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다정한 박물관 ’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2131 결재일자 2018.12.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오지영 김지연 박현욱 12/27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허혜경 총무과장 허혜경 2018년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다정한 박물관 ’ 운영 결과 보고 2018. 12.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다정한 박물관’ 운영 결과보고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다정한 박물관’ 교육 운영 및 신규 개발한 ‘서울 속 세계’ 시범 운영, 교사설명회가 완료됨에 따라 운영 결과를 분석하고 만족도 및 개선 방향을 보고하여 향후 계획 수립과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개요 및 실적 ?? 운영개요 ○ 기 간 : 2018. 2. 28.(수) ~ 11. 24.(토), 회당 2시간, 총 32회 - 다정한 박물관, 서울(다문화 가족 및 결혼이민자) : 2.28.~11.24.(2시간), 9회 - 다정한 박물관, 서울 한 바퀴(다문화 가족 초등학생) : 5.26.~9.1.(2시간, 3회차), 9회 - 다정한 박물관, 내 친구 하노이 이야기(유아단체) : 7.4.~7.13./8.16.~8.31.(2시간), 12회 - 다정한 박물관, 서울 속 세계(초등학생) : 11.6.~11.20.(2시간), 2회(시범 운영) ○ 대 상 : 다문화가족 단체 및 유아단체, 초등학생 25명 내외 ○ 주 제 : 수도 서울 및 세계의 수도 이해 / 다문화도시 서울 속 세계 이해 ○ 장 소 : 학습실, 상설전시실 ○ 강 사 : 박물관 교육강사 회당 2인 ○ 실 적 : 총 32회 683명(회당 약 21명) ○ 만 족 도 : 교육생 93%, 인솔자 100% ○ 집행예산 : 총 31,553,600원 ?? 운영실적 ○ 다문화가족 등에게 다양하고 세분화된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화다양성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질적 향상 노력 ○ 일반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향상을 위한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신규 개발(초등 학급대상) 및 시범 운영, 홍보, 교사설명회를 통해 내년도 정규 편성 준비 2 운영내용 1.‘다정한 박물관’운영 ?? 교육내용 및 방향 ○ 수요자 요구에 맞춘 교육내용과 방법의 세분화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다문화가족 및 결혼이민자 대상 1회 서울 역사 이해 체험교육 운영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초등학생 대상 3회 심화 프로그램 운영 - 다문화 자녀 증가에 따른 유아단체 문화다양성 이해 프로그램 운영 ○ 교육내용 교 육 주 제 대 상 및 내 용 횟수 인원 만족도(%) 교육생 인솔자 30회 641명 93 100 다정한 박물관, 서울 - 다문화가족, 결혼이민자 대상 - 경희궁과 서울의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서울의 역사와 문화 이해 체험 활동 베트남 결혼이민자 가족 대상 하노이 문화 비교 이해 9회 185명 92 100 다정한 박물관, 서울 한 바퀴 (심화프로그램 3회 과정) - 다문화가족 초등학생 대상 상설전시 1~4존 연계 서울의 역사 문화 심화 이해 한양 시전놀이, 대한제국기 문양꾸미기, 활동사진으로 꾸미는 나만의 앨범 기록장 만들기 9회 154명 100 100 다정한 박물관, 내 친구 하노이 이야기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 6~7세 유아단체 서울?베트남의 수도를 설화 연극 활동, 활동지 체험을 통해 비교 이해 12회 302명 - 100 2. 신규 프로그램‘서울 속 세계’개발 및 시범 운영 ?? 기획 및 개발 ○ 추진일정 - 자료조사 및 주제기획(5~7월), 교구 개발(8~10월), 시범 운영 및 교사설명회(11~12월) ○ 개발내용 - 교육내용 : 문화다양성 시각(초등 사회·도덕 교과 연계)에서 서울 속 다양한 세계를 확인하고 공존의 의미로서 다문화사회 이해 - 체험활동 : 시청각·활동지 학습, 서울 속 세계마을 만들기 자수체험 활동, 다문화도시 서울 만들기 체험 활동 - 교구개발 : 개인별 활동지 및 자수 수첩, 모둠 활동용 굴리기 칩, 컬러스틱 등 개인 교구 모둠 활동용 교구 시청각학습용 활동지 자수 수첩 굴리기 칩과 컬러스틱 ?? 시범 운영 ○ 운영개요 - 운영일자 및 장소 : 11.6.(화), 11.20.(화) 2회, 1학습실 - 운영내용 : 서울에 공존하는 다양한 세계를 이해하는 체험교육 운영 및 모니터링 - 운영실적 : 총 42명(지구촌학교(다문화학교) 19명, 월곡초등학교 4학년 2반 23명) ○ 운영방향 - 각각 다문화학교, 일반학교 대상으로 시범 운영. 적정 학령 수준 및 내용의 적합성 모니터링 - 처음 시도되는 감성 중심의 예술 체험활동으로, 교육생?인솔자의 다양한 의견 수렴 구분 시간 (120분) 세부내용 비고 둥글게 이어요 30분 ?서울로 이사오는 세계[모둠 활동] - 스틱 굴리기를 통해 세계의 이주 이해 - 스틱으로 상상하는 세계의 도시 (랜드마크, 상징물) 시청각 학습 및 체험활동 (동기유발) 차곡차곡 담아요 20분 ?오고 가고 움직이는 세계 - 세계의 인구 이동과 구성의 변화 ?오순도순 함께 사는 서울 - 서울 속 외국인/다문화 마을 소개 광희동 중앙아시아 마을/이태원 무슬림 마을/혜화동 필리핀 거리/반포동 서래마을/대림동 중국인 마을 시청각 및 활동지 학습 (학습) 모두 함께 꾸며요 60분 ?서울 속 세계 마을 만들기[개인 창작] - 자수로 만드는 상상 속 세계 마을 ?다문화 도시 서울 만들기[공동 창작] - 마을로 꾸미는 다문화 도시 서울 예술 창작 (확장활동) 10분 ?학습내용 확인 및 마무리 ?설문지 작성 및 의견 청취 정리 스틱 굴리기 랜드마크 만들기 세계 마을 자수 꾸미기 다문화 도시 만들기 ○ 운영구성 ?? 교사설명회 개최 ○ 운영개요 - 운영일시 및 장소 : 12.12.(수) 15:00~17:30, 2학습실 - 교육내용 : 신규 프로그램 활용 방안 설명 및 홍보, 개선 의견 조사 - 운영실적 : 35명(초등학교 교사) ○ 운영방향 - 초등교사의 어린이 문화다양성 인식 제고를 위해 전문가 강의 진행 - 신규 교육프로그램 활용방안 설명 및 직접 체험을 통한 개선 의견 제시, 향후 교육생 모집 및 홍보에 기여 ○ 운영구성 시간 (150분) 세부내용 진행 15:00~16:30 ?어린이와 문화다양성 교육 차윤경 (한양대학교) 16:30~17:30 ?‘서울 속 세계’ 소개 및 체험 - 교육목적 및 내용 설명, 교구재 관람, 자수활동 체험 오지영 (학예연구사) ?설문지 작성 및 질의 응답 ?? 집행금액: 총 31,553,600원 ○ 집행내역 예산과목 세부내역 총 계 31,553,600원 사무관리비 (201-01) ○강사료: 130,000원(일반강사 2시간) × 2인 ×32회 = 8,320,000원 ○임차 비용: 280,000원(25인승 왕복) ×17회 = 4,760,000원 150,000원(25인승 편도) × 1회 = 150,000원 ○ 교구재 및 교육물품 구입 6,293,000원 ○ 프로그램 기획 및 교구 제작 11,724,000원 행사운영비 (201-03) ○소감청취 행사 운영(2회) 306,600원 ※ 강사료 지급기준 : 일반강사 기본 80,000원, 1시간 초과 50,000원 서울역사박물관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기준 개정계획[교육대외협력과-586호(2018.4.13.)] 의거 ○ 예산과목 : 박물관활성화, 박물관교육,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3 설문개요 및 결과 ?? 설문 실시 개요 ○ 일 시 : 교육종료 후 실시, 총 27회 ○ 대상 및 인원 : 프로그램별로 나누어 실시 1. 다정한 박물관, 서울 : 교육생 119명, 인솔자 23명(7기관 10회) 2. 다정한 박물관, 서울 한 바퀴 : 교육생 22명, 인솔자 5명(3기관 3회) 3. 다정한 박물관, 내 친구 하노이 이야기 : 인솔자 21명(12기관 12회) 4. 다정한 박물관, 서울 속 세계(시범 운영) : 교육생 37명, 인솔자 2명(2기관 2회) ○ 내 용 : 참가자 기본 정보 및 교육내용 관련 만족도 등 ?? 설문 결과 요약 1. 다정한 박물관, 서울 ○ 교육생(다문화가족 및 결혼이민자) 구 분 내 용 결 과(1위) 비 고(2위) 기본정보 우리 박물관 방문 경험 없음 62% 1~2회 24% 박물관 교육참여 경험 없음 56% 1~2회 29% 교육 만족도 92% 강사 설명 만족도 93% ○ 인솔자(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관계자) 내 용 결 과(1위) 비 고(2위) 참가경로 홈페이지 71% 기관 수신 홍보자료 29% 운영 선호시기 평일 오전, 오후 48% 주말 오전, 오후 33% 교육 만족도 100% 2. 다정한 박물관, 서울 한 바퀴(3회 심화프로그램) ○ 교육생(동작구, 양천구, 성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초등학생) 구 분 내 용 결 과(1위) 비 고(2위) 기본정보 성 별 여자 59% 연 령 1학년 36% 2학년 23% 우리 박물관 방문 경험 없음 36% 1~2회 27% 박물관 교육참여 경험 1~2회, 3~5회 36% 없음 19% 교육 만족도 100% 강사 설명 만족도 95% ○ 인솔자(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 내 용 결 과(1위) 비 고(2위) 선호 운영횟수 총3회, 주1회 60% 총3회, 매일/ 총2회, 주1회 20% 선호 운영시기 여름방학 46% 겨울방학 36% 교육 만족도 100% 3. 다정한 박물관, 내 친구 하노이 이야기 ○ 인솔자(6~7세 유아단체 기관 교사) 내 용 결 과(1위) 비 고(2위) 문화다양성 교육 이전 참가 경험 없음 48% 1~2회 43% 참가 동기 문화다양성 증진 47% 교육활동의 흥미 32% 기관내 다문화가정 어린이를 위해 21% 문화다양성(베트남) 이해도 이해 100% 교육 난이도 적당함 57% 쉬움 43% 교육 만족도 100% 4. 다정한 박물관, 서울 속 세계(시범 운영) ○ 교육생(지구촌학교, 월곡초등학교 초등학생) 구 분 내 용 결 과(1위) 비 고(2위) 기본정보 성 별 여자 57% 연 령 4학년 70% 1·3·5학년 8% 교육 만족도 재밌는 활동 바느질로 마을만들기·도시만들기 36% 스틱굴리기 15% 쉬웠던 내용 스틱굴리기 30% 도시만들기 20% 어려웠던 내용 바느질로 마을만들기 46% 없음 35% 활동 후 느낀 점 - 서울에 여러 세계와 여러 나라에서 온 친구가 있다는 것을 인식 - 몰랐던 다른 문화에 대한 인지 ○ 인솔자(지구촌학교, 월곡초등학교 교사) 구 분 의견 내용 좋았던 점 - 초등학교 사회 교과와의 연계성 - 스틱을 활용하여 세계를 상상하는 체험 - 이주·공존의 가치와 시청각학습, 예술체험, 협동활동의 적절한 연계 - 교실 공간 전체를 활용하는 교육방식 - 처음 해보는 바느질 체험 - 모두 다 함께 하는 경험+스스로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경험의 조화 개선할 점/제안내용 - 교육목적, 공동체 의미 공유 등 사전·사후활동 필요 - 여러 문화를 한번에 알기에 시간 부족 - 3·4학년 대상으로는 바느질 설명 필요 - 찾아가는 박물관(문화소외계층) 교육에도 적합 ※ 교사설명회 의견 요약 ○ 교육생(초등학교 교사) ※ 교사설명회 교육 만족도는 교사설명회 결과보고에서 별도 보고 구 분 의견 내용 좋았던 점 기존에 다문화 교육 참여 기회가 적은데, 초등학교 교과와 연계된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어린이 다문화 수용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 자수 활동 체험 - 활동지 및 교구 체험 내용이 아이들이 이해하기에 적합하며, 적정 학년은 3·4학년 > 5·6학년으로 보임 개선할 점/제안내용 - 사전 교육(활동지나 여러 나라 노래 등) 제공 - 자수활동에 치중되지 않도록 비중과 난이도 조정 필요 - 학교 차량 지원 및 방문 교육 요청 - 활동지 글씨 크기 확대 필요 4 평가 및 향후계획 ?? 운영 평가 ? 대상별 세분화된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수요자 중심 교육 운영 - 서울 랜드마크, 경희궁, 세계의 수도 비교(하노이) 등 가족, 어린이, 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제공 ? 박물관 방문과 교육프로그램 참여 경험이 적은 문화소외계층에게 역사 문화 체험의 기회 제공 - 조선시대 한양부터 현대 서울까지 심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다문화가족 어린이에게 역사교육의 기회 제공 ? 시범 운영 및 교사설명회를 통해 초등학생 대상 문화다양성 교육에 대한 높은 수요 확인. 지속적 개발, 운영을 통해 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의 선도적 위치 확립 ?? 향후 계획 ? 서울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에도 서울시 교육청,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확대를 통한 수요층 맞춤 교육 지속 운영 - 거점기관을 통한 홍보로 미참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참여 유도 ※ 강동구, 강남구, 강북구, 강서구 등 11개 구 미참여 ? 신규프로그램 개선 의견을 적극 반영, 내용 및 방식 보완을 통해 본격운영 준비 - 내용 : 문화다양성 교육 의미 소개 및 마무리 소감 발표 보완(사전·사후활동) - 구성 : 프로그램 구성 비중 조절 및 체험활동 간 유기성 강화 - 교구 : 활동지 글씨 크기 및 재질 보완, 컬러스틱 등 정교화 ? 찾아가는 박물관 형식의 특별 프로그램 시범운영 및 확대 운영 계획 붙임 : 1. 참석기관 명단 및 교육사진 1부 2. 설문내용 및 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95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2018년 다정한 박물관 참여기관 명단 및 교육사진.pdf

    비공개 문서

  • 2. 2018년 다정한 박물관 설문내용 및 결과.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다정한 박물관 ’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2131 생산일자 2018-1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지영 (02-724-0196) 관리번호 D000003526247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문화소외계층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