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 HWPX 파일은 공공 및 민간 분야 문서에 대한 개방성 확보를 위해 ㈜한글과컴퓨터에서 만든 XML 기반의 개방형 파일 형식이며, 서울시 결재문서는 개방형 파일인 hwpx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
○ | 서울정보소통광장에서 결재문서 열람 시 HWPX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 한컴오피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사용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 해당 제품을 업데이트 하거나,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
2019년 둔치 및 화장실 관리 추진계획
문서번호 환경과-5192 결재일자 2018.12.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환경과장 운영부장 한강사업본부장 한미라 최동주 代권순철 12/24 윤영철 협 조 총무과장 박병현 2019년 둔치 및 화장실 관리 추진계획 2018. 12 한강사업본부 (환 경 과)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둔치 및 화장실 청소개요 1 Ⅲ. 2018년도 추진실적 2 Ⅳ. 2019년 추진계획 4 Ⅴ. 소요예산 12 Ⅵ. 행정사항 13 2019년 둔치 및 화장실 관리 추진계획 한강공원 환경을 쾌적하게 관리하고 방문 시민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둔치 및 화장실 청소 관리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폐기물관리법 제17조(사업장폐기물 배출자의 의무 등) ①항 3호 ○ 폐기물관리법 제18조(사업장폐기물의 처리) ①항, ②항 Ⅱ 둔치 및 화장실 청소개요 ?? 청소범위 ○ 둔치 및 화장실 구분 계 광나루 잠실 뚝섬 잠원 반포 이촌 여의도 양화 난지 망원 강서 둔치(㎢) 8.99 1.55 0.54 0.83 0.48 0.57 0.92 1.49 0.36 0.79 0.42 1.04 화장실(동) 129 11 10 15 8 7 16 22 8 17 11 4 ※ 청소 제외 : 자체청소를 하도록 되어 있는 시설(수영장, 캠핑장, 매점, 체육시설 등) ○ 4개 호안가(잠실, 반포, 여의도, 강서) ?? 청소인력 및 업무 ○ 청소인력 : 164명 구분 정규직 기간제 기간제 비 고 인원수(명) 79 37 48 근무기간 연중 3.16~10.15 7~8월 기간제 7~8월 심야근무 ○ 주요업무 청소 운전 화장실관리 ? 둔치 및 화장실, 4개호안가 청소 ? 재활용품 선별, 선별장 청결관리 ? 쓰레기통 정리 ? 쓰레기 수거 ? 일부 쓰레기 운반 ? 화장실 수리 ? 청소물품 등 배부 ?? 차량·장비 및 시설 ○ 차량·장비 및 수량 차량 장비 암롤차 집게차 트럭 쓰레기수거차 음식물수거차 전기차 브로워 고압물청소기 암롤박스 창고 리어카 1 3 3 1 1 46 11 3 10 15 100 ○ 청소시설 : 쓰레기 선별장 7개소(재활용품 선별 및 쓰레기 반출) Ⅲ 2018년도 추진실적 ?? 둔치 및 화장실 청소 : 민간업체 용역 ○ 용역기간 : 2018. 1. 1 ~ 12. 31(1년) ○ 용역업체 : 서울녹색산업(주) ○ 용역금액 : 4,842백만원 ○ 인력 및 장비현황 인 력 (명) 장 비(대) 계 청소원 순찰차 운전원 화장실 관리원 계 전기차 집게차 운반차 순찰차 기타 (오토바이 등) 79 72 1 3 3 72 35 3 2 1 31 ※ 성수기(3.16~10.15) 37명, 열대야기간중(7~8월) 48명 기간제 근로자 배치 ○ 주요임무 : 둔치·화장실·4개호안가 청소, 쓰레기 선별, 폐기물 수집운반 ?? 둔치 및 화장실 청소 직영체제로 전환준비 ○ 추진근거 - '18년 파견?용역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추진(노동정책담당관-10033, ’18.9.28) - '18년 파견·용역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추진에 따른 둔치 및 화장실 청소 직영화 계획(환경과-3946, ’18.10.18) ○ 추진내용 : 민간용역근로자 → 공무직 등 전환 절차이행 민간용역 → 공무직(정규직) 등 전환(’19.1.1) 정규직 직렬별 현황 (‘19.1.1 기준) 구 분 총계 공무직 (만60세 아하) 촉탁직 (만61세~65세) 기간제 (만66세~70세) 비고 계 남 여 계 남 여 계 남 여 계 남 여 인원수 76 56 20 13 5 8 25 18 7 38 33 5 ?? 쓰레기봉투 판매(’18.11월) (단위 : 매, 천원) 계 10ℓ 용 50ℓ 용 100ℓ 용 매수 금액 매수 금액 매수 금액 매수 금액 82,420 122,460 9,000 1,620 26,000 26,000 47,420 94,840 ?? 쓰레기 처리 ○ 처리량 및 비용 (단위 : 톤, 천원) 구 분 계 가연성 음식물 수초류 재활용품 처리량 3,885 3,090(79.5%) 90(2.3%) 102(2.7%) 603(15.5%) 처리비 549,100 532,977 9,444 6,679 ○ 처리방법 - 수초류 : 수도권매립지에 매립(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 가연성 : 전문업체에 연간단가계약 위탁처리 - 재활용 : 한강공원 청소 용역업체에서 처리(설계에 상계처리 반영) - 음식물 : ㈜나엔(강동구 처리시설에 위탁처리) ?? 물품 구매 물품명 구매방법 구매수량 구입액(천원) 비고 음식물 수거함 수의계약 120개 6,243 일반 쓰레기통 ” 236개 18,975 쓰레기 봉투 조달구매 207,100매 41,310 위생용품 수거함 ” 500개 16,750 ?? 화장실 제작 및 설치 ○ 신규 화장실 제작 : 14동 (부상형 3, 이동형 11) ○ 임시 화장실 설치 : 69동(단기 65, 장기 4) - 서울세계불꽃축제 등 대형행사시 임차 ?? 한강공원 청소체계 및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한 용역(’18.8~12) ○ 청소관리 매뉴얼 작성 등 청소관리개선방안 모색 Ⅳ 2019년 추진계획 1 추진개요 ?? 사업기간 : 2019.1 ~ 12월(1년간) ?? 추진사업 : 5개분야 22개사업 / 예산액 : 8,165,069천원 사 업 명 세 부 사 업 1. 청소인력 관리 및 운영 1-1. 정규직 전환 청소인력 계약체결 1-2. 청소인력 배치 1-3. 청소인력 채용 1-4. 근무평정 실시 및 관리 1-5. 안전교육 실시 2. 청소근로자 편의시설 확충 2-1. 휴게공간 등 설치 2-2. 근무복 지급 3. 폐기물 처리 3-1. 수도권매립지반입불가폐기물(일반쓰레기)처리 3-2. 재활용품 매각 처리 3-3. 음식물쓰레기 처리 3-4. 수초류 처리 4. 청소물품 및 장비 4-1. 청소 소모품 구매 4-2. 쓰레기봉투 구매 4-3. 쓰레기통 구입 4-4. 차량 구매 및 관리 4-5. 전기차 구매 및 관리 4-6. 장비 구입 5. 화장실 관리 5-1. 화장실 제작 설치 5-2. 화장실 리모델링 등 5-3. 화장실 임차 5-4. 화장실 내 비상벨 유지보수 5-5. 화장실 환경개선 2 추진방향 ○ 민간용역에서 직영체제로 전환에 따른 자체 청소시스템 구축 ○ 청소차량 및 장비 확충 및 구매 소요기간 동안 임차 사용 ○ 시설청소원 등 휴게공간 마련을 통한 근로환경 조성 ○ 재활용품 분리 강화 및 폐기물 적정 처리로 공원 청결유지 3 사업별 추진계획 1 청소인력 관리 및 운영 ① 정규직 전환 청소인력 계약체결 ○ 대 상 : 청소분야 공무직 및 촉탁계약직, 기간제 포함 76명 ○ 시 기 : 2018. 12월 ○ 임금기준 - 공무직 : 공무직 임금협약(서울시-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서울지역 공무직지부) 따름 - 촉탁직 : 촉탁직 임금협약(서울시-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서울지역 공무직지부))에 따름 - 기간제 : 촉탁직 임금협약을 적용하고, 촉탁직 대비 고령임을 감안하여 매년 촉탁계약직 1호봉 임금기준 적용 ② 청소인력 배치 ○ 대 상 : 청소분야 공무직 및 촉탁계약직 등 76명 ○ 시 기 : 정기인사(매년 1.1일 字), 신규인사(매년 4.1일 字) ○ 배치기준 : 청소용역업체에서 배치된 센터에 배치하여 이동(결원발생) 최소화 ○ 센터별 인력배치(안) 계 계 광나루 잠실 뚝섬 잠원 반포 이촌 여의도 양화 난지 망원 강서 기타 합계 164 9 12 21 10 19 10 36 9 12 10 7 9 정규직 79 5 5 8 5 7 5 17 5 5 5 5 7 기간제(주간) (3.16~10.15) 37 2 4 5 2 4 2 7 2 4 2 2 1 기간제(야간) (7~8월) 48 2 3 8 3 8 3 12 2 3 3 1 ※ 기타 9명 (순찰자1, 화장실관리인3, 운전원5) : 환경과 배치 ※ 기간제근로자는 시기에 맞춰 채용하여 배치 ? 공휴일 집중 배치 - 청소 물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월~금요일에 휴무토록 하여 근무인력을 최소화하고 공휴일에 80%이상 근무 인력 집중 배치 ? 화장실청소 및 민원처리를 위해 계절별 연장근로 탄력적 시행 ③ 청소인력 채용 ○ 채용시기 및 인원 구분 공무직 기간제(주간) 기간제(심야) 비 고 채용시기 2019.4.1. 2019.3.16. 2019.7.1. 채용인원 3 37 48 ○ 채용방법 : 공개채용(체력검사 등 실시) ④ 근무평정 실시 및 관리 ○ 대상 : 공무직 ○ 평가기준일 : 2019. 12.31 (1회 실시, 평가시는 다음해 1월) ○ 평가절차 ① 업무추진실적표 작성 ② 근무성적 평가표 작성 ③ 근무실적 평가 ④ 평가공개 및 이의신청 ⑤ 이의신청위원회 ○ 평가항목 : 업무달성도, 성실성, 신속성, 팀워크, 추진력, 고객지향 등 ○ 평가활용 : 복무관리, 표창, 촉탁직 채용시 등 활용 ⑤ 안전교육 실시 ○ 대 상 : 시설청소원(정규직 외 기간제 포함) ○ 시 기 : 매월(2시간) ○ 추진방법 : 센터별 청소담당 시행 ○ 주요내용 : 공지사항, 건의사항, 안전?서비스·친절 교육 등 ※ 본부 및 서울시 등 전문가 집합교육 시행시 교육 참여 ※ 본부 배치 근로자는 인력관리 담당자가 교육 실시 2 청소근로자 편의시설 등 확충 ① 휴게공간 등 설치 ○ 설치시기 : ’19. 3월중 ○ 대 상 : 11개 안내센터 ○ 설치방법 - 안내센터별 청소근로 환경시설을 파악하여 상황에 맞게 확충 - ‘청소근로 환경시설 가이드라인 (노동정책과-3046, 2014.4.2.)’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최대한 고려하여 설치·운영 - 휴게실내 필수물품 구매 ○ 추진부서 - 사업추진계획 수립 : 환경과 - 사업추진에 따른 제반 절차 이행 및 용역(공사)시행 : 총무과 ○ 소요예산 : 1,010백만원 ② 근무복 지급 ○ 활용인력 : 164명(정규직 79, 기간제 85) ○ 구매시기 : ‘19.1~12월(연중) ○ 종 류 : 근무복, 작업화, 우비, 모자 등 ○ 기 준 : 활동 편리성(아웃도어 등) 고려 ○ 구매방법 : 전자공개입찰, 수의계약 등 ○ 소요예산 : 35,900천원 3 폐기물 수거 및 처리 ?? 사업개요 ○ 기 간 : 2019. 1 ~ 12월 ○ 대 상 : 공원내 발생 쓰레기 등 ○ 처리방법 : 가연성, 매립, 재활용, 음식물쓰레기 구분 처리 - 한강공원에서 발생되는 각종 폐기물을 선별장으로 수거 - 재활용품을 자체 분리 후 전문 처리업체 등 적정 반출 처리 ?? 폐기물 수거 및 처리 구분 일반쓰레기 재활용품 음식물 수초류 수집, 분리 시설청소원 시설청소원 시설청소원 환경정비원 운반 전문업체 위탁 (소각, 파쇄) 매입업체 위탁업체 대민종사원 처리 처리업체 수도권매립지공사 ① 수도권매립지 반입불가 폐기물(일반쓰레기) 처리 ○ 처리예정량 : 4,000톤(파쇄 2,500톤, 소각 1,500톤) ○ 추진방법 : 일반경쟁입찰 ※ 지역제한 : 서울시,경기도, 인천시 ○ 처리방법 - 소각 : 오염도가 심하여 재활용이 어려운 폐기물 - 파쇄 : 오염도가 낮아 연료화(SRF) 가능 폐기물 ○ 예 산 액 : 1,096,000천원(일반회계936,000천원, 특별회계160,000) ② 재활용품 분류 및 처리 ○ 처리예정량 : 700톤 ○ 매각물품 : 폐지류, 플라스틱류, 병류, 캔류, 폐은박용기 등 ○ 업체선정 : 재활용품 전체에 대하여 일반공개입찰 ○ 추진내용 : 공원내 재활용품 적치장에 있는 재활용품 매각 ○ 매각대금 : 세외수입 처리 ③ 음식물쓰레기 처리 ○ 처리예정량 : 100톤 ○ 추진대상 : 안내센터 직원식당 운영에 따른 음식물쓰레기와 공원내에서 이용객의 음식 섭취 후 발생한 음식찌꺼기 ○ 추진방법 구분 처리방법 계약방법 운반 수집운반업체에 용역 시행 수의계약 처리 ㈜나엔(서울 강동 소재) 처리 협약체결 ○ 예 산 액 : 26,000천원 ④ 수초류 처리 ○ 처리예정량 : 150톤 ○ 처리장소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 처리방법 : 수상에서 발생된 쓰레기 중 수초류를 선별하여 처리 ○ 예 산 액 : 13,000천원 4 청소물품 및 장비 ① 청소 소모품 구매 ○ 구매시기 : 2019.2 ~ 12월 ○ 구매품목 : 화장지, 비누 등 ○ 사용내용 : 화장실 비치 및 청소 등을 위한 소모품 ○ 구매방법 : 연간단가계약(제한경쟁입찰), 조달구매(화장지) ○ 소요예산 : 161,063천원 ② 쓰레기봉투 구매 ○ 구입시기 : 2019. 5. ○ 품 목 : 봉투(일반용 5ℓ, 10ℓ, 50ℓ, 100ℓ, 공공용100ℓ) ○ 사 용 처 - 일반용 : 안내센터에서 매점 및 캠핑장에 판매 - 공공용 : 한강공원 둔치 및 화장실 청소 ○ 구입방법 : 조달구매 ○ 소요예산 : 40,800천원 ③ 쓰레기통 구입 ○ 추진기간 : ‘19. 4~10월 ○ 구매수량 : 센터별 소요수량 파악하여 추진 ○ 추진방안 : 한강공원에 맞는 디자인 개선 및 구입 - 노후 쓰레기통 교체, 여의도 대형쓰레기망 대체 ○ 구입방법 : 수의계약 또는 조달구매 등 ○ 소요예산 : 71,300천원 ④ 차량 구매 및 관리 ○ 구매시기 : 2019. 1 ~ 12월 ○ 차종 및 수량 암롤차 집게차 트럭 쓰레기수거차 음식물수거차 1 3 3 1 1 ※ 음식물수거차는 페기물관리법 검토(임시차량 폐기물 수집운반증 발급 가능여부)가 필요한 사항으로 해당 자치구와 협의 후 구매 여부 확정 ○ 추진부서 - 차량구매 : 총무과 - 차량 운영(유류비 등) 및 보수 등 : 환경과 ○ 구매방법 : 조달구매 등 ○ 예 산 액 : 775,388천원 ⑤ 전기차 구매 및 관리 ○ 시 기 : ‘19. 2월 ○ 수 량 : 46대 ○ 센터별 배치계획(안) 계 광나루 잠실 뚝섬 잠원 반포 이촌 여의도 양화 난지 망원 강서 46 3 4 6 3 5 3 9 3 4 3 3 ○ 기능개선 : 적재함 및 비상등 등 옵션 추가 ○ 구매방법 : 조달구매 또는 경쟁 구매 ○ 운영방식 : 센터별로 책임자(반장) 지정하여 쓰레기 수거?운반 등 업무용으로만 활용 ○ 소요예산 : 467,360천원 ⑥ 장비 구입 ○ 구매시기 : 2019. 1~6월 ○ 장 비 명 : 5종(브로워, 고압물청소기, 암롤박스, 창고, 리어카) ○ 구매수량 : 센터별 소요수량 파악하여 추진 ○ 구매방법 : 조달구매 및 수의계약 등 ○ 소요예산 : 156,000천원 5 화장실 관리 ① 화장실 제작 설치 ○ 시 기 : ‘19. 3 ~ 9월 ○ 대 상 : 3동 ○ 추진배경 : 내용연수 초과되고 최근 수선이 없어 노후가 심한 화장실 교체 ○ 제작방법 : 제한경쟁입찰 ○ 소요예산 : 243,000천원 ② 화장실 리모델링 등 ○ 개선사항 : 노후화장실 시설개선 및 수준 향상 ○ 내용 - 화장실 내부 및 외부 노후시설 교체 - 시민불편 시설 및 기능에 대한 수준향상 및 품질개선 추진 - 화장실 보수 등 유지관리 ○ 추진방법 : 공개경쟁 또는 수의계약 등 ○ 소요예산 : 213,100천원 ③ 화장실 임차 ○ 임차수량 : 24동 ○ 추진배경 : 대형 행사 중 화장실이 부족하여 원활한 행사지원을 위하여 임시화장실 임차(수세식 화장실) ※ 서울세계불꽃축제시 필요 화장실은 본청(문화예술과) 계획에 따름 ○ 추진방법 : 공개경쟁입찰 ○ 소요예산 : 44,000천원 ④ 화장실 내 비상벨 유지보수 ○ 기 간 : ‘19. 1~12월(연중) ○ 대 상 : 공원내 간이화장실 118개소 ○ 주요내용 : 비상벨 정기(월간)점검 및 수시 점검, 고장시 적기 수리 등 ○ 추진방법 : 수의계약 ○ 소요예산 : 30,000천원 ⑤ 화장실 환경개선 ○ 시 기 : ‘19. 3 ~ 5월 ○ 개선내용 - 악취가 심한 화장실의 탈취력이 있는 특수도료 시공 - 실내온도 저하를 위해 차열페인트 시공 ○ 구매방법 : 수의계약 등 ○ 소요예산 : 50,000천원 Ⅴ 소요예산 ?? 예산액 : 8,165,069천원 구분 추 진 사 업 예 산 액 비고 총 계 8,165,069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 소 계 3,656,435 ① 청소 기간제근로자 보수 등 2,746,384 ② 청소 촉탁계약직근로자 보수 등 910,051 사 무 관리비 소 계 1,716,804 ① 폐기물 처리(운반 포함) 1,133,120 ② 쓰레기봉투 구매 40,800 ③ 이동식화장실 임차(대형행사 대비) 44,000 ④ 화장실 유지관리(비상벨 포함) 243,100 ⑤ 청소용 장비 유지관리 23,421 ⑥ 쓰레기통 구매 71,300 ⑦ 청소용품 등 소모품 구매 161,063 공 공 운영비 소 계 177,730 ① 청소용전기차 유지비(수선, 밧데리교체 등) 19,350 ② 청소용전기차 보험료 28,992 ③ 청소차량 운영비(유류비, 보험료 등) 79,388 ④ 화장실 환경개선(악취제거 등) 50,000 기 타 보상금 소 계 500 ① 무단투기행위 행위 신고자 포상 500 시설비 소 계 1,253,000 ① 화장실 제작(노후화장실 교체) 243,000 ② 근로자 휴게공간 조성(휴게실 조성, 물품구매) 1,010,000 자산 및 물 품 취득비 소 계 1,360,600 ① 청소용 전기차 구매(50대) 508,000 ② 청소차량 구매(집게차 등 5종) 696,000 ③ 청소장비 구매(리어카, 암롤박스 등) 156,600 ?? 예산과목 : 한강공원 관리 및 운영, 한강공원시설관리 및 개선, 둔치및화장실청소, 기간제근로자등보수 등 Ⅵ 행정사항 ?? 단위사업별 사업부서 세부시행계획 별도 수립 추진(환경과, 총무과) ?? 기존 용역업체 장비 매입 등 장비운영 ○ 노동정책담당관의 '18년 파견?용역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추진의 “업무관련 시설·장비 매입 등 파견·용역업체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전 협의 진행”토록하여 계약가능 범위내에서 사용가능 장비 매입 ○ 청소차량 등 구매 기간이 다소 소요되는 차량 및 장비는 임차하여 사용 ?? 한강공원 쓰레기 발생 저감을 위한 지속 홍보(환경과, 안내센터,시민활동지원과) ○ 안내문 부착, 안내센터 안내방송, 캠페인, 행사단체 협조 등 ?? 행사 후 발생쓰레기 철저히 청소 이행토록 행사주최 지도(안내센터) ○ 안내센터에서는 청소 이행상황 철저히 현장 확인 - 이 행 시 : 예치금액 민원인 계좌에 입금 - 불이행시 : 본부에서 청소(사진촬영 등 근거자료 확보, 예치금 미 반환, 세입조치) ?? 입주업체 및 단체, 행사단체 등이 재활용품을 분류하여 쓰레기봉투(일반용) 사용 배출토록 적극 지도(환경과, 입주업체 관리부서, 안내센터) ?? 둔치 및 화장실 청소 실태 수시 점검(환경과, 안내센터) ?? 화장실 고장시 신속히 수리하여 시민불편 최소화(환경과, 안내센터) ○ 경미한 사항은 화장실관리인을 통하여 즉시 수리 ○ 수리비용이 요구되는 사항 중 부품구입 등 소액(3백만원 이하)이 소요되는 경우에는 안내센터에서 자체 조치 붙임 1. 청소분야 근무기준 2. 분야별 청소관리 3. 청소물품 신청대장 붙임 1] 청소분야 근무기준(안) 구분 준수사항 반장 임무 복무 준수 1. 근무시간 준수 ① 오전근무 : 07:00~10:30(필요시 시간 조정) ② 공동시간 : 10:30 ~ 12:30 (중식 11:00 ~ 12:00) ③ 오후근무 : 13:00~16:00(쓰레기선별, 수시 현장확인) 2. 근무복 및 안전화 착용 3. 근무중 청소구역 이석 금지 ? 필요시 반장 승낙(이석), 담당자 승낙(사업장 이탈) ※ 중식시간 제외 4. 공원 내 음주, 도박 행위 금지 5. 음식 조리, 나물 채취 행위 금지 1. 휴게실 안전점검 확인 2. 근무 전 안전사고 예방 3. 출퇴근 및 근태 확인 (출퇴근, 외출, 조퇴, 교육 등) 4. 근무시작 전 음료시간 활용 주의사항 토의 등 청소 관리 1. 담당구역 수시 청소 및 확인 2. 퇴근 전 쓰레기통 비우기 3. 이용객 유실물 즉시 신고 및 이관 (안내센터) 1. 청소상태 점검 및 기록 (쓰레기통, 화장실 등) 2. 이용객이 많지 않은 산책로 및 쓰레기통 등 격일 청소상태 점검 3. 심신 불편 직원 휴식 조치 조직 문화 1. 근무시간 준수 2. 휴게실 정리(화재, 안전 저해 등) 3. 휴무일 변경은 월 1회를 원칙 4. 사가독서는 평일 시행 5. 폭언, 폭력, 따돌림, 성희롱 등 금지 1. 공정 · 공평한 반원 운영 2. 반원 출퇴근 확인 3. 휴무일 등 조정 4. 업무태만, 근무환경 저해 직원 보고(안내센터) 기타 1. 청소물품 개인별 신청(반장 수합) 2. 청소장비 상태 점검 및 정리 3. 공원 내 사적물품 사용 및 청소물품 반출 금지 1. 청소물품 신청(센터 담당자) 2. 반원 건강상태 수시 확인 3. 반원 의견수렴 및 소통 붙임 2] 분야별 청소관리 청소위치 청소관리 및 착안사항 비고 둔치 ?둔치 및 주변구역(도로, 시설물, 기타)의 1회 청소는 10:00시 이전에 완료, 1일 2회 이상 순찰 및 청소 ?쓰레기통내 오물수거 및 주변 음식물 얼룩 제거 ?교량하부 등 이용객이 많은 곳은 계단 등은 토사 및 분변제거(물청소) ?매일 3회 이상 담당구역 순찰을 통하여 쓰레기통이 넘치지 않도록 유지?관리. ?둔치내 이용객 산책로 강설시 제설작업 ?동절기에는 평소 청소가 잘 이뤄지지 않은 취약지역을 집중적 청소 화장실 ?화장실 1차 청소는 09:00시 이전에 완료, 1일 3회 이상 순찰 및 청소 ?청소 시작 전 「청소 중」 임을 알리는 표시판을 게시 ?대?소변기,세면기, 출입문, 유리창의 오염부분은 수시로세척하고 걸레로 닦아 마른 상태 유지 ?손건조기를 꽉 짠 걸레로 닦아내고, 정기적으로 필터 청소 ?화장지, 비누 등 소모품은 부족하지 않도록 상시 비치 ?「청소관리 점검표」를 비치하고, 청소 완료 후 청소 점검표를 기재, 청소담당자의 연락처 명기 ?화장실 내 시설물 파손 시, 반장 또는 센터 담당에게 보고 ?각 화장실은 방역소독 및 기타의 방법으로 악취 제거 공통사항 ?쓰레기 수집 및 재활용품 분리수거 ?청소용구는 사용 후 깨끗하게 지정장소 보관 ?불편사항 또는 민원사항을 연락받은 경우, 반장 또는 센터 담당에게 조치 이행보고 ?센터 주요 행사 지원 및 기타 지시사항 이행 ?전기차 이동시 방문객 및 시설물과의 충돌에 주의하여 이동 ※ 화장실청소 및 민원처리를 위해 계절적 요인을 감안하여 청소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 03월 16일 ~ 06월 30일 22시 까지 07월 01일 ~ 08월 31일 20시 까지 09월 01일 ~ 10월 15일 22시 까지 10월 16일 ~ 03월 15일 19시 까지 붙임 3] 청소물품 신청 대장 [○○안내센터] 연번 신청일자 신청자 필요(청구)물품 요청 기한 확인서명 (담당자) 1 2 3 4 5 6 7 8 9 10
16850151
20210924142540
본청
환경과-5192
D000003523038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한강사업본부 운영부 환경과 |
---|---|---|---|
문서번호 | 환경과-5192 | 생산일자 | 2018-12-24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5년 |
작성자(전화번호) | 한미라 (02)3780-0785) | 관리번호 | D0000035230385 |
분류정보 | 환경 > 청소 > 청소관련관리일반 > 청소관리 > 한강공원청소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관련문서
-
등록일 : 2015-10-15 부서 : 중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운영과
- 제목 : 청사 화장실 긴급수리
부분공개
등록일 : 2016-12-29 부서 : 농업기술센터
-
등록일 : 2024-03-03 부서 : 미래한강본부 운영부 여의도안내센터
-
등록일 : 2015-08-07 부서 : 평생교육정책관 교육정책담당관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