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용역」제2차 중간보고회 및 자문회의 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박물관과-12927 결재일자 2018.12.2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생활사박물관조성추진반장 박물관과장 문화시설추진단장 손동민 김양균 이사형 12/20 정진우 협 조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용역」 제2차 중간보고회 및 자문회의 개최 결과보고 2018. 12. 문화본부 (박물관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용역」 제2차 중간보고회 및 자문회의 개최 결과보고 전반적인 과업내용을 보완하여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홍보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제2차 중간보고회 및 자문회의 관련 결과보고임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용역】 ?? 용역기간 : ’18. 9. 19.~12. 31. ?착수보고회(’18. 10. 18.) ⇒ 과업별 추진방향 설명 및 제안시항(의견) 청취 ?제1차 중간보고회 및 자문회의(’18. 11. 30.) ⇒ 과업별 세부내용 설명 및 제안시항(의견) 청취 ?? 용역업체 : ㈜케이시투(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358-25) ?주요실적 ⇒ ’18년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서울시 전시관 운영 용역(대외협력담당관) ’17년 서울시 민생침해 근절 홍보 용역(공정경제과) 및 라이브서울 용역(시민소통담당관) ?? 소요예산 : 52,000천원 ?여성기업으로 추정가격 5천만원 범위 내 수의계약 체결 ?? 과업내용 :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활성화 방안 도출 ?? 추진개요 ? 일 시 : ’18. 12. 19.(수) 10:00~12:30 ? 장 소 : 서소문청사 1동 4층 문화정책과 공용회의실 ? 참석대상 : 총 8명(마케팅 홍보 자문위원회 위원 6+용역업체 관계자 2) - 외부위원(2) : 홍보?콘텐츠 전문가(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 연 번 성 명(성별) 직 위 비 고 1 이동훈(남)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1차 회의 참석 2 한젬마(여) 아트젬마 디렉터 1차 회의 참석 ※ 장훈종 위원(신규)은 개인사정으로 불참 - 내부위원(4) : 문화시설추진단장, 박물관과장, 시민생활사박물관조성추진반장,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장 - 용역업체(2) : 담당 실장 및 과장 ? 주요내용 - (용역업체) 과업 부문별 보완 사항 및 수정(안) 제시(설명) 1. 슬로건 및 포스터 ⇒ 사실성과 현실성에 기반한 문구 및 픽토그램 수정 2. 홍보영상 ⇒ 홍보대사 인지도 및 영상콘텐츠 수용성 양립 3. 홍보콘텐츠 제작 ⇒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 발굴 및 육성을 통한 마케팅 확산 4. 문화상품 제안 ⇒ 과거와 현재를 매개한 세대공감형 상품군 개발 - (자문위원) 용역 추진 현황 평가, 주요 사안별 제안사항 및 의견 제시 ? 세부 진행순서 회의진행 : 담당 주무관 시 간 내 용 비 고 10:00~10:05 (5′) ?중간보고회 안내(취지?진행순서?위원소개 등) 담당 주무관 10:05~10:10 (5′) ?제1차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 결과 설명(공유) 담당 주무관 10:10~11:00 (50′) ?수정계획(안)(세부내용) 보고 - 과업부문별 변동사항 및 신규내용 소개 용역업체 11:00~12:30 (90′) ?자유토론 및 의견제시 - 중간 평가 및 제안사항 개진 자문위원 전체 ?? 주요 제안사항 및 의견 【 총 평 】 슬로건 및 포스터 - (제1안) 당신의 삶을 담는 박물관 /(제2안) 서울스타일 ?박물관 정체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직관적 인식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제1안 선정 ?서울스타일(제2안)을 배제하기보다 서울라이프의 단면으로 표상하며 다양한 모습을 표출할 수 있는 방식으로 활용 가능 ?전반적인 포스터 색채 및 이미지(픽토그램) 일부 조정 필요 ? ‘밝고 활기차며 젊은’ 감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가벼운 색조를 적용하고 슬로건(‘당신의 삶을 담는 박물관’)에 부합하는 감각적 시각이미지 보완 홍보영상 (제1안) 홍보대사(안성기)의 유년~현재까지의 변화상 소개 (제2안) 땐스(춤)?양장(정장)?점빵(상점) 등 과거 대표문화 제시 ?시민생활사박물관 전시공간에 실재하는 실질콘텐츠를 홍보대사 소개 영상에 접목하여 제작 ? 메인 홍보대사(안성기) 및 시민홍보대사를 통한 릴레이 홍보(제1안) 시, 박물관 주요 콘텐츠와 연계하여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압축적이고 상징적으로 전시 테마 표출 ?연도별로 구분하여 의식주를 포함한 보편적 콘텐츠를 근간으로 다채롭고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을 표현 ? 60?70?8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변화하는 세태 속에서 이루어진 특징적이고 다양한 삶의 모습(건축?음식?패션 등)을 반영 홍보 콘텐츠 제작 - 생활사 버스?생활영화제?야외전시?키즈유투버?건축교실 등 기존 콘텐츠 외 야외전시?생활사 버스 세분화?키즈유투버 공모 등 보완 ?박물관과의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고유 프로그램 위주로 선별 ? 박물관 전시 콘텐츠와 유관하거나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프로그램 개발 ? 예산대비 효율성이 미진한 서울생활버스 운행은 재검토 ?개관 대비 이벤트 등 주요 프로그램의 중장기 기획 및 운영 ? 시민 호응도 및 참여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시즌제 및 연간 단위로 제작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운영 도모 문화상품 제안 - 서울 미니어처 한정판매?전시물 복제 기념품 제작 등 기존상품 외 문구류?에코백?뱃지 등 실용적인 아이템 보완 ?실제 전시 및 프로그램을 문화상품과 연계하여 고안 ?박물관 소장 유물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과 결합한 문화상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고유한 대표 문화상품으로 육성 【이동훈 연구원】 ? 슬로건 및 포스터는 담백하고 무난한 제1안(당신의 삶을 담는 박물관)이 적정 - 제2안은 모방적인 성향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포스터의 경우 일부 직관적인 인식(ex.안성기-명품)이 어려운 측면이 있어 부적합 - 다만, 전체적인 색채를 밝은 톤으로 보정하고, 슬로건을 표상하는 이미지(픽토그램)를 가변적으로 구현하는 등 보완 필요 ? 박물관 전시주제로 구현되는 콘텐츠와 홍보영상의 유관성 강화 - 홍보영상에서 제시되고 보여 지는 콘텐츠가 실제 전시와 직결되어 박물관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발현할 수 있도록 상호 연관성 제고 ? 홍보 콘텐츠의 경우, 예산 대비 효율성 및 박물관 관련 적합성 고려 - 예산 대비 홍보효과가 미미한 서울생활사버스는 재검토가 필요하며, 시민생활사박물관의 성격에 부합하는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프로그램 위주로 선별 【한젬마 디렉터】 ?연도별 분류를 통해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콘텐츠를 대입하여 시대별 변화상과 특성을 자연스럽게 표출 - 60년대 이후 지금까지 각 시대별로 구분한 뒤 의식주 등 세대 간 공통적인 콘텐츠를 위주로 ‘서울라이프’를 다채롭게 표현 ? 메인 홍보대사(안성기)의 영상 부분을 서울생활의 일부로 조정하여 설계 - 세대 간 보편적 콘텐츠의 하나로 의(衣)?식(食)?주(住)와 같이 세부분야로 편입 - 홍보대사의 상징적인 용모(장발?교련복 등) 일부를 클릭 혹은 태그하여 해당 세대로 이어지는 영상 검토 - 메인 홍보대사 외 김현정(동양화 화가) 등 타 홍보대사 검토 - 글로벌 시대를 감안한 해외관람객 대상 영상 검토 ? 외부전시는 내부로 인입하는 방안도 병행 검토 - 60~70년대 차량을 활용한 외부전시의 경우, 환경적인 가변성을 최소화하고 주목도는 유지하는 형태로 내부공간 배치도 유효 ? 추억을 테마로 한 참여 프로그램의 다변화 시도 - 80년대 인기를 끌었던 ‘에어로빅 교실’,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 과거 놀이문화인 ‘고무줄 놀이’?‘공기놀이’, 과거 맞춤형 양복이 성행했던 시절을 떠올리는 ‘양장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창안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장】 ?추상적인 홍보에만 치중하여 박물관의 전시?설립주체?개관시점 등 기본적인 요소가 누락 - 박물관 운영 방향(근현대 이후 서울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조명), 조성주체(시립), 개관예정일(’19. 5월) 등 기본적인 홍보 요소가 부재 ?‘활기차고 젊은’ 박물관을 표방하여 홍보대사 선정 신중 - 전시 소재는 근현대 이후를 취급하고 있으나, 세대를 아우르고 시민들과 소통하는 새롭고 신선한 박물관으로서의 운영 전략 반영 - 현재 검토하고 있는 안성기(영화배우)는 다소 부적합하여 재검토 요망 ?대중들의 방문을 촉발시킬 수 있는 핵심부문 부재 - 방문객들의 입소문을 유도하고 폭넓게 확산 및 전파할 수 있는 특정한 요인이 없어, 전시?문화상품?인증샷 공간 등 실질적인 분야를 발굴하여 영상에 반영 ?개관기념 푸드트럭 운영보다는 주변시설과 연계한 상생전략 고려 - 문화시설 방문뿐만 아니라 주변 맛집, 기타 명소 탐방 등 주변을 폭넓게 활용하는 관람객들의 최근 풍속도를 고려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변상권 및 인근 문화시설과의 연계 홍보 검토 【박물관과장】 ?주변시설과 연계한 홍보방안 검토 -음식점?전통시장 등 역사적 가치를 지닌 인근 장소와 결합한 홍보를 시도하여 상호 간 이용자들이 유입되는 선순환 효과 도모 ?박물관 주요공간을 활용한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s) 보완 -포토존 및 관람명소 등 방문객들의 확산을 유도할 수 있는 공간 발굴 ?홍보콘텐츠는 효율성 및 시민참여를 적극적으로 고려 -비용대비 효율성 저하가 우려되는 시민생활사버스 대신 실질적으로 시민참여가 가능한 프로그램 등을 개발 -시대별 대표적인 헤어스타일(70~80년대 장발?90년대 상고머리 등)에 착안한 체험프로그램 검토 【문화시설추진단장】 ?슬로건은 제1안(당신의 삶을 담는 박물관)이 적합 - 박물관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전반적인 콘텐츠를 폭넓게 수용한다는 측면에서 보다 적정한 것으로 판단됨 ?홍보영상을 전시콘텐츠와 연계하여 박물관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 -홍보를 접하는 시민들이 박물관의 성격을 손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수요자 측면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고려 -박물관의 독자적인 특성과 고유한 개성을 지닌 실재하는 주요 콘텐츠를 활용하여 영상에 접목함으로써 홍보와 실제 관람 간 괴리함 완화 ?홍보콘텐츠는 실행가능성과 구체성을 주요기준으로 설정하여 추진 -예산규모?프로그램 완성도?현실성 등 실질적인 요인을 토대로 적정성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생활사버스와 푸드트럭은 재검토 필요 ?리플릿 등 기본적인 홍보수단에 대한 보완 필요 -가장 일반적인 홍보매체인 리플릿 제작에 대한 방향 및 디자인 검토 ?지역주민과 연계한 홍보전략 및 참여프로그램 발굴 -박물관 건립으로 인해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인접 거주민들을 위한 구체적인 홍보 및 이벤트 방안 제시 ?젊고 활기찬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홍보 설계 -근현대 기성세대들의 소장품을 바탕으로 추억과 향수에 기반한 박물관에서 나아가 젊은 세대들과 함께 공감하고 즐기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역량 집중 ?? 제2차 중간보고회 현장 사진 △ 용역 제2차 중간보고 △ 중간보고 평가 및 제안 ?? 보완 및 개선계획 ? 홍보영상과 전시 콘텐츠와의 실질적인 연계 -박물관 세부전시 기획(안)을 근간으로 용역 영상기획 담당자(디자이너)와 실무협의 추진 후 반영 ? 지역주민 대상 홍보 및 프로그램 발굴 - 지역적 특성 및 주변 교육시설 등을 특징적 요인을 바탕으로 방문 및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 강구 ? 리플릿 디자인 및 제작(안) 보완 -박물관 포스터(앞면)를 활용하고 박물관 위치 및 주요전시(후면)를 간결하게 설명한 형태의 온라인 홍보용으로 제작 ?? 소요예산 ? 위원회 참석수당 : 300천원 - 2명(외부위원) × 150,000원 = 300,000원 ? 위원회 수당 지급근거 : 서울특별시 위원회 수당 및 여비 지급 조례 시행규칙 제2조 - 참석수당 ⇒ 100천원(2시간 기준, 초과 시 50천원) ? 예산과목 - 박물관 및 미술관 활성화, (일반회계)박물관 및 미술관 건립지원, 시민생활사박물관 개관대비 기반조성,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향후일정 ? ’18. 12월말 : 용역 결과보고서(최종 성과품) 제출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로드맵】 ? 푸드트럭 및 서울생활사버스는 시행 보류(재검토) 붙 임 : 1.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자문위원회 명단 및 회의 참석 현황. 2. 제2차 중간보고회 자료(별도 첨부). 끝. 붙 임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제2차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 참석 현황 연번 구 분 성 명 소 속 연 락 처 비 고 2차참석 여부 1 외 부 위 원 (3명) 장훈종(남) 선문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 (現)서울브랜드 위원회 위원 불참 2 이동훈(남)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現)서울브랜드 위원회 위원 참석 3 한젬마(여) 아트젬마 디렉터 (現)서울브랜드 위원회 위원 참석 4 내 부 위 원 (4명) 정진우(남) 문화시설추진단장 - 참석 5 이사형(남) 박물관과장 - 참석 6 김지연(여)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장 - 참석 7 김양균(남) 시민생활사박물관 조성추진반장 - 참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용역」제2차 중간보고회 및 자문회의 개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문서번호 박물관과-12927 생산일자 2018-1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손동민 (02-2133-4234) 관리번호 D000003520278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운영관리 > 박물관건립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