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적용 시범 (신기술 보급 사업) 종합 결과 보고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17116 결재일자 2018.12.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농업팀장 농업교육과장 농업기술센터소장 권희진 代조은경 남상국 12/27 代남상국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적용 시범 (신기술 보급 사업) 종합 결과 보고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적용 시범 결과 1 사 업 개 요 ? 사업기간: 2018년 1 ~ 12월 ? 사 업 량: 49회, 1,176여명(7회X7학급X24명 내외) ? 사업대상: 1개교 5학년 7개 학급 ? 목 적: 교과와 연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적용으로 기초 소양 교육 강화, 창의성 신장, 학습 흥미를 높여 학습능력 향상을 위함 ? 내 용: 원예 ? 과학교과 - 메타인지와 연계한 통합 프로그램 운영 49회 ? 2 추 진 결 과 ? 대상 학교 선정: 2월 - 신청 공고 및 접수 후 현지심사, 농 ? 산학 협동 심의회 심의 후 선발 - 선정학교: 1개교, 5학년 7학급 ? 원예-교과 통합 프로그램 전문 강사 선발: 4~5월 - 신청 공고 및 접수, 서류 ? 면접심사 - 강사선발 : 주강사 1명, 보조강사 1명 ? 세부 원예활동 프로그램명: (물음표 과학? 느낌표 텃밭!)과학이 즐거워지는 텃밭교실 ? 운영기간: 1학기 5~7월(3학급, 7회기), 2학기 9~11월(4학급, 7회기) ? 운영내용 - 원예?과학?메타인지 연계 프로그램 설계 및 추진 - 텃밭 조성 ? 텃밭부지가 없어 남향의 통로와 현관계단을 활용하여 상자텃밭 설치 ? 통로가 화단 수목에 막혀 있어 통풍이 잘 되지 않아 작물 생장에 어려움이 있었음 → 상자텃밭과 화단 사이를 띠워 통풍을 돕고, 상자텃밭 안에 배수판을 넣어 습기 조절 - 전문강사 활용: 주강사 1명, 보조강사 1명 - 활동지 제작(5월) 및 활용 - 학습동기, 학습기술능력, 학습방법, 과학흥미도, 메타인지 등 사전, 사후 조사 - 검사척도 수집 및 분석 - 결과발표(1학기 결과) ? 7회기의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기술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영향을 준 것을 조사되었고, 그 밖의 학습동기부여와 협력적 인성에도 긍정적 영향을 줌(실험군-대조군 비교). 실험군의 사전-사후 결과에서는 과학흥미도, 학습방법, 학습기술, 협력적인성에서 점수가 향상되었음 ? 한국원예학회 추계 학술발표회 초록발표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습기술능력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학습 능력의 차이가 커지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원예와 과학교과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고, 메타인지 학습법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인지적 과정을 이해하고 인식하며, 그 과정이 학습기술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서울 A초등학교의 5학년 총 16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8년 5월 28일부터 7월 10일까지 주1회 80분씩 총 7회기의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72명에게 적용되었고, 대조군 90명은 프로그램을 적용시키지 않았다. 학습기술능력에 관한 사전-사후 자료 분석은 SPSS Win 20.0을 이용, 실험군 내 사전-사후 비교는 paired t-test로 분석, 실험군과 대조군간 사전-사후 비교는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한 결과 실험군의 학습기술능력에 관한 사전-사후 점수는 26.58점 향상되는 유의한 결과를 보였고(p<0.01), 학습기술 영역의 하위항목들에서도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으며 집단 간 비교는 사후 시험 관리 기술에서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비교적 단기간(7주)에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학습기술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N=69) Pre HT Post HT t P 학습흥미 16.61±6.77 17.57±6.35 -0.988 0.038 시간관리 32.39±6.71 33.90±6.97 -1.583 0.005 자기관리 총합 44.01±8.59 45.83±8.54 -1.424 0.048 수업청강 40.45±7.93 42.46±7.55 -1.830 0.012 수업참여 총합 47.97±9.12 50.43±8.62 -1.887 0.036 읽기과제 44.61±7.76 47.23±7.74 -2.454 0.004 기억하기 43.46±9.25 45.91±9.18 -1.910 0.005 시험불안 19.10±3.71 19.78±3.31 -1.309 0.041 시험치기기술 21.03±5.06 22.41±4.30 -2.098 0.006 총 학습기술 250.41±45.41 276.99±47.92 -4.020 0.010 1. 실험군의 학습기술능력 사전-사후조사 결과(유의한 결과) Pre HT : 사전 점수, Post HT : 사후 점수 z : 평균±표준편차, NS, , , : Nonsignificant at p <0.05, 0.01, 0.001 level by paired-t test 2. 실험군-대조군의 학습기술능력 조사 결과(유의한 결과) (N=162) E C t P 시험관리 총합 55.21±21.45 40.66±8.36 5.944 0.000 E : 실험군, C : 대조군 z : 평균±표준편차, NS, , , : Nonsignificant at p <0.05, 0.01, 0.001 level by paired-t test - 신기술보급사업 종합 평가회 발표 및 장려상 수상 -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강사용 지침서 발간(12월) ? 원예활동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94% [N=165명, 가중치적용] 조사인원 만족도 매우만족 만족 불만족 매우불만족 165명 94% 123명 40명 2 - 3 기 대 효 과 ? 농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 증가 및 학습동기 부여 ? 원예와 과학에 대한 관심도 증가로 인한 학습능력 증진 기대 ? 원예식물에 대한 관심증가에 따른 화훼 소비량 증진 및 도시농업 활성화 ? 농업에 대한 인식 제고를 통한 우리농산물 소비증가 ? 원예활동 전문가 일자리 창출 ? 강사용 지침서 발간으로 프로그램 활용 및 어린이 원예활동 활성화 도모.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적용 시범 (신기술 보급 사업) 종합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17116 생산일자 2018-1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희진 (02-6959-9350) 관리번호 D0000035261008
분류정보 경제 > 농림진흥 > 도시농업육성 > 도시농업활성화 > 교육학습장및전시장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