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제4기 잠시쉬어가기 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517 결재일자 2018.12.2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정상훈 김종엽 12/20 윤정기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18년제4기 『잠시쉬어가기』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8. 12. (인재양성과) 『제4기 잠시쉬어가기』과정 운영결과 보고 『'18년 제4기 잠시쉬어가기』과정 운영내용을 평가·검토하고, 교육생 건 의 사항을 수렴하여 향후 과정 운영의 보완·발전에 활용하고자 함. ?? 운 영 개 요 ○ 기간/장소 - 2018. 12. 7(금), 09:00~17:00 / 본관 3강의실 ○ 교육인원 - 시·자치구5급 이하직원39명(계획대비 195%) ○ 교 과 목 - ‘무엇이 나를 힘들게 하는가?’ ‘숲에서 만나는 또 다른 나’ ‘행복을 위한 다짐’ ○ 출강강사 : 총 2명(출강강사 외 보조강사) ○ 집 행 액 : 총 1,290천원 (단위:천원) 구 분 출강강사 수 강 사 료 계 2 1,290 4 기 2 1,290 ?? 과정총평 ○ 운영 만족도 4.67점 / 강사 만족도 :4.76 - 교육기간을 늘려달라는 지난 기수의 의견과 함께 이번 기수에도 동일한 의견이 나왔음. 그러나 집합교육 참여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간은 현행 유지하고 교육횟수 확대를 통해 일정부분의 교육 수요를 충족해줄 필요가 있음. - 학습시간 부족으로 불가피하게 교육생 추가 모집하여 당초 20명을 초가한 39명(195%)의 교육생 운영으로 다소 어수선하고 집중도가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음. 교육의 질을 위해 최소 25명으로 운영하고 강의장도 집중 할 수 있는 작은 강의장으로 운영함이 바람직함. 우면산을 활용한 “숲에서 만나는 또 다른 나” 과목 야외 활동은 추운 날씨로 인해 단축운영 되어 교육생 기대에 미치지 못했음.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지않고 우면산의 장점을 살려 원활한 교과목 운영을 위해 교육일정 (12월→10월)변경운영 검토 시 직원들의 교육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마지막 4기수는 시.사업소 우선으로 교육생 선정을 하였음. 교육생 수요를 충족시키고 원활한 운영이 되었고 향후 시 직원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시, 자치구,사업소 등 균형적인 참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유도 ?? 교육생 세부 현황 ○ 교육인원 : 총 39명 - 성 별(남성 17명 / 여성 22명) 소 계 남 성 여 성 39명 17명 22명 - 소 속 별(본청 6명 / 사업소 14명 / 자치구 2명/ 소방 2명) 소 계 본 청 사업소 자치구 소방 39명 6명 29명 2명 2명 - 직 렬 별(행정 15명 / 기술 6명/ 사회복지 5명/ 기타4명) 총 계 행정 사회복지 기술운영직 기타 29명 15명 5명 6명 4명 - 직 급 별(6급이상 12명 / 7급이하 27명) 총 계 5급 6급 7급이하 39명 4명 8명 27명 ○ 자치임원(대표) : 정환철(영등포구 감사담당관) ○ 자치임원(부대표) : 최수연(서북병원 진료부) ?? 교과별 주요 내용 및 평가 최병진 강사 <한국열린사이버대학 사회복지학 특임교수> - 진자에 의한 공명실험, 용수철을 이용한 탄성회복력, 자석에 의한 끌어당김 등 강사님의 전공인 물리학을 통한 특색있는 강의기법이 참 신선하고 이해력을 높였으며, 인재원의 숲을 활용한 숲길명상, 도구를 이용하여 하늘보기 등 힐링체험을 하여 좋았고, 단지 추운 날씨로 인해 야외활동 전체 프로그램을 다 하지 못해 아쉬웠다는 교육생 의견이 있었음. - 행복을 위한 다짐 교과목 시간에 다소 많은 수강생들로 인해 각자 소극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어 자기의 마음을 열고 공유하는 시간을 만들지 못해 아쉬웠다는 교육생 의견이 있었음. ?? 과정 운영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개요 - 기 간 : '18. 12. 7(금) ~ '18. 12. 14(금), 7일간 - 응답인원 : 과정이수생 39명 중 37명(응답률 94.8%) - 방 법 : 교육종료 후 인재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조사 - 조사결과 : 과정운영만족도 4.64 / 강사만족도 4.72 설 문 항 목 만족도 구 분 세 부 문 항 학습 효과 4.71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것이다 4.68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62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73 교육 설계 4.73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68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68 교육 운영 4.57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54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4.59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한다. 4.65 ○ 운영 만족도 세부내용 : 4.64점(5점척도) ○ 강사 만족도 세부내용 : 4.72점(5점 척도) 기 수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 균 강의내용 충실도 강의몰입도 4.72 4.71 4.73 제4기 -무엇이 나를 힘들게 하는가? 최병진 -숲에서 만나는 또 다른 나 -행복을 위한 다짐 ○ 교육생 주요 의견 - 각각의 교육 특성이 있음에도 모든 교육 과정의 설문 문항이 같아 아쉽다. - 업무에 지친 나에게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음. - 과정이 너무 짧아서 아쉬움이 남으며 2일 정도 과정을 늘려 나를 좀더 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 보다많은 교육생들이 잠시쉬어가기 과정을 들을 수 있도록 기수를 늘렸으면 함 - 최병진 강사님의 강의는 차분하고 겸손되고 창의적인 강의였음. - 간식을 제공해 주셨으면 함. - 과정안내 시간에 인재개발원의 연혁과 개요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라 전 달하지 않았으면 함. 붙임 : 교육수료자 명단(출석부)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제4기 잠시쉬어가기 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517 생산일자 2018-1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상훈 (34882164) 관리번호 D000003520771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