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41 결재일자 2018.1.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지은 유수기 백기영 01/16 최효준 협 조 총무과장 황차호 수집연구과장 유수기 전시과장 황차호 2018년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계획 2018.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비전 달성을 위한 2018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계획 편하고 친절한 홍보, 소통과 참여로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확대, 미술 생태계에 활력을 더해 줄 수 있는 능동적인 정보의 공유를 통해 심리적이고 경험적 측면을 배려하는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으로서의 서울시립미술관 이미지 확립에 기여하고자 함. 1 추 진 방 향 미술관 비전 제시,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 이미지 집중 홍보 ?미술관의 지향점과 전략을 명확히 전달, 강조하는 홍보 전략 실행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으로서의 서울시립미술관 이미지 적극 홍보 문화 향수(享受)자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시 홍보 전략 추진 ?시민이 편하고 즐겁고 친절하게 느낄 수 있는 전시, 미술 생태계에 활력을 더해줄 수 있는 전시로 친절한 홍보 추진 ?다양한 매체활용, 언론방송 유치, 대중 이벤트 진행, 적극적인 전시설명 등을 통해 일반 관람객과의 소통과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 시민-미술관 커뮤니티 형성 및 활성화를 통한 자생적 홍보 개척 ?커뮤니티 오거나이징 등을 통한 시민 협력 홍보사업 발굴 노력 ?미술관 서포터즈(SeM, SeMA 패밀리)를 이용한 홍보 강화 ?미술관 홈페이지를 데스크탑(PC),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서 일률적으로 서비스 제공하여 홍보 강화 서울시 전역에서 네트워크형으로 운영되는 분관 홍보강화 ?지역 거점 특성화되어 운영 되는 분관에 대하여 분관별로 특화되면서도 개념적으로는 통합된 맞춤형 홍보 추진 2 추 진 개 요 사업기간 : 2018. 1. ~ 12. 사 업 비 : 481,803천원 (단위 : 천원) 세 부 사 업 명 2017년 2018년 증 감 합 계 794,612 481,803 △312,809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홍보물 발간, 문화행사 개최, 기념품 제작 등) 295,081 302,881 7,800 홈페이지 및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홈페이지, 도슨팅 앱, 음성안내시스템 운영 등) 499,531 178,922 △320,609 사업 달성 목표 추 진 사 업 지 표 목 표 ◆ 편하고 즐겁고 친절한 미술관 홍보 ?? 언론방송 홍보 보도자료 배포 건수 38 ◆ 소통과 참여로 함께하는 미술관 홍보 ?? 문화행사 개최 개최 횟수 20 ◆ 미술 생태계에 활력을 더해 주는 미술관 홍보 ?? 홈페이지 만족도 홈페이지 만족도 90% ※ 예산(안) 사업 달성목표 연계 3 세부 추진 계획 추 진 전 략 ◈ 미술관의 비전과 전략을 홍보물에 표출하여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미술관’으로서의 이미지 확립 ◈ 문화 향수(享受)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욕구(wants)와 필요(need)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시 홍보 전략 추진 ◈ 미술관 서포터즈(SeM, SeMA패밀리)의 시민참여, 소통 프로그램 활용 ◈ 서울시 전역에서 운영 중인 미술관 및 신규 분관의 기능과 지역 특성화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이고 통합적으로 홍보 1. 편하고 즐겁고 친절한 미술관 홍보 미술관 주요 이슈를 홍보하는 소식지「SeMA」제작 ? 제작부수 - 연 2회 총 5만 5천부(국문, 영문) ? 수록내용 - 미술관의 각종 전시, 새소식, 교육, 사업정보 등을 상세히 수록하고 시민들과 공유하여 인지도, 만족도를 높이고자 연 2회 발간 ? 전시, 교육프로그램, 미술소통프로젝트, 행사프로그램, 후원회 등 소개 - 재외 문화원 및 한국 관광공사를 중심으로 영문 소식지를 발송하여 해외 홍보 활성화 ? 사업비 : 64,000천원 ? 추진일정 - 계획 수립 및 계약 : 2018. 3월 - 봄?여름호 제작, 배부 : 2018. 5월 - 가을?겨울호 제작, 배부 : 2018. 11월 연간전시 일정과 관람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는「종합안내리플릿」제작 ? 제작부수 - 연중 3~4회, 총 15만부(국문, 영문, 중문, 일문) ? 수록내용 - 미술관 관람객의 이용편의를 높이고 서울시립미술관만의 정체성과 디자인 요소를 적극 반영하여 타 미술관과 차별화된 리플릿 제작 ? 미술관 비전 및 본관?분관 소개 ? 2018년 연간전시 안내 ? 관람안내, 편의시설, 층별 안내 등 - 한국 관광공사와 재외 문화원을 중심으로, 리플릿을 요청하는 국외기관에 영문, 중문, 일문으로 된 리플릿을 발송하여 해외 홍보 활성화 ? 사업비 : 26,000천원 ? 추진일정 - 계획 수립 및 계약 : 2018. 3월 - 제작, 배부 : 2018. 3월~10월 미술관 주요전시와 새로운 비전을 소개하는 언론방송 홍보 ? 사업내용 - 미술관을 방송 프로그램 등에 단순히 장소 제공만 할 뿐 아니라 전시 콘텐츠를 내용으로 하는 외부 촬영 등을 적극 유치하여 홍보 영역 확대 - 전시특성에 따른 기자간담회 개최, 시기적절하고 효과적인 보도자료 배포 - 대중교통 홍보 광고 캠페인 연중 운영 ? 사업비 : 15,400천원 ? 추진일정 - 기자간담회 개최, 보도자료 배포 등 : 2018. 1월~12월 미술관만의 특성을 살린 홍보용 아트상품 개발 ? 사업내용 - 미술관 내방 귀빈 증정용, 해외 미술관 방문 선물용 등으로 사용 - 디자인과 미술관 특성을 고려한 기념품, 홍보물품으로 제작 - 미술관 기획전시나 소장품 등과 연계, 산학협력사업 등을 통해 아트상품 개발 ? 사업비 : 8,000천원 ? 추진일정 - 홍보기념품, 아트상품 제작 등 : 2018. 7월~12월 2. 소통과 참여로 함께 하는 미술관 홍보 관객 눈높이에 맞춘 참여형 문화행사 추진 ? 사업내용 - 야간 관람 활성화를 위해 전시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구성된 뮤지엄 나이트 운영 - 전시 및 미술관련 영화상영 및 연계 전문가 해설 프로그램 추진 - 오프라인 행사시 관람객 의견 조사를 실시하고, 향후 행사에 적극 반영하여 행사만족도 제고 노력 - 국·내외 교류행사 및 공동주최 행사를 활용한 시민 자발적인 이벤트 등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개 ? 추진목표 : 총 20회(뮤지엄나이트 17회+연계콘서트 3회) ? 사업비 : 63,000천원 ? 추진일정 - 시민참여형 문화행사 및 온라인 이벤트 : 2018. 1월~12월 - 뮤지엄나이트(매월 둘째, 마지막주 수요일) 프로그램 일정 대상전시 뮤지엄나이트 콘서트 이벤트 미래 과거를 위한 일 1월 10일, 31일 연중 3회 운영 수시 2월 14일, 28일 3월 14일, 28일 4월 11일, 25일 수시 5월 9일, 30일 6월 13일, 27일 7월 11일, 25일 8월 8일, 29일 9월 12일, 26일 10월 10일, 31일 11월 14일, 28일 12월 12일, 26일 ※ 9월 26일은 대체공휴일로 미술관 사정에 따라 운영 여부 결정 대학생 현장 홍보활동 봉사팀 ‘마케터즈 SeM’ 운영 ? 사업내용 - 미술관 전시, 교육, 소장품 등을 활용한 홍보에 주력 - 분야별 특성화된 팀으로 분류하고 아이디어 개발 및 캠페인 기획, 운영을 통해 상호 협력하며 활동 ? 추진계획 - 선발인원 : 제9기 10명 내외 - 활동내용 ? 미술관 활동 이해 ? 미션수행(아이디어 실행) ? 정기적인 오프라인 회의 운영 ? 기수별 대시민형 캠페인 및 팝업전시 진행 등 ? 사업비 : 25,856천원 ? 추진일정 - 제9기 운영 : 2018. 3월~12월 시민 서포터즈 ‘SeMA 패밀리’ 운영 ? 사업내용 - 미술관 멤버십 회원(SeMA 패밀리)에게 전시관람, 교육참여, 행사 안내 등 미술관 소식을 지속적으로 메일링 서비스하여 관심을 유도하고, 참여율 제고 - 전시초대, 무료행사 초청, 할인쿠폰 제공 등 혜택 강화 노력 ? 회원수 : 18,550명(2018년 1월 현재) ? 활성화 방안 - 미술관을 자주 방문하는 미술관 멤버십 회원(SeMA 패밀리) 중 모니터 회원을 선발하여 미술관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를 통한 의견 수합 - 우수 모니터링 회원에 대하여 소정의 상품 증정 ? 추진일정 - 뉴스레터 및 할인 쿠폰 발송(월1회) : 2018. 1월~12월 - 전시, 교육, 행사 프로그램 홍보 메일 발송 : 수시 - 모니터링 및 간담회 개최 : 반기별 1회 - 모니터 의견 수렴 : 월별 1회 시민들과 활발한 실시간 소통을 위한 SNS 운영 ? 사업내용 - 전시, 교육, 문화행사 등 미술관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제공하여 대시민 정보 제공 편의성 제고 - 시민의견에 대한 철저한 피드백을 통해 시민과의 대중 소통 활성화 도모 ※ 운영 중인 SNS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 추진일정 - 콘텐츠 현행화 : 수시 - 분기별 점검 : 3월, 6월, 9월, 12월 3. 미술 생태계에 활력을 더해 주는 홍보 다양한 장비 접근성을 강화한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운영 ? 사업내용 -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개편된 홈페이지를 2018년 3월부터 서비스 예정 - 미술관 홈페이지를 반응형웹으로 개선하여 데스크탑(PC),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일률적인 서비스 제공 - 홈페이지에서 Active-X를 제거하여(VR 변환작업) 사용자의 접근성 향상 - SeMA 비엔날레 웹사이트를 미술관 서버로 이전 및 표출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 신규 분관 및 시설 확장에 따른 유연한 정보 제공으로 시민들의 만족도 및 관심율 증대 ? 사업비 : 127,655천원 ? 추진일정 - 세부사업계획 수립 : 2017. 12월 - 용역발주 및 사업자선정 : 2018. 1월 ~ 2월 - 사업수행 : 2018. 2월 말~12월 미디어보드, 태블릿PC 활용 홍보 ? 사업내용 - 서소문 본관 및 남서울미술관에 설치된 미디어보드와 서소문분관에 설치된 태블릿 PC 운영을 통해 미술관의 정보접근 편의성 제고 - 서소문 본관 덕수궁 방면 초입에 미디어 보드 설치 - 자료 현행화, 기능 정상화 유지 등 철저한 관리, 운영 ※ 설치현황 : 5대(본관 2대, 세마벙커 1대, 세마창고 1대, 난지스튜디오 1대) ? 사업비 : 12,500천원 ? 추진일정 - 미디어보드 설치 : 2018년 연내 - 자료 업로드, 기능 점검 등 : 수시 전시해설을 쉽게 해주는 도슨팅 앱, 음성안내시스템 운영 ? 사업내용 - 전시설명 콘텐츠를 구축하여 관람객들에게 전시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 편의 제공 - 한국어 음성 안내 서비스와 동시에 외국 관람객을 위한 영어 음성 안내 서비스도 제공 - 2018년 연간 전시 일정에 맞추어 운영 ? 사업비 : 28,140천원 ? 추진일정 -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자 선정 : 2018. 2월 - 음성 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 2018. 2월 ~ 12월 - 사업 완료 정산 : 2018. 12월 4 행 정 사 항 부서별 추진사항 ? 총무과 - 각종 행사 진행에 따른 시설 및 장비 사용 협조 등 - 홈페이지(시설, 대관), 음성안내시스템 등 서비스를 위한 각종 자료 제공 등 ? 전시과, 수집연구과 - 홈페이지(전시, 교육 등), 음성안내시스템 등 서비스를 위한 각종 자료 제공 등 - 전시, 행사에 대한 대시민 메일링 서비스, SNS 등 적극 활용 등. <2018 월별 주요 홍보·문화행사 일정(안)> 월 문화행사 홍 보 기 타 1월 - 뮤지엄나이트(10일, 31일) - 신년 전시 기자간담회(29일) - 대중교통 홍보광고 캠페인 운영 - 뉴스레터 발송 (SeMA 패밀리) - SNS 운영 - 미디어보드, 태블릿 PC 운영 도슨팅앱 서비스 음성안내서비스 2월 - 뮤지엄나이트(14일, 28일) 3월 4월 - 뮤지엄나이트(25일) 5월 - 뮤지엄나이트(9일, 30일) 6월 - 뮤지엄나이트(13일, 27일) 7월 - 뮤지엄나이트(11일, 25일) 8월 - 뮤지엄나이트(8일, 29일) 9월 - 뮤지엄나이트(12일, 26일) 10월 - 뮤지엄나이트(10일, 31일) 11월 - 뮤지엄나이트(14일, 28일) 12월 - 뮤지엄나이트(12일, 26일)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41 생산일자 2018-01-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지은 (02-2124-8929) 관리번호 D000003261385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