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연간 축제행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략기획실-6230 결재일자 2018.12.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서울대공원장 임명경 유연호 12/20 송천헌 협조 관리부장 심상원 주무관 박현선 다함께 자연과 하나되는 생태문화축제 2018 연간 축제행사 결과보고 2018. 12월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다함께 자연과 하나되는 생태문화축제 2018 연간 축제행사 결과보고 공원의 생태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연간 다양한 축제행사를 운영, 공원이용 활성화 및 공원 브랜드 강화에 기여한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 개요 ?? 사업 목적 ○ 공원 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기획으로 생태문화공원 브랜드 강화 ○ 연간 다양한 축제행사 개최로 공원 이용 활성화 기여 등 ?? 추진 내용: 축제행사 9건 2월: 동물원 설맞이 한마당 4월: 벚꽃축제 5월: 어린이날 대축제 5~6월: 장미원축제 9월: 호숫가 영화제 9월: 서울-평양 210 9월: 동물원 한가위 한마당 10월: 숲 속 콘서트 10월: 동물원 속 미술관 ?? 추진 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총 407,000천원) - 대 상: 상?하반기 반기별로 제한경쟁입찰 및 계약 체결 ※ 중소기업기본법에 근거, 추정가격 2.1억원 미만 사업은 중소기업만 제한경쟁 - 내 용 구 분 계약상대자 사업금액 사업기간 비 고 상반기 축제 4.4~6.30 3건 (벚꽃축제, 어린이날, 장미원축제 등) 하반기 축제 8.27~12.21 4건 (영화제, 콘서트, 추석,동물원속미술관 등) ○ 수의계약 체결 (총 30,118천원) - 대 상: 설 기념행사, 서울평양 210 등 소액 및 긴급 사업 2건 - 내 용 구 분 계약상대자 사업금액 사업기간 비 고 설 기념행사 2.16~2.18 연초 및 소액사업 서울-평양 210 9.18~9.30 제3차남북회담관련 남북협력기금 사용 ?? 활성화 방법 ○ 리플릿, 현수막, 지하철 광고물 제작 및 게시 등 (약 52,000천원) 구 분 사업금액 사업기간 사업내용 비 고 축제 일러스트 제작 및 리플릿 발송 2~3월 리플렛 5만부 제작 및 약260개소 발송 연간축제 현수막 제작 및 게시 3~10월 대형3개, 가로등350조 제작 및 공원 내외 게시 과천공동축제 홍보 4월 과천벚꽃엔딩축제 분담 기관협력 지하철 스크린 광고 4~5월 시청역,사당역,대공원역 등 3개소 게시 지하철 모서리 광고 4~7월 2,4,7호선 1,332면 서울시매체 홍보달력 제작 - 11~12월 탁상달력 1,000개 제작 및 관계부서 발송 하반기축제 용역 집행 2 세부 내용 < 요 약> 연번 구 분 시기 운영 일수 장 소 공원 방문객(명) 프로그램 참가자(명) 소 계 9건 67일 1 동물원설맞이한마당 2월 3일 동물원 2 벚꽃축제 4월 16일 호수둘레길 3 어린이날 대축제 5월 1일 동물원 4 제18회 장미원축제 5~6월 16일 테마가든 5 제3회 호숫가 영화제 9월 2일 동물원 6 서울-평양 210 9월 13일 대공원일대 7 동물원한가위한마당 9월 2일 동물원 8 숲 속 콘서트 10월 1일 동물원 9 제3회 동물원속미술관 10월 13일 동물원 ※ ‘서울-평양 210’은 비정기?비집객성 행사로 방문객 합산에 포함하지 않음 체험?공연 등 집객 가능한 프로그램만 참가자 산정 (전시, 포토존 등은 제외) ① 동물원 설맞이 한마당 ○ 기 간: 2.16.(금, 설날) ~ 2.18.(일) / 3일간 ○ 장 소: 동물원 정문광장 일원 ○ 내 용: 황금개띠해 기념 남녀노소, 내외국민 누구나 참여가능한 체험 프로그램 4건 (희망쓰기, 한복입기, 전통놀이 등) ○ 추진결과: 내외국민 설 방문 유치 및 비수기 공원 활성화 기여 등 ② 서울대공원 벚꽃축제 ○ 기 간: 4.7.(토) ~ 4.22.(일) / 16일간 ○ 장 소: 호수둘레길, 동물원 겹벚꽃길 등 ○ 내 용: ‘사랑이 벚꽃피다’를 주제로 벚꽃 만개의 아름다움을 즐기는 프로그램 7건 (야외피아노, 포토존, 공연, 벚꽃공예 등) ○ 특이사항 - 금년부터 동물원 겹벚꽃 개화기간을 포함하여 기획, 타 벚꽃축제와 차별화 - 과천시 유관기관과 ‘과천 벚꽃엔딩 축제’ 2회차 공동 추진(4.7.~11.) - 남북정상회담(4.27.) 성공기원 특별 프로그램 운영(4.14.~15.) 등 ○ 추진결과 - 공원 성수기와 함께 축제 시작, 공원활성화 기여 및 다양한 볼거리 제공 - 3년차 개최로 수도권 벚꽃 명소로 발돋움, - 금년 벚나무 추가 식재(조경과) 등 더욱 아름다운 벚꽃 명소로 발전 기대 ③ 어린이날 대축제 ○ 일 자: 5. 5.(토, 어린이날) 10~18시 ○ 장 소: 동물원 정문광장 ○ 내 용: 어린이 방문객이 우리 공원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공연, 경연, 체험 등 9건의 프로그램 운영 (이상림사육사마술쇼, 동물박사OX퀴즈, 동물만화경만들기 등) ○ 추진결과 - 풍성한 행사 기획, 짧은 연휴기간 등으로 ’17년 대비 방문객 - 공원의 주관람객인 영유아, 어린이 대상 행사 기획으로 유년시절 대공원 에서의 즐거운 추억 및 긍정적 이미지 형성 기대 등 ④ 제18회 장미원축제 ○ 기 간: 5. 26.(토) ~ 6. 10.(일) / 16일간 ○ 장 소: 테마가든 장미원 ○ 내 용: 데이트, 출사 명소로 장미원 홍보 및 활성화 위해 ‘사랑한다면, 장미원으로’를 주제로 프로그램 8건 운영 (제5회 사진공모전, 공연, 뷰티체험, 장미액세서리 등) ○ 특이사항: 방문객 500명대상 설문조사 실시 - 장미원 방문 목적: - 장미원 방문 유형: - 장미원 개선 사항: ○ 추진결과 - 데이트, 출사 명소 조성 기획에 따라 젊은층, 연인 방문객 증가 - 장미원 방문 목적 및 개선요청 사항 등에 따라 장미화단 확대, 사진찍기 좋은 조경시설물 설치 등으로의 축제 방향성 검토 필요 ⑤ 제3회 호숫가 영화제 ○ 기 간: 9. 8.(토) ~ 9. 9.(일) / 2일간 ○ 장 소: 호수광장 ○ 내 용: 시민 선정 영화 4편 야외 상영, OST?토크 콘서트, 호숫가카페 등 생태문화공원 속 시네마천국 개최 ○ 추진결과 - 3년째 가을 정기 개최로 공원을 대표하는 생태문화 콘텐츠로 자리 - 본 행사 참석 겸 동물원 방문객 유치 등 공원이용 활성화에 기여 ⑥ 서울-평양 210 ○ 기 간: 9. 18.(화) ~ 9. 30.(일) / 13일간 ○ 장 소: 대공원 일대 (분수대광장, 미리내다리, 동물원 등) ○ 내 용: 평양정상회담 성공기원 및 평양중앙동물원과의 교류기반 마련 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3건 운영 (한반도 우리동물 찾기, 한반도 무궁화, 서울평양210km 등) ○ 특이사항: ○ 추진결과 - 남북 화합에 대한 서울특별시의 역할과 방향 등을 시민에게 전달 - 본 행사를 통해 ‘평양까지 210km’라는 심리적 인식 좁힘에 기여 등 - ⑦ 동물원 한가위 한마당 ○ 기 간: 9. 24.(월, 추석) ~ 9. 25.(화) / 2일간 ○ 장 소: 동물원 정문광장 ○ 내 용: 공원 방문 내외국민과 추석 명절을 기념하기 위한 참여형 프로그램 5건 (팔씨름대회, 한복체험, 강강술래 등) ○ 추진결과: 내외국민의 추석 방문명소로 시민 명절 여가활동 지원 ⑧ 숲 속 콘서트 ○ 기 간: 10. 9.(화, 한글날) 16~18시 ○ 장 소: 동물원 북문(동행라운지 뒤뜰, 산림욕장 입구) ○ 내 용: 동물원의 신규고객(중장년층) 유치 및 숲과 문화가 있는 동물원의 새로운 이미지 형성 위한 음악 공연 ○ 공 연 자: 최백호(연주자 포함10인), 밴드 동물원(연주자 포함 8인) ○ 추진결과 - 타깃(중장년층)에 적합한 공연자 선정으로 공연자?관람객 모두 만족 - ⑨ 제3회 동물원 속 미술관 ○ 기 간: 10. 9.(화, 한글날) ~ 10. 21.(일) / 13일간 ○ 장 소: 동물원, 미리내다리 등 ○ 내 용: 동물 주제 작품 전시 및 미술과 공연, 체험을 결합한 프로그램 8건 운영으로 예술동물원 조성 (민화 작품 전시, 동물가면 무도회, 민화컬러링 등) ○ 특이사항: ○ 추진결과 - 1회 판화, 2회 일러스트, 금년 민화 등 매년 다양한 기법의 작품 유치 - ‘동물’과 ‘미술’을 중심으로 공연?체험 프로그램 기획, 축제 완성도 향상 - 축제 종료 이후에도 작품전시 연장(11.11까지), 지속적 볼거리 제공 3 잘된 점 < 요 약> ① 사업 성과목표 달성 ③ 생태문화축제 브랜드 구축 ② 공원 이용 활성화 기여 ④ 다양한 홍보 채널 활용 ① 사업 성과목표 달성 ○ 금년 추진내용 - 프로그램 참가자: 참여 - 운영 건수: 성과목표(8건) 대비 9건 추진 ○ 차년도 목표 설정 - 프로그램 참가자: 금년 목표 대비 증대, 시민 문화활동 지원 지속 - 운영 건수: 금년 추진 사업 연례적 추진, 축제 브랜드 강화 ※ ‘서울-평양 210’은 비정기?일회성 행사로 ’19년 목표에서 제외함 < 성과목표 대비 달성 현황 > 사업명 성과지표 ’18년 목표 ’18년 달성 ’19년 목표 연간축제 행사운영 프로그램 참가자(명) 운영(건) ② 공원 이용 활성화 기여 ○ 연중 9건의 축제행사 운영, 다양한 볼거리 및 방문 요인 제공 ○ ’18년 공원 입장객의 약 가 축제기간에 방문 ○ 총 입장객은 전년과 비슷하나, 축제기간 입장객은 약 증가 < ’17-’18 입장객 비교 현황 > 구 분 총 입장객 (A) 축제기간 입장객 (B) 축제기간 집중률 (C=B/A) 비 고 (’17년 대비) 2017년 2018년 ※ ’17년은 조류독감으로 1분기 휴장, ’18년 입장객은 12.19. 기준 작성 ③ 생태문화축제 브랜드 가시화 ○ 공원비전 달성 및 타축제와 차별화 위해 공원의 생태문화자원을 (동물, 숲, 꽃, 호수 등) 주제로 ‘생태문화축제’ 기획 ○ 동물관람 외 다양한 볼거리, 명소가 있는 생태문화공원 이미지 형성 ○ 연간축제 일러스트 제작으로 브랜드 가시화 및 시민과 소통 등 < 생태문화축제 브랜딩 방향 > 축제명 시기 브랜딩 방향 벚꽃축제 4월 왕벚꽃부터 겹벚꽃까지, 벚꽃엔딩 명소 장미원축제 5~6월 데이트하고 사진 찍기 좋은 장미정원 호숫가 영화제 9월 생태문화공원 속 시네마천국 숲 속 콘서트 10월 숲과 문화가 우거진 동물원으로 떠나는 음악 여행 동물원 속 미술관 10월 살아있는 동물과 상상 속 동물을 만나는 예술 동물원 < 생태문화축제 일러스트 현황 (’18.3월 제작) > ④ 다양한 홍보 채널 확보 ○ 대공원 홍보 채널: 홍보팀 협력, 홈페이지 및 SNS 등 활용 홍보 ○ 지하철 광고 추진 - 스크린도어(2개소): 시청역, 사당역 광고계약, 대형홍보물 부착(4월) - 와이드칼라(1개소): 대공원역 광고계약, 대형홍보물 부착(4~5월) - 모서리광고(887면): 서울시 매체 확보, 2,4호선에 광고 (4~6월) - 액자형광고(445면): 서울시 매체 확보, 7호선에 광고 (4~6월) ○ 서울시 보유 홍보 매체 광고 - 방 법: 매체심의회 안건상정 및 심의 후 확보 (시민소통담당관 주관) ? 벚꽃축제, 장미원축제, 추석행사 등 심의 통과, 아래 매체 광고 - 매 체: 지하철승강장 전동차모니터(25천면), 지하철문자전용모니터(20천면), 시내버스자막뉴스(4.5천면), 서울시지원시설(37면) 등 8종 ○ 연간축제 리플릿 제작 및 발송 - 내 용: ’18년 축제 일정 담은 리플렛 국?영?중문 총 5만부 - 발 송: ’18. 3월 우편발송 - 발송처: 서울시, 유관기관, 관광안내소, 여행사 등 총 260개소 ○ 한국관광공사 축제 정보 제공 및 등록 - 내 용: 각 축제행사의 개요서, 포스터, 대표사진 등 - 효 과: 축제 정보 종합사이트 ‘대한민국 구석구석’에 정보 등록 및 포털사이트에서 ‘서울대공원’ 검색 시 축제정보 제공 ○ 공원 내 현수막 게시 - 기 간: 각 축제행사 10일전 ~ 종료일 - 장 소: 종합안내소 거치대, 대공원삼거리~관리부초소~호수둘레길 - 수 량: 매회 대형 1개, 가로등 50~70조, 가로형 10개 내외 등 ○ 과천시 내 장미원축제 현수막 게시 - 기 간: 축제 10일전 ~ 종료일 (5.18.~6.10.) - 장 소: 과천시 주요 대로변 (남태령로, 경마공원대로 등) - 수 량: 가로등 현수막 64조 4 보완할 점 < 요 약> ③ 양질의 홍보물 신속 제작 ② 축제의 선택과 집중 ④ 공연에 적합한 장소 선택 ○ 현 황 - 상/하반기 축제의 차별화를 위해 반기별 사업 분리 발주 - 반기별 예산이 2.1억원 미만으로 중소기업으로 제한경쟁 발주 ? ’18년 예산: 상반기 187백만원, 하반기 220백만원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시행에 따라 추정금액 2.1억원 미만 사업은 중소기업, 소상공인으로 제한경쟁 ○ 문제점 - 적은 예산으로 여러건의(3~4건 축제) 사업 수행, 입찰업체 수 저조 - - < 최근 3년 축제용역 입찰 현황 > 구 분 사업명 사업비 입찰업체 계약상대자 2016년 장미원축제 하반기축제 가을축제 2017년 연간축제 2018년 상반기축제 하반기축제 ○ 개선방향 - - ② 축제의 선택과 집중 ○ 현 황 - 420백만원 예산으로 8건의 축제행사 54일간 운영 (’18년 기준) - 여러 건의 축제행사 연속에 따라 중요도가 아닌 시기순 기획 및 추진 ○ 문제점 - 타 축제대비 한정된 예산으로 장기간 운영, 대표축제 개발에 한계 - < ’18년 축제행사 개별 운영비 현황 > 상반기 설 행사 벚꽃축제 어린이날 행사 장미원축제 2월 4월 5월 5~6월 하반기 호숫가 영화제 추석 행사 숲 속 콘서트 동물원 속 미술관 9월 9월 10월 10월 ○ 개선방향 - 우리 공원을 대표하는 생태문화축제와 일반 행사를 구분 - 생태문화축제에 예산과 기획력을 집중하여 대표 문화콘텐츠로 육성 ③ 양질의 홍보물 신속 제작 ○ 현 황 - 축제 홍보물 디자인(포스터, 배너 등)은 축제용역 사업에 포함, 추진 - 홍보물은 축제의 내용을 함축하며, 축제 종료 후에도 온라인에 남아 향후 축제이미지 및 공원브랜드 형성에도 중요한 요소가 됨 ○ 문제점 - - ○ 개선방향 - - ? ④ 공연에 적합한 장소 선택 ○ 현 황 - 공연무대는 동물원 북문 부근 2개소 위치 (반도지, 동행라운지 뒤뜰) - ‘숲 속 콘서트’ 1회 반도지, 2?3회 동행라운지 뒤뜰에서 개최 ? 반도지는 관람석의 경사로 객석을 놓기 어렵고, 암석과 나무뿌리 등 노출로 대규모 공연 운영에 부적합하여 동행라운지 뒤뜰로 장소 변경 ○ 문제점 - ‘숲 속 콘서트’ 및 공연 개최로 적합한 장소 부재 - 동행라운지 뒤뜰은 자원봉사스테이션 건물에 닫혀 수용인원에 한계가 있으며, ○ 개선방안 - - 5 향후 계획 ?? ’18. 12월: 2019년 기본계획 수립 (일정 및 방향 등) ?? ’19. 1월: 2019년 주요사업 공고 및 발주 ?? ’19. 2월: 계약상대자 평가 및 선정 ?? ’19. 2월~11월 : 설 행사를 시작으로 연간축제행사 운영 ?? ’19. 12월: 종합평가 및 차년도 계획수립 등.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 연간 축제행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6230 생산일자 2018-1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임명경 (02-500-7022) 관리번호 D00000352054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