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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추진계획

문서번호 보행정책과-3204 결재일자 2018.3.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서울특별시장 방침 제51호 시 민 주무관 보행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행정1부시장 서울특별시장 고영하 代서인석 정광현 고홍석 윤준병 03/25 박원순 협 조 자치행정과장 유보화 보행시설팀장 박창수 일상생활 속 ‘걷는 도시, 서울’ 구현을 위한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추진계획 2018. 3. 20.(火)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일상생활 속‘걷는 도시, 서울’구현을 위한 2018년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추진 계획 모든 시민이 ‘걷는 도시, 서울’을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생활과 밀접한 곳에 그 간 34개소 추진에 이은 ’18년도 생활권 도로다이어트를 지속 추진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시장 요청 사항(2015. 12. 29.) ? ‘걷는 도시, 서울’의 조기 가시화 및 자치구 확산 필요 ?? 추진배경 ○ 차량중심에서 보행중심의 사람이 우선인 사회적 인식 변화 - 교통·환경 등 사회전반에 걸쳐 사람이 우선이 되는 사회적 요구 증대 ○ 시민이 실생활에서 겪는 보이지 않는 곳 개선 필요 - 관광지뿐 아니라 일상에서 출퇴근, 통학, 시장 등 생활 속 불편 개선 ○ ‘걷는 도시, 서울’ 의 지역단위 확산 및 시민체감도 제고 - 녹색교통진흥지구와 병행하여 생활권의 보행자 중심 보행환경 조성 ?걷기 좋은 도시가 왜 좋은지? 걸을 수 있는 공간이 넓어져서 ※한겨레신문 ’15.6.22.字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 보행자 만족 이유? 보도가 넓어서 통행편리 ※’16년 만족도 조사 < 해외사례 -_브로드웨이 > < 국내사례 -_연세로 > ?? 추진방향 ○ 효과성 : 일상의 보행환경에 대한 안전성 및 만족도 제고 - 차량 등 각종 위험에 노출된 보행자 안전에 대한 맞춤형 환경 개선 ※인구10만명당 보행자 사망자 3.5명(OECD평균 1.1명), 2015년 기준 ○ 형평성 : 서울 전역의 균형있는 양질의 보행환경 제공 - 필요성에 비하여 관심이 낮은 생활권 곳곳에 찾아가는 보행환경 개선 ○ 의식개선 : 사람이 중심인 변화된 교통 패러다임의 인식 확산 - 도로에 대한 보행권 강화 및 보행문화 확산의 장으로 조성 ◆연세로 개선효과 - 시민만족도 12% → 70%(58%p 상향) - 보행량 17% 증가, 교통사고 34% 감소 - 매출건수 10.6%, 매출액 4.2% 상승 - 신촌물총축제 등 다양한 시민참여행사 개최 ?? 사업내용 ○ 차도를 축소하고, 보도를 확장하는 보행자 중심의 도로공간재편 -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도로 위 보행공간 확보 ○ 교통정온화 등 각종 보행안전시설 및 보행편의시설 제공 - S자형 도로, 속도제한, 보행안전시설, 일방통행 등 맞춤형 보행환경개선 <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개선 전·후(예시) > 2 그 간 추진결과 ?? 추진경위 ○ 「생활권 집산도로 공간재편 시범추진」수립 : ’15. 12. 2. ○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확대 추진계획 수립[시장방침 제38호] : ’16. 2. 24. ○ ’16년 사업비 심사위원회 개최 : ’16. 4. 8. / 6. 10. ○ 사업예산 교부 : ’16. 4. 29. / 8. 4. ○ 19개 사업지 설계 및 공사 시행 : ’16. 5. ~ ’17. 12. - 16개소 ’16년 완료, 3개소 ’17년 완료 ○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방침 수립[시장방침 제80호] : ’17. 4. 10. ○ ’17년 사업비 심사위원회 개최 : ’17. 6. 12. / 8. 17. ○ 사업비 교부 : ’17. 7. 31. / 9. 12. ○ 14개 사업지 설계 및 공사 시행 : ’17. 8. ~ - 4개소 ’17년 완료, 10개소 ’18년 완료 예정 ○「’16년 도로다이어트 현황과 평가」발간 : ’17. 12. - 사업 추진에 대한 효과 평가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한 보완과제 도출 ※시 보행정책과,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공동 발간 ◆ 추진상 문제점 - 차량지체 우려와 불법주차 공간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주민 반대 - 주민 반대에 따른 규제심의 등 행정절차 지연으로 추진일정 일부 지연 사업 시행에 따른 충분한 주민의견 수렴과 이해·설득 과정 필요 ?? 추진성과 - 34개소(L=11,396m, A=27,195m² 확장) ① 생활권에서의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 인프라 확충 ○ 열악한 보행환경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이 저조한 생활권 집중 개선 - 보행공간 확장 : 서울광장 대비 4.2배 확보(서울광장은 6,449㎡기준임) ※지역 여건을 고려하여 최적의 보도 폭원 확보(최소 0.5m ~ 최대 7m) ○ 불필요한 차도축소에 따른 도로이용효율 증진 및 불법 주차 감소 - 차량속도 증가 : 시행전 17.9km/h, 시행후 18.5km/h(성동구 성수이로7길) - 불법주차 감소 : 시행전 3~10대, 시행후 없음(관악구 관악로30길) ② 일상생활에서 보행환경 개선에 대한 시민 체감 효과 증진 ○ 통학로, 출퇴근 경로 등 일상에서 느끼는 보행환경 개선 - 어린이보호구역 내 통학로(노원로1가길) 등 교통약자를 배려한 보행환경 적극 개선 ○ 열악한 보행환경 개선에 대한 주민민원 해소 - 대중교통 이용경로, 보행쉼터 등 일상에서 이용하는 보행동선 위주 우선 개선 ○ 맞춤형 교통정온화 기법 적용하여 보행자 안전과 보행편의증진 - 속도제한? 지정, 일방통행, 신호운영 개선, 고원식 교차로 등 ③ 사람중심의 교통패러다임에 대한 시민 인식 개선 ○ 넓어진 보도를 활용하여 시민의 자발적인 주민 참여 발생 - 성탄트리 점등행사, 바자회, 문화집회(구로구) 등 시민문화 축제의 장 마련 ○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사업추진에 대한 주민의 적극적 지지 - 만족도 조사결과 72.4% 상승, 보행안전 및 주행행태 인식의 변화 도모 ○ 언론 보도 이후 지역주민의 보행환경 개선 요청 민원 제기 - 강남구 청담동 H아파트 주민, 은평구 장애인시설 등 도로다이어트 요청 민원 ? 보행공간 확대를 통한 도로 위 보행자의 위상을 강화하는 기틀 마련 3 ’18년 추진계획 ?? 추진개요 ○ 사업기간 : ’18. 3. ~ ’18. 12. ○ 사업내용 : 차로축소, 보도확장 등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 추진방법 ○ 사업 목적 완수와 연내 완료 등 높은 완성도 구현을 위한 세부 절차 수립 - 최적 사업지 선정을 위한 외부 전문가를 중심으로 심사위원회 개최 - 교통규제심의 先 승인, 적정 사업비 심사위원회 개최 後 예산교부 ?? 추진경위 ○ 사업대상지 공모 : ’18. 2. 1. ~ ’18. 2. 14. ○ 사업대상지 선정 심사위원회 개최 : ’18. 2. 26. < 선정회의 개요 > ?심사일시 : ’17. 2. 26.(월) 16:00~18:00(120′) ?? ’18년 사업대상지 개요 구분 자치구 구 간 주요 개선내용 4 행정사항 ?? 향후일정 ○ 자치구별 교통안전시설 심의 절차 수행 : ’18. 4. ~ ’18. 5. ○ 교부액 확정을 위한 심의위원회 개최 : ’18. 6. ○ 사업예산 교부 : ’18. 6. ○ 설계 및 공사 시행 : ’18. 7. ~ ’18. 11. ○ 평가 및 모니터링 : ’18. 12. ?? 소요예산 ○ 붙임 : 1. 그 간 사업추진 사항. 2. 사업시행 전·후 사진 대지. 3. ’18년 사업대상지 개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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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그 간 사업추진 사항.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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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18년 사업대상지 개요.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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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사업 시행 전후 사진 대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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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
문서번호 보행정책과-3204 생산일자 2018-03-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고영하 (02-2133-2417) 관리번호 D0000033225846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안전관리 > 보행환경조성 > 보행환경개선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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