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제1기 사회복지과정 운영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545 결재일자 2018.12.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윤미선 양승철 12/21 代김종엽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8년 제1기 사회복지행정과정 운영결과보고 2018. 12. 인재양성과 (신규교육2팀) 2018년 제1기 사회복지행정과정 운영결과보고 사회복지행정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분석·보완하여 향후 교육운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추진근거 ○ 2018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350호, ‘17.12.26) ?? 운영 결과 ○ 과 정 명 : 2018년 제1기 사회복지행정 ○ 교육기간 : ’18. 11. 7(수) ~ 11. 9(금), 3일 ○ 장 소 : 창의관 204호 ○ 교육방법 : 강의, 현장학습 ○ 교 과 목 : 5개 과목 29시간(행정시간 포함) ○ 수료인원 : 시, 자치구 14명 ※ 계획인원 20명 구분 소속 직급 성별 본청 자치구 5급 6급 7급 8~9급 남 여 인원 (명) 1 13 - 6 3 5 7 7 ○ 만 족 도 : 4.47(과정운영), 4.39(강사) ○ 집행예산 : 3,742,000원 - 강사료 2,890,000원, 원고료 792,000원, 문화상품권 60,000원 ○ 자치임원 - 대 표 : 은평구청 김정연, 부대표 : 은평구청 이인규 - 문화상품권 각 3만원 지급 ?? 교과목 운영 내용 구분 교과목 운영내용 1일차 (11.7) 사회복지의 가치 전환과 복지행정 역할 변화 - 최근 복지정책 트렌드를 통한 복지 패러다임의 변화 이해 - 사회복지 행정가로서의 자세와 역할 등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이해 -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편 내용 및 지역중심의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필요성 - 주요사례 공유 및 토의 지역사회와 민관협력 - 지역복지 강화를 위한 민관협력의 필요성 - 성공적인 민관협력 방안을 위한 조별 토의 2일차 (11.8) 여성·아동·노인 장애인 복지서비스 - 복지서비스 최신이슈 및 주요사업 · 아동학대, 성폭력, 가정폭력에 관한 사항 시정비전/ 공직가치이해 - 시정비전 및 철학 공유 - 지속가능 발전의 개념 및 필요성 3일차 (11.9) 사례관리서비스 - 공공사례 관리, 동단위 통합사례관리 복지행정 정보화시스템이해 - 행복e음,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국고보조관리시스템, 서울시법인, 등 현장탐방 - 시립서울장애인복지관 · 유형별 시설 및 개선된 평가체계 이해 <학습 참여 모습> 이론수업 시립서울장애인복지관(현장학습) ?? 총 평 ○ 전년도 대비 과정운영 만족도(4.25→4.47)는 다소 상승한 반면, 강사 만족도(4.46→4.39)는 약간 하락하여 전반적으로 비슷한 수준을 보임 - 실무경험이 풍부한 강사진들의 현장중심의 강의내용으로 복지정책의 방향과 정책마인드, 정책사례를 익힐 수 있는 유익한 기회였음 - 다만, 전달능력 부족 등 일부 전문성이 낮은 강사진은 교육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임 ?? 만족도 조사 세부내역 - 교육수료 직후 설문조사 : 응답인원 14명(전체 수료인원의 100%) ○ 과정운영 만족도 : 4.47(5점 척도) 구분 질문 내용 점수 합계 학습효과 인식도 (4.31)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4.29 나는학습한내용을업무또는자기개발에활용할수있을것이다. 4.36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29 교육설계 (4.46)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 한다 4.43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50 교육운영 (4.66) 입교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57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4.71 나는 교육과정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71 ○ 강사 만족도 : 4.39(5점 척도) - 유정심(3.36) 강사는 강의 경험부족으로 만족도가 다소 낮게 나타남 항목 강사 (과목) 평균 점수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유 시 영 (사회복지의 가치전환과 복지행정의 역할 변화) 4.21 4.14 4.29 유 시 영 (사회복지서비스 장애인) 4.25 4.21 4.29 김 영 선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이해) 4.43 4.43 4.43 신 희 선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이해) 4.71 4.71 4.71 심 상 오 (사회복지서비스 여성,아동복지) 4.57 4.57 4.57 서 강 석 (시정비전/공직가시이해) 4.36 4.36 4.36 김 은 영 (사회복지서비스(사례관리)) 4.50 4.50 4.50 유 정 심 (복지행정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활용) 3.96 3.93 4.00 최 미 영 (사회복지서비스 현장학습) 4.57 4.50 4.64 ○ 교육생 의견 - 퇴직공무원 강사 중 만족도 낮은 경우 외부 전문강사로 교체요청 - 복지행정정보화시스템 과목은 강사의 작은 목소리로 인해 내용전달이 미흡하는 등 강의기법 개선 필요 - 고령사회를 대비하여 노인복지정책사례 과목 확대 필요 - 강의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영상 강의 확대 요청 - 자율적인 과정운영과 친절한 과정 안내 등 세심한 배려 감사 ?? 향후 조치 계획 ○ 고령사회에 맞게 노인복지정책사례과목을 확대하는 방안 검토(인재기획과 협의) ○ 일부 전문성이 낮은 강사는 전문적이고 강의기법이 우수한 강사로 교체하여 전반적인 강사만족도 제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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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제1기 사회복지과정 운영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545 생산일자 2018-12-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미선 관리번호 D000003521784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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