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전기 시내버스 도입관련 자문회의 개최결과 보고(1차)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3627 결재일자 2017.11.13.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팀장 버스정책과장 남궁준 노병춘 11/13 김정윤 협 조 노선팀장 이형규 전기 시내버스 도입관련 자문회의 개최결과 보고(1차) 2017. 11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서울시 전기 시내버스 도입관련 회의결과(1차) ?? 회의개요 ○ 일 시 : 2017.11.8.(수) 14:00 ~ 15:30 ○ 장 소 : 버스정책과장 집무실 ○ 참석자 : 버스정책과, 전기버스 도입 자문위원 등 7명 - 버스정책과 : - 자문위원 : ○ 회의내용 - 서울 전기 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안) 설명 - 전기 시내버스 도입을 위한 차량선정, 노선 선정 방안, 도입방향 등 논의 ?? 주요 회의결과 차량성능 ○ 현재 국내 전기버스는 양산 이전 단계로 차량성능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음 - 실제 운행환경의 성능이 공인성능(항속거리, 배터리수명 등)의 50~60% 수준 ?? 남산 전기버스는 공인 배터리 교체주기가 5년으로 되어있으나 실제 3년만에 교체 ○ 중국 등 해외 양산 전기버스는 국내 운행환경에 적합하지 않고, 국내 A/S망 부족으로 유지?관리 어려움 - 중국 전기 시내버스의 경우 1일 운행 종료 후 충전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1일 총 운행거리 길어 최소 1회 이상 차량 충전이 필요 ○ 배터리기술 발전으로 항속거리는 증가하고 있으나, 충전시간은 1~2시간 수준 운영여건 ○ 일반버스(CNG) 대비 운행효율이 낮아 기존 운행노선에 도입 부적합 - 전기버스는 긴 충전시간(1~2시간) 등으로 운행효율이 낮아 일반버스보다 운행횟수 측면에서 불리해 기존 배차간격 유지가 어렵고, 운전기사 간 분쟁발생 우려 ?? 남산순환버스의 경우 전기버스와 일반버스의 운행횟수 차이로 인해 운전기사 간 분쟁 ○ 버스업계는 전기버스 도입 활성화를 위해서는 차량 구입보조금 외 추가발생 비용에 대한 市의 정책적 담보 필요 의견 - 전기버스는 일반버스 대비 충전기 설치 비용, 배터리 교체 비용과 정비비용 등이 추가적으로 발생해 이에대한 市의 지원책 담보 필요 의견 ?? 현재 市는 차량구입비 보조금, 충전기 설치비 지원 계획 ○ 도입대수에 비례해 충전기 설치가 필요해 공영차고지 등에 우선 도입 필요 - 자가, 임대 차고지의 경우 차고지 면적이 협소해 충전기 설치 곤란 도입방향 ○ 도시교통본부에서는 기후환경본부의 친환경 차량 도입 정책에 협조하는 차원에서 전기버스를 신설노선에 시범적으로 1~2년 운영 하면서, ○ 전기버스의 성능 개선추이, 시장동향 및 타지자체 운영실태 등을 지속 모니터링하여 전기버스 도입여건이 성숙해지면 노선버스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 ?? 향후계획 ○ 타 지자체 전기 시내버스 도입?운행실태 조사(’17.11~12월) - 전기 시내버스를 도입?운행 중인 지자체를 방문해 차량성능, 노선운영, 도입효과, 문제점, 전기버스 지원책 등에 대한 실태 조사(제주,부산, 김포 등) ○ 서울 전기 시내버스 시범운영 계획 수립(’17.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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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자문회의 참석자 명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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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전기 시내버스 회의자료(1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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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시내버스 도입관련 자문회의 개최결과 보고(1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3627 생산일자 2017-11-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남궁준 (02-2133-2268) 관리번호 D0000031981045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대중교통운영계획수립및조정 > 버스운송사업정책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