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관리과-10297 결재일자 2018.7.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관리팀장 도로관리과장 정현중 최연우 07/10 박문희 협조 전문관 안계훈 - 서울 태양광 도로 시범도입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 - 태양광 도로포장 기술 도입 검토회의 결과보고 2018. 7. 안전총괄본부 【 도 로 관 리 과 】 - 서울 태양광 도로 시범도입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 - 태양광 도로포장 기술 도입 검토회의 결과보고 태양광 도로포장 시범도입을 위한 선진기술 조사 공무국외여행 수행결과를 검토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회의개요 ○ 일시/장소 : ’18. 7. 9.(月) 15:30~16:30 / 도로관리과 회의실 ○ 참 석 자 : 도로관리과장, 도로관리팀장, 도로포장연구센터장, 녹색에너지과(김재웅 사무관), 담당자 ※ 공무국외 여행자(’18.6.25~6.30) : 도로포장연구센터장, 정기찬 주무관 ○ 주요내용 : 태양광 도로 시범도입을 위한 국외출장 검토회의 - 태양광 도로포장의 해외사례 조사결과 검토(프랑스, 네덜란드) - 해외 기술 도입방안 및 시험시공 추진계획(일정, 예산 등) 논의 ?? 회의결과 【 태양광 도로 해외사례 검토결과 】 ○ 프랑스 COLAS의 Wattway - ’16년 최초 시공, 현재까지 6개국가 28개 사업 시험적용?모니터링중 - 설치형태 : 박막 접착형 (1.4×0.7m, 두께 7㎜) - 시 공 비 : 1㎡ 당 약 3,000유로(약 390만원) 정도 - 시공과정 : 전선 설치를 위한 노면절삭 및 청소 → 접착제 살포 → 패널부착 → 전선설치 및 연결 → 마감청소 - 소음은 40~50㎞/h 주행시 큰 차이 없으나 70㎞/h 이상 주행시 크게 발생 - ’17.7월 시공한 라데팡스 지역의 제품은 상태가 양호하나, ’16.12월 시공한 뚜후브흐 지역의 제품은 패널 들뜸현상 발생, 패널과 도로 경계부 파손, 패널과 패널사이 실링재 파손 현상 발생 ○ 네덜란드 Solar Road - ‘solaroad’ 태양광 패널을 콘크리트판 위에 패널을 부착하는 형태 - 태양광 패널(콘크리트판)의 크기는 2.5m x 3.5m - 자전거도로에 시공하였지만, 축하중 12톤까지 견딜 수 있도록 설계 【 태양광 도로 시험포장 관련 】 ○ 태양광 도로 시험포장 장소는 일조량이 많고, 교통량이 적으며, 주변에 주택이 없는 서부도로사업소 전면 도로가 바람직 ○ 우리시 태양광 도입 에너지 정책에 부흥하고, 국내업체 기술 향상 유도 등을 위해 ’18년 하반기에 시험포장 시행이 바람직 ○ 태양광 패널은 차도에 기 시험시공을 시행한 프랑스 Wattway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 ○ 시험포장은 약 1a를 시공하되, 서울 전체 태양의 도시 정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도로관리과와 녹색에너지과 공동 시험사업 추진 필요 ※ 사업비 분담 : 도로관리과, 녹색에너지과 각각 50% ○ 태양광 도로포장으로 생산된 에너지의 사용 및 거래방안 검토 필요 태양광 시험포장 개요 ?? 위 치 : 서부도로사업소 전면 도로(마포구 상암동) ?? 규 모 : 폭2.0m, 연장50m(면적 100㎡) ?? 설 비 : 태양광 패널, 분전반, 축전기, 차량 충전기 등 ?? 향후 추진일정 ○ ’18.7.~8. : 태양광 도로 시험포장 시공계획 수립(예산, 국외업체 선정 등) ○ ’18.9.~ : 시험포장 및 공용성 추적(내구성, 안전성, 경제성 등). 끝.
16897792
20210929190414
본청
도로관리과-10297
D000003399030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