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2차 도시발전 혁신방안 심포지엄 참석 공무국외여행귀국보고서

문서번호 공공재생과-12517 결재일자 2018.12.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서울역재생사업팀장 공공재생과장 주거사업기획관 도시재생본부장 박일형 홍선기 한병용 12/26 강맹훈 협 조 제2차 도시발전 혁신방안 심포지엄 참석 공무국외여행귀국보고서 2018. 12. 도시재생본부 (공공재생과) 귀국보고서 자체점검표 ○ 여행목적 : 제2차 도시개발 혁신 심포지엄 참석 ○ 여 행 자 : 2명(주거사업기획관 시설3급 한병용, 시설5급 박일형) ○ 여 행 국 : 오만(무스카트) ○ 여행기간 : 2018. 12. 3(월) ~ 12. 7(금), 3박 5일 ○ 경비부담 : 초청기관(항공료 및 숙박비 부담), 서울시(일비)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내용상 검토 ● 출장결과, 쟁점 및 주요활동 내용, 시사점, 정책 활용계획 등을 빠짐없이 작성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 당초계획에서 변경된 사항 또는 사실과 다른 내용 유무, 표절여부 등을 검토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형식상 검토 ● 결과보고서 작성 분량을 준수하였는가? (A4 20페이지 이상, 줄간격 160 글자포인트 12) : 적합 ■ 부적합 □ ● 결과보고서 제출 기한을 준수하였는가? (귀국 후 15일 이내) : 적합 ■ 부적합 □ 증빙자료 ● 방문기관 및 현장사진, 면담자료, 수집자료 등 출장업무 이행에 대한 충분한 증빙자료가 첨부되었는가? : 유 ■ 무 □ ● 현지 네트워크 구축내역을 제출하였는가? : 유 ■ 무 □ 사후관리 ● 실비정산항목에 대한 여비정산을 완료하였는가? (운임, 숙박비등 실비정산 및 계획변경으로 인한 반납 등) : 이행 ■ 미이행 □ ● 항공 마일리지 등록을 완료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검토의견 ☞ 총괄 검토의견 및 참고사항 작성 국 외 여 행 개 요 가. 여행개요 여 행 국 오만 여행도시 무스카트 방문기관 무스카트시청 여행목적 분 야 도시계획, 도시개발, 도시재생 ○ 행 사 명 : 2nd Symposium on Innovative Solutions for Municipal Development ○ 행사목적 : 오만 무스카트시 및 소하르 시가 공동주최하는 제2차 도시발전 혁신방안 모색을 위한 심포지엄 참석 여행기간 2018년 12월 3일 ~ 2018년 12월 7일(3박 5일)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도시재생본부 3급 한병용 도시재생본부 5급 박일형 나. 여행결과 요약 ○ 무스카트에서 주최하는 제2차 도시개발 혁신 심포지엄에 참석하여 서울시 도시현황 및 주요 사업 추진사례 발표(청계천 복원사업, 서울로 7017) ○ 무스카트시청을 방문하여 무스카트시 주요 관계자 면담(건설국장, 도로과장 등) ○ 무스카트시 주요 개발 사례 답사(Seeb waterfront 개발, Al Mouj 프로젝트 등) 다. 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 별첨 제 목 : 제2차 도시개발 혁신 심포지엄 참석 Ⅰ 출장개요 ‘ ?? 출장 목적 ○ 행 사 명 : 2nd Symposium on Innovative Solutions for Municipal Development ○ 행사목적 : 오만 무스카트시 및 소하르 시가 공동주최하는 제2차 도시발전 혁신방안 모색을 위한 심포지엄 참석 ○ 초청사유 - 서울시와 무스카트시간 우호도시 체결에 따른 협력 프로그램 운영의 일환으로 무스카트시에서 서울시 관계자 초청 - 서울시의 주요 사업중 청계천 복원사업과 서울로 7017 조성사업 발표 ?? 출장 기간 : 2018. 12. 3.(월) ~ 12. 7.(금) ?? 출 장 자 : 주거사업기획관 시설3급 한병용 등 2명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도시재생본부 시설3급 한병용 도시재생본부 시설5급 박일형 ?? 출장 일정 일 정 일 정 내 용 비 고 사전계획 실제 수행내용 12. 3(월) ? 무스카트 도착 및 체크인 ? 무스카트 도착 ? 주오만 한국대사관 면담 ? 구 시가지 및 무트랑 전통시장 방문 12. 4(화) ? 심포지엄 참석 및 안건 발표 ? 심포지엄 참석 및 안건 발표 ? Seeb waterfront 개발지 답사 12. 5(수) ? 심포지엄 참석 ? 무스카트시 건설국장 면담 ? 주요 사업지 현장답사 ? Al Mouj 프로젝트 현장 답사 ? 그랜드 모스크 및 국립박물관 방문 ? 무스카트 그랜드 쇼핑몰 방문 12. 6(목) ? 출국 ? 무스카트시청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국립 오페라하우스 방문 ? 출국 Ⅱ 주요 출장내용 ‘ ?? 오만 국가개요 ○ 국가 현황 출처 : KOTRA 2018. 6월 - 국 가 명 : 오만 왕국(The Sultanate of Oman) - 면 적 : 309,500㎢(한반도 면적의 1.4배) - 인 구 : 467만명(오만인 257만명, 외국인 210만명)(2018년 기준) - 주요도시 : 무스카트(150만명), 살라라(31만명), 소하르(21만명) 등 - 언 어 : 아랍어, 영어 - 정부형태 : 군주제(정당 없음, 1744년 Al Busaid 왕조 설립) - 환 율 : US$ 1 = RO 0.3845(고정환율) - 1인당 GDP : 41,887 US$(2017년 기준) - 산업구조 : 석유 및 가스 31%, 공공행정 및 국방 13% 등(2017. 9월 기준) - 교역규모 : 수출 US$ 324억, 수입 US$ 227억원(2017년, 추정) ?한국과의 교역규모 : 對오만 수출 US$ 6.4억 / 對 오만 수입 US$ 23.3억원 < GCC 국가 현황 > < 오만 주요 도시 > ○ 주요 특징 - 오만은 중동의 사우디 반도 남단에 위치하였으며 인구는 467백만이며 국토 면적은 309,500㎢로 한반도의 1.4배에 달함 - 대부분 사막이나 산지이고 해안가를 따라 무스카트, 살랄라, 소하르 등 주요 도시가 발달함 - 전체 인구중 오만인은 200만명에 불과하고 인도, 파키스탄 등 외국인 근로자가 나머지 인구를 차지하고 있어 외국인의 비율이 높으나, 아랍에미레이트 등 타 중동 국가에 비해 자국민의 비율이 높은 편임 - 천연가스 생산량이 높고 우리나라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 천연가스 수입국이며 GDP가 약 42,000달러(2017년 기준)에 달하나 별다른 산업기반이나 기반시설이 발달하지 않았음 - 오만은 타 중동 산유국에 비해 경제적 발전정도가 늦으나 정치적, 종교적으로 중립을 유지하고 있어 GCC(Gulf Cooperation Council) 소속 6개국(사우디 아라비아,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아랍에미레이트, 오만)간의 분쟁 조정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수도인 제1도시 무스카트시외에 제2의 도시인 살라라는 오만의 남부 해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동 지방에 보기 힘든 몬순 기후로 인해 유럽 및 중동사람들의 여름 휴가지로 애용되고 있음 - 오만은 과거부터 신밧드의 고향이라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해상물류의 거점이었으며 인도 등과도 교류가 활발하여 왔고 앞으로도 해상 물류의 중심으로 성장할 여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무스카트시 > ○ 무스카트시 특징 - 면 적 : 3,500㎢ - 인 구 : 150만명 - 오만의 수도이자 제1도시인 무스카트시는 도시발전종합계획인 ‘비전 2020’을 수립하여 산업다변화, 오마니제이션(외국 기업 진출시 오만인 의무 채용 및 교육) 및 민영화 등을 추진중에 있음 - 현재 ‘비전 2040’을 목표 수정중이며 2019년 4월경 재발행 예정 - 2018년 9월 서울시와 우호도시 협력 체결하였으며 서울시와 인적 교류 확대를 기대하고 있음 - 개발경험이 많지 않아 한국의 우수한 인적자원 지원과 함께 특히 KOTRA와 함께 한국 기업의 수출과 연계하여 도움을 받기를 희망함 - 무스카트 시청은 1992년 건축되었으며 아랍식 건축양식을 잘 소화해낸 공공청사로 선정되어 건축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으며 약 7,7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 시장 산하에 두 명의 부시장이 행정과 기술파트의 전문분야를 보좌하고 있음 - 시장 직속으로 법률, 전략기획, 홍보, 비서, 전문가 그룹, 민원서비스, 자산관리, 감사실, 예산 등 대부분의 기관을 두고 있음 < 무스카트시 조직도 > ?? 심포지엄 참석 ○ 심포지엄 개요 - 행사개요 : 2018. 12. 4.(화) ~ 12.5.(수) - 식전행사 : 국가 제창, 행사소개, 코란낭송, 심포지엄 안내. 및 게스트소개 - 사례발표 : 서울시 도시 현황 소개, 청계천 복원사업, 서울로 7017 - 감사패 수여 : 무스카트시장 친수(서울시 파견단 대상) < 심포지엄 진행 > ○ 서울시 사업 발표 - 발표내용 : 청계천 복원사업 설명, 서울로 7017 사업 설명 - 발 표 자 : 한병용 주거사업기획관(발표시간 : 약 100분, 당초 30분 예상) < 심포지엄 진행안내서 > ○ 주요 질의응답 - 질의 : 무스카트시는 정부예산지원이 80%에 달해 자체 예산 확보가 어려움. 청계천 복원사업의 경우 사업비는 어떻게 확보되었으며 서울시의 예산 확보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 서울시는 재정자립도가 높고 중앙정부와 독립적인 지방자치단체로서 주요 공익사업추진에 있어 사람중심, 보행중심의 정책방향을 실현에 예산배정의 우선순위를 두고 있음 → 정책의 우선순위를 결정함에 있어 기능위주 SOC 확보 보다는 다수 시민 만족도 향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사업을 우선 추진중 → 청계천 복원사업 또한 기존의 도로 확장 등 기반시설 확보 예산 대신 친환경 보행 및 휴식 공간 확보를 위해 예산을 선투입하였음 → 공익사업의 경우 경제성보다 사회적 자본 축적이 중요하며 주민 및 사회적 만족도와 참여도 향상에 중점을 둘 필요 있음 → 청계천 복원사업, 서울로 7017 사업 추진과정에서 수많은 이해관계자 만남과 설득 과정을 거쳐 사회적 만족도 향상과 참여를 유도하였음 - 질의 : 무스카트의 경우 열대성 기후이며 강이 없기 때문에 용수 공급을 위해서는 담수절차가 필요함. 청계천의 경우 용수 공급방법과 비용은 어떻게 처리한 것인지? → 청계천은 복원공사를 통해 한강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용수 사용료는 초기에는 서울시가 부담하는 것으로 주민 설득을 시작하였고 이후 중앙정부와 협의하여 물 사용료를 감면받았음 → 한강물을 끌어와 청계천으로 흘려 모내는 것이 낭비라고 생각하는 주민도 많았으나 청계천 물길이 조성되면서 바람길이 생겨 청계천 주변지역의 온도가 3도 이상 내려가는 등 열섬 완화 효과가 있었고 도심부에 동물, 식물들이 새로이 자라게 되면서 생태계 환경이 개선됨 → 또한,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상권이 활성화되는 등 지역의 생활환경이 변화하고 있어 여름엔 서울시민이 가장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장소로 바뀌는 등 사회적 자본이 증가하는 역할을 하였음 - 질의 : 서울로 7017이나 청계천 복원사업과 같은 대규모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데 사업예산은 어떤 과정을 통해 확보되는 지? →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정책방향에 따라 예산배정을 재구조화할 필요가 있음. 서울시는 정책방향을 과거 차량중심, 기능중심에서 보행중심, 사람중심으로 정책 방향을 전환하였으며 이러한 정책수행을 위해 예산의 재구조화하였음 →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공공사업은 중앙정부와 협업으로 추진되는 사업도 있고 서울시 자체 사업도 있으며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는 기본은 사람중심의 사업에 투자할 필요 있음 → 서울시는 사업의 속도를 조정하여 자동차 중심의 사회에서 보행중심의 사회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규모 도로 건설보다는 보행자 도로 조성을 우선 추진하고 도심은 차량이 불편한 곳으로 만드는 등 대중교통에 우선투자하고 있음 - 질의 : 서울시의 경쟁력 도시지수가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데 근거가 무엇인지? → 일본의 모리기업에서 발표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소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음. 서울시는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 받고 있음 - 질의 : 무스카트시의 경우 최근 스마트폰 보급 등으로 정보통신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하고 있는데 서울시의 경우 스마트시티에 대한 수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 한국은 IT 강국으로 첨단기술에 대한 얼리 어답터가 많고 스마트시티에 대한 기대가 높으며 초기부터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오고 있음 → 예를 들어 10년전부터 버스도착시간 알림 사업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스마트폰 앱과 교통시스템을 연계해 지하철이나 버스의 도착시간을 알려주는 등 대중교통 정보 제공중임 → 또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대중화되어 있으며 빅데이타를 수집하고 기반시설에 연계하기 위해 정보 수집과 데이터 처리 부서를 두고 있음 → 데이터의 처리와 전달을 원활히 하기 위해 광통신망을 설치하고 통신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스마트시티는 빠르게 확장되고 있음 - 질의 :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데 있어 정보 접근이 어려운 정보약자들이 발생하고 이용자간의 정보격차 또한 발생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서울시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하도록 정보에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 특히 정보약자에 대한 대처를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중요함 → 서울시의 경우 지역별 주민센터 등을 통해 정보약자에 대한 교육 실시중이나 교육의 속도와 질이 균등하지는 않음 → 주기적 교육과 정보매체에 대한 접촉을 늘리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 나가야 할 숙제라 생각함 → 온라인과 함께 오프라인을 통한 정보 전달방법도 병행할 필요가 있으며 효율성을 떠나 공공에서 맡아야 할 역할이라고 생각함 - 질의 :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중앙정부와는 어떻게 협력하고 있는지? → 서울시장은 4년마다 선출되며 대통령선거는 5년마다 치러지고 있으며 대통령과 시장의 정책이 다를 수 있으며 정책수행 과정에 협력조정하고 갈등이 있을 수도 있음 → 서울시는 시민과 보다 가까운 곳에서 정책을 수립하기 때문에 중앙정부보다 적극적인 정책목표를 수립하고 예산을 확보하여 추진하는 경우가 많아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음 → 이러한 정책의 속도와 방향에 대한 평가는 시민의 몫이라고 생각함 - 질의 : 무스카트는 각종 국제회의를 많이 유치하여 국제적 위상을 높이려 하고 있으나 중앙정부의 영향력이 강하여 자체적인 활동이 어려움. 서울의 경우 어떤 형태로 국제회의를 유치하고 있는지? → 서울은 동북아의 교통요충지이기 때문에 많은 기관에서 행사 개최하고 있으며 시에서 직접 개최하는 국제 행사외에도 시민사회단체와 협력 개최, 또는 기업체 협업하는 사례도 있음 → 서울은 중앙정부와 서울시와 협업하여 행사 개최하기도 하며 순수민간주도로 행사 주최하며 특히 관광이나 컨퍼런스를 통해 마이스 산업으로 육성중으로 무스카트시는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하고 인접 소하르는 이와 별도로 특성을 부여하는 등 고민 필요 - 질의 : 서울시의 대표사업인 청계천복원사업과 서울로 7017사업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을 언급하였는데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경우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지속가능성이 매우 중요함. 서울시는 2007년 디자인 서울 정책을 추진하면서 지속가능성을 시의 주요한 정책으로 선정하였음 → 한국은 1950년대 한국전쟁 이후 전후 복구를 위해 경제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양적 발전을 목표로 급속한 경제적 발전을 이루어 GDP가 수백배 증가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나 사회적, 경제적 문제 또한 발생하여 이에 대한 문제 해결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음 → 지속가능한 환경보호를 위해 많은 노력중으로 CO2 감축, 태양광 사용,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중이며 쓰레기 분리수거와 자원회수시설 운영을 통해 과거 석탄연료에 치중한 발전전략에서 벗어나 친환경정책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심포지엄 발표 및 질의응답 > < 심포지엄 행사 전후 > ○ 오만방송국 인터뷰 - 질문 : 멀리 서울에서 무스카트시의 심포지엄에 참석하여 주신 것에 감사함. 무스카트시와 소하르시가 공동 개최하는 이번 심포지엄 참석하여 느낀 점과 무스카트시에 대한 조언 요청 → 서울과 우호도시 협력관계를 맺어 주신 무스카트시장님과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리며 멀리 서울시 관계자를 초청하여 서울시의 대표 사업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림 → 심포지엄 열기가 매우 뜨겁고 무스카트시와 소하르시의 공직자 분들이 다른 도시의 경험을 배우려는 진지한 모습과 다양한 질문에 감동 받음 → 다른 도시의 시행착오와 경험을 배우려는 노력을 높이 평가하며, 도시의 지리적 위치와 공직자의 열정적인 자세를 통해 볼 때 무스카트시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생각됨 < 오만 방송 인터뷰 및 방송 장면 > ○ 무스카트 시장 면담 - 무스카트시의 주요 발전사와 최근 사업 소개 < 무스카트 시장 면담 > ?? 주요 개발사례 답사 ○ Seeb waterfront 개발지 답사 - 답사일시 : 2018. 12. 5.(수), 14:00~17:00 - 답사위치 : 무스카트 서측 해안가 위치(시청에서 차량으로 약 1시간 소요) - 설 명 자 : Nasser bin Ali Al-Hinai(무스카트시 기술국장)외 1인 - 주요설명 ? 오만 북부의 대표적인 해양 휴양지 개발사업으로 3단계 사업중 일부구간 조성된 상태임. 국왕의 명에 의해 사업이 착수되었으며 인접에 조성중인 복합주거단지인 Al Mouj 단지 개발과 연계하여 무스카트의 명물로 조성하기 위해 사업추진중임 ? 무스카트시의 재정자립도가 약 20%가 불과해 중앙정부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나 무스카트시와 중앙정부 주택건설부의 이해관계가 복잡하여 사업 진척 속도가 느림 ? 토착 어부들을 이전시키기 위해 영업 장소 신설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시하고 설득하고 있으나 일부 어민들 이전에 반대하고 있음 < Seeb waterfront 개발지 답사 > ○ Al Mouj 프로젝트 답사 - 답사위치 : Seeb, Sultanate of Oman(Seeb waterfront와 인접) - 주요설명 ? ‘비전 2020’ 전략에 따라 현대적인 관광 인프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중. 1998년 설립된 오만 국가 투자 개발회사인 Tanmia와 두바이 민간자본이 공동투자하여 오만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고급 해양 휴양지로 조성중 ? 부지 250만㎡, 주거 5000명 예상, 5성급 호텔, 마리아, 골프장 등을 조성할 예정이며, 이미 일부 세대가 입주하여 운영중에 있음 < Al Mouj 프로젝트 마스터플랜 > < Al Mouj 프로젝트 시찰 > ?? 무스카트시청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면담 개요 - 일시 및 장소 : 2018. 12. 6.(목) 09:00~11:00 / 무스카트 시청 - 참 석 자 이 름 직 책 부 서 Nasser Bin Ali Al-Hinai Director General of Technical Affairs Salem Ahmed Hamed Al Busaidi Director of Road Projects Department of Road Projects Khalifa Bin Nasser Al Siyabi Director Genreal of Projects Directorate General of Projects Hilal Hamed Al-Busaidi Head of Architectural permits section Architectural permits section ○ 무스카트시 기술국장 등 관계자 면담결과 - 무스카트는 UAE 등 타 중동 도시에서 이미 시도하고 있는 고층 고밀도 개발 보다는 친환경 프로젝트를 선호하고 있으며 서울시의 경험에 관심이 많음 - 심포지엄에 참석하여 서울시의 소중한 경험을 전달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며 지속적인 우호도시 협력 희망하며 인적 자원 교류 등 실제적 교류를 고려중임 - 고위직은 물론 실무 직원이라도 파견 및 교육 희망 아이디어 지원 희망 → 인적교류 위해서는 실무진에서 추진이 필요하며 지원 및 교류에 동의하며 시 직원 및 민간자문가 의견 지원과 무스카트에서 시행할 예정인 주요 프로젝트별 자문에도 동의함 → 지속적인 관계 유지에 동의하며 서울시외 한국의 여러 도시의 경험이 전달될 수 있도록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 가능 < 무스카트 시청 전경 > - Seeb waterfront나 Al Mouj 프로젝트에 대한 서울시의 의견은? →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탑다운 보다는 주민의견을 수렴해 가는 바텀업 방식 도입을 검토해 보기 바람. 상향식 계획안 수립을 통해 원주민의 반발 해소 및 주민역량 강화 등 긍정적 효과가 높음 - 무스카트시의 교통은 어떤 방향으로 추진하는 것이 좋을지? → 현재는 차량중심 도시로 보이며 이로 인해 보행자를 위한 배려가 보이지 않아 향후 지하철 등을 통해 대중교통체계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무스카트 시청 관계자 간담회 및 청사 시찰> ?? 전통시장 및 구시가지 답사 ○ 무트랑 시장 및 인접지역 답사(2018. 12. 3.(월)) < 무트랑 시장 및 해안도로 조성현황 > ○ 올드 무스카트(구 시가지) 답사(2018. 12. 3.(월)) < 무스카트 게이트 > < 국립박물관 > <무스카트 왕궁 > < 궁전앞 광장 > < 재무부 > < 국방부 > < 광장 전경 > < 왕궁 전경 > ?? 주요 건축물 답사 ○ 국립박물관 답사(2018. 12. 5.(수)) < 국립박물관 답사 > ○ 국립오페라 하우스 답사(2018. 12. 6.(목)) < 국립 오페라 하우스 답사 > ○ 그랜드 모스크 답사(2018. 12. 5.(수)) < 그랜드 모스크 답사 > ?? 시사점 및 특이사항 ○ 보고 느낀점 - 오만은 이란, 이라크, 사우디 아라비아 등 강대국에 인접하고 있으며 수차례의 인종, 종교적 갈등에도 정치적 중립성을 유지하면서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석유,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의 주요 수입원임에도 불구하고 한국과의 교류가 매우 적어 상호간 정보가 부족함.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치적 중립성을 유지하면서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오만이 중동, 특히 GCC국가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 현재 우리나라는 두바이에만 무역관을 설치하고 있으나 향후 중동 국가 관계 다변화를 위해 오만과의 우호 관계 확대 필요 - 무스카트시는 인접 UAE의 고층 고밀 개발에도 불구하고 모방 보다는 저층 친환경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자동차 중심문화가 자리잡고 있어 보행환경 개선 노력은 부족해 보임 - 폭염과 저렴한 유가 등으로 인해 보행보다는 자동차 중심도시로 발전중이며 도시의 발전에 따라 계속적인 교외화 현상과 도시의 연담화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향후 무스카트시와 서울시의 정책 자문 교류시 보행 중심 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 및 안내 필요 - 왕궁 등이 위치한 구 시가지는 과거의 도시구조와 건축물, 성벽 등을 재생하여 옛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국립 박물관과 재무부 등 주요 시설을 입지시켜 과거와 현재를 잘 조화시킴 - 1,0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시장인 무트랑 시장과 해변항구를 조화시켜 독특한 경관을 조성하여 관광객을 유치 - 여성들이 직접 운전을 하고 심포지엄 행사 사회를 보는 등 남녀차별과 보수적일 것이라는 중동에 대한 편견이 많이 바뀌었으며 중동 국가간의 복잡한 이해관계와 사회적 시스템에 대해서도 많은 이해를 얻음 ○ 우리시에 반영할 사항 - 국립 오페라 하우스, 박물관 등의 공공시설이 랜드마크가 되고 관광객이 모일 수 있는 집결지가 될 수 있도록 위치 선정 및 시설 조성 필요 - 무스카트시와 소하르시의 합동 워크샵에서 볼 수 있듯 서울시와 경기도, 서울시와 인접도시, 서울시내 인접 자치구간 합동 워크샵을 통해 정책 교류 및 발전 방향 공동 모색 필요 Ⅲ 시정 활용계획 ‘ ?? 향후계획(시정 활용계획) ○ 무스카트시의 인적 교류를 통해 중동지방에 서울시 주요 정책 홍보 및 수출 - 기술국장 이하 도로, 주택 등 주요 분야 과장급 실무자와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중동지역 정보 확보 및 홍보 ○ 무스카트시의 주요 프로젝트 자문요청시 자문 실시 ○ 한국 및 서울 홍보를 통해 민간기업의 대외 진출 지원 ?? 붙 임 ○ 출장중 만난 사람(인적 네트워크)(별첨 참조) ○ 수집한 자료(별첨 참조) - 무스카트시 조례 및 조직도 - Al Mouj 프로젝트 브로셔 붙임 1) 현지네트워크 구성 현황 1부. 2) 출장중 면담자 명함 모음 1부. 3) 무스카트시 조례 및 조직도 1부. 4) Al Mouj 프로젝트 브로셔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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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현지 네크워크 조성(명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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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무스카트시 조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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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al mouj 프로젝트 브로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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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제2차 도시발전 혁신방안 심포지엄 참석 공무국외여행귀국보고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본부 공공재생과
문서번호 공공재생과-12517 생산일자 2018-12-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일형 (02-2133-8643) 관리번호 D000003525358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