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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촉매재를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포장 추진방안 보고

문서번호 도로관리과-3969 결재일자 2018.3.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관리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본부장 정현중 최연우 박문희 배광환 03/12 고인석 협 조 도로포장연구센터장 백종은 도로포장안전팀장 임영철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복합기능도로 추진을 위한 광촉매재 활용 미세먼지 저감포장 추진방안 보고 2018. 3. 안전총괄본부 【 도 로 관 리 과 】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복합기능도로 추진을 위한 - 광촉매제 활용 미세먼지 저감포장 추진방안 보고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여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광촉매를 이용한 공기정화 도로포장을 시행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서울의 대기환경은 OECD 국가 중 열악한 수준임 ○ 미세먼지는 세계 주요도시의 1.5~3배 수준임 ※ 미세먼지(㎍/㎥, ’14년) : 서울 46, 도쿄 28, 파리 28, 워싱턴 D.C 16 ○ 최근 10년간 연평균 이산화질소 0.034ppm(기준치 0.03ppm/년) ??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대책 마련 시급 ○ 자동차 배기가스 주성분인 질소산화물(NOx)는 만성호흡기질환의 원인 ○ 광촉매 도로포장 기술 활용 NOx를 인체에 무해한 이온으로 분해하여 저감시킬 필요가 있음 미세먼지 및 광촉매의 역할 ??미세먼지란? 지름 10μm 이하 먼지 공기중의 대기오염물질(황산염, 질산염 등)과 석탄·석유 등 화석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생기는 탄소류와 검댕, 그리고 흙먼지 등에서 생기는 광물 등으로 구성 ??광촉매(TiO2) 역할 : 빛에 활성화되어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질소산화물(NOx)을 인체에 무해한 수산화질소(HNO3)로 환원 Ⅱ 국내외 기술동향 ?? [해외] 광촉매 도로포장 분야 적용 현황 ? 2000년대 이후 이탈리아, 벨기에, 미국, 일본 중심으로 본격 연구 추진 ○ 주요 연구결과 - 대부분 광촉매를 콘크리트 블록에 적용 -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NOx를 15% 제거 가능(도로변 가로수 보다 효과 큼) ○ 적용사례 - 이탈리아 : 광촉매 콘크리트에 적용(건물) - 벨 기 에 : 광촉매 블록포장에 적용(보도) - 일 본 : 오사카, 치바 등 광촉매 콘크리트 볼록포장에 적용(보도) 이탈리아 Jubiliee교회 벨기에 Antwerp 일본 Osaka ?? [국내] 광촉매 도로포장 분야 연구 현황 ? 광촉매 포장 기술은 콘크리트(중앙분리대, 시설물)에는 시범 적용되었고, 아스팔트에는 초기 연구단계 수준임 ○ 주요 연구사례 - (국토부) 도로시설용 광촉매 콘크리트 공법 개발(강원대, ’11.~’16.) - (중기부) 아스팔트 도로용 광촉매 코팅 기술 및 시스템 개발(전북대, ’17.~’18.) - (미래부) 도심지 도로변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청정도로시스템 구축(건기연, ’18.~) 콘크리트용 광촉매 도로포장 연구과제 개요 ?? 과 제 명 : 온실가스 제거를 위한 도로시설용 광촉매 콘크리트 공법 개발 ?? 연구기간 : ’11.10. ~ ’16.10.(5년) ?? 개 발 자 : 국토부(국토교통과학진흥원) 주관, 강릉원주대학교 연구 ?? 연 구 비 : 약 6억원 ?? 적용사례 :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계소 옹벽 ?? 효과분석 : NOx 일평균 22% 감소(0.5?0.43ppm) 광촉매 도로포장 국책 연구과제 개요 ?? 과 제 명 : 아스팔트 도로용 1액형 광촉매 코팅 기술 및 시스템 개발 ?? 연구기간 : ’17.10. ~ ’18.10.(1년) ?? 개 발 자 : 중소벤처기업부, ㈜비앤디네트웍스(주관), 전북대학교(공동) ?? 연 구 비 : 2.15억원(정부 80%, 민간 20%) ?? 시험포장 : 익산시청 주차장 및 도로(’18.4./’18.6. 예정) 아스콘 포장 광촉매 중형화 장치 NOx 43% 감소 Ⅲ 광촉매 도로포장 추진방안 ?? 추진방향 ○ 광촉매 도로포장분야 적용 국책 연구개발 기술 실증 시험포장 유치 ○ 포장관리 안전성, 미세먼지 저감 등 기술검증을 통해 도로포장 확대 시행 사전절차 ?MOU 체결(역할, 시험사업(예산, 일정 등) 및 기술검증 방법 등) - 서울시, ㈜비앤디네트웍스 ↓ 시험시공 ?미세먼지 발생이 높은 구간 선정 - 도로관리과, 도로포장연구센터, ㈜비앤디네트웍스 기술검증 ?포장관리 안전성, 미세먼지 저감효과 분석 - 도로포장연구센터, 보건환경연구원, ㈜비앤디네트웍스 확대시행 ?도로포장 분야 확대 시행(기준/지침 마련) - 도로관리과, 도로사업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기술자문단 구성·운영 : 전북대학교, 건설기술연구원, 서울기술연구원 등 ?? 광촉매 도로포장 시험시공 추진계획 ○ 추진방안 : 국책연구과제에 협력하여 개발기술 실증 시험사업 유치 (국책사업단(㈜비앤디네트웍스)과 우리시 간 MOU 체결 추진) ○ 시험사업 유치계획 - 위 치 : 강남대로 양재역(버스전용차로, 먼지농도??, 고정식 대기 측정소 위치) - 규 모 : 폭 6.0m(2차로), 연장 150m(면적 900㎡) - 예 산 : 개발자((주)비앤디네트웍스)의 실증 시험사업 유치 - 시공방법 : 포장면 무광색 도포식 포장(심야시간, 통행 차단) ?? 광촉매 도로포장 기술검증 방법 ○ 포장 유지관리 측면(도로포장연구센터, ㈜비앤디네트웍스) - 기존 포장면과 광촉매 유제의 부착력(공용수명) 검증 - 무광택 포장의 빛반사, 미끄럼 저항 적정성 등 자동차(운전자)에 미치는 영향 검증 ○ 미세먼지 저감효과 측면(보건환경연구원, ㈜비앤디네트웍스) - 대기 측정기(고정식) 설치위치 : 서초구 강남대로 201(양재역 버스중앙차로 정류장) - 측정방법 : 실외실험 측정기준 불비로 실내실험 중심으로 측정하되, 보건환경연구원 대기측정기 활용 실험적 실외측정 추진 ※ 실외측정 : 광촉매 포장 전?후 데이터 분석 (최소 5분 단위로 24시간 측정) Ⅳ 행정사항 ?? 단계별 예산확보 방안 ○ ’18년 : 국책연구과제 시험사업 무상 유치 ○ ’19년 : 1억원(3천㎡ 시범설치, 장기공용성 추적) ※ 현장 적용 가능시 연차별 포장확대 추진 ?? 향후 추진일정 ○ ’18. 4. : 서울시, ㈜비앤디네트웍스 MOU 체결(구매 의향서 수용) ○ ’18. 5. : 시험시공 및 효과 등 분석(대외발표 : ’18년 하반기) ○ ’19.1~12 : 광촉매 포장 성능향상 시범포장 시행 ○ ’20.~‘21. : 시범포장 확대 추진(기술향상, 장기공용성 조사, 지침마련 등) ○ ’22.~ : 일정수준 효과 검증시 계획에 따라 포장확대 추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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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촉매재를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포장 추진방안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3969 생산일자 2018-03-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현중 (2133-8185) 관리번호 D0000033028224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포장도로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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