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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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신임 공무원 교육개편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5161 결재일자 2018.12.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오세우 김정호 12/27 김상한 협 조 인재양성과장 윤정기 교육운영팀장 김종엽 신규교육1팀장 代김나연 시민봉사자로서 올바른 서울인 양성을 위한 2019년 신임 공무원 교육개편 계획 2018. 12.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시민봉사자로서 올바른 서울인 양성을 위한 2019년 신임 공무원 교육개편 계획 서울의 역사?문화?도시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서울시 신임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공직생활에 필요한 올바른 마인드와 기본역량 함양 Ⅰ ’18년도 교육개요 ?? 추진근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시행령 제12조(교육훈련과 인사관리) 지방자치단체의 장 및 그 소속 기관의 장은 신규임용된 지방공무원에 대해서는 그 직급과 직무분야에 상응하는 기본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하게 한 후에 보직(補職) 하여야 한다. ? 2019년 신규임용(후보)자 교육대상자 통보(인사과-33792, 2018.12.18.) ?? 운영현황 ? 교육인원 : 총 2,150명 ? 기간/횟수 : 임용전 집합 5주(e-러닝 사전학습 3주 별도)/총 9회 ? 교 과 목 : 핵심가치, 조직적응, 업무기본실습 등 54개 과목 ? 교육방법 : 강의(핵심가치?직무이론), 실습(실무), 체험(MT?현장탐방) ※ 보충교육(임용 6개월 후) 시범운영 실시 : ’18. 10.22(월) ~25(목), 4일간, 총 86명 ?? 운영결과 구분 평균점수 분석내용 학습효과 인식도 4.40점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 함양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 다수 교육설계 만족도 4.30점 조직적응과 직무분야 실습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 교육운영 만족도 4.31점 효과적인 분반운영으로 교육만족도와 효과성 향상 MT 만족도 4.35점 셔플보드, 도미노, 스마트미션 레이스가 팀빌딩에 도움 강사 만족도 4.42점 내부강사 만족도가 높으므로 지속적인 강사 발굴 필요 Ⅱ ’18년도 종합 평가 ?? 주요 성과 충분한 교육기간 확보 및 분야별 균형있는 교육내용 편성 ? 타시도 공무원 교육원에 비해 가장 충분한 교육기간 확보 - 전국 15개 공무원 교육원 중 4주 이상 교육 5개 기관, 3주 교육 10개 기관 ? 신임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 향상을 위한 필요 교육 편성 - 핵심가치, 인문소양, 리더십, 조직적응, 직무교육 등 필요 교육내용 운영 신속한 공직적응 지원과 업무적응을 위한 실습형 교육 강화 ? 공직사회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심리적 안정감과 일체감 조성 - ‘인재원장과의 대화’, ‘선배와의 대화’ 등 충분한 소통을 통해 조직이해력 제고 ? ‘잘 가르쳐 주지 않는, 그러나 알아야 할’ 실질적인 교육 강화 - 행정시스템 사용법, 사무실에서의 호칭?에티켓, 민원응대 기법 및 효과적인 업무관리 등 ?? 미흡한 점 서울시만의 특화된 신임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부족 ? 서울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서울시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과 사명감 함양을 위한「서울이해」교과목 개발 필요 - 오늘의 서울이 있기까지 서울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해 왔는지에 대한 서울시의 역사?문화 변천사 및 도시발전 성장 스토리 중심의 내용 구성 교육몰입도와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해 임용전?후 교육 편성 필요 ? 부서배치 전에는 현업 경험부재로 인해 교육 필요성에 대한 체감 저하 - 부서배치 6개월 후 직렬별 주요 업무에 대한 심화 보충교육 실시 필요 ?? 교육생 요구 임용 후 지속적으로 현업에서 겪는 어려움 해소를 위한 교육 요구 ? 임용전 신임자 교육이 현업에 도움은 되지만, 임용 후 현업에서 부딪히는 업무상 또는 조직적응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필요 - 임용전 신임자 교육이 현업에 도움(응답자의 67%)이 된다고 응답했으나, 여전히 현업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임(※ 참고 : 신임자 FGI 실시결과 분석) Q. 5주간 진행된 신임자 교육이 현업배치 후 어느 정도 도움이 됬습니까? 매우 도움 17% 도움 50% 보통 26% 도움 안됨 7% - 임용 6개월 후 보충교육이 필요(응답자의 70%)하다고 답변함 Q. ‘임용 6개월 후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필요하다 70% 필요하지 않다 30% 임용 6개월 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충교육의 교육내용 구성 ? 업무에 도움이 되는 실무교육 강화 - 업무에 활용도가 높은 직무분야 실습 강화(ex. 예산실무, 회계실무, 결산실무 등) ? 직렬별 맞춤형 직무전문 교육 필요 - 직렬에 맞는 직무교육 실시 및 자치구 현황을 반영한 교육내용 편성 ? 현업 경험 공유를 위한 동기간 소통 및 힐링 프로그램 가미 - 일에 대한 중압감 , 상사나 동료와의 마찰을 이겨내기 위한 마인드 컨트롤 Ⅲ ’19년도 개편 내용 ?? 교육형태 : 임용전?후 교육 실시 ? 체계적인「임용前?後」교육 실시로 조직적응 및 업무능력 강화 - 신규 공무원에게 필요한 신속한 조직적응 지원 및 직렬별 맞춤형 직무교육 실시 2018년 2019년 e-러닝 3주 + 집합교육 5주 (공직마인드함양?조직적응?직무기본교육) 임용전 : e-러닝 3주 + 집합교육 4주 (공직마인드함양?조직적응?직무기본교육) 임용후 : 집합교육 1주 (직렬별 맞춤형 직무교육) ?? 교육인원 : 3,020명(6?7급 385명, 8?9급 2,635명) ?? 교육일정 : 총 10회(4주 기본교육 + 1주 보충교육) 기 수 집합교육 직급별 인원(명) 반편성 비고 계 6~7급 8~9급 계 총10기 3,020 385 2,635 ’18∼19년 신규공무원 132기(’19.1기) 1. 7 ~ 1.31(4주) 328 171 157 4개반 133기(’19.2기) 2.11 ~ 3. 8(4주) 327 6 321 4개반 134기(’19.3기) 3. 4 ~ 3.29(4주) 331 - 331 4개반 135기(’19.4기) 3.25 ~ 4.19(4주) 330 3 327 4개반 136기(’19.5기) 4.15 ~ 5.10(4주) 330 - 330 4개반 137기(’19.6기) 5. 7 ~ 5.31(4주) 330 1 329 4개반 138기(’19.7기) 5.27 ~ 6.21(4주) 231 1 230 4개반 139기(’19.8기) 6.17 ~ 7.12(4주) 303 148 155 4개반 ’19년 추가공채1 140기(’19.9기) 7. 8 ~ 8. 2(4주) 210 55 155 4개반 ’19년 추가공채2 보충교육 8. 26 ~ 11.1(9회) 2,720 - - 3개반 기수별 1주 141기(’19.10기) 11.4 ~ 11. 29(4주) 300 - - 4개반 ’19년 정기공채1 ※ 결원보충 및 원활한 인력배치를 위해 ’19년도 정기공채 합격자 일부 추가교육 실시 ?? 교육내용 ① 임용전(4주) 교육 ? 교육목표 - 서울이해를 통한 서울시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 함양과 공직마인드 구축 - 공직사회에 빠르게 적응하고 원활한 조직문화 이해를 위한 노하우 전수 - 업무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업무기본 분야 실습교육 편성 ? 교육운영 - 신속한 결원 충원을 위해 기수별 1주씩 겹쳐서 운영(1주차에 MT 4일 편성) ? 교육구성 - 공직가치, 서울이해, 인문소양, 조직적응, 업무기본, 업무실습 총 6개 분야로 구성 - 신임공무원에게 가장 필요한 「서울이해」분야 확대(’18년 11% → ’19년 18%) 구분 ’18년 5주 (50과목 183시간) ’19년 4주 (42과목 148시간) 공직가치 6과목 19시간 (10%) 6과목 14시간 (10%) 서울이해 4과목 20시간 (11%) 8과목 26시간 (18%) 인문소양 4과목 14시간 (8%) 3과목 11시간 (7%) 조직적응 6과목 59시간 (32%) 5과목 51시간 (35%) 업무기본 15과목 34시간 (19%) 12과목 22시간 (15%) 업무실습 11과목 26시간 (14%) 8과목 14시간 (9%) 기타 11시간(6%) (행정안내, 입교식, 수료식, 주관식평가 등) 10시간(6%) (행정안내, 입교식, 수료식, 분임평가 등) ? 교육형태 계 강의 참여 실습 현장 기타 148시간 (100%) 46시간 (31%) 64시간 (43%) 14시간 (10%) 14시간 (10%) 10시간 (6%) ② 임용후(1주) 교육 ? 교육목표 - 현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직무분야를 중심으로 직렬별 맞춤형 교육 실시 - 현업 경험 공유 및 직렬별 선배와의 대화, 동기간 소통을 통한 조직적응력 강화 ? 교육운영 - 기수별 직렬분포를 반영하여 분반 및 직렬별 맞춤형 직무교육 실시 - 총 12개 직렬로 분반 편성(행정, 세무, 전산/통신, 건축, 기계, 전기/화공/환경, 토목/시설관리, 보건/간호, 운전, 사회복지, 지적, 조경/산림/농업) ? 행정직은 임용전 교육 기수별로 보충교육 참여(단, 세무직은 보충교육 1기 참여) ? 기타 직렬은 기수별로 편성된 직렬 반편성에 맞게 보충교육 참여 보충 교육 교육기간 (1주) 보충교육 직렬별 인원(명) 반편성 (3~4개반) 계 행정 전산통신 건축 기계 전기 화공?환경 토목 시설관리 계 총9기 2,699명 (소수직렬 21명 미포함) 소계 총4기 1,297 773 35 152 89 97 151 1기 8.26 ~ 8.30 318 209 35 행정2, 세무1 전산/통신1 세무74 2기 9. 2 ~ 9. 6 319 167 152 행정2, 건축1 3기 9.16 ~ 9.20 343 157 89 97 행정1, 기계1 전기/화공/환경1 4기 9.23 ~ 9.27 317 166 151 행정2, 토목/시설관리1 계 행정 보건간호 운전 사회복지 지적 조경 산림농업 소계 총5기 1,402 642 190 173 342 28 212개 7 5기 9.30 ~ 10.4 331 150 95 86 행정1, 운전1 보건간호1 6기 10.7 ~ 10.11 332 150 95 87 행정1, 운전1 보건간호1 7기 10.14 ~ 10.18 319 147 172 행정1, 사회복지2 8기 10.21 ~ 10.25 310 140 170 행정1, 사회복지2 9기 10.28 ~ 11. 1 110 55 28 27 행정1, 지적1, 조경/산림농업1 ※ 직렬별 인원은 변동 가능함. 방재안전(13)/수의(1)/선박항해(1)/방사선(5)/속기(1) 미포함 ? 교육구성(안) - 직렬별 공통과정인 「직무공통 심화」, 「조직적응 강화」 교과목 및 직렬별 「직무전문」 교과목으로 구성 구분 보충교육 1주 (11과목 35시간) 직무공통 심화 2과목 8시간 (23%) 조직적응 강화 4과목 11시간 (32%) 직렬별 직무전문 5과목 15시간 (43%) 기타 1시간(2%) (행정안내, 입교식, 수료식, 주관식평가 등) 계 강의 참여 기타 35시간 (100%) 23시간 (66%) 11시간 (32%) 1시간 (2%) - 직렬별 공통과정 교과목 구성 구분 과목명 교육시간 교육내용 계 6과목 19시간 직무공통 심화 기획서 작성 및 실습 6시간 기획서 작성, 예산확보 방법, 보도자료 효과적인 민원응대 2시간 유형별 악성민원 및 복합민원 응대법 조직적응 강화 상생 커뮤니케이션 3시간 긍정적인 관계구축을 위한 소통 전략 동료와의 소통 3시간 동료와 현업 경험 및 조직적응 노하우 공유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법 2시간 조직적응과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리법 숲길 명상 및 힐링 체험 3시간 편안한 호흡으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 - 직렬별 직무전문 교과목 구성(15시간) 행정 세무 전산/통신 토목 건축 기계 예산편성실무(3h) 세출예산산출내역작성 세무종합시스템(2h) 취득세, 재산세 4차산업혁명과 SW중심사회 미래핵심기술(3h) 토목직 주요업무 소개 토목 관련법규(2h) 건축직 주요업무 소개/건축 관련법규(2h) (인허가 관련 실무) 기계직 주요업무 소개/ 기계 관련법규(3h) (인허가 실무) 결산검사실무(3h) 결산서 작성 회계지출실무(3h) 품의, 원인행위, 지출결의, 지급명령 계약업무 세무종합시스템(2h) 지방세 정보처리 정보화 사업관리/ 정보화사업절차 (4h) 토목분야 도시계획 기본(2h) 건축분야 도시계획 기본(2h) 행정 관련 법규(3h) 복무규정, 인사규칙, 정보공개, 민원처리 등 세무종합시스템(2h) 수납, 체납 정보보안 정책 실무/ 개인정보보호 실무(4h) 건설사업 수행절차(2h) 건축사업 수행절차(2h) 기계공사의 이해(3h) (설계서 구성) 의회협력실무(3h) 전체 의회 일정 및 흐름도, 행정사무감사 준비?진행?결과처리 세무종합시스템(2h) 지방소득세, 기타 홈페이지 웹접근성 및 웹호환성(2h) 원가계산서 작성 및 계약금액 조정(3h) (표준품셈, 설계변경 등) 원가계산서 작성 및 계약금액 조정(3h) (표준품셈, 설계변경 등) 원가계산서 작성 및 계약금액 조정(3h) (표준품셈, 설계변경 등) 취득세. 재산세 실무(2h) 공공앱/행정앱 및 웹에 대한 이해 (2h) 토목시설물 안전관리 실무(3h) (시설물 유지관리) 건축공사 안전관리 실무(3h) (시설물 유지관리) 기계 안전관리 실무(3h) (시설물 유지관리) 지방소득세 실무(3h)/ 지방세 징수(체납) (2h) 공사발주 실습(3h) (건설공사 사업관리) 공사발주 실습(3h) (건설공사 사업관리) 공사발주 실습(3h) (건설공사 사업관리) 전기 조경/산림/농업 지적 보건/간호 사회복지 운전 전기직 주요 업무 소개 전기 관련법규(3h) 공원녹지 관련 법규(2h) (공유재산법 포함) 토지이동 실무 및 공유토지분할, 지적측량기준점 관리(3h) 보건/간호직 주요업무 소개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사업 이해(3h) 사회복지직 주요업무 소개 국민기초생활 보장 관련 법규(2h) 운전직 주요업무 소개 서울시 교통정책 이해(3h) 공원녹지분야 도시계획 기본(2h) (공원 및 녹지조성 계획) 부동산중개업 개설등록 및 행정처분(3h) 근로자 건강진단 제도 이해(3h) 유형별 복지서비스 대상에 대한 최신이슈 및 주요사업 (2h) 교통 관련 법규 이해(3h) 전기공사 이해(3h) (설계서 구성) 조경?산림분야 공사의 이해(2h) (설계서 구성) 부동산실명법 운영 및 부동산거래신고, 검인 처리 (3h) 직무스트레스 관리 및 평가(3h) 사회복지통합관리망 행복e음 시스템 이해 및 실습(3h) 교통안전 및 사고대처 요령(3h) 원가계산서 작성 및 계약금액조정 이해(3h) (표준품셈, 설계변경 등) 원가계산서 작성 및 계약금액조정 이해(3h) (표준품셈, 설계변경 등) 도로명주소 부여 및 시설물 유지 관리(3h) 복지상담 실무(3h) (상대방의 욕구를 파악하고 끌어내는 상담기법 및 상담기록 작성법) 전기 안전관리 실무(3h) (시설물 유지관리) 공원, 산림분야 안전관리 실무(3h) (시설물 유지관리) 개별공시지가 조사 및 개발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 운영, 건축물대장 편제 (3h) 뇌심혈관계 질환관리(3h) 사례관리 및 통합적 문제해결 과정 실습(3h) 자동차 구조 및 기능 이해(3h) 공사발주 실습(3h) (건설공사 사업관리) 공사발주 실습(3h) (건설공사 사업관리) 근골격계 질환관리(3h) 지역사회와 민관협력(2h) (민간기관과의 협력 방안, 주민자치 등) 효율적인 차량 정비 점검(3h) ?? 주요 프로그램 내용 ① 단계별 체계적인 프로그램 구성 ? 단계별 테마가 있는 교육을 통해 주제별 깊이있는 학습과 체험을 연계 - 1단계 : 서울시 역사?문화 이해를 통한 자긍심 함양 및 올바른 공직마인드 구축 - 2단계 : 서울시 주요 업무 이해와 신속한 업무적응을 위한 직무 기본교육 강화 - 3단계 : 공직사회 빠른 적응을 위한 선배 공무원의 코칭과 소통적 팀웍 조성 ? 서울시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과 공직마인드 함양, 서울시 조직 및 주요 업무 이해, 효과적인 조직적응과 업무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 서울시 비전, 인재상, 인재개발 목표를 연계한 체계적인 교육내용 구성 - 시정 핵심사업 이해를 위한 시정현장 탐방 및 실습 중심의 실질적 교육 운영 1단계 (1~2주차) 2단계 (3주차) 3단계 (4주차) [서울시 공무원의 자긍심과 올바른 공직마인드 함양] [주요 시정현장 탐방 및 직무기본교육 강의와 실습] [조직 적응력 향상 및 소통과 협업의 팀워크 조성] 서울시 신임 공무원으로서 어떠한 사명감을 가져야 할까? 서울시는 어떤 일을 하고 있고, 나에게 당장 필요한 업무 기본지식은 무엇일까? 배치받은 부서에 잘 적응하고 협력적이고 매력적인 팀원이 되는 비결은 무엇일까? ?국립현충원 참배 ?시민중심의 공직가치 이해 ?청렴 및 공직자 행동강령 ?서울시 비전 및 핵심가치 이해 ?도전?소통?단합의 장(MT) ?서울이해(역사?문화?도시성장) ?서울시 주요 역사?문화현장 탐방 ?연간 주요 업무흐름 이해 ?주요 시정 소개 및 현장탐방 ?업무관리 시스템 활용 실습 ?e-호조 시스템 활용 실습 ?예산, 회계 개념 이해 ?유형별 보고서 작성 이론과 실습 ?민원응대 절차 및 기법 이해 ?함께 성장하기 ?선배/간부공무원과의 대화 ?직렬별 동료와의 대화 ?시정탐방 결과 발표 및 토론 ?상황별 갈등관리 노하우 ?단합 체육활동 ?나눔과 봉사활동 ② 서울시 특화 프로그램으로「서울 이해」교과목 신설 ? 서울시 신임공무원이 반드시 알아야 할 ‘서울’에 관한 교육내용 구성 - 오늘의 서울이 있기까지 서울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해 왔는지에 대한 이해 -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발전적인 서울의 미래를 그려보는 계기 마련 - 서울을 사랑하고 서울을 위해 보람과 의미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마인드 구축 ? 서울시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 함양을 위한 서울의 역사?문화적 이해 제고 - 대한민국의 수도(首都)이자 글로벌 도시인 서울에 대한 역사적 탐색 - 고도(古都) 서울의 얼과 혼이 담긴 세계적인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에 대한 이해 도모 ? 서울의 도시 성장스토리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 방안 모색 - 천만 시민의 생활공간으로서 서울의 교통, 문화, 도시재생, 도시안전 분야 현황 이해 - 대도시가 가진 문제점을 분석하고 미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수립 분야 서울 역사 서울 문화 도시 성장기 지속가능한 도시 주제 서울의 탄생과 600년의 발자취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서울의 문화유산 가파르게 성장한 글로벌 도시 지속가능한 가치를 위한 개발과 보존 세부 내용 ? 서울의 탄생 ? 조선시대의 서울 - 조선 개국과 한양천도 ? 개항 ? 대한제국기의 서울 ? 일제강점기의 서울 ? 고도성장기의 서울 ? 종묘 -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 ? 서울의 5대 궁궐 -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 - 각 궁궐의 역사와 궁궐안의 건축물 ? 한양도성 - 한양도성의 건설과 변천 ? 동관왕묘 - 관왕묘의 부활과 도시재생 ? 한강 ? 서울의 성장과정 - 1950년대 ~1980년대 - 1990년대 ~ 현재 ? 서울의 눈부신 성장 - 글로벌 도시로 성장한 서울의 도시경쟁력 ? 급속한 성장의 부작용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 공동체 및 터전 파괴, 역사문화자원 훼손, 획일적인 개발, 도시경관 훼손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울시 도시재생 정책 방향 ? 서울이 지향해야 할 목표와 가치 ? 서울 정체성 회복 - 도심 역사성 강화 - 전통상권 활성화 - 도시경관 관리 ? 시민 삶의 질 향상 - 약자에 대한 지원 - 마을공동체와 주거복지 ? 지역균형 발전 ? 지속가능 도시조성 - 저탄소 녹색도시 구현 - 안심 도시환경 조성 - 친환경도시, 공유도시 ? 도시경쟁력 강화 Ⅳ 협조사항 ? 신규 공무원 교육기수 배정 및 교육명령(행정국) - 선교육 후임용 배치 원칙 준수(인사과) - 임용전?후 교육 기수별 교육생 배정 및 교육명령(인력개발과) ? 신규 공무원 교육운영(인재개발원) - 신임자 임용전(4주, 총10회), 임용후(1주, 총9회) 교육 실시(인재양성과) - 신임자 교육과정 모니터링 및 만족도, FGI, 개선사항 분석(인재기획과) 붙임 1. 2019년 신임자과정 교과목 편성표 2. 10년간 신임공무원 교육운영 현황(2009년 ~ 2018년) 붙임1 2019년 신임자과정 교과목 편성표 구분 ’18년 [5주, 183시간] ’19년 [4주, 148시간] 비고 공직가치 19h (10%) ① 국립현충원 참배(2h) 14h (10%) ① 국립현충원 참배(2h) ② 청렴 및 공직자 행동강령(2h) ② 청렴 및 공직자 행동강령(2h) ③ 시민중심의 공직가치 이해(2h) ③ 시민중심의 공직가치 이해(2h) ④ 간부공무원과의 대화(2h) ④ 간부공무원과의 대화(2h) ⑤ 함께서울 공감마당(4h) ⑤ 함께서울 공감마당(4h) 폐지 ⑥ 나눔과 봉사활동(7h) ⑥ 나눔과 봉사활동(4h) 축소 ⑦ 국제정세 및 평화통일정책 이해(2) 신설 서울이해 20h (11%) ① 서울시 주요시정 소개(2h) 26h (18%) ① 서울시 주요시정 소개(2h) ② 서울시정 현장탐방(7h) ② 서울시정 현장탐방(4h) 축소 ③ 서울역사 문화체험(7h) ③ 서울역사 문화탐방(4h) 축소 ④ 시정탐방 결과 및 아이디어 발표(4h) ④ 시정탐방 결과 및 아이디어 발표(4h) ⑤ 서울 역사문화 이해 1(3h) 신설 ⑥ 서울 역사문화 이해 2(3h) 신설 ⑦ 서울 도시 성장기(3h) 신설 ⑧ 서울 지속가능한 도시(3h) 신설 인문소양 14h (8%) ① 문화?예술 작품 감상(4h) 11h (7%) ① 문화?예술 작품 감상(4h) ② 인문학?글로벌 특강(4h) ② 인문학?글로벌 특강(4h) ③ 응급처치(3h) ③ 응급처치(3h) ④ 스트레스와 건강관리(3h) ④ 스트레스와 건강관리(3h) 폐지 조직적응 59h (32%) ① 체육활동(7h) 51h (35%) ① 체육활동(7h) ② 도전?소통?단합의 장(36h) ② 도전?소통?단합의 장(36h,3박4일) ③ 선배공무원과의 대화(4h) ③ 선배/직렬별 동료와의 대화(4h) ④ 함께 성장하기(7h) ④ 함께 성장하기(4h) 축소 ⑤ 감정수업(3h) ⑤ 감정수업(3h) 폐지 ⑥ 직장생활 에티켓(2h) ⑥ 직장생활 에티켓(2h) 폐지 구분 ’18년 [5주, 183시간] ’19년 [4주, 148시간] 비고 업무기본이해 34h (19%) ① 공무원 인사 조직(2h) 22h (15%) ① 공무원 인사 조직(2h) ② 공무원 노조 및 후생복지(2h) ② 공무원 노조 및 후생복지(2h) ③ 성희롱 예방(2h) ③ 성희롱 예방(2h) ④ 민원응대 절차 및 기법(2h) ④ 민원응대 절차 및 기법(2h) ⑤ 보고서 작성1?2(4h) ⑤ 보고서 및 보도자료 작성법(4h) ⑥ 발표능력향상 이론(2h) ⑥ 발표능력향상 이론(2h) 폐지 ⑦ 예산실무(2h) ⑦ 예산실무(2h) ⑧ 회계실무(2h) ⑧ 회계실무(2h) ⑨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화(2h) ⑨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화(2h) ⑩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혁신(2h) ⑩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혁신(2h) 폐지 ⑪ 기획서 작성 기본이론(2h) ⑪ 기획서 작성 기본이론(2h) 폐지 ⑫ 연간 주요 업무 흐름 이해(2h) ⑫ 연간 주요 업무 흐름 이해(2h) ⑬ 업무관리/e-호조 시스템 이해(4h) ⑬ 업무관리/e-호조 시스템 이해(2h) 축소 ⑭ 효율적인 업무관리(2h) ⑭ 효율적인 업무관리(2h) 폐지 ⑮ 상황별 갈등관리 노하우(2h) ⑮ 상황별 갈등관리 노하우(2h) 폐지 업무기본실습 26h (14%) ① 유형별 보고서 작성 실습 1?2(4h) 14h (9%) ① 유형별 보고서 작성 실습 1?2(4h) ② 보고스킬 실습 및 피드백(3h) ② 보고 잘하는 법 실습 및 피드백(2h) 축소 ③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실습(2h) ③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실습(2h) ④ e-호조 시스템 활용 실습(2h) ④ e-호조 시스템 활용 실습(2h) ⑤ 예산실무 실습(2h) ⑤ 예산실무 실습(1h) 축소 ⑥ 회계실무 이해(2h) ⑥ 회계실무 실습(1h) 축소 ⑦ 민원응대 절차 및 기법 실습(2h) ⑦ 민원응대 절차 및 기법 실습(2h) 폐지 ⑧ 발표능력향상 실습(2h) ⑧ 발표능력향상 실습(2h) 폐지 ⑨ 효과적인 홍보기법 이해와 실습(3h) ⑨ 효과적인 홍보기법 이해와 실습(3h) 폐지 ⑩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이해와 실습(2h) ⑩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이해와 실습(2h) ⑪ 보도자료 작성 이해와 실습(2h) ⑪ 보도자료 작성 이해와 실습(2h) 폐지 기타 11h 행정안내, 입?수료식, 주관식 평가 등 10h 행정안내, 입?수료식, 분임평가 등 붙임2 10년간 신임 공무원 교육운영 현황(2009년 ~ 2018년) ?? 교육 인원 및 기간 ? ’14년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가 본격화됨에 따라 신규 채용규모 확대 - ’14년 1,749명, ’15년 2,123명, ’16년 4,055명, ’17년 2,748명, ’18년 2,276명 ? 임용전 교육실시 및 신임자 교육강화 방침에 따라 교육기간 변화 - ’09년 ~’15년까지 3~4주 기간으로 신임 공무원 교육 운영 - ’16년 신규채용자 증가 및 임용전 교육강화 방침에 따라 교육기간 2주로 축소 - ’17~’18년 신임자 교육강화 및 선교육 후임용 원칙에 따라 교육기간 4주, 5주로 확대 ?? 교육 내용 ? 핵심가치, 리더십, 직무교육, 인문소양 분야 중심으로 교육내용 편성 ? ’14년부터 직렬별(일반직?사회복지직) 맞춤형 직무전문교육 실시 ? ’17년부터 조직적응을 위한 교육내용 편성 및 ’18년 직무 실습교육 강화 2009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7급 4주, 8~9급 3주 ?총 1,811명 ?기수별 300명 내외 ?총 5회 운영 ?7~9급 4주 ?총 635명 ?기수별 150명 내외 ?총 4회 운영 ?7~9급 4주 ?총 586명 ?기수별 150명 내외 ?총 3회 운영 ?7~9급 4주 ?총 1,450명 ?기수별 150명 내외 ?총 6회 운영 ?7~9급 4주 ?총 916명 ?기수별 200명 내외 ?총 4회 운영 ?핵심가치 27% 리더십 20% 직무교육 44% ?핵심가치 33% 리더십 22% 직무교육 35% ?핵심가치 33% 리더십 18% 직무교육 34% ?핵심가치 26% 리더십 22% 직무교육 43% ?핵심가치 13% 리더십 27% 인문소양 10% 직무교육 28%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7~9급 3주 ?총 1,749명 ?기수별 200명 내외 ?총 8회 운영 ※ 사회복지직 별도 운영 ?7~9급 3주 ?총 2,123명 ?기수별 250명 내외 ?총 8회 운영 ?7~9급 2주 ?총 4,055명 ?기수별 300명 내외 ?총 13회 운영 ※ 인원 증가로 기간축소 ?7~9급 4주 ?총 2,748명 ?기수별 300명 내외 ?총 8회 운영 ※ 신임자 교육강화 지시 ?7~9급 5주 ?총 2,276명 ?기수별 300명 내외 ?총 4회 운영 ※ 교육강화 및 임용전 교육 ?핵심가치 5% 리더십 21% 인문소양 11% 직무교육 40% ?핵심가치 11% 리더십 22% 인문소양 6% 직무교육 46% ?핵심가치 6% 리더십 21% 인문소양 6% 직무교육 59% ?핵심가치 7% 리더십 20% 인문소양 11% 조직적응 14% 직무교육 43% ?핵심가치 20% 인문소양 6% 조직적응 26% 직무교육 31% 직무실습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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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기획과-15161
D0000035256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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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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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인재기획과-15161 | 생산일자 | 2018-12-27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10년 |
작성자(전화번호) | 김민정 (02-3488-2044) | 관리번호 | D0000035256506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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