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홈페이지 마일리지 서비스 개선 계획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7261 결재일자 2018.5.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터넷운영팀장 정보기획담당관 정보기획관 서은지 전소현 고경희 05/29 김태균 협 조 시민소통담당관 유재명 혁신제안팀장 배상미 블록체인팀장 代양규석 서울시 홈페이지 마일리지 서비스 개선 계획 2018. 5. 정 보 기 획 관 (정보기획담당관) 서울시 홈페이지 마일리지 서비스 개선 계획 홈페이지를 통한 시정 참여 활성화를 위해 운영중인 마일리지 서비스에 대한 이용 현황분석을 통해 실효성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1 마일리지 개요 ?? 추진경과 ○ 2007. 3 : 조례 제정(마일리지 조항 신설) => 시행 : ‘07. 6~ -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8조 마일리지 제도의 운영) ○ 2009. 5 : 조례 개정(상품권 지급근거 마련 부여점수 상향조정) - 점수상향(최고 50점 → 3,000점), 지급방법 추가(도서문화상품권) ○ 2011. 7 : 서비스 축소 및 적립점수 조정(예산범위 내 운영을 위한 축소) - 적립서비스 폐지(5개), 적립금액 하향(최고 1,000점→100점), 관리자승인 추가 ○ 2013. 9 : 서비스 확대 및 개선(활용 저조에 따른 활성화 유도) - 적립서비스 추가(10개), 사용기준 하향(2만점→5천점), 지급방법 추가(전통시장상품권) ○ 2014 ~ 2016. 3 : 서비스 종료에 따른 적립 서비스 폐지 - 적립서비스 폐지(12개) : e-poll설문 2개(’14.2) SNS공유 5개(‘14.3), 천상오추천인(‘14.4), WOW서울 2개(‘14.10), 우리말 한글 문제풀이(’15.12),사이버모니터(‘16.3) ?? 운영현황 ○ 도입목적 : 홈페이지 회원기반 적극적인 시정참여와 시정홍보 ※ ‘17.12.31 기준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 484,833명 ○ 소요예산 : 30백만원(년간) ○ 적립대상 : 8개(회원가입, 로그인, 여론조사(3), 민주주의서울(2), 모바일서울앱) ○ 보유기간 : 2년(2년 후 자동소멸) ○ 사용방법 : 5종(도서문화상품권, 전통시장상품권, T-머니, 문자전송, 기부) ※ 적립 및 사용 서비스 세부사항 [붙임1]참조 2 현 황 분 석 ?? 서울시 마일리지 현황 분석 ○ 적립현황 -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SNS채널이 다양화됨에 따라 마일리지 적립 서비스 및 적립금액이 축소되고 있음 년 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적립 서비스 20개 10개 9개 8개 8개 적립 금액(천원) 120,611 125,435 135,964 114,035 112,363 - 시정참여 서비스 중 민주주의서울(구 천만상상오아시스)은 참여자가 지속 감소, 온라인 여론조사는 증가 추세 구 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민주주의서울 건 수 6,710 3,929 3,435 1,951 1,444 금액(천원) 1,235 562 458 250 157 온라인 여론조사 건 수 21,749 97,817 51,341 55,412 72,919 금액(천원) 8,877 38,175 21,680 22,949 25,967 - ‘17년 기준 적립서비스 건수는 회원가입(57%), 온라인패널 여론조사(23.1%), 로그인(19%), 민주주의서울제안·투표(0.1%), 모바일서울앱 다운로드(0.1%) 순 ○ 보유현황 - ‘17년 기준 전체 회원 대비 1천 미만(97.2%), 1천 이상~5천 미만(2.4%), 5천 이상~1만 미만(0.3%), 1만 이상 (0.1%) 순 ○ 사용현황 - ‘17년 기준 총11,130건(전체 회원대비 2.29% 사용) 27백만원으로 기부 4,756건,T머니충전 2,860건, 도서문화상품권 2,136건, 문자전송 1,318건, 전통시장 상품권 60건 순 ? 시정참여로는 주로 온라인 패널 여론조사에 집중되어 있고 1천 미만 보유자가 97%로 대부분을 차지, 사용자는 전체회원 대비 2.29%에 불과 ?? 타기관 운영현황 실태조사 ○ 공공기관 운영현황 : 운영(3개), 미운영(56개) 구분 합계 마일리지 운영 마일리지 미운영 비고 총계 59 3 56 중앙기관 18 - 18 광역시도 16 1(인천시) 15 예산 :150만원 (T-머니, 기부 사용) 자치구 25 2(광진구, 마포구) 23 마일리지예산은 없으나 문자서비스 실시 ? 대부분 공공기관에서 마일리지 미운영, 운영 기관의 경우 소극적 실시 ?? 분석결과 시사점 ○ 모바일·SNS 등 인터넷 사용 환경 변화에 따른 회원기반의 서비스 축소로 마일리지 활용도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으며 ○ 소수의 회원만이 마일리지를 활용하고 있고, 대부분의 회원은 관심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 됨 ○ 한정된 예산으로 운영되는 마일리지의 낮은 효용성은 타 공공기관의 미미한 마일리지 도입 사례로 확인 ○ 홈페이지를 통한 시정참여의 경우 온라인 여론조사에만 집중되는 등 적극적인 시정참여, 시정홍보 목적을 달성하기에는 마일리지 제도의 실효성이 미흡한 것으로 판단 됨 ? 3 개 선 계 획 ?? 추진계획 ○ 일회성 가입, 단순 로그인 등 시정참여 기여도가 낮은 적립서비스 폐지 ○ ‘19년 구축예정인 블록체인 기반 서울시 통합 마일리지로 이관 - 온라인 여론조사(3개) 서비스는 통합 마일리지로 적립연계 개발?운영 ?? 추진일정 ○ 마일리지 적립서비스 폐지 : ‘18.6월 ○ 마일리지 조례 개정 및 적립서비스 폐지 : ‘19.1월 ○ 블록체인 기반 통합마일리지 서비스로 이관 : ‘19년 하반기 붙임 : 1. 마일리지 적립·보유·사용 현황 (2017년) 1부. 2. 마일리지관련 조례 및 홈페이지 이용 약관 1부. 붙임 1 마일리지 적립·보유·사용 현황 (2017년) ?? 적립현황 (1점 : 1원) 연번 사 이 트 서 비 스 적립 점수 제한기준 적립기준 2017년 적립 건수 비율 금액 (천원) 비율 1 공 통 회원가입 500 1인/1회 즉시 129,737 5.6% 64,869 57.7% 2 로그인 (홈페이지,모바일) 10 1일/1회 즉시 2,122,564 91.1% 21,226 19.0% 3 민주주의 서울 시민제안 100 1일/1회 관리자승인 1,444 0.1% 157 0.1% 4 시민투표 통과 300 1건/10표 관리자승인 5 온라인 여론조사 온라인 여론조사 (10문항 미만) 300 1인/1회 즉시 72,919 3.1% 25,967 23.1% 6 온라인 여론조사 (20문항 미만) 400 1인/1회 즉시 7 온라인 여론조사 (20문항 이상) 500 1인/1회 즉시 8 모바일 서울앱 모바일 서울앱 (다운로드) 100 1인/1회 즉시 1,437 0.1% 144 0.1% 합계 2,328,101 100% 112,363 100% ?? 보유현황 점수 1만 이상 5천 이상 1만 미만 1천 이상 5천 미만 1천 미만 합계 회원수(명) 655 1,316 11,073 448,140 461,184 비율 0.1% 0.3% 2.4% 97.2% 100% ?? 사용현황 연번 종류 사용점수 사용방법 2017년 사용 건수 금액 (천원) 사용회원 비율 1 도서문화 상품권 온라인 5천점 이상 온라인상품권충전 2,136 14,670 0.44% 종이 2만점 이상 등기발송 2 전통시장상품권 2만점 이상 등기발송 60 1,200 0.01% 3 T-머니 1천점 이상 T-머니 충전 2,860 6,257 0.59% 4 문자전송 1건당 20점 마일리지 차감 1,318 32 0.27% 5 기부 100점 이상 기부금액 적립 4,756 4,859 0.98% 합계 11,130 27,018 2.29% 붙임 2 마일리지관련 조례 및 홈페이지 이용 약관 <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 > 제7조(이용자 참여행사의 운영) ① 시장은 홈페이지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시정참여 또는 시정홍보 등을 위하여 홈페이지에 다음 각 호의 이용자 참여행사를 운영할 수 있다. 1. 주요 시책사업·계획 및 업무 등을 홍보하고자 하는 경우 2. 문화행사 개최를 홍보·기념하고자 하는 경우 3.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고자 하는 경우 4. 그밖에 시정을 홍보하거나 시민의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경우 ② 시장은 제1항에 따른 행사를 개최하는 경우 예산의 범위 안에서 참가자에게 상품권 등을 제공할 수 있다. ③ 시장은 제2항에 따라 제공하는 상품권 등의 종류·액수 그밖에 행사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행사기간 전에 홈페이지를 통하여 시민에게 알려야 한다. 제8조(마일리지 제도의 운영) ① 시장은 홈페이지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시정참여 또는 시정홍보 등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이용자에 대하여 그 이용목적·횟수 및 시정에의 기여도 등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그 누적된 점수를 다음 각 호의 사항에 해당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mileage) 제도를 운영할 수 있다. 1.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이용 2. 휴대 전화 문자메시지 전송서비스 3. 도서문화상품권 지급 4. 그 밖에 공공서비스 이용수단으로서 시장이 정하는 것 ② 제1항에 따른 누적 마일리지의 사용에 대하여는 유효기한을 두되, 이는 예산의 범위 안에서 시장이 정한다. ③ 마일리지는 별표에 따르되, 시장은 마일리지 사용방법 및 그 밖에 마일리지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이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야 한다. 별표를 별지와 같이 한다. [별표] 마일리지 부여기준 (제8조 관련) 구 분 대 상 부여 점수 부여 방법 1.회원가입 홈페이지 회원 신규가입자 500점 최초가입시 1회 2.로그인 홈페이지 방문자 10점 1일 1회 3.글?사진 및 동영상의 게시 글?사진?동영상을 게시한 자(게시물은 직접 시정참여와 관련된 것으로서 시장이 인정 하는 것) 100점 이상 3000점 이하 게시물별로 각각 승인처리하여 점수를 부여하되, 해당 게시물 운영 홈페이지에서 1인 1일당 1건의 게시물에 한정하여 점수를 부여 한다 주:위 점수의 1점은 1원에 상당하는 액수로 환산하여 적용한다.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회원 이용약관 > 제8장 마일리지 제23조 (마일리지) ① 서울시는 회원의 홈페이지 참여 실적에 따라 그에 해당하는 누적 점수를 부여할 수 있으며 이를 마일리지 라고 합니다. ② 서울시는 회원이 자신의 마일리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③ 서울시는 마일리지 제공 서비스를 선정하며 사전공지를 통해 마일리지의 종류 및 이용방법 등에 대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마일리지 서비스 일부 변경시 소급하여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④ 회원은 마일리지 점수에 따라 명시된 혜택(문자메세지 발송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 적립된 마일리지를 사용하면 해당 마일리지만큼 차감되며, 차후 이용 실적에 따라 계속 적립이 이루어집니다. ⑥ 서울시 마일리지는 적립일을 기준으로 2년동안 유효하며 2년이 지난 이후에는 자동소멸 됩니다. 자동소멸된 마일리지는 환원이 불가능합니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 홈페이지 마일리지 서비스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7261 생산일자 2018-05-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은지 (2133-2938) 관리번호 D0000033697883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서울시홈페이지마일리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