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공공자전거 대행사무 지도 점검 결과(17년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192 결재일자 2018.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전거정책팀장 자전거정책과장 오은경 김완신 01/05 김미정 협 조 공공자전거 대행사무 지도?점검 결과 2018. 1.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공공자전거 대행사무 지도?점검결과 2017년 서울시설공단에 대행하여 추진한 ‘공공자전거 관리운영’ 업무에 대한 현장 지도?점검 결과를 보고함. ? 점검개요 ? 점검일시 : ’17.12.28(목) ? 점검대상 : 서울시설공단 공공자전거 운영처 및 현장대여소 ? 점검내용 - 사무편람 비치 및 적정 운영 여부 - 수탁기간 의무 이행(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 15조) - 대행협약 내용 준수여부(대행사무, 예산, 물품관리, 시설문 안전관리 등) ? 점검방법 : 점검표에 의거 현장방문 지도 점검 - 서울시설공단 자체 점검 ⇒ 자전거정책과 현장 점검 ? 점 검 자 : 자전거정책과 자전거정책팀장 등 2명 ? 일반현황 ? 운영 현황 - 조직: 1처 2팀(운영팀, 관리팀), 1관리소 - 인력: 총 160명(일반직 20명 / 공무직 83명/ 계약직 57명) 구분 인 원 근무형태 근무시간 비 고 일 반 직 20명 일근 9∼18시 ?휴일·일과(18~22시) 후 상황근무 : 1명 기 간 직 정비 24명 일근 9∼18시 평?휴일 근무 ?자전거 수리 전담 ?13~22시 시차근무(순번제 1명씩) 배송 97명 시차교대 3조 2교대 7∼16시 /13∼22시 평?휴일 근무 ?자전거 배송 및 대여소 점검, 환경정비 야간패트롤 16시~익일 07시 ?야간시간대 시내 중심 자전거 쏠림 현상 해결 및 민원응대 강화 안내 19명 시차교대 7∼16시/ 13∼22시 평?휴일 근무 ?이용안내 · 민원상담 - 시설현황 자전거 대여소 안내센터 관리소 지역 센터 보관소 17,690대 1,170개소 1개소 (본사) 2개소 (대기. 보관, 수리) 5개소 (대기,보관) 4개소 (보관) - 예산현황 (단위: 백만원) 총 계 인건비 유형자산취득비 운영관리비 23,934 4,349 14,398 5,187 ? 점검결과 ? 총 평 ◆ 대행사업 수행은 서울시설공단 인사처, 총무처를 통해 인사 및 회계관련 법규?지침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성있게 진행했으며, 직원 인사기록부 등 인사관련 증빙서류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등 전반적인 운영상황은 우수한 편임 ◆ 주요시설물 관리는 지역센터와 연계하여 배송인력, 정비인력의 활용을 통해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실시간 대여소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대학생 등 시민참여 홍보 활동도 우수함 ◆ 년초 지적한 배송 대장 등을 수기로 재작성함으로 인한 불필요한 작업이 여전히 발생되므로 조속한 시일내로 앱 서비스를 개선하여 배송, 정비직원 등의 업무량 파악이 용이하도록 하고, 자전거 입출고 시스템을 활용하여 자전거 전수조사 및 배송관리가 전산화될 수 있도록 보완 필요 ◆ 직원대상으로 한 상담, 사고, 안전 매뉴얼 등이 비치되어 있으나, 정규적인 교육을 통해 관련 내용을 숙지할 수 있지 않아 누구나 활용하기가 어려우므로 보다 상세하고 실제 상황에 맞는 매뉴얼 비치 및 숙지 교육 강화 ◆ 대여소 설치 관련, 당초 목표한 공정율보다 추진일정이 늦어지고 있으므로 수행 가능한 일정은 조속히 추진하며, 야간에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한 대책 마련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구체적인 성수기 배송계획도 보완 필요 ◆ 17년 예산집행은 18년 2월 사업비 정산이 완료된 후 추가보고 요청 ? 분야별 점검현황 분야 점검사항 점검결과 인사 및 복무 - 인력관리 실태(채용, 운영, 관리 등) - 개인별 복무실태(연가, 병가, 출장 등) - 상담원 모니터링 평가 및 교육실적 직원신상기록 및 개인별 복무관리상태 양호 상담원 교육 및 모니터링 실태 양호 예산 및 회계 - 지방공기업 법령 및 회계관련 법규 준수 - 대행사업비 사용내역 회계법규 준수 대행사업비 정산중(공단 총무처) 시설물 관리 - 주요시설 장비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 - 시설물 개보수 등 이력관리 현황 - 비품구입 내역 및 시설물관리대장 작성 주요시설(자전거, 거치대, 안내판 등) 훼손상태 점검후 조치 상암센터내 정비센터의 부품관리 및 자전거 보관상태 양호 대행사무 운영 - 2016년 예산 집행 현황 - 공공자전거 이용료 징수 현황 등 2017 대행비 및 이용료 정산후(공단 총무처) 반납 조치등 회계마감 조치 기 타 - 위탁사업 자체점검 결과 확인 - 자전거 배송 관리 등 업무 개선사항 등 대행사업 자체점검 결과 양호 수기 작성 배송대장 등을 시스템으로 운영 관리토록 조치 ? 향후계획 ? 17년 대행사무 지도 점검 조치결과 제출(서울시설공단) ? ~’18.1.20(월) : 조치결과 제출(시설공단 ⇒서울시) 별첨 : 1. 지도?점검표 1부 2. 현장점검 사진 붙 임 1 지도?점검표 □ 점검현황 점검일자 ’17. 12. 28(목) 장 소 서울시설공단 공공자전거운영처 점 검 자 소속 : 자전거정책과 직급 : 행정5급 성명 : 김 완 신 (인) 소속 : 자전거정책과 직급 : 행정6급 성명 : 오 은 경 (인) □ 점검사항 구분 점검사항 점검결과 점검결과 및 조치사항 우수 보통 미흡 인력 채용 관리 1 ? 인력채용시 공개경쟁채용 원칙 준수 여부 o 인력채용 구비서류관리 및 직원 조직도, 담당업무 게시 등 인력 채용 및 운용관리 상태 양호 2 ? 근로계약 체결 여부 o 3 ? 인력채용 구비서률 등 관계철 구비 여부 ? 관련 증명 서류 등 o 4 ? 인사기록카드 관리상태 o 5 ? 조직도 및 담당 업무표 제작?게시 여부 o 직원 복무 상황 1 ? 출장명령후 출장여부(근무상황부 확인) o 근무상황부, 배송대장 등 운영상태는 양호 배송, 정비 과업 내용을 전산화하여 효율적 관리 조치 필요 2 ? 연 병가 실시상태(개인별 근무상황부 확인) o 3 ? 비상연락망 구비 여부 o 4 ? 관리, 상담, 배송, 정비 근무형태에 따른 근무조별 복부상황 관리 여부 o 예산 회계 관리 1 ? 통합회계관리 : 회계, 급여, 예산, 수입관리 - 급여지급관리(퇴직금 적립, 별도계화관리) o 18년 2월 사업비 정산후 회계절차 추진사항 추가 보고 예정이며, 각족 물품 자산 및 자전거 등 입출고시스템 체계화 필요 2 ? 회계보고(회계담당자 지정여부 확인) -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 정산, 결산 보고 등 - 사업비 집행내역 및 집행률 관리 o 3 ? 지출품의서, 결의서 등 회계 서류 적정성 등 영수증 증빙 적합 여부 o 4 ? 자산(비품, 소모품)관리(물품관리대장 등) o 5 ? 기타(자체 회계 감사 등) o 사업 운영 1 ? 일반, 상담, 관리, 배송요원 관리 등 o 야간 운행에 따른 구체적인 안전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매뉴얼을 구비를 통해 위급사항 대처 조치 2 ? 사업계획 대비 이행 철저 o 3 ? 시기별, 위급사항별 안전관리 계획 및 이행 o 4 ? 기타 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이행 실태 o 건의 사항 상담, 사고, 안전 매뉴얼에 대한 정규적인 직원교육으로 안전 관리 철저 자전거 정비상태 등을 전산화하여 체계적인 관리가 되도록 조치 신규 직원(배송, 정비 인력 등) 도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전산화 구축 준비 철저 점검시 발견된 자전거 훼손 상태 등은 즉시 조치하여 안전 이용 서비스 철저 붙 임 2 현장점검 사진 ▲ 자전거 안장 고정 불량 ▲ 거치대 주변 오토바이 주차 ▲ 안내판 스크래치 ▲ 거치대 파손 ▲ 연결선 돌출 ▲ 바코드 훼손 ▲ 지역센터 자전거 보관상태(왼쪽 상암센터, 오른쪽 용산주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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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자전거 대행사무 지도 점검 결과(17년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192 생산일자 2018-01-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은경 (02-2133-2751) 관리번호 D0000032558391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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