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택시 내 Dinamic-QR 모바일 간편결제 도입계획 보고

문서번호 택시물류과-24584 결재일자 2018.8.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택시정책팀장 택시물류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이병욱 박병성 지우선 여장권 08/02 고홍석 협 조 택시 내 Dinamic-QR 모바일 간편결제 도입계획 보고 2018. 8. 도시교통본부 (택시물류과) 택시 내 Dinamic-QR 모바일 간편결제 도입계획 보고 Dinamic-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서울 택시에 도입하여 택시요금의 지불편의를 확대, 증진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스마트폰의 보급확대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지불방법이 플라스틱 카드결제에서 NFC, QR를 활용한 모바일 간편결제로의 변화속도가 빨라지고 있음 ? QR 간편결제는 서울시내 면세점, 백화점 등 중국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지역 중심으로 활성화됨 홍콩 고정식 QR 간편결제 ○ 뉴욕, 홍콩, 호주 등 중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택시 내 QR코드 방식의 간편결제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음 - 다만, 대부분이 차내 미리 정보가 담긴 QR코드를 가지고 다니면서 결제시 승객이 스캔 후 직접 요금을 입력하며, 우리시의 Dinamic-QR 방식은 뉴욕 등 일부도시에만 도입 ? Dinamic-QR코드 방식 : 미터기에서 생성된 요금, 승하차시간, 차량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QR코드로 변환하여 결제하는 방식 - 미리 정보가 담긴 QR코드 방식은 단순 요금 외에 승하차 시간, 이용거리 등의 정보를 승객에게 제공할 수 없는 한계가 있음(별도의 영수증 징구 필요) ○ 이에 반해 서울 택시 내에서의 모바일 간편결제는 NFC방식만 가능 - 일부 부산택시에 QR코드 모바일간편결제가 가능하나, 고정식 QR코드를 이용하고 승객이 직접 요금을 입력하는 방식임 ○ 택시결제기 개선사업으로 안드로이드 기반의 기계가 공급, 택시요금 및 이용내역을 QR코드로 전환하는 어플리케이션의 탑재가 가능해짐 Ⅱ 그간 추진경위 ○ ’18.04.10 : 택시 QR 간편결제 도입 관련 기술 검토 요청(시 → KSCC) ○ ’18.4월 ~ 5월 : 한국스마트카드사(KSCC)와 기술협의 실시 - KSCC에서는 택시, 버스, 지하철 등 교통수단 데이터의 연결성을 감안하여 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요청 ? 결제 흐름 : 사용자 ↔ KSCC ↔ QR 모바일 간편결제 사업자 ○ ’18.5월 ~ 7월 : QR코드 도입을 위한 모바일페이 회사와 의견 조율 - 택시, 지하철, 버스 등 교통데이터의 연결성을 확보를 담보를 조건으로 조율 Ⅲ 추진 계획 ① Dinamic-QR 간편 결제 기반 마련 ○ 고정식 QR코드 또는 핸드폰의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에서 이용정보 및 요금이 실시간으로 표출되는 Dinamic-QR 결제 기반 마련 - Dinamic-QR 기반 vs 고정식 QR 기반 비교 구분 Dinamic-QR 고정식 QR 주 사용처 온라인 오프라인 방법 실시간으로 요금 등을 포함한 QR코드 생성 QR코드 스캔 후 가격을 승객이 입력, 결제 가격이 포함된 QR코드 스캔 후 결제 휴대폰의 QR코드를 제시하여 결제 특징 다양한 정보의 제공 및 결제편의성 높음 승객의 입력 오류 발생 가능성 다양한 정보제공 불가 별도의 스캔장비 필요 사용예시 ○ 미터기에서 산정된 택시요금 및 이용내역을 QR코드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카드결제기 내에 설치(KSCC) - Dinamic-QR 간편결제 흐름도 ② 택시에 특화된 QR코드 표준 마련 ○ 단순 택시 요금 결제에서 벗어나 결제 후 이용한 택시의 정보가 승객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QR코드 정보를 선정 - QR코드 정보 : 이용요금, 승하차시간, 이용거리, 차량번호, 가맹정보 등 기존 영수증 정보 일체 ○ 이를 바탕으로 택시에 특화된 Dinamic-QR 표준 코드를 마련 ③ 정산사를 통한 결제 프로세스 진행 ? 교통데이터의 연결성 및 민원 대응 ○ 향후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편결제 확대를 대비, 교통수단간 데이터 연결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산사(KSCC)를 먼저 경유하는 결제시스템 운영 - 교통데이터 연결성은 스마트폰의 UUID(범용고유식별자, Universally Unique IDendifier)를 수집하여 대응 ○ 이를 통해 미결제 또는 지연결제 등 승객 불편 민원에 조속히 대응 Ⅳ 기대 효과 ○ 전체 택시에 Dinamic-QR 코드 모바일 결제 시스템 운영으로 모바일 간편결제 확대에 부응, 시민의 지불편의를 획기적으로 증진 ○ QR코드 결제를 통해 QR 간편결제에 익숙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 부당요금 근절 및 개별관광객의 택시 신규 수요 창출 Ⅴ 향후 계획 ○ ’18.8월 : D-QR 간편결제 서비스기반 마련 계획에 대한 보도자료 배포 ○ ’18.8~11월 : D-QR코드 변환 프로그램 개발(서울시→KSCC 협조 공문) ○ ’18.11월 : D-QR 간편결제 서비스기반 테스트 ○ ’18.11월 : 택시 운수종사자(법인 및 개인) 대상 교육(홍보) 실시 ○ ’18.12월 : D-QR 간편결제 서비스기반 운영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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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내 Dinamic-QR 모바일 간편결제 도입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택시물류과
문서번호 택시물류과-24584 생산일자 2018-08-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병욱 (02-2133-2319) 관리번호 D0000034155919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행정 > 택시정책종합계획수립및운영 > 택시정책종합계획수립및운영및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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