광촉매 활용 미세먼지 저감포장 추진방안 수립 ○ ’18.4.10 : 공기질 개선 도로포장 기술개발 업무협약 체결 ○ ’18.4~6 : 시험시공 및 효과검증 방안을 위한 격주 단위 기술회의 개최 ○ ’18.6.28 : 광촉매 코팅 시험시공 및 현장 미끄럼 저항성 시험 ○ ’18.7~10 : 코팅재 부착성 현장시험, 질소산화물 저감효과 시험 (현장시험, 실내시험, 대기측정소 취득자료 분석) ?? 광촉매 시험포장 효과검증 결과 ① 질소산화물(NOx) 저감 성능 ○ 노면 현장시험 : 광촉매 코팅면이 비코팅면 보다 NOx 농도 1.5배 많음 - 시험시기/기관 : ’18.8.7~10.24(총 10회) / 전북대학교(토목공학과) - 시험방법 : 광촉매 코팅면과 비코팅면에 흡착된 NOx 농도 측정 비교 - 시험결과 : 광촉매 코팅면에 흡착된 질산염 농도는 비코팅면(아스콘 표층) 보다 평균 1.5배 높게 나타남 광촉매 코팅 아스콘 표층 비코팅(일반포장) 코팅(광촉매포장) 농도 측정 횟수 광촉매 작용에 따른 NOx 분해 절차도 농도 측정 횟수에 따른 NOx 함유량 【 도로 현장에서 NOx 농도를 측정하는 작업현황 】 농도측정을 위한 교통통제 포장면 수용액 채취(코팅/비코팅) 채취된 수용액 NOx 농도 분석 ○ 공간 현장시험 : 광촉매 코팅에 따른 NOx 감소 효과 여부 검증 곤란 - 시험시기/기관 : ’18.7. ~ ’18.10. / 전북대학교(토목공학과) - 시험방법 : 광촉매 코팅구간에 위치한 고정식 대기측정소(지상 3m 측정)의 최근 3년 1시간 단위(’16.1.~’18.10.) 측정자료 활용, 월간자료(4,6,8,10월) 비교분석 - 시험결과 : NOx 발생량은 ’16년 → ’18년까지 지속 감소 추세이며, 특히 8월의 경우는 시험포장 후에 감소 폭이 컸지만 공기 흐름 등(지상 3m에서 관측)으로 광촉매 포장의 효과로 단정할 수 없음 광촉매포장 구간 내 대기측정소 위치 대기측정소 현황(지상 3m 높이에서 관측) ○ 공간 실내시험 : 광촉매 코팅이 비코팅 보다 NOx 저감률 2.7배 높음 - 시험시기/기관 : ’18.9.19 / ㈜태성환경연구소 - 시험방법 : 밀폐용기에 100ppm의 NOx를 주입 후 UV램프를 투광하여 30분간 NOx 감소율 측정(UV램프 투광 시 공중에 떠 있는 NOx가 광촉매 코팅포장에 흡착됨) - 시험결과 : 비코팅 구간은 19%, 코팅 구간은 52%(2.7배) NOx 감소 밀폐용기 내에서 광촉매포장 효과 실험 시간에 따라 측정된 NOx 저감률 ② 도로포장재 품질 성능 ○ 포장재 부착 성능 : 1만대 자동차 통행 기준 28% 코팅재 소실 - 시험시기/기관 : ’18.8.6 /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시험방법 : 코팅된 시료에 대해 Wheel Tracking(바퀴통과) 시험을 이용하여 1만대의 자동차 통행으로 인한 코팅재의 소실률 확인 - 시험결과 : 바퀴통과 시험 후 코팅재는 전체의 72%가 잔류됨(소실률 28%) 시료에 대한 Wheel Tracking 시험 차량바퀴 통과후 코팅 탈락된 시료와 이미지 ○ 미끄럼 저항 능력 : 코팅부 미끄럼 저항값(50.07BPN)이 기준치(47BPN) 이상 유지 - 시험시기/기관 : ’18.6.27(시공전), ’18.6.28(시공후) / 서울시품질시험소 - 시험방법 : 미끄럼저항 측정기를 현장의 포장면에 설치하고 추를 낙하시켜 미끄러진 거리를 측정하여 미끄럼에 대한 저항값 측정 - 시험결과 : 각 차로(5개)별로 측정한 결과 저항값 평균치는 시공전(비코팅) 52.6BPN, 시공후(코팅) 50.07BPN이며, 간선도로 허용기준(47BPN)을 만족하였음 측정차로 시공전 (비코팅부 BPN) 시공후 (코팅부 BPN) 버스중앙차로 53.67 50.0 1 54.33 43.67 2 50.67 49.67 3 50.67 53.33 4 53.67 53.67 평 균 52.60 50.07 포장면에서의 미끄럼저항 측정시험 ?? 시험시공 결과 검토의견 ○ 시험시공 결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기술개발 필요 - 광촉매 포장재의 미끄럼 저항성은 기준치(47BPN) 이상 확보되었으나 NOx 저감성능(일반포장재의 1.5배)과 재료의 부착성능(자동차 1만대 통행시 28% 소실)은 기술구현 초기 수준에 있음 - 현장 적용을 위해 부착성능은 최소 3년 이상 지속 필요, NOx 저감성능은 실내시험 결과 수준(일반포장재의 2.7배)의 성능 확보와 그에 병행한 실제 도로공간에서의 NOx 저감성능 검증방법 개발 필요 - 또한 나노 입자 시공에 대한 준수사항과 작업방법 등의 시공지침 마련 필요 ○ 적용 가능한 미세먼지 저감 친환경 도로포장 대책 추진 필요 - 광촉매포장의 경우 실용화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므로 장기적 기술개발 추진과 함께 도로상의 발생 먼지 저감을 위해 적용가능한 다양한 대책 마련도 필요 ?? 중온화 포장 : 낮은 온도에서 생산가능, 경유 사용 감소로 CO2 및 NOx 저감, 시공 현장에서 냄새 및 유해가스 저감 및 작업능률 향상 ?? 공사장 먼지 발생 억제 : 굴착공사 중 또는 아스콘 절삭 시 먼지 발생 저감 등 ?? 향후 추진계획 ○ ’18.12월 : 광촉매 코팅 도로포장 시험시공 결과 발표(보도자료 배부) 서울형 친환경 도로포장 관리계획 수립 ○ ’19년 : 광촉매 도로포장 기술 향상을 위한 2단계 시험시공 추진 현장 적용 가능한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 포장 기술도입 추진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주관(서울기술연구원 참여) “광촉매 국가 R&D 연구단”과 협업 ○ ’20~’22년 : 장·단기 미세먼지 저감 도로포장 관리대책 단계별 추진 ※ ’23년은 “도로포장 기본계획” 보완 시행 연도이므로 친환경 포장 등 보완 붙 임 : 기술 개발사(㈜비엔디네트웍스) 시험시공 결과 공문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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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관리과-17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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