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4기 열린조직 만들기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422 결재일자 2018.12.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이정화 김종엽 12/19 윤정기 협조 제4기 열린조직 만들기 운영결과 보고 2018. 12.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제4기 열린조직 만들기 운영결과 보고 내·외부 고객의 개념을 이해하고 내부고객(직원)의 만족을 위한 열린조직 문화 구현 방안을 찾기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 운영개요 ○일시/장소 : ’18.11.23(금), 09:00~17:00(7h)/창의관 201호 - e-러닝 사전학습(8h) : 11.16(금)~11.22(목) ○교 과 목 : ‘내부직원은 왜 불만족인가’ 등 4개 과목(15h) - e-러닝 사전학습(8h) : 신뢰하는 조직만들기, 소통하는 조직 만들기 - 집합교육(7h) : 열린의 장, 내부고객(직원)은 왜 불만족인가? ○교육인원 : 시·자치구 7급 이하 21명(계획인원 20명 대비 105%) 구분 소 속 별 직 렬 별 직 급 별 시본청 사업소 자치구 행정직 기술직 7급 8급 인원 1 1 19 10 21 14 7 ○ 자치임원 - 대 표 : ○ 평가방법 : 학습태도 100% ○ 소요예산 : 강사료 금940천원 < 총 평 > ◆ 평균 만족도 4.59점(1기 4.84점 대비 0.25점 감소) ◆ 전기수 대비 만족도가 대폭 감소하기는 하였지만, 교육생들의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4.60점으로 높으며, ◆특히, 7급이하 직원들이 팀원으로서 상사 및 동료직원과 관계의 어려움에 대하여 서로 소통·토의를 통하여 조직내에서 자신의 위치와 역할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 ?? 운영결과 ○ 강사 및 시간표 - 강 사 : - 시간표(집합교육)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09:50 10:00 ~10:50 11:00 ~11:50 12:00 ~12:50 13:00 ~13:50 14:00 ~14:50 15:00 ~15:50 16:00 ~16:50 과정안내 열림의장 중식 내부고객(직원)은 왜 불만족인가? ○ 교과목 별 주요내용 - 열림의 장(2h) · 열린조직을 촉진하는 것, 방해하는 것에 대한 그룹별 토의 ·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내가 가진 미덕 찾아보기 - 내부고객(직원)은 왜 불만족인가?(4h) · 열린조직을 위해서는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소통해야 함. · 조직이 폐쇄적이지 않고 개방성이 확대되어야 하며, 팀 구성원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자세와 방법에 대하여 그룹 토의 ○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18.11.23(금)~11.29(목) · 응답인원 : 20명(교육수료자 21명 중 95.2%) · 조사방법 : 교육종료후 모바일/이메일 등을 활용 온라인 조사 · 조사결과 : 평균만족도 4.59점(교육 만족도 4.58점/강사만족도 4.60점) - 교육 만족도 세부내역 설 문 항 목 4기 3기 증감 구 분 세 부 문 항 4.58 4.74 0.16↓ 학습 효과 4.50 시민 입장에서 공직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알게 되었다. 4.35 4.67 0.32↓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60 4.83 0.23↓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55 4.72 0.17↓ 교육 설계 4.58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60 4.72 0.12↓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55 4.83 0.28↓ 교육 운영 4.65 입교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60 4.56 0.04↑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4.65 4.78 0.13↓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70 4.78 0.08↓ 학습 의지 4.58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참여하고 싶었다. 4.60 4.67 0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4.55 4.67 0 · 학습관련 만족도 세부 문항 중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 생각한다’부분이 모두 4.60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교육내용이 현업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됨을 나타낸다고 판단됨. · 학습의지 부분도 4.58점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교육생들이 평소 직원간 소통과 공감 방법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됨. - 강사만족도 세부내역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균 강의내용 충실도 강의몰입도 4.60 4.63 4.58 열림의 장 내부직원은 왜 항상 불만족인가? · 정진경 강사는 강의 내용과 방법에 모두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는데, 이는 강사가 명확한 발성으로 강의 전달력이 뛰어나고 지루하지 않도록 재미요소를 강조한 때문임. · 열린조직에 대하여 알기쉬운 예시를 들며 강의하여 교육생들의 이해도를 높임. ○ 교육생 주요의견 <교육효과> · 열린조직만들기에 내가 먼저 다가설 수 있을 것 같은 유익한 교육임. · 업무에 도움이 되는 좋은 교육 <교육내용 및 방법> · 동영상 청취 등 시각적이 효과도 있었으면 함. · 교육분위기가 참 좋았으며, 강사님이 열정적으로 강의하셨으며 재밌었음. · 사전 오라인 교육은 지루했음. ⇒ 2019년 교육생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사전 온라인 교육 축소 반영(8h→5h) 붙임 : 제4기 열린조직 만들기 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제4기 열린조직 만들기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422 생산일자 2018-1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화 (02-3488-2133) 관리번호 D000003519502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