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제29~30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10596 결재일자 2018.12.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도효지 代도효지 12/19 홍수정 협조 2018년 제29~30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8. 12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당관) 2018년 제29~30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8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직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개 요 ? 과 정 :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 주 제 : 공공갈등 관리와 민원대응방안 ? 일 시 : 2018.11.16.(금) 10:00~12:00/14:00~16:00 ? 장 소 : 금천구청 대강당(12층) ? 참 석 : 395명(1차 195명/2차 200명) ? 내 용 - 갈등현안 벤츠 사례를 중심으로 갈등진단및 해결방안, 합의형성 방법 등 □ 교육결과(총평) ? 교육담당 부서와 사전에 충분한 의견 교환을 통하여 갈등 현안이 많은 금천구의 실정에 맞게 강의안을 구성하였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례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였음. ? 맞춤형 교육 실시로,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았고, 유익한 교육이었다는 의견이 많았음. □ 행정사항 ? 강사료 지급 : ? 참석자 학습시간 인정 : 매회 2시간 ? 설문조사 결과 미흡사항 차기 교육 시 시정 조치 붙임 : 1. 설문조사 결과표 2. 참석자 명단 1부 및 사진 2장. 끝. [붙임1] ‘갈등관리’ 교육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금천구청 직원을 대상으로 ‘공공갈등관리와 민원대응방안’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음. 강의 설문조사 결과 이번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으로 나타났음. 모든 문항에서 유사한 수준의 만족도를 나타냄. ? 기타의견으로 교육장소가 넓어서 산만했다 현장에 맞는 내용으로 유익했다. 사례중심의 교육이라 유익했다. 소소한 갈등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교육도 있었으면 좋겠다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음. 1. 강사만족도 1-1-1 강사의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3 0 1 21 7 42 19 93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3 0 1 18 9 42 20 93 2-1-2 실제(현장)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0 2 18 13 39 19 93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0 0 19 8 40 24 93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1 0 24 5 42 19 93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0 1 22 10 41 17 93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0 4 21 12 38 16 93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0 5 22 6 42 16 93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수업 중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해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0 1 24 8 39 19 93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0 3 25 7 37 19 93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홈페이지, 안내 매뉴얼, 커리큘럼 등)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0 1 32 5 35 18 93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2 1 22 8 39 19 93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0 2 22 5 42 20 93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4 1 1 23 8 38 18 93 7-2 교육훈련이 기관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3 3 3 18 7 41 18 93 8. 건의사항 1) 교육장소가 넒어 산만하다 2) 소소한 갈등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강의했으면 좋겠다. 3) 다양한 갈등사례(성공, 실패)에 대해 알고 싶다. 4) 현장에 맞는 적절한 예시 및 대안을 제시해주셨는데 지속적으로 갈등관리 교육을 해주면 좋겠다. 5) 현장에 맞는 교육내용으로 유익하였다. 6) 사례중심의 강의 좋았다. 9. 자료 분류형 질문 9-1 성별 구분  남 여 계 인원 39 54 93 9-2 직급 구분 9급 8급 7급 6급 5급 게 인원 12 26 32 20 3 93 9-3 연령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계 인원 5 41 25 22 93 9-4 근무연한 구분 5년 미만 5년~10년미만 10년~15년미만 15년~20년미만 20년~25년미만 25년이상 계 인원 25 21 16 1 15 15 9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제29~30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10596 생산일자 2018-1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도효지 관리번호 D000003519460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갈등관리 > 갈등관리교육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