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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2018~2022)

문서번호 문화예술과-16858 결재일자 2018.12.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예술교육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차영선 강지현 12/20 서정협 협 조 ★실무사무관 남규하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 (2018~2022) 2018. 12. 서울특별시 (문화예술과) 서울특별시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 서울특별시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함으로써 시민의 일상 속 문화예술교육을 실현하고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에 기여코자 함 Ⅰ 기본계획 수립개요 ?? 수립배경 ○ ‘문화예술교육지원법’ 개정(’15.5)으로 시·도별 문화예술교육계획 수립 필요 - 문체부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을 토대로, 우리시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지역 맞춤형 계획으로 수립 - (근거)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6조 제4항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 의무화 ○ 문화예술교육의 문화적·사회적 가치를 통해 시민 개개인의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하고 도시 서울의 문화역량 강화 필요 - (문화적 가치) 미적 감성, 창의성, 정체성, 자존감, 성찰력 등 - (사회적 가치) 공감, 소통, 포용성, 공동체성, 사회성 등 ?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 법적 정의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2조) : 문화예술, 문화사업, 문화재를 교육 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을 활용하는 교육으로 모든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와 창조력 함양을 위한 교육 ? 서울시 정의 : 시민의 문화적 권리를 위하여, 시민의 문화적 역량을 높이고 함께 사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문화와 예술을 매개로 하는 교육 ?? 수립방법 ○ 유관기관 협업을 통해 정책방향 및 실행과제 도출(’18.4~10월) - (서울연구원) 서울 문화예술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과제’ 수행 - (문화재단) 정책현장, 학계, 전문가 등 의견수렴을 위한 ‘콜로키움’ 개최(4회) - (서 울 시) 연구과제와 연계, 전문가 및 유관기관 참여 ‘TF’ 운영(7회) ○ 시-구 문화기반시설 등 유관기관 의견수렴(’18.10월) ?? 기본 계획의 범위 ○ 기간적 범위 : 2018년 ~ 2022년(5년) ○ 내용적 범위 -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시행령 제2조의3 제2항에 명시된 사항 - 문체부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에 포함된 사항 -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등 ? 〔참 고〕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시행령에 명시된 사항 ? 지역 내 교원에 대한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성 강화 지원 ? 지역 내 공립 문화예술교육시설에서의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활성화 ?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시설 및 문화예술교육단체의 지원 ?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에 필요한 시설 및 장비의 확충·관리 ? 지역 내 학교문화예술교육과 사회문화예술교육과의 연계 ?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협력망의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사항 등 Ⅱ 기본 계획의 여건 ?? 정부 주도의 정책 환경 ○ 문화예술교육 제도가 마련된 ‘04년 이후 양적 확대 지속 - ’04년 정부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을 기점으로 본격 추진되어 약 10년간 양적 확대 지속(참여학교 1.5배, 참여학생 2.7배 증가) ○ 중앙정부 주도의 공급자 중심 교육체계의 한계 - 중앙정부에서 사업을 지정, 예산 매칭으로 지역에 분배하는 구조로 주도 ?중앙 매칭사업(3사업, 24억원) : 지역특성화 사회문화예술교육,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운영 - 정부 주도의 지방 하향식 사업전달 체계로 지역의 특성과 현장의 다양한 수요가 반영되지 못하는 한계 - 중앙의 일률적 예산 지원?분배로 지역별 특성 고려 부족 ○ 문화예술교육의 ‘학교’와 ‘사회’ 이원화에 따라 ‘사회’ 교육의 역할 미흡 - 관련 법에서 ‘사회’ 문화예술교육을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잔여 개념으로 정의 - 학교 문화예술교육 분야에 사업과 예산을 집중하여 일반성인 대상 교육은 양적·질적 미흡(학교 영역의 수혜자가 전체의 96%) ○ 지역에 기반한 선 순환적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구축 미흡 - 중앙 주도의 체계로 지역적 환경과 수요를 고려한 지역 특화 교육프로그램 미흡 - 지역 예술단체, 문화시설 등 지역특성을 반영한 공간과 자원과의 연계성 미흡 ○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환경 변화 인식 -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신기술과 문화의 융합으로 미적·감성적 체험 의 양태나 문화상품 및 문화서비스 구조 등 변화 예상에 대한 인식 - 자동화·기계화 대체율이 낮은 문화예술 관련 직종의 역량 요구 증대 및 기술과 문화의 융합을 의제로 하는 문화정책 활성화 예상 ?? 서울 문화예술교육의 현 실태 ○「비전2030, 문화시민도시 서울」(‘16.6.) 선포로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에 대해 인식 및 평생학습체계로의 전환 이슈 제기 - 사회적 수요 증대에 따른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16년 <서울시민 문화권 선언>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시민의 권리로 규정 ? 서울시민 문화권 선언문 (제3조 문화에 대한 교육을 받을 권리) 시민은 일상의 일상을 삶을 행복하게 영위하기 위해 자신의 삶의 가치를 발견하는 다양한 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서울시는 시민의 생애주기별로 세대와 연령에 적합하게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여야 함 - 문화본부 내 문화예술교육 전담팀을 신설(‘16.7)하고 중앙정부 지원사업 외에 소외계층(저소득·장애인) 중심으로 자체 예술교육사업 추진 - 시민 문화역량 제고를 위한 ‘지역예술교육센터’는 우선 아동·청소년을 위한 예술교육 전용공간 중심으로 확충 ?(’18년) 3개소⇒ (’19년) 5개소⇒ (’20년) 7개소⇒ (’21년) 9개소⇒ (’22년) 11개소 ⇒ (’30년) 15개소 - 다만, 시민의 일상에서 생애 단계에 맞는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는 평생학습체계 설계는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는 실정 ?’16년 서울시민예술대학 운영으로 평생학습체계 마련을 시도하고 있으나 사업규모 미흡 ○ ‘학교’ 문화예술교육은 시 교육청에서 주요과제로 삼고 역점적 추진 - ’15년 ‘시 교육청 학교문화예술교육 진흥 조례’ 제정 및 매 5년 마다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하에 창의·감성증진 목적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추진 -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창의?감성교육 활성화 지원, 학교지원 교육기부 활성화 등 3개 영역 21개 과제로 전면적·체계적 추진 ?’18년 시 교육청의 문화예술교육 비전 : 미래의 삶을 디자인 하는 서울문화예술교육 ○ 공공·민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통합적·체계적 협력체계(협력망) 없이 각 시설의 정체성과 필요에 따라 개별 사업으로 추진 - 학교, 문화센터 중심에서 문화재단,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문화예술회관, 창작시설, 마을예술창작소, 복지관, 청소년수련관 등으로 교육 시설 확대 - 각 시설이 보유한 인적·물적 인프라 등을 활용하여 개별적 프로그램 운영 - 양적 확대 대비, 교육 프로그램은 강좌·강연 등 예술 장르별 기능교육 중심으로 단발적·산발적 운영(학교 문화예술교육 제외) 〔 문화예술교육 시설현황 〕 구 분 시 설 명 교육목적 비 고 문화시설 세종문화회관, 시향, 미술관, 디자인재단, 문예회관 등 문화수요·소비층 발굴 및 공공성 강화 자체사업 중심 공공시설 박물관, 도서관 등 지원시설 평생교육기관, 청소년수련관, 복지관, 마을예술창작소 등 수요 반영, 프로그램 다양화 자체 또는 공모 사업 민간시설 백화점·마트 등 문화센터 신규·잠재고객 확대 및 기업 이미지 관리 등 자체사업 ○ 다만, 문화재단 ‘서울형 예술가교사(TA)’는 학교예술교육의 독창적 모델을 구축하여 타 지역에 선도적 역할 수행 - 기능교육 중심의 중앙정부 ‘학교예술강사’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 미적체험과 통합예술 중심 팀 티칭의 교육 모델로 타 지역에 전파·확산 ※ 통합예술교육 : 학교교육과정 연계, 연극·무용·미술·음악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교육 - ‘창의예술교육’을 기치로 TA선발, 프로그램 개발, 수업, 평가 등 체계적 운영 ?’18년 서울형 예술가교사 230명 운영 / 서울 초중등 262개교 1,308학급 지원 Ⅲ 목표 및 전략 ?? 정책의 추진방향 ○ 예술교육에서 문화교육으로 교육 개념을 확장하여 삶의 문해력(Life Literacy) 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구현 - 예술적 역량 중심에서 삶을 살아가는 기술로서의 문화예술교육 개념으로 패러다임 확장 ○ 생활권 단위 지역을 구심점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 환경 조성으로 모든 시민에게 보편적·일상적 문화예술교육 기회 제공 - 자치구 단위 지역을 중심으로 시민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생활권 지역의 자원을 통해 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제공 받을 수 있는 환경 마련 ○ 문화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으로 사회 통합력 및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문화 시민력 제고 - 문화 다양성을 기초로 사회갈등해결 능력을 높이고, 창의성·통합성·융복합성 등 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문화예술교육 구현 ○ 문화예술교육 인프라 조성 및 교육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관계기관 협력체계 구축으로 평생학습체계 마련 - 문화예술교육 시설 확충, 제도 정비 및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의 인력·시설·정보의 촘촘한 협력 연계망 구축으로 생활 속 문화예술교육 체계화 ?? 비전 및 과제 비 전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시민의 문화권 구현 목표 생활 속 문화예술교육 환경과 학습체계 구축 전략 및 과제 문화예술교육 일상화 생활권 단위의 문화예술교육 체계 구축 보편적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역 문화예술교육 자원 발굴 문화예술교육 다양화 창의성·다양성에 기초한 문화예술교육 혁신 수요자 중심의 생애 단계별 맞춤형 교육 실현 서울형 학교예술교육 모델 특화 및 다양화 문화예술교육 체계화 교육 활성화 위한 제도적·정책적 기반 마련 문화예술교육 인프라 확대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거버넌스 구축 ?? 추진체계 Ⅳ 세부추진과제 전략 1 문화예술교육 일상화 생활권 단위 문화예술교육 체계 구축 ○ 자치구 단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단계적 조성 - 자치구 기초센터의 단계적 조성으로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중심적 역할 수행 - 중앙정부 기초센터 조성계획(’20년 시범지정, 단계별 확대 ’21년~ )과 연계, 기초센터 지원근거(조례) 마련 및 단계적 조성 ?문화예술교육 체계 (광역센터 중심) 중앙정부-서울시-서울문화재단 (기초센터 중심) 서 울 시-자치구-구 문화재단 - 지역여건과 주민 수요를 반영하여 기초센터 중심(자치구 문화재단)으로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 기초지역 공간·시설(행정복지센터, 파출소 등 유휴공간) 등 교육 자원의 연계·활용 강화 ?(광역) 인력양성교육, 교육콘텐츠 개발(LAB), 컨설팅 지원 등 ?(기초) 교육프로그램 기획·실행, 생활예술과의 연계·협력 ○ 서울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역할 및 기능 강화 - 중앙정부 주도 사업의 단계적 이관(’19~)과 정부의 자치구 기초센터 조성(’20~) 계획 등 정책 여건을 반영하여 단계적 확대 ? 서울문화예술교육센터(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10조 제6항) : 문체부와 서울시 협의 협의를 통해 서울지역 광역센터를 서울문화재단으로 지정, 중앙정부 지원사업과 시민예술대학 등 고유사업 등 수행 -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 거점으로 ①문화예술교육인력 양성 ②교육 프로그램 개발 ③지역 컨설팅 ④통합 정보네트워크 구축 등의 기능·역할 강화(’20~) ※ 통합정보네트워크 : 교육·공간정보, 교육인력, 일자리 등에 관한 DB 구축·활용 및 교육현장소식, 우수사례 등 공유 보편적 시민문화예술교육 활성화 ○ 시민예술대학 활성화로‘예술교육 평생학습체계’실현 - 시민 누구나 예술 학습을 통해 창작·예술적 역량을 증진하고 시민예술가를 발굴하는 ‘서울시민예술대학’ 강화 필요 ? 서울시민예술대학 : 만 19세 이상 서울시민 참여, 예술교육단체 및 민간예술기관 대상 교육 프로그램 공모 등를 통해 일반·심화과정 운영(’18년 39개 프로그램 700여명 참여) ① 단순 체험 및 일방적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예술가와 시민이 함께 창작에 참여하여 예술적 경험을 배우는 참여형 교육 확대(’20~) ② 선정 단체(시설)별 교육 운영 방식에서→ 예술청 창작공간을 시민 예술대학 캠퍼스로 확대하여 접근성 및 거점성 제고 ○ 보편적 문화예술교육 확산을 위한 지역 거점 강화 - 지역 주민의 참여기회 확대와 접근성 제고를 위해 생활권 지역의 교육 주체가 지역 여건을 고려한 프로그램 자율적 운영 필요 ①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사업’을 기존 단체(시설) 공모→ 자치구 협력형 사업을 확대, 일반성인 대상 지역별 문화예술교육 특성화 및 지역 문화주체(문화기획자, 활동가)의 활동 기회 확대 ?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사회문화예술교육) : 지역 특성을 기반으로 예술을 통해 지역에 대한 인식 확대 및 소통을 이룰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사업으로 국-시비 매칭 운영(’18년 22개 단체 / 30개 프로그램, 508백만원) ② 청년 문화예술교육사의 실무경험과 경력개발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주민 문화예술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지역 이해도가 높은 문화예술교육사를 활용하여 지역 문화시설에 교육 프로그램 운영(’19~) ?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 3년 미만자 등을 대상 으로 문화시설 등에 배치하여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운영(’19년∼, 210백만원) 지역 문화예술교육 자원 발굴 ○ 지역(생활권 단위) 문화예술교육 자원 발굴 및 공유체계 구축 - 자치구 단위 기초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인력·공간 등 관련 자원을 발굴 및 관리할 필요 -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 설치 예정인 ‘통합정보 네트워크’와 연계, 지역별 교육 자원 공유 및 활용 활성화(’20~) ┍ (수요 측면) 교육 수요 시민에게 지역의 교육 정보 제공 ┕ (공급 측면) 교육 수행 기관(단체·문화시설)에게 교육사업(일자리) 정보 제공 전략 2 문화예술교육 다양화 창의성·다양성에 기초한 문화예술교육 혁신 ○ 문화예술교육 기반 사회적 예술치유 활성화 - 특수한 업무와 환경으로 삶의 위기에 처한 시민 대상 예술적 경험을 통한 정신적·사회적 치유 지원 모델 구축 및 지원 필요 ? 예술치유 : 연극, 무용, 예술치료, 인문상담 등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및 자기 치유력 회복으로 사회적 문제로의 확대 예방 - 문화재단 ‘서울예술치유허브(성북)’ 통해 위기청소년, 싱글맘, 50+세대, 경력단절여성 등 대상 치유 프로그램 확대 운영(연간 25개 프로그램, 2,000여명 참여) - 예술치유 전문인력 발굴·인큐베이팅 기관으로 ‘서울예술치유허브(성북)’ 기능을 강화하고 예술치유 전문가-관련기관-지역 간 연계 및 코워킹 강화(’19~) ○ 미래 수요를 감안한‘디지털 리터러시’연계 교육 개발 - 제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을 문화예술교육 과정에 활용,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역량을 통해 미래사회 문화격차 해소 및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활용 ? 디지털 리터러시(문해력) : 디지털에 대한 포괄적 이해 - 디지털 리터러시의 3C 역량을 강화할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합, 문화예술 체험 미디어의 다양화 및 빅데이터 기반의 예술 창작활동 등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예술가 LAB 역량교육 강화(’20~) ※ 3C : Critical thinking(비판적사고), Communication(소통), Collaboration(협력) 수요자 중심의 생애 단계별 맞춤형 교육 실현 ○ 세대별 맞춤형‘사회문화예술교육’내실화 - 인구구조, 지역적 특색, 지역 주민의 수요를 우선 반영하여 교육 기획 ? 단체 공모사업→ 자치구 협력형 기획사업 확대로 지역수요 반영 - 문화 취약계층 포함, 일반 시민을 중심으로 지역 곳곳에서 다양한 분야의 체험·학습·창작 프로그램 지원(연간 30여개 프로그램, 15천여명 참여) ○ 취약계층(장애·소외·학교 밖)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속 추진 ① (저소득층 예술영재 교육) 음악, 미술 등 예술에 재능 있는 저소득층 영재 청소년을 발굴, 전문성 있는 교육기관의 체계적 예술교육 지원(연간 약 200명) ②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학교 밖 청소년, 장애청소년 등 취약계층을 포함한 아동·청소년 대상 다양한 주말 예술프로그램 지원으로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 (연간 40여개 프로그램, 약 7천여명 참여) ③ (장애청소년 미술교육지원) 장애청소년의 예술적 소질을 발굴하고 장애의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미술교육 지원(연간 약 50명) 저소득층 예술영재교육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 장애인 대상 교육은 문체부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19.3. 예정) 연구 용역결과를 참고하여 별도의 지원방안 검토 ○ 유-아동 발달 특성을 고려한 창의 놀이교육 확대 - 유아동 타깃, 누리과정에 없는 놀이형 예술교육 프로그램 보급으로 아동의 창의성 및 문화적 감수성 증진(’19~) ※ 누리과정 : 만 3∼5세 유아에게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교육·보육 과정 ① 미취학~초등저학년 대상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에서 기 개발된 놀이형 예술프로그램 ‘예술로 놀이터’, ‘예술로 상상극장’, ‘창작채움공방’ 등 보급·확대 ② 유아 대상, 중앙정부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과 연계(’19~, 2억원), 예술놀이 프로그램 2개소(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서서울예술교육센터) 시범 운영 후 문화기반시설로 확대 검토 ?유아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유아 교사 대상 교수법 지원 등 서울형 학교예술교육 모델 특화 및 다양화 ○‘서울형 예술가교사(TA)’운영 모델 다각화 ① 일반 어린이·청소년 대상→ 영재·장애 등 특수교육 대상의 전문교육 모델 및 예술을 통한 부모교육 모델 개발·운영(’19~) ② 문화예술교육 영역 확대에 따라, 학교 중심에서 학교 밖, 복지시설, 평생교육시설 등으로 대상 다변화에 적용할 새로운 예술가교사 모델 마련(’20~) ? 서울형 예술가교사 : 어린이·청소년 통합예술교육 및 청년 예술가의 사회적 활동 확대를 위해 연극, 무용, 미술, 음악 등으로 팀을 구성 초중등 학교 파견 ┏ (현행) 초중등 학교와 매칭, 공교육 정규수업 시간에 예술가교사 파견 ┗ (확대) ? 영재·장애 어린이·청소년, 부모 등 특수교육 대상 교육모델 개발 ? 돌봄시설, 생활문화시설, 복지관 등 다양한 시설에 예술가교사 파견 ‘서울형 예술가교사’ 학교수업 현장 ○ 서울형 학교예술교육 모델의 가치 확산 - 시 교육청과 협력, 초등 정규교과 및 중등 자유학기제 등 공교육과 연계한 통합예술교육 ‘서울형 학교예술교육’ 모델 확산 필요 ?‘서울형 학교예술교육’의 효과성을 바탕으로 타 지역에 전파 필요 - 향후, 해외 도시와의 교환 프로그램 및 국내 타 지역 컨설팅 지원 등 국내외 협력적 교류 확대(’19~) - 서울형 예술가교사 모델의 확산을 위한 ‘서울형TA 인증제’ 도입(중장기 검토) ? 인증제 : 서울창의예술교육 아카데미 전문과정을 이수하고, 예술교육사업을 우수하게 수행한 예술가교사를 평가하여 서울형 TA로 인증하여 사업참여 우대 전략 3 문화예술교육 체계화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정책적 기반 마련 ○ 서울시 문화예술교육지원 조례 제정 -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및 동법 시행령에 의거,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필요한 지원 사항을 조례로 명문화(’19~) ○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협력체계 구성·운영 ① 서울시 ‘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 구성?운영(’18.11) - (구성) 위원장-행정1부시장, 부위원장-교육청 국장급으로 20인 이내 운영 - (기능) 서울시 문화예술교육계획 수립 및 주요 정책의 협의·조정 등 - 협의회의 실무 기능을 뒷받침 할 ‘문화예술교육지원 실무협의회’ 설치 검토 ?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제9조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 문화예술교육지원에 관한 지역별 시행계획 수립 및 집행에 관한 협의와 관계 행정기관, 시ㆍ도교육청, 학교, 교육시설의 경영자 및 교육단체 등 간의 협력 증진을 위하여 시ㆍ도에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를 둔다 ② 지역 문화예술교육 협의체 구성·운영(’20~) - (구성) 기초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학교, 지역예술교육기관(복지시설 등) 및 자치구 관계자 등으로 구성 - (기능) 지역 내 수요를 발굴하고 지역 자원의 연계·협력 통해 교육 활성화 - 자치구 기초센터 조성 시기에 맞춰 자치구 별로 구성 검토 ○ 문화예술교육 가치 공유를 위한 담론의 장 마련 - 삶의 문화적 기술(life literacy)로서 서울시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공유하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발전적으로 기획·해석될 수 있도록 공론화 필요 - 서울시민 누구나 서울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인식하고 가까운 일상의 삶 속에서 누릴 수 있도록 담론의 장을 통해 시민 관심 제고(’20~) ?라운드테이블, 콜로키움 개최, 포럼 및 담론집 발간 등 검토 문화예술교육 인프라 확대 ○ 창의적 문화예술교육 공간‘아동·청소년 예술교육센터’확충 - 아동·청소년 대상 혁신적인 놀이공간 제공 및 다양한 예술체험·놀이 프로 그램 제공을 위한 지역 맞춤형 예술교육센터 단계적 확충 ? (’18년) 3개소⇒ (’19년) 5개소⇒ (’20년) 7개소⇒ (’21년) 9개소⇒ (’22년) 11개소 ⇒ (’30년) 15개소 구분 권역별 예술교육센터 + 지역밀착형 예술교육센터 총 15개소 10개소 건립 (5대 권역별 2개소) 5개소 건립 (비 강남권) 대규모 조성(신축) 중·소규모 조성 (자치구 유휴시설 리모델링) ┏ (권역별 광역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예술가교사 양성 및 예술교육센터 간 네트워크 구축 등 각 권역의 교두보 역할 수행 ? 서서울예술교육센터를 모델로 예술분야별(음악,미술,무용 등) 종합지원시설 설치 ┗ (지역 밀착형) 지역기반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특화 예술교육 기능 수행 ? 접근성 우선 고려, 창악창작어린이놀이터를 모델로 예술분야별 특화시설 설치 서서울예술교육센터 관악창작어린이놀이터 - 학교 중심의 예술교육에서 벗어나 학교 안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예술체험 공간으로 조성, 지역사회 기반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 맞벌이·한부모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아동대상 ‘우리동네 키움센터’ 등과 연계, 예술가교사 파견 또는 예술교육 센터 방문 유도 등을 통한 예술로 돌봄 실현 ? 우리동네 키움센터 : 소득 수준과 무관, 방학·방과 후 시간 돌봄이 필요한 6∼12세 아동대상 다양한 돌봄서비스 제공 - 서울시 권역별 균형 있게 조성하고 아동·청소년을 중심으로 운영하되 향후 지역 주민까지 이용 확대 방안 마련 ○ 서울의 다양성·혁신성에 특화한 문화예술교육 전용‘연수원’조성 - 예술가의 지속가능한 창작 활동과 문화예술교육분야 인력의 역량강화 지원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전용 연수원 조성(중장기 검토) ?연수원 공간 : 서울문화재단 또는 예술교육센터 내 조성 검토 - 기존 예술강사 중심에서 문화예술교육 기획자·매개자·연구자 등으로 교육대상을 확대하여 현장 수요 충족 및 예술분야 인력의 일자리 안착 지원 ※ 예술가의 사회적 활동 중 문화예술교육이 가장 큰 비중 차지 - 문화예술교육 및 융합 콘텐츠(프로그램) 연구 개발의 거점으로 활용 검토 ? 전문인력 육성을 중심으로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시민참여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내는 스톡홀름시 컬처하우스(Kulturhuset), 뉴욕시 링컨센터에듀케이션(LCE) 사례 참고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거버넌스 구축 ? 다양한 정책영역 속에 매개적 역할로서의 문화예술교육 역할 정립 학교와 문화시설에 한정하여 독자적 영역으로 인식되었던 문화예술교육을 시민의 일상 영역인 복지·평생학습 영역 등으로 확대 필요 교육 복지 문화 학교, 평생교육시설 복지시설 문화기반시설 학교, 시민대학, 평생교육기관 등 아동·장애인·노인복지관 등 문예회관, 도서관, 생활문화시설 등 ○ 기초―광역을 잇는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구축 ① (기초단위 협력망) 자치구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교육시설―복지시설―문화시설을 잇는 지역 협력망 구성 지역내 수요를 발굴하고 지역 자원을 연계하여 지역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사업 기획 및 실행 ② (기초-광역 협력망)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기초단위 협력망―교육지원청―시 문화시설 협의체를 잇는 통합 협력망 구성 기초단위사업과 광역사업의 연계·협력 및 교육자원(공간·인력 등) 공유·지원 ③ (광역단위 협의체) 서울시를 중심으로 교육청, 학계 전문가, 문화교육시설 및 관련 단체 관계자 등으로 협의회 구성 서울시 문화예술교육정책 수립·집행에 관한 협의 및 조정의 기능 수행 ○ 시 문화기반시설 협력 네트워크 강화 ① 시 소속·산하의 문화기반시설 주체가 참여하는 협의체 신설(’19~) - 문화시설 간 교육 사업(프로그램) 공유 및 중복·유사사업 조정 - 연계 사업(프로그램) 발굴 및 시설·공간 등 자원 연계를 통해 교육효과 제고 ?(예시) 서울시향 공연예술교육 + 세종문화회관 공간 = 자원 연계 프로그램 ② 시설별 고유성·전문성을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특화 모델 개발·운영 - 시설의 특성과 정체성을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사업 특성화 추진 - 필요시, 문화재단(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통해 시설 단위 컨설팅 및 분야별 교육인력 양성 지원 〔 시 문화기반시설 교육 사업의 특성 〕 시 ? (문 화 본 부) 정책개발 및 지원체계 구축, 소외계층·중앙정부 사업 소속기관 ? (시립미술관) 작품·전시를 중심으로 한 미술분야 문화예술교육 ? (역사박물관) 전시·답사·체험 등 다양한 계층 대상의 역사문화교육 ? (서울도서관)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문화교육 산하기관 ? (서울문화재단) 교육사업개발·모델화, 전문인력양성, 중앙정부사업 지원 ? (세종문화회관) 무대·공연 예술을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 (서 울 시 향) 교향악단 보유자원 활용 음악분야 문화예술교육 ? (디자인재단) DDP 등 디자인 인프라를 활용한 디자인 문화교육 Ⅴ 과제별 추진일정 추진과제 추진주체 추진일정 문화예술교육 일상화 1-1. 생활권 단위의 문화예술교육 체계 구축 ① 자치구 단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단계적 조성 문화예술과 서울문화재단 자 치 구 ’20~ ②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역할 및 기능 강화 문화예술과 서울문화재단 ’20~ 1-2. 보편적 시민문화예술교육 활성화 ① 시민예술대학 활성화로 예술교육 평생학습체계 실현 서울문화재단 ’20~ ② 보편적 예술교육 확산을 위한 지역 거점 강화 서울문화재단 ’20~ 1-3. 지역 문화예술교육 자원 발굴 ① 지역 문화예술교육 자원 발굴 및 공유체계 구축 자 치 구 (기초센터) ’20~ 2. 문화예술교육 다양화 2-1. 창의성·다양성에 기초한 문화예술교육 혁신 ① 문화예술교육 기반 사회적 예술치유 활성화 서울문화재단 ’19~ ② 미래수요를 감안한 디지털 리터러시 연계 교육 개발 서울문화재단 ’20~ 2-2. 수요자 중심의 생애 단계별 맞춤형 교육 실현 ① 세대별 맞춤형 ‘사회문화예술교육’ 내실화 문화예술과 서울문화재단 ’19~ ②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속 추진 문화예술과 ’19~ ③ 유아동 발달 특성을 고려한 창의 놀이교육 확대 문화예술과 서울문화재단 ’19~ 2-3. 서울형 학교예술교육 모델 특화 및 다양화 ① 서울형 예술가교사 운영 모델 다각화 서울문화재단 ’19~ ② 서울형 학교예술교육 모델의 가치 확산 서울문화재단 ’19~ 3. 문화예술교육 체계화 3-1.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정책적 기반 마련 ① 서울시 문화예술교육지원 조례 제정 문화예술과 ’19~ ②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협력체계 구성·운영 문화예술과 ’18~ ③ 문화예술교육 가치 공유를 위한 담론의 장 마련 문화예술과 서울문화재단 ’20~ 3-2. 문화예술교육 인프라 확대 ① 어린이·청소년 예술교육센터 확충 문화시설과 문화예술과 ’18~ ② 문화예술교육 전용 연수원 조성 문화예술과 서울문화재단 ’20~ 3-1.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거버넌스 구축 ① 기초-광역을 잇는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구축 문화예술과 서울문화재단 자 치 구 ’20~ ② 시 문화기반시설 협력 네트워크 강화 문화예술과 ’19~ ※(협조) 문화재단,시향,시립미술관,서울도서관,세종문화회관,역사박물관,디자인재단 Ⅵ 향후계획 ○ 서울시 문화예술교육협의회 구성 및 협의·조정 : ’18.12월 ○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 수립·시행 : ’18.12월~ 【붙임 1】 ’18년 서울시 문화시설 문화예술교육 사업 현황 기관 주요사업 예산(백만원) 문화본부 소외계층 (3) · 저소득층 예술(음악,미술)영재교육 · 발달(지적,자폐)장애청소년 미술교육 · 청각장애 청소년 미술교육지원 ※ 시민참여예산 600 100 277 중앙정부 (3)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청소년, 가족 주말프로그램) · 사회문화예술교육(성인대상 문화예술교육 체험) ·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운영(교육사업 기획·운영) 1,600 508 300 계 3,385 문화재단 보편교육 (2) · 청년예술가교사(아동·청소년 공교육 정규과정 연계) · 시민예술대학(성인대상 예술교육프로그램) 3,685 500 아카데미 등 (2) · 서울형 예술교육 아카데미(예술가교사 역량강화교육) · 예술교육 가치 확산(총서발간, 학술연구) 220 80 공간운영 (3) · 서서울예술교육센터(어린이·청소년 예술놀이 등) ·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어린이 체험·참여 프로그램) · 서울예술치유허브(성북예술창작센터 치유허브) 1,304 320 439 계 6,548 시립미술관 아카데미 등 (3) · 시민미술아카데미(본관, 남·북서울미술관 다양한 미술교육) · 시민큐레이터 운영(시민큐레이터 선발·양성) ·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학교, 직장, 문화소외시설 방문) 125 116 44 계 285 서울도서관 해설토론강좌 (8) · 목요대중강좌(독서 매개의 인문학 강좌) · 꿈꾸는 어르신의 행복한 책읽기(어르신 대상 독서토론) · 퇴근길 인문학(인문학 강좌) · 도서관과 함께하는 책읽기(저자, 저명인사 특강) · 장애인자료실 독서프로그램(장애인 대상 독서코칭) · 서울자료실 특화프로그램(작가초청 강연) · 세계자료실 특화프로그램(작가초청 강연) · 기타 저자 강연회(저자 강연) 32 현장탐방 (1) · 서울관련 독서탐방(서울 관련 주제의 독서탐방) 계 32 세종문화회관 공연장르별 (4) · 우리동네예술학교(소외청소년 오케스트라, 뮤지컬, 국악교육) · 청소년 예술활성화(소외 아동·청소년 악기교육, 연주회 지원) · 꿈나무예술탐험대(초등생 대상 체험프로그램) · 시민연극교실(시민의 자발적 연극 창작) 699 30 16 41 아카데미 (3) · 세종예술아카데미(오피니언 리더대상 합창·미술 강좌) · 세종르네상스 심화과정(합창교육, 미술이론강좌) · 세종·충무공이야기 교육·체험 프로그램 213 75 25 계 1,099 서울 시향 해설공연 (9) · 음악이야기(초중등 대상 지휘자의 해설공연) · 음악수업2교시(초중등 방문 클래식·악기 설명) · 오케스트라 캠프(청소년 합숙형캠프) · 퇴근길 토크 콘서트(직장인 강좌·콘서트) · 행복한 음악회(장애아동 초청 정기공연) · 콘서트 미리 공부하기(성인대상 클래식 해설강의) · 오케스트라 마스터클래스(전문 연주자 양성교육) · 지휘마스터클래스(차세대 지휘자 발굴·육성) 32 31 60 47 19 9 15 10 미디어활용 (2) · 교과서음악 영상화사업(초·중등 교과서음악영상 배포) 60 계 223 디자인재단 아카데미등 (1) · 시민맞춤형 디자인교육(DDP 시민 디자인교육 등) 450 계 450 역사박물관 맞춤형교 육 (22) 성인 · 서울역사박물관 대학(역사문화 주제 전문강좌) · 서울학 강좌(주말 인문학 강좌) · 서울역사문화 탐방(전문가특강, 유적지답사 등) · 대학생 예비큐레이터(대학생 박물관 실무체험) · 특별전 연계교육(전시해설, 강의 및 답사) 20 121 16 12 20 청소년 · 청소년 박물관 톡(진로탐색, 답사, 체험활동 등) · 중학생 인턴제(박물관 학예업무 체험) · 고등학생 인턴제(박물관 학예업무 체험) · 서울역사 지킴이(청소년 자원봉사) 70 24 21 55 어린이 · 교실밖 역사탐험(종로탐험, 대한제국기 서울여행) · 우리는 세뮤 탐험단(상설 전시실 체험) · 교실밖 역사놀이터(교과연계 체험) · 어린이 자율학습(휴관일의 활동지·교구대여 체험) · 어린이 열린체험(청소년 자원봉사자와 함께 체험) · 놀이로 배우는 우리역사(체험활동을 통한 역사학습) 60 40 15 48 55 20 유아 · 말하는 박물관(동화구연) · 아이 좋은 박물관(교구를 활용한 서울변화 이해) · 스스로 박물관(보호자동반 박물관 자율학습) · 박물관 유치원(유아단체 박물관 자율학습) 54 70 291 40 가족 · 박물관속 역사이야기(시청각교육, 체험, 사적 탐방) · 우리가족 박물관 여행(시청각교육, 전시·체험활동) · 우리가족 경희궁 탐험대(경희궁 체험 교육) · 한밤의 역사기행(야간 박물관 체험프로그램) 50 30 20 32 소외층 · 느낌있는 박물관(중·고 특수학급 대상 오감체험) · 내친구 박물관(지역아동센터, 돌봄교실 대상 북촌나들이) · 다정한 박물관(유치원·어린이집 대상 전시실관람, 체험지활동) · 찾아가는 박물관(서울나들이 주제 체험활동) 40 20 32 40 외국인 · Visit Museum Enjoy SEOUL(서울 궁궐 등 강의·체험) · SEMU-YEOL Lecture(서울 역사문화 외국어 강좌) 40 8 전문가 · 교육 관련자 설명회(교사, 사설교육기관 대상 강의) · 교육강사 연수(강의스킬, 전시콘텐츠 강의) 10 5 계 1,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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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2018~2022)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16858 생산일자 2018-1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차영선 (2133-3944) 관리번호 D000003520249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