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1727 결재일자 2018.12.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보팀장 관광사업과장 진옥현 백철 12/24 代백철 협조 2018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운영결과 보고 2018. 12.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2018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운영결과 보고 시민과 함께하는 서울 이야기 콘텐츠 발굴 및 육성을 위한 2018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운영사업을 완료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사 업 개 요 ○사 업 명 : 서울스토리(www.seoulstory.kr) 온라인플랫폼 운영 ○사업방식 : 제한경쟁입찰에 의한 선정 [수행사 : ㈜성우애드컴] ○추진기간 : 2018. 4.11. ~ 12.28. -2018. 4.11. : 서울시와 제안평가를 통한 계약 체결 -2018. 4.~12. : 신규 이야기콘텐츠 발굴 및 외국어 번역?게시 -2018. 5. : 개성있는 서울사람 찾기 이벤트 <서울, 사람풍경> 실시 -2018. 5.~12. : 시민 스토리텔링단 모집 및 활동 지원 -2018.10. : 서울소재 소설 「빛나」속 서울 관광코스 개발 -2018.10. : 아름다운 서울을 위한 ‘휴대용컵 사용’ 캠페인 실시 -2018.12. : 연간 테마 이야기 e북「서울,사람풍경」오픈 시민 스토리텔링단 우수 활동자 시상 및 해단 ○주요내용 -서울 대표이야기 육성 : 차별화된 스토리 발굴 및 외국어 번역·게시 -채널 운영·홍보마케팅 : 다국어 사이트 운영 및 SNS 활용 이벤트 추진 -네이버 포스트 등 외부 채널 활용, 서울이야기 홍보 및 확산 -시스템 유지보수 : PC/모바일웹 시스템 유지보수 및 환경개선 ○소요예산 : Ⅱ 주요 추진결과 ○ 온라인 채널 운영을 통한 콘텐츠 확산 - 4개 운영 채널 전년도 대비 방문자수 평균 86% 상승 ·서울스토리 방문자수 125,076명 (전년 대비 36.3% 상승) ·네이버 포스트 방문자수 1,349,511명 ( 전년 대비 217.3% 상승) ·페이스북 전체 팬수 34,426명 (전년 대비15.5% 상승) ·인스타그램 팔로우수 2,134명 (전년 대비 74.8% 상승) ○ 월별 차별화된 주제로 콘텐츠 발굴 및 외국어 번역?게재 - 총 3,265건 (텍스트 콘텐츠 250건, 이미지 콘텐츠 3,015건) - 외국어 콘텐츠 140건 (영문 70건, 중문 40건, 일문 30건) ○ 네이버포스트 1만 4천 팔로워 달성 및 콘텐츠 확산 -네이버 모바일 메인 노출 콘텐츠수 233회 (전년대비 547% 상승) ·BEST 콘텐츠 노출 111회 ○ 시민 스토리텔링단 활동을 통한 이야기콘텐츠 발굴 -총 50명 선발, 활동기간 중 현장 취재 및 콘텐츠 게시 수 216건 -발대식 개최(6월) 및 우수 활동자 시상 등 온라인 해단식(12월) ○ 서울스토리 대표 이야기북 「서울, 사람풍경」제작 -개성 있는 직업, 장인 등 이야기 발굴(21개), e-book 제작, 게시 ·PDF 형태로 뷰어 및 다운로드 기능 제공 ○ 서울이야기를 다룬 소설 <빛나> 속 이야기 코스 개발 -노벨문학상 작가 르 클레지오의 소설을 현장 답사후 코스 개발 ·총 3개 코스 (르 클레지오처럼, 비둘기처럼, 빛나처럼) ○ 서울스토리 온라인 시스템 유지보수 등 -반응형 웹, 소셜계정 로그인 기능 등 시스템 유지보수 Ⅲ 세부 추진내용 1 온라인 채널별 콘텐츠 현황 ○ 대상 채널 : 서울스토리 PC/모바일 및 SNS채널 채널구분 채널주소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PC/모바일) 국문 www.seoulstory.kr 영문 www.seoulstory.kr/front/eng/index.do 중문 www.seoulstory.kr/front/chi/index.do 일문 www.seoulstory.kr/front/jap/index.do SNS채널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eoulstory.kr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eoulstory_official 네이버 포스트 http://post.naver.com/seoulstory2 ○ 채널별 운영 목표 및 운영 결과 채널구분 운영목표 운영결과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국문 연간 100건 250건 영문 연간 140건 70건 중문 40건 일문 30건 SNS채널 페이스북 주 2-3회 (평균 99회) 112회 인스타그램 주 2-3회 (평균 99회) 102건 네이버 포스트 주 2-3회 (평균 99회) 216건 이벤트 시행 3회 이상 시행 4회 ○ 채널별 종합 현황 채널구분 구분 2018년 2017년 상승률 온라인 플랫폼 방문자 125,076 91,751 36.3% 상승 페이스북 Total fan 34,426 29,802 15.5% 상승 인스타그램 팔로워 2,134 1,221 74.8% 상승 네이버 포스트 방문자 1,349,511 425,300 217.3% 상승 팔로우 14,081 8,602 63.7% 상승 ○ 채널별 세부 현황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국문) 이용현황 ? 방문자현황 : 연간 125,076명(2017년도 91,751명) 36.3% 상승 ? 페이지뷰현황 : 연간 292,584회(2017년도 278,285회) 5.1% 상승 [참고] 12월 데이터 산출 기준: 최근 3개월 평균 데이터로 통계 월별 방문자 현황 월별 페이지뷰 현황 ? 서울스토리 온라인 플랫폼 조회수 상위 10위권 콘텐츠 목록 순위 콘텐츠명 조회수 1 미술 지식 없어도 한번쯤 가볼만한 서울시내 두 미술관, 성곡&경인미술관 4,015회 2 한여름 ‘실속·알짜·재미’로 즐긴다 - 잠실 롯데월드몰 실내데이트 코스 3,699회 3 동작대교에서 바라본 서울, 여름, 그리고 저녁노을 3,365회 4 100년 전 시선으로 지금을 기록하는 - 등대사진관 3,059회 5 다가오는 주말, 즐기기 좋은 분수쇼 5 2,916회 6 따릉이로 즐기는 '썸머나잇 인 한강' 2,507회 7 필름 카메라와 함께하는 감성 데이트 코스 - 종로 익선동 한옥마을 2,231회 8 마음의 휴가가 필요할 땐 '이곳', 서울 부암동 산책 2,101회 9 기다릴 줄 아는 사람의 행복, 한 땀 한 땀 3대 이은 손바느질 양복점 1,933회 10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중림동 거리 1,031회 -서울스토리 네이버 포스트 이용현황 ? 연간 방문자 현황 : 1,349,511명 (전년도 425,300명) 217.3% 상승 ? 추진 성과 : 1만 팔로워 달성 (7.13 기준) 1만 팔로워 달성 월별 방문자 현황 월별 페이지뷰 현황 ? 네이버 포스트 조회수 상위 5위권 콘텐츠 목록 순위 콘텐츠명 조회수 1 ‘실속·알짜·재미’로 즐긴다 - 잠실 롯데월드몰 실내데이트 코스 131,293 2 남대문시장, 어디까지 가봤니? 숨겨왔던 알짜 코스 대공개! 56,846 3 다가오는 주말, 즐기기 좋은 분수쇼 5 53,865 4 송리단길 핫플레이스 구석구석 투어 52,099 5 옛 것과 새 것이 공존하는 곳, 을지로 카페거리 30,960 ? 네이버 모바일 총 233회 노출 중 BEST 콘텐츠 111회 노출 (547% 상승) ? 조회수 : 131,293 ? 노출일 : 2018년 7월 20일 ? 노출위치 : BEST- 어제 많이 본 콘텐츠 ? 콘텐츠명 : 실속?알짜?재미로 즐기는 잠실 롯데월드몰 데이트 ? 조회수 : 58,846 ? 노출일 : 2018년 6월 13일~15일 ? 노출위치 : BEST- 어제 많이 본 콘텐츠 ? 콘텐츠명 : 여름날을 시원하게 즐기기 좋은 서울 분수쇼 5 -페이스북 이용현황 ? 전체 팬 현황 : 34,426명(전년도 대비 4,624명 증가) 15.5% 상승 팔로우수 증가 현황 월별 페이지뷰 현황 ? 페이스북 인기 10위권 콘텐츠 목록 제목 책으로 만나는 서울, 서울선언 #오늘뭐하지 이벤트 재공지 2018 서울 북페스티벌 현장 덕수궁 돌담길 어반 스케치 오래가게 카드뉴스 <훼드라> 조회수 831 568 426 414 438 이미지 제목 서울 가을 산책 청운문학도서관 휴대용컵 캠페인 오래가게 카드뉴스 <코끼리분식> 서울스토리 웹툰 8화 서울한방진흥센터 체험기 조회수 395 384 337 328 324 이미지 -인스타그램 이용현황 ? 팔로우 현황 : 2,134명(전년도 대비 901명 증가) 74.8% 상승 팔로우수 증가 현황 월별 페이지뷰 현황 ? 인스타그램 인기 10위권 콘텐츠 목록 제목 뮤직웹드라마 여주인공 오디션 휴대용컵 캠페인 이벤트 덕수궁 돌담길 어반 스케치 영원한 소울푸드 떡볶이 책으로 만나는 서울, 서울선언 조회수 807 789 770 711 650 이미지 제목 한번쯤 가볼만한 두 미술관 LP카페 서촌블루스 대학로 아르코미술관 반려동물 인형공방 한강에서 보내는 나만의 소확행 조회수 639 623 618 617 612 이미지 2 시민 스토리텔링단 운영 ?? 2018 시민 스토리텔링단 모집 및 운영 ○ 모집 공모 및 결과 : 지원자 124명 중 50명 선정, 활동 지원 -모집기간 : 2018. 5. 3 ~ 5. 20 -모집대상 :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대학생 이상인 자 -선발기준 : 공고를 통한 자기추천으로 선정 ? 특정분야에 대한 능력을 갖춘 자 : 영상, 일러스트, 사진 등 ? 유사 활동(기자단, 서포터즈, 특정분야 블로거) 경험 보유자 등 -선정결과 : 서류심사를 통해 지원자 124명 중 최종 50명 선정 ○ 활동 세부사항 안내 및 교육을 위한 발대식 개최 -일시장소 : 2018. 6. 2(토) 10:00 / 시민청 바스락홀 -참석인원 : 스토리텔링단 42명, 운영진 8명 -주요내용 : 2018년 활동 세부사항 안내?교육 및 전문가 초청 강연 ? 강연: 최미선 작가 (전 동아일보 기자, 여행작가) ○ 시민 스토리텔링단 운영 결과 -발굴 및 게시 콘텐츠 수 216건 (월별 평균 35건) 구분 월별 테마 콘텐츠 수 6월 ? 6월, 놓치면 안 될 서울의 이색 축제들 43건 7월 ? 서울 도심에서 보내는 휴가, 나만의 소확행 43건 8월 ? 서울, 아날로그 감성 듬뿍 33건 9월 ? 2018 오래가게 취재 40건 10월 ? 서울 100년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는 골목길 식당들 32건 11월 ? 더욱 깊어진 서울의 가을 25건 -주요성과 : 네이버 메인 노출 233회 (BEST 콘텐츠 111건) · ‘18년 6월~11월간 주 2~3회 이상 지속 노출 ○ 우수단원 수상 및 온라인 해단식 개최 -일시 및 방법 : 2018. 12. 14(금), 공식 카페내 온라인 해단식 -주요내용 : 활동 평가 및 우수 단원 표창 ? 시상 기준에 따른 활동사항 확인 및 우수 활동자 공표 및 시상 구분 시상 기준 및 내용 인원 시상금 흥행보증“상” (베스트 콘텐츠상) ? 6개월의 활동기간 중 총 5회 이상 참여자 ? 마감기한 내 콘텐츠를 등록 혹은 제출한 자 ? 콘텐츠의 성실성 및 언론 노출 종합평가 ? 전문가 평가 우수 콘텐츠 선정 2회 이상 9 상품권 15만원 (개별) 훌륭했“상” (활동 우수상) ? 6개월의 활동기간 중 총 5회 이상 참여자 ? 마감기한 내 콘텐츠를 등록 혹은 제출한 자 ? 콘텐츠의 성실성 및 언론 노출 종합평가 20 상품권 10만원 (개별) 고생했“상” (활동 성실상) ? 6개월의 활동기간 중 총 5회 이상 참여자 ? 마감기한 내 콘텐츠를 등록 혹은 제출한 자 10 상품권 5만원 (개별) 합계 39 -시상기준 및 내용 3 홍보 마케팅 ○ 목 적 : 모바일 트렌드를 반영한 간편한 참여 방법과 시기적 이슈를 통한 서울스토리 채널 유입 및 시민 참여 기대 ○ 결 과 : 이벤트 4회 실시(참여 및 당첨자수 577명) 이벤트명 주요 내용 배너 이미지 나만의 저녁삶 소개 이벤트 ○진행 : 2018.7.10.(화)~22(일) ○상품 및 대상: 추첨을 통해 영화쿠폰, 서울스토리 에코백증정 ○참여 방법 :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에 직접 작성하기 ○참여자 : 총 25명 오늘 뭐하지? ○진행 : 2018.8.1.(수)~8.19(일) ○상품 및 대상: 추첨을 통해 배스킨라빈스 싱글레귤러 쿠폰 ○참여 방법 : 주요 관광지 또는 우리동네 핫스팟에서 인증샷 남기기 ○참여자 : 총 208명 서울, 사람풍경 추천 이벤트 ○진행 : 2018.5.28.(월)~9.30(일) ○상품 및 대상: 당선자 외식상품권 증정 ○참여 방법 : 이벤트 전용 페이지에 해당 항목 기입 후 제출 ○참여자 : 총 10명 휴대용컵 사용 캠페인 ○진행 : 2018.10.1.(토)~11.10(토) ○상품 및 대상: 호텔상품권 / 영화쿠폰 / 커피쿠폰 ○참여 방법 : 본인 SNS에 휴대용컵 인증샷 후 댓글 남기기 ○참여자 : 총 334명 ○ 캠페인 종료 후 시민들의 참여 인증샷을 모아 공익포스터 제작 및 온라인플랫폼 게시 4 2018 대표이야기 발굴 및 확산 ○ 내 용 : 올해의 발굴 주제인 ‘장인, 달인, 특이한 직업’ 등을 발굴 취재한 콘텐츠 21개를 모아 e북 <서울, 사람풍경> 제작 ○ 형 태 : PDF 파일 펼침면으로 e-book 제공 ? 뷰어 기능 및 다운로드 기능 가능 (http://naver.me/GSpCL1Af) ○ 콘텐츠 구성 구분 콘텐츠명 구분 콘텐츠명 1 서로 다르지만 함께 최종관 채화칠예가 가족 12 이야기를 담는 반려동물 인형 공방 포밍슈가 이은정 대표 2 한 자리에서 켜켜이 쌓아올린 40년 세필화 달인, 김진삼 작가 13 우리는 간판을 넘어 작품을 만듭니다 디자인 간판 플레져 여동진 대표 3 옷에 대한 깊은 철학 미도세탁소 조수웅 달인 14 그날을 꿈꾸는 그 곳, 녹두거리 서점 ‘그날이 오면’ 김동운 대표 4 고객의 길운을 새기는 인장의 달인 만인당 김동각 장인 15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알리다 마이어스 이은정 대표 5 45년간 일궈온 명품 리폼의 길 명진사 김상식 달인 16 아차산의 얼을 지킨다 아차산 황토자료실 김민수 6 멈춘 시간 속에 흐르는 당신의 시간 예지사 송용호 달인 17 무엇이든 포장해 드립니다 서울중앙우체국 박스포장의 정장시 달인 7 취미와 행복을 배달합니다 하비인더박스 조유진 대표 18 열아홉의 소년, 일흔 다섯의 구두장이가 되다 용산 구두점 리갈 김정렬 달인 8 저 오늘 휴강합니다 독립영화관 자체 휴강시네마 박래경 대표 19 한복으로 만난 인연 소중하게 지키고 싶어요 모란나비한복 홍초롱, 강경리 대표 9 토목쟁이에서 탱고댄서로 변신 파티문화공간 루덴스키친 유상모 이사장 20 세계 1위 명품가방 수선의 장인을 꿈꾸다 명품정 남정현 달인 10 서울시 국악관현악단 진성수 지휘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다 21 100년 전 시선으로 지금을 기록하는 등대사진관 이창주, 이규열 대표 11 기다릴줄 아는 사람의 행복 한 땀 한 땀 3대 이은 손바느질 양복점 ○ 주요 디자인 이미지 표지 디자인 내지 디자인 5 소설 <빛나> 속 서울이야기 코스 발굴 및 홍보 ?? 개요 ○ 테 마 명 : 처음 만나는 서울 <소설 속 서울산책> ○ 제작내용 : 르 클레지오 소설 ‘빛나’를 바탕으로 한 서울 관광 이야기 시리즈 웹페이지 제작 ○ 활용방안 : 서울스토리 온라인 채널을 통한 홍보 및 확산 ○ 홍보 운영 채널 :서울스토리 및 네이버(http://naver.me/5GxcELEC) ○ 코스 개발 : 총 3개 -코스명 : 르 클레지오처럼, 비둘기처럼, 빛나처럼 코스명 코스소개 주요코스 주요 이미지 <첫 번째 코스> 르클레지오처럼 코스 6712번 버스로 둘러보는 서울 풍경 산책 “르 클레지오처럼” 김포공항+가양+ 선유도공원+합정+홍대+ 신촌 일대 <두 번째 코스> 비둘기처럼 코스 빛나의 비상을 꿈꾸며, 서울을 자유롭게 누비는 “비둘기처럼” 한강+청계천+인사동+ 창덕궁+삼청동 <세 번째 코스> 빛나처럼 혼자이지만 혼자가 아닌 서울이라는 도시, 그 곳을 살아갈 “빛나처럼” 종로 서점+홍대+ 당산철교+신도림역+ 오류동역+오류동 골목길 6 시스템 유지보수 및 관리 ?? H/W, S/W 시스템 현황 ○ 운영장비 (H/W, DBMS) 웹서버 : Intel Quad-Core DB서버 : Intel Quad-Core DB : MySQL5.x OS : 리눅스 ※ Win 2008 ENT 32bit / Win 2008 R2 64bit ※ 스마트 IDC서비스 ○ 응용(개발언어) ○ 상용 S/W ○ 메일엔진 ○ 방화벽 ○ SSL 웹언어 JAVA, JDK1.7, JAP 나모 웹에디터_업그레이드(2.x 4.x) 비즈스프링 - 웹통계 ASP(사용 안함) 구글 웹로그 분석 myMAILER(사용 안함) 방화벽 SSG5 사용 ?? 주요사항 ○ 시스템 오류 수정을 통한 사용자 환경 개선 -로그인 오류 수정 (특정 아이디 로그인 실패 관련) -게시판 등록기능 첨부파일 업로드 오류 수정 ○ 시스템 환경 점검을 통한 편의 기능 강화 -개발 수정을 위한 테스트 서버 자체구축 -운영 계정 로그인 잠김 관련 Lock 해제 -주 1회 정기 점검 및 월 1회 정밀 점검 진행 Ⅳ 향후 개선 방향 ○ 시스템 개선 방안 -사용자 계정별 권한 권리 및 할당 기능 추가개발 작업 -지도 표시 입력방식 변경 추가 및 동영상 직접 첨부 기능 개발 -오픈 API 연계방식으로 가능한 플랫폼 발굴 및 제휴 검토 ○ 시민 참가 스토리 및 콘텐츠 발굴 확대 -현장 이벤트 및 스토리텔링 투어를 통한 콘텐츠 발굴 확대 - 오프라인 정기 모임 등을 통한 시민스토리텔링단 활동 강화 - 골목길, 야간경관, 오래가게 등 테마 위주의 콘텐츠 발굴 등.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1727 생산일자 2018-12-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진옥현 (02-2133-2783) 관리번호 D0000035234878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서울매력명소스토리텔링및명소화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