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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버스 도입 관련 공무국외출장 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4062 결재일자 2018.5.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121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행정1부시장 김영준 노병춘 김정윤 여장권 代여장권 05/25 윤준병 협 조 국제교류담당관 김기현 인력개발과장 김희갑 예산4팀장 김삼현 교통기획팀장 代최미숙 수소버스 도입 관련 공무국외출장 계획 2018. 5.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수소버스 도입 관련 공무국외출장 계획 1 출장 개요 여행목적 ○ 도쿄도 교통국 관계관 회의 및 수소버스 충전시설 방문 등을 통해 수소버스 도입가능 여부 검토 및 도입시 시행착오 예방 - 도쿄도 수소버스 도입현황, 운영과정상 문제점 및 극복방안 등 - 초기 도입시 고려사항 및 준비내용, 예산 및 시설지원 현황 등 - 수소연료 공급방식, 운영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 - 도입 운행 중인 수소버스 시승 및 운행현황 파악 ○ 수소공급이용기술협회(HySUT) 관계관 회의 및 자료수집을 통한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방안 검토 - 일본의 수소충전시설 발전기술 및 설치비용 - 수소충전시설의 안전성 및 안전대책 - 법령상 수소충전소 설치 및 안전기준, 개선의견 등 ○ 오사카가스 엔지니어링 방문 및 수소관련시설 현장견학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 기술현황, 안전성 및 기타 문제점 등 파악 검토 - 수소충전소 및 개질기 시설 등 현장견학 - Mother-Daughter 수소충전소 운영현황 파악 - 기 설치된 CNG충전소 등을 활용한 융복합 수소충전소 설치 검토 - 일본 내 수소충전소 보급현황 등 조사 여행기간 ○ 2018. 6. 4(월) ~ 6. 7(목) / 3박4일 여 행 국 ○ 일 본(도쿄, 오사카) 방문기관 ○ 도쿄도 교통국, HySUT, 오사카가스 엔지니어링, 수소충전소(5개소)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성 별 생년월일 여행경비 금액(원) 부담기관 도시 교통 본부 도시교통본부장 (1급) 서울시 버스정책과장 (4급) 주무관 (6급) 기 타 2 출장 계획 가. 주요일정 1) 주요 방문기관 일시 방문도시 방문기관 방문 목적 6.4(월) 도쿄 · 수소공급이용기술협회 (HySUT) · 일본의 수소충전시설 발전기술, 보급현황, 시설 안전성 등 검토 6.5(화) 도쿄 · 도쿄도 교통국 · 수소버스 성능, 초기 도입시 고려사항 및 준비내용, 도입예산 및 지원 현황 등 · 수소버스 시승 및 운행성능 파악 · 도쿄 아리아케 수소충전소 · 센주 수소충전소 · 니모히스 수소충전소 · 수소충전소 설치기준 및 절차, 공급방식, 수소충전시설 운영 및 관리방법 등 6.6(수) 오사카 · 오사카가스 엔지니어링 · 수소충전시설 제조기술 및 안전성, CNG 충전소 활용방안 및 공급가격 등 6.7(목) 오사카 교토 · 북오사카Mother수소충전소 · 교토 카미토바 수소충전소 · 수소충전소 설치기준 및 절차, 공급방식, 시설운영 및 관리방법, 안전대책 등 2) 세부 일정 일 자 출발지 도착지 방문기관 주요 내용 비 고 1일차 6.4(월) 서울 (김포) 도쿄 (하네다) 이동 · 출발(09:00) 및 일본도착(11:10) 도쿄 HySUT · 일본수소공급이용기술협회(HySUT) 방문 2일차 6.5(화) 도 쿄 도쿄도 교통국 · 도쿄도 교통국 방문 및 관계관 회의 수소충전 시설 방문 · 수소충전소 방문 및 관계자 면담 수소버스 시승 · 수소버스 현장 견학 및 시승 (도쿄역 ↔ 빅사이트 국제전시장) 3일차 6.6(수) 도 쿄 오사카 이동 · 도시간 이동(도쿄→오사카) ※ 출발(10:30) 및 도착(13:30) 신간센 오사카 오사카가스 엔지니어링 · 오사카가스 엔지니어링 방문 및 전문가 회의 (수소충전시설 발전현황, 안전성 등 검토) 4일차 6.7(목) 오사카 오사카 수소충전소 · 북오사카 Mother 수소 충전소 방문 · 교토 카미토바 Daughter 수소충전소 방문 오사카 (간사이) 인천 이동 · 출발(18:25) 및 도착(20:15) 나. 수행내용 1) 출장자 역할분담 구 분 부서담당역할 출장시 개인별 업무 도시교통본부 업무총괄 ○ 수소버스도입 검토를 위한 관련기관과의 교류 총괄 - 도쿄도 교통국, HySUT 등 관계자 면담 및 교류 총괄 - 수소버스 도입 가능성 및 도입시기 등 검토 총괄 버스정책과 업무총괄 ○ 수소버스도입 검토를 위한 세부 교류사항 총괄 - 도쿄도 교통국 등 기관간항 안건 조율 및 세부내용 검토 - 수소버스 및 수소충전시설 기술적 조건 등 검토 총괄 수소버스 도입사업 실무업무 ○ 도쿄도 교통국 등 관계기관간 연락 및 일정조율 - 도쿄도 교통국, HySUT, 오사카가스회사 방문관련 실무협의 - 주요 논의사항 검토 및 방문시설 세부내용 협의 - 기타 세부일정 조율 및 기관 회의 공동 준비 2) 주요내용 가) HySUT(The Association of Hydrogen Supply and Utilization Technology) 방문 및 수소충전소 및 수소차 보급 자료 조사 ○ 일 시 : 2018. 6. 5.(월) 15:00 ~ 17:00 (120〃) ○ 장 소 : HySUT 회의실 (東京都港?赤坂2-10-5 赤坂日ノ樹ビル 5F, 2-10-5 Akasaka Minato-ku, Tokyo 107-0052 ○ 면담자 : ○ 내 용 - 일본 수소자동차 보급 현황 및 HySUT의 주요 사업내용 - 초기 수소자동차 도입 및 충전시설 설치시 고려사항 및 준비내용 - 수소충전소 설치 및 수소차 보급과정에서 문제점 및 극복사례 - 수소충전소 안전성, 수소연료 공급방식 및 운영상 애로사항 및 개선방안 - 향후 친환경 수소연료 이용의 중?장기 발전 가능성 및 준비 내용 < 방문기관 개요 > ?? 방문기관 명 : HySUT(Association of Hydrogen Supply and Utilization Technology) ○ 설립일 : 2009. 7월 ○ 주 소 : 2-10-5 Akasaka Minato-ku, Tokyo 107-0052 ○ 홈페이지 : http://hysut.or.jp ?? 기관 현황 ○ HySUT은 수소공급 인프라를 확립과 수소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09년 7월 설립된 비영리 기관임. ○ 수소공급을 통한 저탄소 사회를 실현하고자 에너지 관련 기업 13개사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자동차산업을 포함한 19개 기업으로 늘어남 ○ ’09~’10년 ‘수소하이웨이 프로젝트’와 ‘수소마을 프로젝트 시범사업’ 수행 ○ ’11~’13년 ‘지역 수소공급기반 기술 및 사회 입증’, ‘수소 생산, 운송 및 저장장치 기술개발’, ‘기타큐슈 수소마을 시범 연구’ 등 수행 ○ 향후 수소인프라 원가절감, 연료전지차(FCV) 보급 확산,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소 활용기술 연구개발 지속 추진 나) 도쿄도 교통국 관계자 회의 및 수소버스 도입관련 자료 조사 ○ 일 시 : 2018. 6. 5.(화) 14:00~15:00 (60〃) ○ 장 소 : 도쿄도 교통국 회의실 - 2 Chome-2-8-1 Nishishinjuku, Shinjuku-ku Shinjuku-ku, T?ky?-to, Japan ○ 면담자 : ○ 내 용 - 도쿄도 수소버스 도입현황, 운영과정상 문제점 및 극복방안 등 - 초기 도입시 고려사항 및 준비내용, 예산 및 시설지원 현황 등 - 수소충전소 설치과정에서 주민과의 갈등 발생 및 극복 방법 - 수소버스 충전소 및 차고지 등 시설방문 후 자료 수집 (수소충전소 안전성, 수소연료 공급방식 및 운영상 애로사항 및 개선방안 등) < 방문기관 개요 > ?? 방문기관 명 : 도쿄도 교통국(Tokyo Metropolitan Bureau of Transportation) ○ 주소 : 2 Chome-2-8-1 Nishishinjuku, Shinjuku-ku Shinjuku-ku, T?ky?-to 160-0023, Japan ○ 홈페이지 : https://www.kotsu.metro.tokyo.jp ?? 기관 현황 ○ 도쿄도 교통국(東京都交通局)은 도쿄도 지방공영기업의 하나이면서, 도쿄도 교통을 관할하는 도쿄도의 하위조직의 지위도 가지고 있음 ○ 현재 버스, 지하철, 노면전차, 모노레일을 운영하고 있으며, 운임수입 등으로 운영경비를 충당하는 독립채산제를 원칙으로 함 ○ 도쿄도 교통국은 2020년 올림픽 이후를 대비해 2016에 6개년 중장기 교통계획을 수립, 안전 최우선의 교통서비스 제공과 경영개선 통한 건전 재정기반 조성에 노력 중임 다) 수소버스 운영기관 관계자 면담, 수소버스 시승 및 견학 ○ 일 시 : 2018. 6. 5.(화) 15:00~17:00 (120〃) ○ 장 소 : 후카가와 자동차영업소(면담), 도쿄 빅사이트 버스터미널(시승) - 시승구간 : 도쿄 동경역 ~ 긴자4초메 ~ 츠키치 ~ 동경빅사이트 ※ 탑승장소 : 도쿄 빅사이트 버스터미널(3 Chome-12 Ariake, K?t?-ku, T?ky?-to) ○ 면담자 : ○ 내 용 - 차량성능 및 연비(비교), 구입가격, 평균 정비비용 및 운영비 - 정부 및 지자체의 운영비용 지원 및 시설지원 등(세부내용 별첨) 라) 이와타니 도쿄 아리아케 수소충전소 관계자 면담 및 시설 조사 (Off-site 방식) ○ 일 시 : 2018. 6. 5.(화) 10:00~11:00 (60〃) ○ 장 소 : 1 Chome-5-8 Ariake K?t?-ku, T?ky?-to 135-0063 (東京都 江東?有明 1-5-8) ○ 면 담 자 : ○ 면담 및 조사내용 - 수소충전소 설치기준, 설치절차, 공급방식, 충전대수, 충전소 설치준비 전 고려사항 - 수소충전시설(충전기, 저장시설, 압축기, 냉각장치 등) 운영 및 관리방법 등 - 충전소 설치비용, 운영 및 관리비용, 판매가격 등 - 충전소 안전대책 계획 및 안전점검 시행방법, 시설 방호계획 등 - 충전소 설치지역 입지현황, 주민들과의 갈등 및 해결사례 등 < 방문시설 개요 > ? 시설명 : 이와타니 수소스테이션 도쿄 아리아케(Iwatani hydrogen station Tokyo Ariake) ? 사업자 : 이와타니산업(주) (Iwatani Industry Co, Ltd) ? 수소 공급방식 : 오프사이트 방식 ? 수소공급능력 : 300Nm³/h 이상 ? 영업시간 : 월~금요일 09:00~22:00, 토요일 9:00~17:00 일요일?공휴일 15:00~20:00 마) 센주 수소충전소 관계자 면담 및 시설현황 조사 (On-site 방식) ○ 일 시 : 2018. 6. 5.(화) 11:00~12:00(60〃) ○ 장 소 : 3 Chome-28-1 Minamisenju Arakawa-ku, T?ky?-to (東京都 荒川?南千住 3-28-1) ○ 면 담 자 : ○ 면담 및 조사내용 - 수소충전소 설치기준, 설치절차, 공급방식, 충전대수, 충전소 설치준비 전 고려사항 - 수소충전시설(충전기, 저장시설, 압축기, 냉각장치 등) 운영 및 관리방법 등 - 충전소 설치비용, 운영 및 관리비용, 판매가격 등 - 충전소 안전대책 계획 및 안전점검 시행방법, 시설 방호계획 등 - 충전소 설치지역 입지현황, 주민들과의 갈등 및 해결사례 등 < 방문시설 개요 > ? 시설명 : 센주 수소 스테이션(Senju hydrogen station) ? 사업자 : 도쿄가스(주) (Tokyo Gas Co.Ltd) ? 수소 공급방식 : On-site방식 ? 수소공급능력 : 100Nm³/h ~ 300Nm³/h ? 영업시간 : 월~금 11:00~17:00 ※ 휴무일 : 토 · 일요일, 공휴일, 연말연시 바) 니모히스 수소충전소 관계자 면담 및 시설현황 조사(이동식) ○ 일 시 : 2018. 6. 5.(화) 일정 가능시 방문 ○ 장 소 : 6 Sanbanch? Chiyoda-ku, T?ky?-to 102-0075 (東京都 千代田? 三番町 6, ☎ 080-6252-8363) ○ 조사내용 : 이동식 수소충전소 시설 및 운영 현황 < 방문시설 개요 > ? 시설명 : 니모히스 수소 스테이션 (Nimohid Hydrogen Station) ? 사업자 : 일본이동식수소충전서비스(Japan mobile hydrogen station service) ? 수소 공급방식 : 이동식 (수소공급능력: 100Nm³/h~300Nm³/h ) ? 영업시간 : 월요일 11:00~15:00, 화요일~금요일 9:00~15:00 사) 오사카가스 엔지니어링 방문 및 전문가 회의 ○ 일 시 : 2018. 6. 6.(수) 15:00 ~ 17:00(120〃) ○ 장 소 : 오사카가스 엔지니어링 본사 회의실 (2-4-9, Bingomachi, Chuo-ku, Osaka, Japan) ○ 면담자 : ○ 연락처 : ○ 내 용 - 수소충전시설 발전기술 및 시설안전성 등 검토 - CNG충전소 등을 활용한 융복합 수소충전소 설치도입 여부 검토 - 설치 및 운영비용, 기술지원서비스, 서울시 도입 가능여부 검토 < 오사카가스 엔지니어링(주) 개요 > ?? 회사개요 ○ 명칭 : 오사카가스 엔지니어링(Osaka Gas Engineering Co, Ltd.) ○ 주소 : 2-4-9, Bingomachi, Chuo-ku, Osaka, Japan(http://www.oge.co.jp) ○ 자본금 : 80억원 ○ 직원수 : 129명(’18.4.1.기준) ○ 대표자 : Takeshi, Yamawaki ○ 사업내용 : 수소가스 On-site 개질기의 제조 및 판매, 수소충전시설 기술 개발 등 ?? 회사현황 ○ 오사카가스그룹 자회사로 ’78. 2월에 오사카가스의 엔지니어링 부문이 독립 ○ 오사카가스그룹이 수년간 축적해온 기술과 노하우를 이어 받아 30년간 가스 플랜트사업 등 도시가스 및 관련 사업의 토탈 엔지니어링 회사로 발전 ○ 특히 수소가스 발생시설 및 이동시설에 대한 연구개발 및 보급사업을 추진 중임 아) 북오사카 Mother 수소충전소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일 시 : 2018. 6. 7.(목) 10:00 ~ 11:00 (60〃) ○ 장 소 : 2-4-8 Miyajima Ibaraki city Osaka Japan. (大阪府茨木市宮島 2-4-8) ○ 면담자 : ○ 면담 및 조사내용 - 수소충전소 설치기준, 설치절차, 공급방식, 충전대수, 충전소 설치준비 전 고려사항 - 수소충전시설(개질기, 충전기, 저장시설, 압축기, 냉각장치 등) 운영 및 관리방법 등 - 충전소 설치비용, 운영 및 관리비용, 판매가격 등 - 충전소 안전대책 계획 및 안전점검 시행방법, 시설 방호계획 등 - 충전소 설치지역 입지현황, 주민들과의 갈등 및 해결사례 등 < 북오사카 Mother 충전소 > < 수소 개질기 현황 > < 위치도 > 자) 교토 카미토바 Daughter 수소충전소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일 시 : 2018. 6. 7.(목) 14:00 ~ 15:00 (60〃) ○ 장 소 : 14 Kamitoba Kitahananach? Minami-ku, Ky?to-shi, Ky?to-fu 601-8127 (京都府 京都市 南? 上鳥羽北花名町 14) ○ 면담자 : ○ 면담 및 조사내용 - 수소충전시설(충전기, 저장시설, 압축기, 냉각장치 등) 운영 및 관리방법 등 - 충전소 설치 및 운영비용, 안전대책 및 안전점검 시행방법 등 < 카미토바 Daughter 충전소 측면 > < 충전소 정면 > < 위치도 > 다. 여행경비 (단위:원, 1$=1,093 적용, 2018.5.15.현금매입 기준) 3) 예산과목 구 분 예 산 과 목 국외여행 여비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교통체계 구축 및 개선, 교통소통개선, 교통특별대책추진, 국외업무여비 기타경비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버스운행체계 개선 및 관리, 기본경비(교통관리계정), 기본경비, 사무관리비 3 기대 효과 가. 수소버스 先도입 도시를 방문하여 수소버스 운영 노하우 및 정보 확보를 통해 사업추진시 예상되는 시행착오 방지 나. 수소공급을 위한 CNG충전소 활용 가능성 검토, 안전한 수소연료 이동 및 보급 노하우 등 조사 다. 서울시와 도쿄도간 도시교통분야 교류협력을 통해 양도시의 도시교통발전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 논의 및 협력 분야 발굴 4 행정 사항 가. 출장경비는 일정변경 및 환율변동에 따라 변동된 금액만큼 가감 지급 나. 출장명령은 서울특별시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허가 다. 방문대상 및 일정은 향후 해당 방문기관과의 협의결과, 현지사정에 따라 일부 조정 참 고 1 도쿄도 수소버스 도입 현황 ?? 도입 및 운행현황 ○ 도쿄도는 현재 양산형 연료전지(Fuel Cell)버스가 5대가 도입되어 운영 중임 - 2017. 3월 3대 도입, 2018. 3월 5대 도입 ○ 연료전기버스 도입 확대를 위해 수소스테이션 정비 확장, 연료전지자동차 보급에 노력 중임 ※ 2020년까지 100~200대 도입 목표 ?? 도입차량 현황 < ’18.3월 3대 도입 > < ’17.3월 2대 도입 > ?? 운행노선 : 도쿄 동경역 ~ 긴자4초메 ~ 츠키치 ~ 동경빅사이트 붙임자료 □ 도요타 수소버스 세부 내역 구 분 세부항목 내 용 비고 차량제원 (Vehicle) 길이 / 너비 / 높이 10,555 / 2,490 / 3,340mm 수용용량 (Seat, Standing, Drive) 77(26,50,1) 연료전지스택 (Feul Cell Stack) 스택명 Toyota FC Stack 형태 Solid polymer electrolyte 최대 출력 114Kw×2unit(155PS×2unit) Motor Type AC synchronous 최대출력 113kW × 2 units (154 PS × 2 units) 최대토크 335N-m × 2(34.2 kgf-m × 2) 고압 수소탱크 (Hydrogen Tank) 탱크 수 10 명목상 작업압력 70 MPa (approx. 700bar) 탱크저장밀도 5.7 wt% 탱크내부용량 600liters 배터리 (Battery) 형태 니켈수소화합물 (Nickel-metal hydride) 외부 고용량 동력전달장치 (Power Supply System) 최대출력 7.2 Kw 전원공급량 235 Kwh 버스 사진 참 고 2 수소충전시설 관련자료 ?? 수소발생 원리 ?? 수소 개질기 비교 현황 ?? Mother 및 Daughter 수소충전소 개념도 ○ on site 와 off site 충전소를 결합한 형태로 초기 도입시 효율적 방법 ?? Mother 수소충전소 시설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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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공무국외여행 요약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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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기관방문 협의공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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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버스 도입 관련 공무국외출장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4062 생산일자 2018-05-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준 (02)2133-2238) 관리번호 D00000336782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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