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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엠보팅 활성화 추진 계획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16957 결재일자 2018.12.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블록체인팀장 정보기획담당관 정보기획관 문희민 조미선 고경희 12/19 김태균 2019년 엠보팅 활성화 추진 계획 2018.12. 정 보 기 획 관 (정보기획담당관) 2019년 엠보팅 활성화 추진 계획 시민의 시정참여 창구로 직접민주주의 시민의식 배양을 위해 운영 중인 엠보팅의 이용기관 확대 및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코자 함. Ⅰ 추진배경 및 방향 ?? 추진배경 ○ 시민 시정참여 통로 확대에 따라 엠보팅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이슈 관련 투표안건의 지속적인 발굴 필요 - 많은 시민이 관심 갖는 시정현안과 관련된 정책투표 운영 확대 - 시민 주도의 정책투표 안건 발굴 및 운영으로 참여 동기부여 ○ 보안시스템 강화 및 위·변조 방지, 1인 1투표제 확립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 적용 엠보팅 운영 예정으로 활용 분야 확대 필요 - 공동주택 입주자회, 재개발·재건축 조합 등 지역사회 의사결정 분야 확대 - 타 기관 앱 또는 홈페이지 메뉴로 활용 가능한 엠보팅 API기능 제공 ○ 엠보팅 이용 기관 및 활용 분야 확대에 대비한 투표의 객관성 강화 필요 - 엠보팅 투표·설문의 객관성 강화를 위한 선거인단 및 패널 필요성 증가 - 다양한 안건에 대비한 연령, 활동분야, 거주지 등 균등한 참여 인원 확보 ?? 추진방향 ○ 사회적 이슈나 시민이 희망하는 정책투표 운영으로 참여 확대 ○ 홍보 콘텐츠 제작 및 다양한 이벤트로 브랜드 인지도 확산 ○ 신뢰성 있는 투표 표본 제공으로 객관성 강화 < 최근 3년간 엠보팅 홍보 내역 > ? 국·내외 마케팅 추진 ○ 엠보팅 상표 출원 및 로고 디자인 상표 등록(’16.8.5.) ○ 해외 엠보팅 인지도 확산 추진 - “베를린 메트로폴리탄 솔루션 2016” 엠보팅 추진현황 사례발표(’16.6.) - 인도네시아 시도아르조시 방문단 사례발표(’16.9.) - EU세계도시 프로젝트 :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시 방문단 사례발표(’17.3월, 11월) - UN 공공행정상 제출(’18.1월, 11월) ? 내부 인센티브 시행 ○ 기관별 협치성과 평가 반영(평가담당관) - 평가시기 : ’16년 상·하반기 - 평가대상 : 시 본청 및 사업소 ○ 기관 및 개인 평가에 대한 포상(사업으뜸이 시장표창) - 기관포상 : 시 및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 개인포상 : 시·자치구 공무원 8명, 투자출연기관 직원 2명 ※ ’17년 이후 시·자치구 공무원 시장표창만 진행 ? 엠보팅 시민참여단 운영(’17년~, 연 단위) ○ 역할 : 시민투표 발제·운영, SNS홍보, 서비스 개선의견 제시 등 ○ 주요 성과 - 퀴어축제 시청광장 개최(59,731명), 장애인 특수학교 설립(6,443명), 남녀 동일한 군복무(4,659명) 등 신규 가입자 6만 명 이상 유치 ? 최근 3년간 엠보팅 운영현황 ○ 사용 기관 : 시, 자치구 16, 교육청 11, 도서관 5 ○ 투표 발제 및 참여 현황 (단위 : 건, 명) 투표유형 합 계 2016년 2017년 2018년 (~11.30.) 정책투표 2,128 327 1,412 389 시민투표 1,314 417 576 321 참여수 1,330,993 377,428 525,941 427,624 Ⅱ 추 진 계 획 사회적 이슈나 시민이 희망하는 정책투표 운영으로 참여 확대 1 ?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정책투표 운영 및 언론 홍보 신규 ○ 시정현안 관련 부서 협조로 이슈화 가능한 정보 수집 및 안건 발굴 - 기획담당관, 언론담당관 등 시정현안 처리부서와 긴밀한 협조체계 확보 ○ 발굴 안건 관련 업무부서와 정책투표 운영 협의 및 시스템 지원 - 정책투표 운영 및 정책반영 여부의 최종 검토는 업무부서 수행 ○ 시정 쟁점사항 관련 정책투표 운영 비율을 늘려 시민관심 제고 ※ 예시 : 미세먼지, 시청광장 행사, 지하철 노선 확장, 버스정거장 이름 등 ○ 중요 정책투표는 언론 홍보와 SNS공유를 병행하여 시민참여 확대 ? 찾아가는 엠보팅 정책투표 서비스(가칭) 신규 ○ 정책투표로 운영되길 희망하는 안건, 방법 등에 대한 시민의견 공모 ※ 예시 : OO(지역)에서 OO에 대한 현장투표를 진행해주세요. OO(대상)에게 OO에 대한 투표를 하고 정책에 반영해주세요! ○ 공모 의견 중 많은 시민이 공감하는 안건을 선정하여 정책투표 진행 - 선정된 안건은 관련 업무부서에서 정책투표 운영여부 검토 ○ 정책투표 종료 후 정책반영 여부 검토 및 반영 진행사항 공개 <찾아가는 엠보팅 정책투표 흐름도> 시민 공모 ▶ 엠보팅 (안건선정) ▶ 투표운영 검 토 ▶ 엠보팅 (정책투표) ▶ 정책반영 검 토 ▶ 진행사항 공 개 정보기획담당관 정보기획담당관 업무부서 업무부서 정보기획담당관 업무부서 업무부서 ? 공동주택 입주자회 및 재개발·재건축 조합의 엠보팅 활용 확산 확대 ○ 서비스 진입장벽 완화를 위한 엠보팅 이용신청·상담 온라인창구 운영 - 언론 홍보, 시홈페이지, 리플릿 등을 이용한 온라인창구 서비스 홍보 - 동영상, 웹툰 등 친근한 소재를 이용한 매뉴얼, 활용팁, Q&A 등 제공 ○ 입주자회·조합 대상으로 선거 관련 상담서비스 제공 후 엠보팅 추천 -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 공동주택상담실, 재개발·재건축 클린업시스템 등 활용 - 공동주택상담실에서 신설 공동주택 입주자회 선거 관련 상담 시 엠보팅 소개 ? 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엠보팅 활용 지원 확대 ○ 타 공공기관에서 독립적으로 운영 가능하도록 연동서비스(API)를 제공하여 엠보팅 이용기관 및 이용자 확대 - 기관별 특색을 살리고 목적에 맞춘 투표서비스 운영이 가능하여 활용성 향상 ○ 기관별 운영 여건에 따른 엠보팅 독립 운영 방안 제공 - 엠보팅 API연동 서비스 : 투표용 홈페이지 개발·운영 가능한 기관 ? 투표 웹(앱)서비스, 투표 메뉴 등의 사용자화면(UI)만 개발하여 운영 ? 투표시스템(서버) 구축 없이 기관별 전용 투표 서비스 운영·관리 가능 - 기관별 운영·관리 웹페이지 제공 : 홈페이지 개발여건이 부족한 기관 ? 기관별 전용 홈페이지 제공(https://mvoting.seoul.go.kr/기관명) ? 로고, 배경색상, 기관정보 등을 이용기관별로 수정하여 사용 가능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이벤트 진행으로 브랜드 인지도 확산 2 ? 브랜드 인지도 확산을 위한 콘텐츠 제작 신규 ○ 흥미 유발 가능한 콘텐츠로 SNS(유튜브, 블로그 등)이슈화 유도 ○ 시민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 - 카드뉴스, 영상, 웹툰, 케릭터(마스코트), 지하철·버스 광고 등 ? 서울시 행사와 연계한 엠보팅 홍보·이벤트 운영 확대 ○ 행사내용에 맞춘 체험 콘텐츠 운영으로 시민관심과 참여 증대 - 행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엠보팅 체험공간 및 이벤트 투표 운영 ○ 유동인구가 많은 행사장 내 홍보물 배포로 시민인지도 확산 - 엠보팅 소개, 이용방법, 이벤트투표 등을 포함한 배너·리플릿 배포 ※ 밤도깨비야시장(’18년) → 한강몽땅, 빛초롱축제, 시청광장행사 등 확대(’19년~) 신뢰성 있는 투표 표본 제공으로 엠보팅 객관성 강화 3 ? 엠보팅 시민참여단 운영 확대 및 활동내용 개편 확대 ○ 기 운영 중인 시민참여단을 정책투표 참여 패널로 확대 개편 - 다양한 직업군, 분야, 연령, 지역의 시민을 모집하여 투표 표본 객관성 강화 ○ 투표 표본의 객관성·신뢰성 유지를 위한 참여 중심의 활동과제 부여 - 정책투표 참여, 회원 유치 등 투표 표본 품질 유지를 위한 월별 과제 제시 분 류 개편 전 개편 후 모집인원 20~30명 제한없음 활동내용 시민투표 발제·운영·SNS홍보 서비스 개선사항 및 오류 건의 정책투표 참여 및 회원 유치 불건전게시물 모니터링 서비스 개선사항 도출 운영방법 연 단위 활동과제 부여 월별 과제 부여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의견수렴 건의사항 제시(온라인) 엠보팅 사업 중간·완료보고 참석 Ⅲ 행 정 사 항 ?? 부서별 협조사항 ○ 시정현안 정보 공유 : 기획담당관, 언론담당관 등 ○ 市보유 온라인 매체활용 홍보지원 : 뉴미디어담당관 ○ 공동주택 입주자회 엠보팅 이용 홍보 : 공동주택과 ○ 서울시 행사 연계 이벤트 협조 : 행사 운영 부서 ○ 정책투표 운영 및 결과공개 : 안건 관련 업무부서 ?? 향후일정 ○ 공동주택 입주자회, 재개발·재건축 조합선거 확대 : ’19.1~12월 - 세부 운영계획 수립 및 시범운영 : ’19.1~2월 - 온라인 접수 서비스 개설 및 홍보 : ’19.3월~ ○ 엠보팅 API 이용희망 기관 모집 및 운영 지원 : ’19.2월~ - 타기관 엠보팅 운영지원 안내 및 이용기관 모집 : ’19.2월 - 타기관 엠보팅 운영 매뉴얼 배포 : ’19.3월~ ○ 엠보팅 시민참여단 구성 및 운영 : ’19.3~12월 ○ 찾아가는 엠보팅 정책투표 서비스 : ’19.6~12월 ○ 서울시 행사 연계 홍보 및 이벤트 운영 : ’19.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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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엠보팅 활성화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16957 생산일자 2018-12-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희민 (02-2133-2949) 관리번호 D0000035196343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지역정보화정책 > 유시티사업관리 > 모바일서비스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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