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지원과-10055 결재일자 2018.1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지원과장 서울도서관장 김지은 박재민 12/03 이정수 협조 2018 한 평 시민 책시장 운영 결과보고 2018. 12. 서울도서관 (행정지원과) 헌책방 활성화 및 헌책문화 향유를 위해 서울시 헌책방과 시민이 함께 만드는헌책장터인 「한 평 시민 책시장」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2018 한 평 시민 책시장 운영 결과보고 1 사업개요 ??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18 한 평 시민 책시장 ○ 기 간 : ‘18. 4월 ~ 10월 (총14회) ○ 장 소 : 서울지역 순회 운영 ○ 대 상 : 헌책방 운영자, 관심 있는 시민 ○ 주최/주관 : 서울도서관 ○ 내 용 : 헌책 관련 장터 및 특화 프로그램 운영 - (판 매) 헌책방 운영자와 시민이 직접 운영하는 헌책장터 - (전 시) 서울 미래유산으로 선정된 청계천 헌책방거리 홍보패널 - (체 험) 책책교환, 팝업북 만들기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 회차 일정 장소 회차 일정 장소 1 4.15.(일) 어린이대공원 8 9.1.(토)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2 4.21.(토) 어린이대공원 9 9.2.(일)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3 5.5.(토) 어린이대공원 10 9.30.(일)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4 5.7.(월) 어린이대공원 11 10.7.(일) 세종대로 일대 5 5.27.(일)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12 10.13.(토) 새활용플라자 6 6.10.(일)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13 10.21.(일) 광화문광장 7 6.24.(일)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14 10.28.(일) 종로 차 없는 거리 ○ 전체일정 2 추진결과 ?? 프로그램 ① 판 매 구 분 내용 및 결과 헌책장터 - 서울시내 위치한 10여곳의 헌책방 운영자가 직접 헌책 비치·판매 - 헌책방 운영자가 장소 특성을 고려해 헌책을 선별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여 운영자 및 구매자의 만족도 높임 내방책방 - 시민의 참가 신청을 받아 더 이상 읽지 않는 헌책을 직접 판매하는 시민 참여 장터 - 책의 내용 및 추천사를 직접 작성함으로써 헌책장터에 대한 기대감 높임 - 참가시민의 프로그램 만족도가 매우 높아 대부분 재참여 의사 밝힘 ② 전 시 구 분 내용 및 결과 청계천 헌책방거리 홍보패널 - 서울 미래유산으로 선정된 청계천 헌책방 소개 및 홍보 스토리 월 전시 - 서울시내 헌책방과 청계천 헌책방거리의 역사·문화적 가치와 역할 홍보 기회 마련 ③ 체 험 구 분 내용 및 결과 책책교환 - 장터에서 판매하는 책을 자신의 책과 교환하는 책 물물교환 프로그램 - 헌책장터에서 헌책 물물교환이라는 이색적인 경험을 통해 헌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고 새로운 책과 교환함으로써 독서인구 증진에 기여 팝업북만들기 - 버려지거나 더 이상 읽지 않는 책을 활용하여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팝업북 제작 - 헌책 관련 이색 공간 조성을 통해 긍정적인 인식 형성 - 참가 시민의 반응이 좋아 2회 추가 운영했으며 추후 프로그램 및 공간 확대 고려 - 소요 시간이 긴 프로그램으로 체험을 기다리는 시민을 고려하여 충분한 공간 마련의 필요성 확인 칭찬·명언뽑기 - 책에 담긴 명언 및 아름다운 글귀를 무작위로 뽑는 프로그램 - 책에 대한 관심유발 장치로 시민의 행사장 유입 및 장터 활성화에 기여 ④ 기 타 구 분 내용 및 결과 ‘서점의 정의’ 설문조사 ※설문조사 결과※ 질 문 항 목 득 표 나에게 서점이란? 서점은 숲이다 555표 서점은 설렘이다 352표 서점은 사랑방이다 208표 - 2018 책의 해를 맞이하여 동네의 문화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는 서점을 정의하기 위한 설문조사 실시 독서공간 조성 - 행사장 내 잔디롤, 우유박스 의자, 캠핑용품 등을 활용해 독서공간 마련 및 독서분위기 조성 ?? 회차별 운영내용 구 분 내용 및 평가 1회 ▶ 일 시: 4.15.(일) 11시~18시 ▶ 장 소: 어린이대공원 후문 ▶ 참가 현황: 헌책방 7곳, 시민 5팀 (방문객 1,200여명) ▶ 운영 평가 - 대형 현수막(2000x3000) 설치로 초기 사업 홍보 및 방문객 유입에 기여 - 어린이대공원을 찾은 전 연령대의 시민에게 높은 호응을 얻어 성공적인 개장 운영 2회 ▶ 일 시: 4.21.(토) 11시~18시 ▶ 장 소: 어린이대공원 열린무대 앞 ▶ 참가 현황: 헌책방 8곳 (방문객 1,500여명) ▶ 운영 평가 - 1회 반응이 좋아 어린이대공원 측 요청으로 내부 공간에서 행사 운영 - 우천 가능성으로 시민 참가자 없이 헌책장터 한정 진행 3~4회 ▶ 일 시: 5.5.(토) / 5.7.(월) 11시~18시 ▶ 장 소: 어린이대공원 (구)와팝홀 앞 ▶ 참가 현황: 헌책방 8곳, 시민 8팀 (방문객 5,000여명) ▶ 운영 평가 - 5.6.(일) 우천으로 행사 운영에 차질을 빚어 헌책방, 참가시민 및 홍보에 혼선 유발 - 1~4회 장소 특성상 어린이전집, 동화 등 주로 유아책 판매 압도적 5회 ▶ 일 시: 5.27.(일) 12시~17시 ▶ 장 소: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 참가 현황: 헌책방 8곳, 시민 8팀 (방문객 1,200여명) ▶ 운영 평가 - 타 행사<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협조 진행 - 접근성 향상을 위해 장소를 변경했으나 역 출구와 멀어 시민 유입 저조 6회 ▶ 일 시: 6.10.(일) 12시~17시 ▶ 장 소: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 참가 현황: 헌책방 8곳, 시민 5팀 (방문객 1,500여명) ▶ 운영 평가 - 타 행사<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협조 진행 - 5회 운영 개선을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역 출구와 가까운 곳에 행사 공간을 마련하여 시민의 유입 높임 7회 ▶ 일 시: 6.24.(일) 12시~17시 ▶ 장 소: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 참가 현황: 헌책방 7곳, 시민 9팀 (방문객 1,500여명) ▶ 운영 평가 - 타 행사<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협조 진행 - 폭염주의보로 인해 아스팔트 위 행사 진행의 어려움 발생 - 더위를 피해 휴식공간을 원하는 시민을 위한 독서공간 확대 운영 8~9회 ▶ 일 시: 9.1.(토) / 9.2.(일) 12시~19시 ▶ 장 소: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 참가 현황: 헌책방 6곳, 시민 15팀 (방문객 4,000여명) ▶ 운영 평가 - 타 행사<문학주간 2018> 협조 진행 - 장소 특성상 2~30대 유동인구가 많아 개장 시간대부터 활기찬 분위기 조성 - 저녁 시간대 거리공연으로 인해 행사장 유입 인구 감소 10회 ▶ 일 시: 9.30.(일) 12시~17시 ▶ 장 소: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 참가 현황: 헌책방 7곳, 시민 8팀 (방문객 2,100여명) ▶ 운영 평가 - 타 행사<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협조 진행 -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 및 선선한 날씨로 시민의 행사장 유입 많아 체험 이벤트 확대 운영 - 행사 특성상 짧은 운영시간으로 헌책 판매율 감소 11회 ▶ 일 시: 10.7.(일) 12시~18시 ▶ 장 소: 세종대로 사거리 일대 ▶ 참가 현황: 헌책방 6곳, 시민 10팀 (방문객 2,300여명) ▶ 운영 평가 - 타 행사<서울거리예술축제> 협조 진행 - 큰 규모의 행사로 효과적인 홍보를 통해 가장 많은 시민 참여로 헌책장터 활성화에 기여 12회 ▶ 일 시: 10.13.(토) 10시~18시 ▶ 장 소: 새활용플라자 야외 잔디광장 ▶ 참가 현황: 헌책방 7곳, 시민 1팀 (방문객 700여명) ▶ 운영 평가 - 타 행사<새활용 토요장터> 협조 진행 - 유동인구가 적은 공간으로 DDP 전광판 등을 활용하여 추가 홍보를 진행했으나 참여시민 저조 13회 ▶ 일 시: 10.21.(일) 12시~16시30분 ▶ 장 소: 광화문 북측광장 일대 ▶ 참가 현황: 헌책방 7곳, 시민 5팀 (방문객 2,000여명) ▶ 운영 평가 - 타 행사<위아자 나눔장터> 협조 진행 - 광화문 근처 여러 번 운영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가진 시민이 많아 안정된 장소의 필요성 확인 14회 ▶ 일 시: 10.28.(일) 12시~16시 ▶ 장 소: 종로 차 없는 거리 ▶ 참가 현황: 헌책방 7곳 (방문객 600여명) ▶ 운영 평가 - 타 행사<종로 차 없는 거리> 협조 진행 - 대로를 사이에 두고 양쪽 시설물 설치를 통해 효과적인 공간 사용 - 우천으로 인해 시민참가자에게 당일 취소 공지 후 16시 조기 철수 3 행정사항 ?? 홍보 및 보도현황 ① 인쇄 제작물 포스터· 배너 포스터 엑스배너 가로 현수막 홍보물 공기막 조형물 대형 트러스 청계천 헌책방거리 전시월 ② 언론매체 보도 현황 - 민간포탈 네이버 협업, 책문화판·우리동네 PC/모바일 메인화면 홍보 네이버 책문화판·우리동네 PC/모바일 메인화면 언론보도 - 서울경제 등 20여 건 보도 【 주요 성과 및 개선사항 】 ① 성과 ? 헌책방 운영자가 직접 헌책장터를 운영함으로써 판매율을 높여 헌책방 매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됨 ? 어린이대공원, 광화문 일대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시민의 행사장 유입에 큰 기여 (방문객 총23,600여명) ? 이색적인 공간 연출을 통한 헌책방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 및 시민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높임(내방책방 재참여 의사 97%) ? 서울도서관 공식 블로그(blog.naver.com/seoul_library) 집중 홍보를 통해 시민 참가율을 높이는 동시에 현장 참가신청을 받아 효율적인 행사 진행 ② 개선사항 ? 헌책방 매출에 비해 행사 참여를 통한 수익이 높아 1회성이 아닌 헌책방 문화 확산의 중요성을 제고하는 계기 ? 우천, 강풍 등의 이유로 행사 일정이 여러 번 축소·연기되었으며 날씨 영향을 많이 받는 야외 행사인 만큼 인명피해, 안전사고 등 철저한 우천 대책 수립 ? 장소의 불안정성 및 한정된 시간에 대한 아쉬움이 남았으며 추후 장기적 운영이 가능한 장소 물색 및 운영 시간 확대 ? 풍성한 행사를 위한 온라인·현장 참가신청 외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오프라인 홍보채널 발굴 ? 헌책 외 중고용품 판매에 대한 의견이 많았으며 내년도 계획 수립 시 내방책방 판매기준 재검토 요망 ?? 소요예산 : 금48,340천원(부가세 포함) ○ 세부 정산내역 (단위:원) 구 분 내 용 소요예산 비고 기획·관리 행사 기획 및 보험료 1,564,000 시설물 캐노피천막, 듀라테이블, 파라솔, 인조잔디 등 행사 시설 대여 17,095,000 인쇄·제작 포스터, 현수막, 대형 트러스 등 홍보물 제작 3,013,216 프로그램 팝업북만들기, 칭찬·명언뽑기, 청계천 헌책방거리 전시월 등 프로그램 운영 2,765,547 인건비 총괄·연출 기획, 행정·홍보 담당, 파트타이머 등 운영인력 인건비 14,246,000 기타 운송비, 소모품비, 식대 등 현장 운영비 2,133,394 합 계(A) 40,817,157 대행료+부가세(B) 7,522,844 총 사업비(A+B) 48,340,001 1원단위 절삭 ○ 예산과목 : 서울도서관 행정지원과, 도서관 및 독서문화진흥, 독서문화진흥, 책방 활성화 사업, 행사운영비(사무관리비) 붙임: 2018 한 평 시민 책시장 정산내역서 1부. 끝.
16900309
20210929190414
본청
행정지원과-10055
D000003503877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